Day2? '하얀 리본' : 하얀 리본을 쓴 악마
흑백 사진은 우리에게 냉정함과 절망을 안겨준다. 평화로운 마을에 범죄가 잇달아 발생한다. 원래 순수함을 상징했던 하얀 리본은 모든 폭력의 근원이 되었다.
이 아이들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종교적 탄압에 물들어 거짓말을 자기방어의 힘으로 바꾸고, 침묵을 동정심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삼는다.
영화의 말미에서 우리는 묻지 않을 수 없다. 이 영화에서 종교는 사람들에게 폭력에 맞서 싸울 무기를 준 것인가, 아니면 폭력을 퍼뜨리는 매개가 된 것인가?
1. 캐릭터 분석
1. 신부(아버지)와 그의 자녀들
이 영화에서 가장 논란이 되는 인물은 신부다.
한편으로는 아이들에게 무자비하게 벌을 주기도 했다(한 번 집에 늦게 들어와도 화를 낸다). 그뿐만 아니라 그는 종교의 힘을 이용하여 자녀들을 억압하기도 했습니다(그의 딸이 수업을 잘 관리하지 못하여 하나님을 이용하여 겁을 주곤 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그의 아이들이 미래에 다양한 잔학 행위(남작의 아들을 채찍으로 때리는 것)를 저지르고 그들의 범죄를 거짓말로 은폐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반면에 그는 일반 사고의 가장 큰 피해자이기도 하다. 이것은 그의 새가 죽임을 당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 직접적인 피해는 교사의 비난이었습니다. 그런 비난 때문에 그는 진심으로 하나님의 뜻을 따랐습니다. 그는 자녀들이 실수하는 것을 보고 그들을 위해 흰 리본을 묶어 주곤 했습니다. 그러나 결국에는 그의 자녀들이 그런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자녀 교육에 이렇게 가혹한 방법을 사용하는 그를 비난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러나 이는 일부 플롯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사랑하는 새가 죽는 것을 보면 막내아이가 자신이 키우던 새를 아버지에게 데려옵니다. 막내아이가 보기에 아버지의 교육은 타인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다른 아이들은 극악무도한 잔학 행위를 선택하는 걸까요? 성직자들의 극단적인 교육으로 인해 그들은 '소외'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종류의 교육은 그들의 아버지로부터 오는 것이지만, 또한 종교적 극단의 힘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이런 힘은 10대 아이들이 아버지와 그 뒤에 있는 종교에 직접적으로 저항할 수 없고(농민 집안의 아이들은 아버지와 싸울 것이다) 오히려 그 분노를 다른 사람에게 전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비극에 대해 누구도 비난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종교의 상징인 사제는 어린이의 겉보기 순결함과 순종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는 그들의 심리적 "소외"를 무시했습니다.
2. 촬영 기법
1. 흑백 이미지
여기서 감독은 흑백 이미지를 사용하여 시대상을 강하게 표현하기보다는 줄거리의 어두움을 부각시킨다.
흑백 사진은 여기에 많은 효과를 줍니다. 검은색은 밤에 약간의 빛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예를 들어 선생님과 여자친구가 피아노를 연주하는 장면은 원래 따뜻하지만 어두운 장면 아래서 적막함을 엿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죽음에 대해 물을 때, 이곳의 어둠은 죽음에 대한 무지로 인한 아이들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완전히 표현합니다. 태양에서 나오는 작은 노란 빛이 커튼을 통해 비치고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오랫동안 공중에.
하지만 오히려 사람을 더욱 우울하게 만든다. 변색되었던 하늘이 창백해졌습니다. 수확은 황금빛이지만, 화려한 밀밭은 내려가면 망할 것 같은 불안감을 안겨준다. 감독은 영화에서 따뜻한 톤을 모두 없애고, 아름다운 것들도 모두 없애버렸다.
2. 죄를 숨기기
더 중요한 것은 흑백 이미지를 사용하면 죄를 숨기기가 더 쉽다는 것입니다. 모든 잔학 행위는 감독이 의도적으로 장식했습니다. 예를 들어 감독은 흰 천을 덮은 여성 노동자의 쓰러진 시체만을 멀리서 촬영했다. 그러나 감독은 화가 나서 아들을 통해 밀을 자르고, 결국 남편은 자살한다. 감독은 범죄 자체에 일부러 초점을 맞추고 싶지 않고, 오히려 주변 사람들의 반응에 초점을 맞춘다.
3. 고전적인 장면
1. 소년이 아버지에게 벌을 받는 장면
이 장면은 나에게 매우 깊은 인상을 남겼다. 감독은 아버지가 자식들에게 벌을 주는 모습을 직접적으로 보여주지 않고, 어머니가 하얀 리본을 만드는 장면으로 시작하며, 카메라는 어머니를 따라 방 밖으로 나가 아들과 딸을 깨운다.
이때 소년과 소녀의 겁에 질린 표정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그러나 이후 2초 영상이 나오자 두 사람은 어머니의 지시에 따라 문 안으로 들어갔다. 이때 화면은 문 앞에 그대로 있습니다. 그러자 소년은 밖으로 나갔다가 채찍을 가지러 다시 방으로 들어갔다가 안으로 들어갔다. 곧 문 쪽에서 비명소리가 들렸다.
카메라가 문을 따라가지 않고 방을 향해 촬영하는 것 같아요. 이 기술은 특히 미묘합니다. 우선 이런 촬영은 코미디감이 강하다. 우리는 영화를 보는 것이 아니라 진짜 코미디를 보고 있는 것처럼 느낄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문에서 비명소리가 들려오면 나는 더욱 초조해지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방으로 달려가고 싶을 것입니다. 이 방법은 아버지가 자기 아이를 직접 때리는 모습을 보는 것보다 훨씬 더 스트레스를 준다.
이와 대조적으로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는 청년이 벌을 받는 장면이 나온다. 거기서 감독님은 표정을 찍는 데 집중했는데, 청년의 표정이 아무리 일그러져도 연기 효과는 그것과는 거리가 멀었다.
이 영화에서 관객을 냉랭하게 만드는 것은 갑작스러운 반전과 마지막의 갑작스러운 결말이다('사랑'에서 갑자기 아내를 죽이는 노인도 마찬가지다).
많은 시청자들이 그 아이들의 미래 이야기를 탐색하기 시작했습니다. 극단적인 생각과 왜곡된 가치관으로 타인, 상대를 대하는 방식. 이러한 설명은 확실히 영화 자체에서 우리에게 전달되지는 않지만, 영화 말미에 삽입된 제1차 세계 대전의 역사가 독자들에게 이 영화의 사건들이 긴 역사의 흐름과 동떨어져 있지 않다는 힌트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