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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루 문화 · 고대 기 · 정의와 이익 모두 강조

기루 문화 · 용양 고대 기 · 정의와 이익의 평등한 강조

정의와 이익의 관계는 고대 중국 사상가들이 논의한 뜨거운 주제 중 하나입니다. '의'에 대해 유교에서는 '의'를 '의'라고 해석한다. 특정한 사회적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의'의 원래 의미는 경제학에서의 이익 분배와 재분배의 원칙입니다. 분배는 공평하고 공의로우며, 모든 사람이 그에 합당한 것을 얻습니다. 사유화 하에서 재화와 부의 분배에 있어 부적절하고 불합리한 현상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사상가들은 '의'에 윤리적 의미를 부여하여 도덕적 규범의 '이익'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만들었다. 이익이란 물질적 이익을 포함한 국민의 사활적 이익을 말하며, 춘추시대 이후에는 주로 재물과 부의 이익을 가리킨다. '의'와 '이윤'의 관계는 인간의 영리활동과 인간이 지켜야 할 사회활동 행동강령의 관계를 말한다.

고대 중국 사상가들은 정의와 이익의 관계에 대해 세 가지 기본 태도를 가지고 있었는데, 하나는 이익보다 정의를 먼저 생각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익을 중시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정의와 이익을 동등하게 중시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중에서 유교의 의선 후(善善) 사상은 중국 사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이 개념은 중국 역대 통치자의 요구에 부합하기 때문에 봉건 국가에서 제창하고 장려했으며, 봉건 문인과 관리들의 장기적인 문화 교육의 영향을 받아 점차 중국 국민의 사고 모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중국 전통 경제 사상의 기초입니다.

유교에서는 이익을 바라지 않고 의로움을 먼저 하고 이익을 나중에 추구한다고 주장합니다. 유교 사상을 풍요롭게 하고 발전시킨 공자, 맹자와 순자는 모두 개인의 이익 추구를 확언했으며, 사회 생활에서 물질적 경제적 이익의 역할을 매우 잘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공자는 모든 사람이 마음속 깊은 곳에서 번영하는 삶을 살기를 희망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부와 명예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입니다"("논어: 이인")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부(富)는 바라는 것이니 채찍을 휘두르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나는 그것을 하리라”(〈논어〉)라고 직설적으로 말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아무리 천한 일이라도 할 수 있다. 다만 이런 부는 합리적이고 합법적이어야 하며, '의'의 요구 사항, 즉 '이로움을 보면 의를 생각하고' '의를 먼저 취하라'(논어 선문)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 없이 부자가 되고 고귀해지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논어·슈어) 이는 의와 이로움의 관계에 있어서 공자를 비롯한 선진 유학자들이 이로움보다 의로움을 먼저 생각했다는 것, 즉 의로움을 중시하고 이로움을 무시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정의를 먼저 생각하고 이익을 추구하는 공자와 다른 사람들과 달리 제나라 문화는 물질적 이익을 옹호하는 경향이 뚜렷했습니다. 그들은 인간의 본성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고, 모든 사람은 "이점을 추구하고 불이익을 피하는"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관자(觀子)』에는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사람은 오고, 손해를 끼치는 사람은 가는데, 사람은 이익을 따르는데 마치 물이 흘러내리는 것과 같아서 사방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제나라 사람들은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군대를 강화하기 위해 백성에게 복종하는 것을 중시했고, 백성에게 순종한다는 것은 백성이 원하는 것을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나라를 운영함에 있어서는 '화폐로 부를 축적'하고, '서민의 호불호를 공유'하며, 물질적 생산에 집중하고, 물질적 부의 획득을 추구해야 한다. Guan Zhong의 국가 및 재정 관리도 "제국의 생선과 소금을 동래에 연결하여 관세가 조롱을 받았지만 부과되지 않았으며 왕자의 이익을위한 것이라고 생각"하여 제국의 경제를 가능하게했습니다. 개발하다.

관종 자신도 처음으로 제환공을 보좌할 때 세 가지 조건을 제시했는데, 세 번째는 '거리'였다. 마감을 지배할 수 없다"는 말은 사치와 부에 대한 갈망을 보여준다. 그는 또한 사람들에게 가장 맛있는 음식을 먹고 특히 아름다운 리듬이 있는 음악을 감상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계란은 요리하기 전에 그림을 그려야 하고, 장작은 불타기 전에 아름다운 예술 작품을 조각해야 합니다. "는 "맛을 보고 즐기고, 계란을 깨뜨린 뒤 휘저어주고, 조각하고 휘저어준다"고 말한다. 이러한 사치에 대한 생각은 "관자"의 "확장된 사치", "말 타기", "시우" 및 "말의 수"와 같은 장에 명확하게 반영됩니다. 그의 사치스러운 생각은 고대 중국에서는 비교적 드물었습니다.

Guan Zhong과 달리 Yan Ying은 검소함을 옹호했습니다. Qi Jinggong은 삶의 사치와 사치를 추구했고 Yan Ying은 그를 조롱했습니다. 나라의 힘이 쇠퇴하고 사치가 팽배하던 당시, 형벌을 아끼고 검소하게 살겠다는 안영의 사상은 물질적 부가 국가의 미래와 운명에 미치는 영향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이런 점에서 제나라 사람들이 공의와 이로움을 동등하게 강조하는 것과 공자와 다른 전진 유자들의 진 전 유교 사이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습니다. 경제 건설을 중심으로 한 오늘날의 특수한 역사적 시대에 정의와 이익을 동등하게 강조하는 제나라 문화의 가치관은 의심할 여지 없이 더욱 현실적이고 고무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