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과대 광고하지 않고 어떻게 가치를 구현할 수 있으며, 누가 무가치한 산업 투자에 참여할 것인가
호정: 예술이 과장하지 않고 어떻게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지, 누가 무가치한 산업 투자에 참여할 것인가?
는 다음과 같은 예술품 시장에 대한 비판에 직면했다. 단호정은 티베트인, 예술가--------예술은 어떻게 가치를 표현하지 않고, 누가 무가치한 산업투자에 참여할 것인가?
중국에서 현재 가장 폭리하는 업종은' 당대 예술' 이다. 3 년 전에야 10 만원 미만의 그림 한 장을 팔았는데 지금은 2 천만 원을 팔아야 한다.
현대예술 경매 천가는 도대체 진짜 거래인가, 사기인가?
현대예술경매 천가 사기와 폭리 내막
2006 년 하반기 이후 현대예술열풍에는 예술투기그룹이 경매에서' 천가 처리국' 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천가 작품의 거래는 사실상' 거짓' 거래다.
가치적으로 볼 때 80 의 예술자본이 사실적인 유화를 투자하는 것은 심각한 전략적 실수다. 무지한 선택이거나, 시장 운영 그룹 뒤에서 고의적인 사기가 있다.
예술경매의' 천가집행국' 은 어떻게
예술경매' 천가집행국' 의 폭리 게임을 어떻게 했을까요? 제가 예술투기인이나 투기그룹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우선 예술권에서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고 시장가격이 10 만 원 안팎인 화가를 찾아 3 년 계약을 맺었습니다. 그는 매년 40 장의 그림, 3 년 120 장, 각각 30 만 ~ 50 만원으로 매입했습니다. 1 년 후 경매에서 투기를 시작했고, 한 장당 30 만원에 인수한 그림, 경매 가격은 100 여만 원, 2 년 뒤 500 만 원, 심지어 1000 만원으로 낙찰됐다. 그렇게 높은 가격을 아무도 사지 않으면 어떡하지? 나는' 아군들' 과 한 무리의 진짜 바이어들과 함께 앉아서, 카드를 들고 경매하는 척하며' 많은 사람들이 서둘러 사고 있다' 는 현장 분위기를 조성했다. 이것은 예술 경매의' 천가 거래국' 이라고 불린다.
첫해에 나는 경매에서 10 분의 1 의 작품을 고가로 팔아서 원가를 전부 회수했다. 나머지 그림은 경매에서 천가게임으로 천천히 낚시를 하고, 한 장을 팔면 폭리이다. 매번 촬영할 때마다 350 만 원에 사온 그림 한 장을 1000 만 원으로 표기하고, 바이어가 인수하지 않으면 경매인파 속에 뒤섞인 아군이 패를 들고' 가짜 촬영' 을 한다. 이런' 가짜 촬영' 은 10 에 따라 커미션을 지불할 수 없다. 천만 원은 5 의 커미션으로 계산하더라도 적어도 50 만원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이미 경매회사와 비밀리에 고정커미션을 이야기했다. 예를 들면, 나의' 가짜 촬영' 의 가격은 아무리 높더라도 나는 20 만 커미션만 지불한다.
왜 작품을 팔 수 없어도' 가짜 촬영' 게임을 해야 하나요? 하나는 광고 효과가 있다. 최근 2 년 동안 중국의 뉴스 매체는 경매' 천가' 수치를 듣자마자 벌떼로 보도를 따라 이 매체에 광고를 올리면 100 만 원도 모자랄 것 같다.
더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낚시' 다. 경매에서 천가 작품을 팔아버리는 것은 사실상' 낚시' 과정이다. 처음 두 번의 경매에서는 천가 작품을 내놓지 않았다. 세 번째 경매에 가면 시세를 모르는 새로운 수집가가 등장해 흥분하자마자 천가 작품을 사갔을지도 모른다.
' 천가 제작국' 은 보통' 천가 유화' 를 두 사람에게 파는 것으로, 하나는 갓 입장한 새 수집가이고, 다른 하나는 갓 입장한 예술 투기꾼이다. 전자는 정말 당대 예술을 소장하고 싶어 하고, 후자는 예술 경매를 주식시장으로 삼아 투기하는 것이다.
요 몇 년 동안 일부 예술투기그룹의 전략은 뉴욕과 홍콩의 국제 유명 경매장에 가서' 천가집행국' 으로 가는 것이었는데, 수법은 국내 경매장' 이국' 과 똑같았지만 더욱 기만적이었다. 이런' 천가국' 은 주로 동남아의 화교와 국내의 신귀층을 홀랑거리는 것으로, 화교와 신귀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경매회사가 결코 사기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잘못 생각했다.
공연가격과 천가축가치기준체인
' 천가집행국' 은 예술권에서 이미 비밀이 아니다. 그런데 왜 항상 아무도 이 일을 진짜로 뚫지 않는 걸까? 그 이유는' 천가 유화' 를 산 사람이' 도살' 된 것을 알면서도 이 판을 깨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는 이 국을 빌려 손에 든' 뜨거운 감자' 를 새 구매자에게 던지고 싶었기 때문이다.
경매에서 천가 스타로 포장된 일부 화가들은 자신을 변호하고, 그림은 2 천만 원 경매로 표기되어 있으며, 이들은 1000 만 원을 나누지 못했다. 이 그림은 이전에 30 만 원 또는 50 만 원에 팔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매 천가는 이들 화가들에게 좋다. 가격 여론과 사회적 인지도가 높아지고 그와 그의 그림이 예술권의 화제의 중심이 되기 때문이다.
이는 예술권에서 경매 정가와 장외 사외 거래가가 때때로 절반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무언의 규칙이 됐다.
한 경매천가가 새장에서 나온 후 전국 주요 매체들은' 중국 당대 예술의 경매가 또 최고치를 기록했다' 는 등의 보도를 무책임하게 홍보하기 시작했다. 그런 다음 주요 전문 예술매체들도 당대 예술시장의 다음 단계에 대한 새로운 분석을 시작하면서 각종 비판 문장 출롱을 통해 이들 천가 작품의 예술사 의미를 분석하고, 각 기자들은 잇달아 이 천가 스타들을 인터뷰했다. 일부 서너 류 화가와 젊은 70, 80 년대 이후 화가들도 경매 천가를 모방하는 그림 스타일을 따라갔다. 이에 따라
예술권 전체가 경매 천가를 축으로 하는 가치기준 체인을 형성하고, 경매 천가는 진정한 학술적' 권위' 가 되고, 누구의 작품이 천가 스타가 되면 강호에서' 학술대표' 가 된다. 일부 경매 스타 화가들은 초기에 중국 내에서도 언어 탐구와 선봉자태라고 불렸지만 자본그룹에 주문을 받은 뒤 예술' 기업화 생산' 이나' 일괄 생산' 을 시작했다. 주문이 너무 많아서 스스로 그릴 수 없으면' 총잡이' 그림을 찾는다. 일부 큰형 화가들은 기성 이미지 타일 수정을 찾아내' 컴퓨터 효과도' 한 무더기를 조수에게 던져서 그림을 찍고, 조수가 다 그렸고, 스스로 몇 획을 더하고, 서명을 하고, 한 번 팔면 수백만 달러의 현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컴퓨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컴퓨터명언) 조수를 찾지 못한 큰형 화가들은 획법이 점점 간소화되고 있다. 예를 들어' 치밀화법' 을' 광초화법' 으로 바꾸는 등 한 인물의 얼굴은 원래 80 획을 다 그렸는데 지금은 40 획밖에 쓰지 않는다. 이것은 강호에서 비밀이 아닌' 비밀' 이 되었다.
' 거짓말 * * * 동체' 아래' 대권' 문화
중국의 특별한 역사적 이유로 대중과 예술투자자들은 예술지식을 습득하는 데 전문예술권과' 시간차' 를 갖고 있다. 예술권은 전위적인 물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사회대중과 신귀층은 최근 몇 년 동안 막 아방가르드를 느끼기 시작했다. 예술권은 국제 비엔날레를 매우 중요한 학술적 상징으로 여기지 않는다. 사회대중과 예술투자 인재들이 베네치아 비엔날레를 우러러보기 시작했다. 이는 각종' 위전위 예술',' 위당대 예술', 자신의 예술의 국제적 지위와 영향력을 과장하는 예술 집단을 위해 세도명의 이름을 기만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 것이다.
베이징 798 등 예술구를 대표하는 당대 예술로 예술 창조를 상징적 생산의 개인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인터넷, 잡지, 예술사, 민간 예술, 만화, 영화 스틸사진, 심지어 의학, 생물학, 군사 무기 책에서 기성 이미지를 찾은 다음 서양 예술의 언어 방식을 표절하여 다른 사람이나 단체로 발명한 이미지를 자신의 기호로 수정하고 자본과 시장 투기를 통해' 유명 기호' 로 바꾼다 그런 다음 예술 시장에서 가격을 책정하십시오. 국내의 새로운 수집가를 이용하여 예술을 잘 알지 못하여, 그들이 오리지널 전위 예술이라고 생각하게 했다. 이 자본과 명성의 원시 축적을 마친 후 자본을 이용하여 더 큰 스튜디오를 짓고, 조수에게 작품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하고, 각종 국내외 전시회에 참가하고, 각종 학술지 레이아웃 학술 포장을 사고, 새로운 수집가와 국내를 이용하여 외국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고, 해외 전시의 중대한 영향을 과장하도록 했다. 국내 시장을 확보한 후 유럽, 미국, 아시아의 예술 시장을 한층 더 열다.
현대예술이 자본화된 후' 대권' 문화다. 이는 펑샤오강 영화' 대권' 과 너무 흡사하다. 외부인들은 현대 예술권의 실제 상업게임과' 대권' 파벌이 실제로 펑샤오강 영화보다 더 대단하다는 것을 믿지 않을지도 모른다.
동조
예술가는 자신이' 자신의 국' (전문가 인터뷰)
' 현대예술의' 천가집행국' 에 투자하면 실제로 예술가 본인의 참여가 있다.
한 업계 인사가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응답자의 요구를 고려해 그의 진짜 이름을 숨기고, 방문객은 선임 예술 투자 고문이라고 말했다.
q: 현재 경매에서' 국' 을 하는 현상은 이미 매우 보편적입니까?
답: 많은 경매품에 대해서는 망치가 떨어지기 전에 얼마나 많은 돈을 찍을 수 있는지, 누가 살 것인지 이미 알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현재 시장에서 100 만 달러가 넘는 가격에 소위' 국' 이 있을 것이다. 고가의 생산으로, 이유가 없는 것은 아니다.
q: 일반적으로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까?
a: 사실, 국의' 위탁' 도 여러 가지로 나뉜다. 한 가지 방법은 예술가가 스스로 투기에 참여하는 것이다. 경매가 있기 전에 이 예술가의 각지의 수집가나 유통업체들이 전화를 받았을 수도 있는데, 그 내용은 대략 "당신이 이 작품을 사도록 도와주면 두 개 더 보내 드리겠습니다" 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예를 들어, 이 예술가가 리셀러에게 주는 가격은 100 만 위안이고, 리셀러는 갤러리나 2 급 시장을 통해 150 만 달러를 팔았으며, 그 사이에 50 만 위안을 벌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이 판매상이 경매에서 300 만 달러에 이 작품을 살 수 있다면, 예술가는 그에게 두 가지를 더 줄 것이다. 이렇게 하면 300 만 원짜리 비용으로 세 작품을 얻으면 한 번에 150 만 원을 벌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소장가나 판매상들도 이런 일을 할 수 있다.
q: 이런 작업을 하는 예술가가 몇 명인지 아세요?
a: 5 개 이하가 아닙니다. 큰 얼굴 시리즈를 그린 악민군, 봉급정걸, 기지룡, 윤조양처럼 모두 이런 일을 했다. 현재 점점 더 심해지는 추세여서, 이러다가는 통제력을 잃기 쉽다. 올해 봄촬영은 이미 이런 관행의 나쁜 결과를 드러냈다.
q: 화가가 직접 작품을 사가는 경우도 있나요?
A: 이' 좋은 전통' 은 일찍이 범지에서 시작되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쩡 범지는 이미 상업적으로 매우 성공한 예술가였다. 많은 화가들은 그 자체로 투자가이고, 투자하는 것은 자신이다.
q: 장효강을 예로 들면 그의 작품 경매 가격은 이미 수천만에 이르렀지만, 그가 실제로 받을 수 있는 것은 얼마나 됩니까?
: 그의 최근 2 년간의 그림은 아직 2 급 시장에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그의 풍경 시리즈 (신작) 는 1 평방미터로 계산하면 약 백만 위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큰 그림을 잘 그리면 백만 달러 안에 있다.
q:' F4' 의 농가는 모두 서양인입니까?
a: 네, 서구의 농가들은 손에' 상품' 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효강과 악민군처럼 몇 년 전 미국의 한 재단 계획에 참여했는데, 이 재단의 사장은 나이트클럽을 열었다고 한다. 그들은 몇 명의 화가가 2 년 동안 한 사람당 100 만 달러를 넘지 않는 모든 작품을 사들였다. 그리고 그 재단은 2 급 시장에서 이 예술가들의 가격을 대폭 올리기 시작했다. 어떤 예술가는 악민군과 같고, 국내 소장가들은 그의 작품이 거의 없다.
q: 중국 예술가의 경매 가격이 곧 억을 넘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우리나라의 현재 경제 발전 속도와 전체 경제 규모로 볼 때 과억은 조만간일 뿐만 아니라 당연한 것이다. 이 과정이 합리적이라면, 작품은 질이 우수하여 모든 방면에서 납득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많은 사람들이 이 방면에 쓰는 돈이 아직 다 쓰지 않았기 때문이다. 내가 걱정하는 것은 이 뜨거운 돈을 방해하여 결정을 내리는 요인이다.
단호정: 예술기관의 투기가 없으면 예술의 소중함을 드러낼 수 없는데, 누가 돈을 내고 예술을 모으면 예술품 시장이 뜨거울까요? 글리에어컨, 하이얼 냉장고 자체만으로도 품질이 보장되는데, 왜 수천만 원을 CCTV 에서 광고를 해야 합니까?
지나친 비판은 시장을 억압하는 것이다! 예술가, 티베트인들이 따라 소란을 피우는 것은 벽돌을 옮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