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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Zhibeiyou. 이 기사를 잘 번역할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원문

현수강(1)을 타고 북쪽으로 여행할 때 은비산에 올랐는데 아무것도 마주치지 못한 것으로 안다. 행하지 않고 안다는 술어는 "질문하고 싶다면 (2): 무엇을 생각하고 걱정하는지 그러면 알 수 있다 (3). 어디에서 순종하면 길을 찾을 수 있다( 4) 어느 길에서 그 길을 얻을 수 있느냐?(5) 셋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묻는 것은 대답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대답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대답을 모르는 것이다. 어떻게 물어봐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반대로 백수이 남쪽으로 가서 여우궁에 올라가서 염광을 보았습니다. 할 말을 아는 것도 광취(6)에 관한 것이다. 광곡이 말했다: "아아! 나도 알고 있었지만 장군의 말이 다음과 같았고, 무슨 말을 하고 싶었지만 하고 싶은 말을 잊어버렸다(7)." 황제를 만나 물었습니다. 황제(黃帝)는 “생각과 근심이 없을 때만 알 수 있고, 순종하지 않고는 도를 세울 수 없으며, 도가 없으면 도를 알 수 없다”고 말했다. 8) 어느 것이 악한가? 황디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고 거만한 것 같다(9). 나는 결코 너희와 가까이 하지 않을 것이다(10). 모르므로 행함을 얻지 못하며(11), 의를 이룰 수 없고(13), 예를 어기게 된다고 한다. 도를 잃으면 덕을 이룰 수 있고, 도덕을 잃으면 덕을 이룰 수 있다." 인(仁) 뒤에는 의가 있고, 의 뒤에는 예(禮)가 따르느니라. 도의 빛남은 혼돈의 시작이니라(14). 도를 좇는 자는 잃겠고(15), 할 일은 없고 할 일이 없느니라(16). 근본으로 돌아가는 것은 쉽다(17) 위대한 사람만이 생명의 시작을 알느니라(20) 사람이 태어날 때에는 생명이요 흩어지면 생명이니라 , 그것은 죽음인데 왜 걱정해야 합니까? 22) 아름다운 것은 마술이고, 악은 썩은 것으로 변하고, 마술은 다시 썩음으로 변합니다. 세계는 기얼(23)".(24)"과 연결되어 있다.

Zhiwei Huangdi는 "내가 Wuwei에 대해 물었고 Wuwei는 내가 응답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응답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응답하는 것을 모른다는 것입니다. Kuangqu에 대해 물었습니다. 누가 저를 광쭤에서 고소하고 싶었는데 고소를 안 한 게 아니라, 말하지 않으면 말하고 잊어버리고 싶은데, 알고 계시다면 왜 안 되는지 묻고 싶습니다. 닫기? "황 디는 말했다: "그것은 사실입니다 (25), 이것은 비슷합니다 (26), 당신이 결국 나와 가깝지 않다면 단지 당신 때문입니다. 알아."

이 말을 듣고 황디를 지혜로운 말로 삼았다 (27).

번역

Zhi는 북쪽의 Xuanshui 해변으로 이동하여 Yinbi라는 언덕에 올라갔고 그곳에서 우연히 Wu Weiwei를 만났습니다. Zhi는 Wuweiwei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당신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하고 싶습니다. 도를 이해하기 위해 어떻게 생각하고 고려해야 하는지, 도에 맞게 생활하고 행동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도를 얻기 위해 무엇을 따라야 하고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까? ?" 라고 여러 번 물었습니다. 무웨이는 전혀 대답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대답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라 답을 모른다는 뜻입니다. 그는 오위위에게서 답을 얻을 수 없음을 알고 백수 남쪽 기슭으로 돌아와 호천(胡泉)이라는 언덕에 올라 광취를 보았다. Zhi는 Kuang Qu에게 이전 질문에 대한 조언을 요청했고 Kuang Qu는 "아, 이 질문에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알고 있습니다.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런데 막 말하려고 할 때 제가 하고 싶은 말을 잊어버렸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Zhi는 Kuangqu로부터 대답을 얻지 못하여 Huangdi의 집으로 돌아와 Huangdi를 만나 다시 물었습니다. 황디는 "생각하고 생각하지 않고도 도를 이해할 수 있고, 정착하고 행동하지 않고도 도를 지킬 수 있으며, 순종과 방법 없이도 도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 지지는 말했다. Huangdi가 물었습니다. "당신과 나는 이러한 진실을 알고 있지만 Wuweiwei와 Kuangqu는 그것을 모릅니다. 그러면 누가 옳습니까?" Huang Di는 말했습니다: "Wuweiwei는 정말로 정확합니다. Kuangqu는 그것에 가깝지만 당신과 나는 한 번도 알지 못했습니다. 도를 가까이 할 수 있으니 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모르느니라. 도덕을 추구하는 것은 헛된 일이며, 예절을 장려하는 것은 단지 상호 위선과 속임수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도를 잃으면 덕을 얻을 수 있고, 덕을 잃으면 인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인(仁)을 잃으면 의를 얻을 수 있고 예를 얻으면 도(道)의 가식이며 혼돈의 원인이니라. 하루에 깨끗이 치우고 다시 치우면 무위(無爲)의 상태, 무위(無爲)의 상태에 이르느니라.” 더 이상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이제 외적인 부분에 변화를 줬으니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는 게 많이 어렵지 않나? 변화하고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이 쉽다면 깨달음을 얻은 사람은 당신 뿐일까 두렵습니다!

"삶은 죽음과 같은 것이고, 죽음은 삶의 시작이다. 누가 그 유래를 알 수 있겠는가! 인간의 탄생은 기의 집합이고, 기의 집합은 생명을 이루고, 기가 흩어지는 것은 죽음이니, 죽음과 삶이 같은 것이라면 왜 죽음을 걱정해야 합니까? 그러므로 만물은 결국 같은 것입니다. 소위 역겨운 것은 썩은 것으로 여겨지고, 썩은 것은 마술로 변할 수 있고, 마술적인 것은 썩은 것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온 세상이 다 똑같다고 합니다. 현자는 만물의 동일한 특성을 중시한다.”

그리고 나서 Zhi는 황디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우웨이웨이에게 물었지만 우웨이웨이는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대답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그는 나에게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몰라서 광취에게 물었지만, 광취는 나에게 말해주고 싶었지만 말하지 않았다. 이제 다시 묻고 싶습니다. 내가 묻는 질문을 이해한다면 왜 나에게 대답하면 도에 가깝지 않다고 생각하십니까?" 황디가 말했습니다. "우웨이는 그가 도를 진정으로 이해한다는 뜻입니다. , 그는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그는 도에 가깝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당신을 잊었기 때문에 결국 도에 가까워질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Kuai Qu는 이것에 대해 들었습니다. 그리고 황제의 말이 도교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원문

천지의 아름다움이 언급되지 않고, 사계절의 이치가 분명하지만 논의되지 않고 (1), 만물의 이치가 설명되지 않는다 (2). 성자는 천지의 아름다움을 알고 만물의 이치를 아는 사람이다(3)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큰 성인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천지를 관찰한다고 한다.

이제 신들은 극도로 세련되어(4), 수백 가지의 변형으로 변했고(5), 사물은 죽었다가 다시 태어났으며(6), 그러나 모든 것은 그 뿌리를 모른다. 고대부터 수정되었습니다 (7). Liuhe는 거인이고 그 내부를 떠나지 않았고, Qiuhao는 작은 것(8)이 성숙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9). 세상에는 우여곡절이 있지만(10) 인생에는 결과가 없습니다(11). 음과 양은 각각의 순서대로 사계절을 움직입니다. 죽은 것 같으나 존재하는 것 같고(12) 보이지 않는 것 같으나 영적인 것 같으며(13) 동물은 만물을 알지 못하느니라(14). 이것을 뿌리라 부르며 하늘에서도 볼 수 있다.

번역

하늘과 땅은 아름답지만 말로 표현할 수 없고, 사계절의 움직임은 분명한 법칙을 갖고 있지만 만물의 변화는 이미 다 갖춰져 있습니다. -규칙을 정했지만 말로 표현할 수는 없습니다. 성인은 천지의 위대한 아름다움을 탐구하고 만물의 성장 원리를 이해하므로 '완전한 사람'은 자연에 순종하고 아무것도하지 않으며 '대성인'은 함부로 행동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하늘과 땅에 대한 깊이 있고 상세한 관찰.

대길의 신들은 미묘하고 우주의 다양한 변화에 참여하며, 모든 것은 죽었거나 살아 있거나 사각형이거나 둥글지만 그 변화의 근원은 아무도 모릅니다. 고대부터 자연스럽게 존재했습니다. "유화"는 매우 거대하지만 결코 도의 범위를 벗어날 수 없으며 가을의 머리카락은 가장 작으며 작은 모양을 얻으려면 도에 의존해야 합니다. 우주의 모든 것은 항상 변화하고 있으며, 항상 새로운 변화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으며, 사계절은 각각의 순서를 가지고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큰 길은 너무나 어지럽고 어두워서 존재하지 않는 것 같지만 생명력이 넘치고 신비롭지만 만물은 그것으로 자양분을 얻지만 전혀 알지 못한다. 이것을 뿌리라고 하며, 자연의 이치를 관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

조작이 이불(1)에 대해 물었고, 이불은 “몸이 바르고 보면(2) 천국이 온다”고 말했다. 3) , 당신이 알게 하라 (4) 일단 구원하면 (5) 하나님은 미래에 그것을 포기하실 것이다 (6) 덕은 당신에게 아름다울 것이고 도는 당신의 집이 될 것이며 당신의 눈은 갓 태어난 것과 같을 것이다 달라고 하지도 않고 송아지(7)!”

말이 아직 끝나지 않아서(8) 졸려요. 비이다(9)는 말하며 노래를 부르며 걸어갔다. “모양은 초췌한 시체 같고 마음은 재 같으니 참된 지식은(10) 이치를 잡지 아니하고(11) 중매인은 모호하니라” (12), 의도치 않게 하지만 그와 공모하려고 하지 마세요!”

번역

Zha Que는 Qui Yi에게 조언을 구했고, 그는 "당신은 당신의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몸을 집중하고 비전을 집중하면 마음이 하나로 모아지고 생각이 집중되며, 정신은 마치 외부의 것을 탐색하지 않는 갓 태어난 송아지처럼 보일 것입니다!”

베이이는 말이 끝나기도 전에 이미 잠들어 있었습니다.

기이는 그를 만나 매우 기뻐하며 노래를 부르고 떠났다. 이유는 진흙 투성이이고, 그와 함께 계획을 세울 수 없다면 어떤 사람일까요?”

원문

Shun이 Hu Cheng에게 물었습니다. 1) “도를 얻을 수 있다. 그것이 사실이냐?” 그는 “당신의 몸은 당신의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남편을 가질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내 몸은 내 것이 아닙니다. ?” 그는 “이것이 천지의 운명이니라”고 말했다. 2) 생명은 네 것이 아니요 천지의 이치니라 (3) 생명은 네 것이 아니니 천지의 이치니라 ( 4) 손자는 네 것이 아니요(5) 천지의 이치니라(6) 그러므로 나는 어디로 가는지 모르고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노라 내가 뭘 먹고 싶은지 모르겠다. 천지의 강한 양기(7)도 있는데, 어찌 틀릴 수 있겠는가?”

번역

슌이 청에게 부탁했다. 충고: "도를 얻고 소유할 수 있습니까?" 쳉이 말했습니다. "당신의 몸은 당신의 것이 아닙니다. 어떻게 도를 얻고 소유할 수 있습니까?" 순이 말했습니다. "내 몸은 나의 것이 아닙니다. 내 몸의 주인이냐?" 성씨가 말했다: "이것은 하늘과 땅이 당신에게 맡긴 몸입니다. 세상에 태어나는 것은 당신의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하늘과 땅이 준 조화로운 에너지의 축적입니다. 당신이 가진 것은 하늘과 땅이 당신에게 응축된 조화입니다. 당신의 후손도 당신의 것이 아닙니다. 걸어도 머물 곳을 모른다 뭐, 음식의 맛도 모르고, 걷고, 살고, 먹는 것은 단지 하늘과 땅 사이의 기의 움직임일 뿐인데, 어떻게 얻을 수 있겠는가? "

원문

공자는 위라오단에게 "오늘 나는 자유롭다(1), 감히 진실을 묻겠다"고 말했다.

라오단은 "유치지에(2), 듬직하고 조심성(3), 눈을 맞으며 상쾌하다(4), 쳐보면 안다(5)! 남편의 길은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6)!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7)

“호조조는 명명에서 태어났다(8). ), 윤리는 보이지 않는 것에서 생기고(9) 정신은 도에서 생기고, 형태는 도에서 생긴다. 본질(10)이요, 만물은 형상에서 생기므로 자궁(11)에서 9구멍이 생기고 알(12)에서 8구멍이 태어난다. 그가 어디서 왔는지에 대한 흔적도 없고, 그가 가는 곳에는 절벽도 없고, 문이나 집도 없고(13), 그는 사방의 왕이다(14). 여기에 초대받은 자들은(15) 팔다리가 튼튼하다(16). 생각은 깊고(17), 귀와 눈은 영리하고(18), 뜻은 번거롭지 않으며, 일에 반응할 길이 없다. 하늘이 높아야 하고(19절), 땅이 넓어야 하고, 해와 달이 움직여야 하고, 만물이 형통해야 하는 길입니다.

"좋은 주장을 하려면 (20) 알 필요가 없고, 논쟁을 하려면 지혜가 필요하지 않다. 현자는 판단할 수 있다. 이익을 더하지 않고 이익을 얻으면 (21) , 해를 끼치지 않고 해를 끼치면 그곳이 성자의 곳이라(22), 위(魏)나라의 끝은 시작과 같으니(23). 모든 것을 부족함이 없이 운반하는 것(24). 부족함 없이(25) 이것이 갈 길이다!

"중국에는 음양도 없고(27) 하늘 사이에 사람이 있다. 땅과 직선과 인간(28)은 종(29)과 반대될 것이다. 기본적 관점(30)으로 보면 생물도 침묵하는 존재이다(31). 우리의 인생은 길지만 얼마나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까? 잠시 후에 말씀해 보세요. Xi는 Yao와 Jie의 차이를 구분하기에 충분합니다! 열매는 합당하고(32), 인간관계는 어려워도 화합한다(33). 성인은 그것을 만나도 거역하지 않고, 그것을 넘어서도 지키지 않는다. 조정하고 응하는 것이 덕이요, 가끔 응하는 것이 도(道)요, 임금도 오르느니라.

“인생에서 하늘과 땅 사이에 백마가 지나가면(35) 갑자기 되고, 신나면(36) 절대 나오지 않고, 그것은 저절로 생기고(37), 결코 들어오지 않는다. 변화는 생명으로 이어지며, 변화는 죽음으로 이어진다. 생명체는 그것을 슬퍼하고, 인간은 그것으로 인해 슬퍼한다(38). 천상계(39), 혼미(40), 영혼은 죽으나 몸은 따라가는 것이 큰 답이다. 보이지 않는 형상(41), 보이지 않는 형상(42)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 그리고 그것은 미래의 과제가 아닙니다 (43). 이것은 모두가 동의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논쟁을 벌여도 소용이 없습니다. (44) 논쟁하는 것은 침묵하지 않는 것입니다. 듣는 것이 막히지 않는 것, 이것을 대이득()이라고 합니다.

공자가 라오단에게 말했습니다. "오늘은 시간이 있으니 마음껏 조언을 구하십시오." 먼저 금식하고 명상한 다음 마음을 비우고 정신을 정화하고 지성을 파괴하세요. 대도는 너무 심오하고 훌륭해서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밝은 것은 어둠에서 나오며, 형체가 있는 것은 보이지 않는 것에서 나오며, 기운은 도에서 나오느니라.

만물은 형상을 따라서 태어나므로 9개의 구멍이 있는 동물은 태생이고, 8개의 구멍이 있는 동물은 난생이다. 도착은 ​​흔적이 없고, 출발은 경계가 없으며, 어디에서 들어오고 나가는지, 어디에 머무르는지 알 수 없으며, 사방이 광활하게 이어진다. 이런 상황을 따르는 사람은 팔다리가 튼튼하고 사고가 명료하며 귀와 눈이 예민하고 피로하지 않고 정신을 사용할 수 있으며 규칙을 따르지 않고 외부 사물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하늘이 얻지 못하면 높지 않고, 땅이 얻지 못하면 광대하지 못하고, 해와 달이 얻지 못하면 광대하지 못하다. 움직이지 않을 것입니다. 모든 것이 거기에서 얻지 못하면 이것이 번영하지 못할 것입니다.

"게다가 고전을 잘 읽는 사람이 반드시 진실을 이해하는 것은 아닐 수도 있고, 토론을 잘하는 사람이 반드시 특별히 똑똑한 것도 아닐 수도 있다. 그러므로 현자는 위의 관행을 모두 단호히 버렸다. 늘어나는 것은 늘어나는 것 같지 않지만 줄어드는 것 같지 않은 것이 바로 바다처럼 깊고 예측할 수 없는 것입니다. 끝도 없고 시작도 없고 만물의 운동은 그 범위 안에 있으니 부족함도 없느니라. 그러므로 세속인들이 말하는 도(道)는 단지 피상적일 뿐이며 결코 없느니라.

"중부평원에는 음양도 아닌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땅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그들은 단지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을 뿐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사람들은 결국 그들의 근원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도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의 탄생은 기(氣)의 집합이다. 비록 긴 인생과 짧은 인생이 있지만 그 차이는 무엇인가? 이야기하는 데는 시간이 조금 걸렸기 때문에 Tang Yao와 Xia Jie의 옳고 그름을 구별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과일나무와 멜론은 서로 다르지만 성장 법칙은 동일합니다. 사람의 관계를 순서대로 나누기는 어렵지만 나이에 따라 순서를 매길 수는 있습니다. 성도는 이런 일이 닥쳐도 결코 저항하지 않으며, 직접 지나쳐도 머물지 않을 것입니다. 조화와 순응, 이것이 미덕이고, 의도하지 않은 순응이 바로 도이며, 덕과 도는 황제의 번영과 제후의 성장의 기초이다.

"하늘과 땅 사이의 인간의 삶은 좁은 통로를 통과하는 말이 한 순간에 지나가는 것과 같습니다. 당연히 모든 것이 번성하고 자연적으로 모든 것이 변화에 적응하고 죽습니다. 사물은 변화하고 성장했습니다. 세상에서는 변화하고 죽게 마련이지만, 인간의 죽음은 자연의 속박을 풀어줄 뿐, 자연의 속박을 파괴하고 지구 주위에 머물게 되므로 육체는 반드시 사라질 것이다. 몸의 변화는 없고, 다시 변하여 사라지는 몸이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도를 아는 사람이 추구하는 진리는 사람들이 함께 이야기하는 주제이기도 하다. 거창하게 말하는 것보다 침묵하는 것이 낫다는 것을 아는 것이 낫다. 소문을 듣고자 하면 귀를 막는 것이 낫다. "

원문

동국자가 장자에게 물었다: (1): "소위 도, (2)에 악이 있습니까?" 장자가 말했다: "그것은 어디에나 있다. 동국자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할 수 있다(3)"고 장자는 "개미 같다"고 말했다. 그는 "무슨 문제가 있느냐"고 말했다. 판위안(4)에 있다. "그는 "왜 그렇게 나쁘나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기와 같습니다 (5)"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왜 그렇게 사악합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똥에 빠졌습니다 (6)"라고 말했습니다. '티.

장자는 "스승의 질문은 질이 없다(7). 감독실에 있을 때 받는 질문(8)은 매번 더 심해진다(9). 하면 안 된다(7). 10), (11)에서 벗어날 것이 없다. 그렇다면 다연(大燕)도 마찬가지이다(12). .(14), (15)와 결합하면 끝이 보이지 않습니다! 너무 지루하고 조용합니다. (16) 너무 조용하고 여유로워요! 어디로 가는지 모르고 왔다가 갔으나 어디로 가는지 모르고 풍홍(18)처럼 헤매며 어디 있는지 알되 어디 있는지 알지 못하노라(19) 사물과 사물 사이에는 경계가 없고(20), 경계가 있는 것을 사물이라 하고, 경계가 없는 것을 '붕서'라고도 하는데, 이는 '팽서'가 아니다. 살생의 쇠퇴가 아니라 살생의 쇠퇴가 아니라 시작과 끝이지 시작과 끝이 아니며 축적과 분산이 아닌 축적과 분산이다."

번역

동국자는 장자에게 조언을 구했다. “사람들은 도가 어디에 존재한다고 말합니까?” 장자는 “도는 어디에나 있다.

동국자는 "그것이 존재하는 구체적인 장소를 지적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자가 말했다: "개미들 사이에서." 동궈즈는 "당신은 왜 그렇게 낮고 천한 곳에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Zhuangzi는 "논밭의 앞마당 풀에서"라고 말했습니다. Dong Guozi는 "왜 점점 낮아지나요? "라고 말했습니다. Zhuangzi는 "타일과 벽돌에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Dong Guozi는 "왜 점점 낮아지나요? "라고 말했습니다. Zhuangzi는 "소변과 소변에서"라고 말했습니다. 동국자는 이 말을 듣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장자는 "선생의 질문은 도의 본질을 건드린 것이 아니다. 시장을 맡은 화(趙)라는 관리가 정육점 주인에게 돼지의 살찐 것에 대해 물었다. 돼지 다리 아래로 내려갈수록 실제 살찐 것과 마른 체형을 더 많이 감지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에서 도를 구해서는 안 됩니다. 모든 일에서 도를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이것이 지고의 길(Supreme Way)의 경우이고, 가장 위대한 연설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모든 사물, 말, 길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이름은 다르지만 본질은 같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곳으로 함께 여행을 떠나 하이브리드의 관점에서 토론해 보세요. 우주의 변화에는 끝이 없습니다! 변화에 적응하고 아무것도 하지 말자! 조용하고 조용해요! 광대하면서도 순수하다! 조화롭고 편안합니다! 내 마음은 오랫동안 공허하고 조용했습니다.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고, 떠난 후에는 이 세상을 왔다 갔다 할 때 어디에 머무를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나는 나의 최종 목적지가 어디인지 모른다. ; 나의 생각을 공허한 영역에 방황하게 함으로써, 현명한 사람은 큰 길과 조화를 이루며 그 궁극적인 것을 결코 이해하지 못한다. 만물을 창조한 도와 만물 그 자체 사이에는 경계가 없고, 사물 사이의 경계는 이른바 구체적인 사물의 차이이며, 차이 없는 차이는 표면에는 차이가 있으나 본질에는 차이가 없음을 의미한다. 사람들이 충만함, 공허함, 쇠퇴, 상실에 대해 말할 때, 그들은 그것이 충만함과 공허함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충만함과 상실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쇠퇴나 상실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물이지만 실제가 아닌 것은 축적이나 분리로 간주되지만 실제로는 축적이나 분리가 아닌 원본 또는 최종 장입니다. ”

원문

유화간과 션농의 동급생 위라오룽지(1)는 낮 동안 션농이 닫힌 문 뒤에 숨어 있었고(2), 유화간이 들어왔다. 중.(3): "늙은 용이 죽었어! 신농인은 지팡이를 품에 안고 일어섰다(4). 그리고 지팡이를 내려놓고 웃었다(5). “하나님께서는 내가 멀고 천박하고 느린 줄 아시나이다(6) 그래서 나는 당신을 버리고 죽었습니다.” 끝났습니다, 선생님! 오만하게 아무 말도 못하고 죽는다(7)! ”

방국은 이 소식을 듣고 “세상 군자는 도인과 결속되어 있다(8)”고 말했다. 오늘날 도교에서 추호는 한 번도 자리를 찾지 못했으나(9), 여전히 오만한 말을 숨기고 죽을 줄 알고 있으니 하물며 도교가 될 수 있겠는가! 보는 것은 보이지 않고 듣는 것은 조용하니 말하는 사람에게는 어두움(10)이라 하므로 도가 아니라 도를 말하는 것이다. "

그래서 Taiqing은 Hu Wuwu에게 "아시나요? 인피니티는 "모른다. "라고 우웨이에게 다시 물었다. 우웨이는 "알고 있다. 그는 말했다: "거기 몇 명이나 있나요(11)?" "그렇습니다." 그가 말했다. 그는 "전화번호가 몇 번이에요?"라고 말했어요. 우웨이는 "비쌀 수도 있고, 저렴할 수도 있고, 정리할 수도 있고(12) 흩어질 수도 있다는 걸 안다. 그래서 숫자를 안다"고 말했다.

이태경도 우시에게 물었다(13). 오시는 “깊이를 모르면 얕음을 알 수 있고, 속을 모르면 겉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Tai Qingzhong은 한숨을 쉬었습니다 (15): "모르겠어요. 하지만 알아요! 아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누가 알거나 모르나요?

우시는 “도는 들을 수 없지만 들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도는 볼 수 없지만 말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얘기할 게 있어." 모양이 보이지 않음을 아는 것(16)! 타오에게는 이름이 없습니다. ”

우시는 “질문에 답하는 사람들은 모른다. 구하는 사람도 진리를 듣지 못했습니다. 물어볼 방법도 없고, 질문에 대한 답도 없습니다. 구하지 않는다는 것은 구하는 것이 형편없다는 뜻이고(17), 응답하지 않는다는 것은 내면이 없다는 뜻이다(18). 내면의 세계가 없다면 문제는 빈약하다. 그렇다면 외부의 세계는 우주를 보지 않고, 내면의 세계는 태초를 알지 못한다(19). , 그리고 태수(21)에게 돌아다니지 않는다."

번역

유화간과 신농은 라오룽지의 집에서 함께 공부하고 있었다. 신농은 탁자에 기대어 자고 있었다. 낮에 문이 닫혀 있던 상태에서 우화간이 문을 열더니 "늙은 롱지가 죽었어!"라고 말했다. 신농은 목발을 들고 일어나 목발을 쾅 떨어뜨리며 웃었다. "라오룽지는 내가 근시안이고 무능하다는 걸 알고 나를 버리고 죽었습니다."

끝났습니다 선생님! 나는 지고한 길의 말씀으로 당신들을 깨우치고 가르치지 않았다면 죽었을 것입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Yankudiao는 “도를 이해하는 사람은 세상의 모든 도덕적으로 교양있는 사람들이 그와 함께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요즘 노룡기는 도의 만분의 일도 깨닫지 못하고 여전히 자신의 말을 숨기고 죽는다. 도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사람은 말할 것도 없다. 도는 형태가 없고 소리가 나지 않는다. 사람들이 말하는 도는 희미하고 모호하다고 하지만, 말할 수 있는 도는 실제로 진짜 도가 아니다. "

그래서 Taiqing은 Wuwu에게 조언을 구했습니다. "당신은 도를 아시나요? ” 인피니트는 “모르겠어요. " 그는 Wuwei에게 다시 물었습니다. Wuwei는 "나는 도를 알고 있습니다. 태청이 다시 물었다. "타오를 아시나요? 타오에게도 이름이 있나요?" 우웨이는 "그렇다"고 말했다. 태경이 말했다: "타오의 이름이 무엇입니까?" Wuwei는 "나는 도가 고귀할 수도 있고 겸손할 수도 있고, 모일 수도 있고 분리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압니다. 이것이 내가 이해하는 도의 이름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태칭은 위 대화를 통해 우시에게 조언을 구하며 “이렇게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 알지 못하고 취소하는 일이 너무 많다. 무시는 “모르는 것은 깊고 신비로우며, 아는 것은 피상적이며, 모르는 것은 깊고 신비로운 도의 범위에 속하지만 아는 것은 도에 어긋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태청은 뭔가를 깨닫고 "모르는 것이 참된 아는 것입니다!"라고 한숨을 쉬었습니다. 아는 것은 정말로 모르는 것이다! 모른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

우시는 “도는 들을 수 없고, 들은 도는 볼 수 없고, 보이는 것은 도가 아니며, 전해지는 것은 도가 아니다. 유형의 사물이 형체를 갖는 이유는 바로 그것이 보이지 않는 도에서 생겨났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큰 길은 설명할 수 없습니다.

우시는 “도에 대해 묻고 아무렇지도 않게 대답하는 사람은 도를 모르는 사람이다. 도를 묻는 사람도 도를 깨닫지 못하였느니라. 질문할 방법도 없고, 질문에 답할 방법도 없습니다. 물어볼 것이 없는데 물어야 한다면 이는 공허하고 형체 없는 것을 구하는 것이며, 대답이 없는데 억지로 대답한다면 이는 대도(大道)에 대한 이해가 없다는 뜻이다. 마음에 얻을 것이 없고 공허하고 형체가 없는 질문에 답하려고 하는 사람은 밖으로는 광활한 우주를 볼 수 없고 안으로는 자신의 근원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높은 곤륜을 넘을 수 없고 청정한 공간에 여행할 수도 없다. 우주의 영역. ”

원문

광요는 (1) “스승님, 무슨 일이라도 있나요?”라고 말하며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물었습니다. 아무것도 아니나요? "광요는 묻지 못하지만(2) 겉모습만 보면(3), 공허해 보이고(4), 하루 종일 보지 않고 보고, 듣지 않고 듣기만 하고, 잡지 못하고 싸운다(5). . "

그렇습니다. 누가 여기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까? 나는 존재하지 않을 수 있지만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어떻게 될까요? 이 지점까지 갈 수 있을까요!"

번역

광야오가 우유에게 "선생님, 당신은 존재합니까? 아니면 존재하지 않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우유는 침묵을 지켰습니다. 광야오는 '' 답이 없어서 그 모양과 모습을 유심히 관찰했는데, 너무 깊고 공허해서 하루 종일 볼 수도 없고, 하루 종일 들을 수도 없고, 하루 종일 잡을 수도 없다. 길지만 만질 수는 없습니다.

광야오는 "최고의 경지, 이 경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 나는 '아무 것도'를 이룰 수 없지만 '아무것도'를 이루지 못한다. '아무 것도' 이루지 못하더라도 나는 여전히 이룰 수 없다"고 말했다. "'당신'을 기준으로 한 건데, 어떻게 이런 상태를 이룰 수 있을까요?”

원문

말레이시아의 후크덤퍼(1)는 아무것도 잃지 않고 80세! 하오망(2). 다마가 말했다: "당신은 영리합니다. 그것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그는 "나는 그것을 지켜야 한다(3). 나는 스무살이고 갈고리 망치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물건에 관심이 없다. 나는 훅 외에는 눈치채지 마세요. 안 쓰더라도 쓸만해요(4).”

번역

다시마의 가족은 80세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전혀 실수가 없습니다. 다 시마가 물었습니다. "당신은 특별히 손재주가 있습니까, 아니면 특별한 기술이 있습니까?" 띠 고리를 만드는 노인이 말했습니다. '나는 도를 따릅니다. 나는 스무 살 때 띠 고리를 만드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다른 외부적인 것들은 아무것도 볼 수 없습니다. 후크가 없었다면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 작업을 통해 나는 더 이상 주의를 산만하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후크는 작동할 수 있습니다. 쓸모없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이물질이 왜 도움이 되지 않겠습니까?

란구가 우중니(1)에게 “천지가 있기 전에 어떻게 악을 알 수 있겠습니까?”라고 묻자 종니는 “그렇습니다. 고대인들은 현재와 마찬가지로 선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염구는 묻고 물러섰다(2). 내일 다시 만나서 말했다. “과거에 나는 '하늘과 땅이 있기 전에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 스승님은 ‘그렇습니다. 지금과 마찬가지로 고대입니다. ’ 예전에는 분명했지만(3), 오늘은 무지하다(4). 종니가 말했다: "과거에는 신들이 먼저 받아들인 것이 분명했습니다(5). 지금은 불분명하고 불경건한 자들을 위해 악을 구합니다(6)!" 과거도 현재도 없고 시작도 끝도 없습니다. 후손이 없어도 후손이 있을 수 있나요? "란추는 옳지 않았다.

종니는 "그렇다, 답이 없다(7)! 삶과 죽음으로 살지 말라(8), 죽음으로 살지 말라(9). 삶과 죽음이 악을 기다린다(10)? 모두는 하나입니다. 본계에 태어나는 악한 것들이 있습니까(11)? 사물은 사물이 아니다(12). 일이 나올 때에는 일이 있는 것과 같이 그 앞에 다른 것이 없느니라(13). 있는 것이 있는 것과 같이 없는 것이 없느니라(14). 성인의 남에 대한 사랑은 끝이 없고 자기가 가진 것을 취한다(15).

번역

연구가 공자에게 물었다. 지구?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렇습니다. 옛날에도 오늘날과 같았습니다.” 염구는 만족스러운 대답을 듣지 못한 채 방을 나갔다. 그는 다음날 다시 공자를 만나 이렇게 말했다. "어제는 '천지가 창조되기 전의 형편을 우리가 알 수 있습니까?' ’ 신사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예, 오늘과 같았습니다. 어제는 잘 이해했는데 오늘은 무슨 말씀이신지 헷갈립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어제는 마음이 먼저 알았기 때문에 마음으로 이해했지만, 오늘은 그 구체적인 이미지에 갇혀 의심을 품기 때문에 혼란스럽죠.” 과거가 없으면 현재도 없고, 시작이 없으면 끝도 없습니다. 후손이 없어도 후손이 있어도 괜찮습니까? "Ran Qiu는 대답할 수 없었습니다.

공자는 "잊어버리세요. 더 이상 대답할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죽은 사람은 생명을 위해 부활하지 않을 것이며, 산 사람은 죽음을 위해 죽임을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간의 죽음과 삶은 서로 의존하는가? 사실, 그것은 모두 전체적으로 존재합니다. 하늘과 땅보다 먼저 생긴 것이 있습니까? 모든 것을 몸으로 만드는 것은 몸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만물의 생성은 구체적인 사물의 출현이 선행될 수 없으나 기의 집합이 만물을 낳는다. 모든 만물은 기의 집합으로 형성된 후에도 계속 번식하고 번식했습니다. 사람에 대한 성자의 사랑은 결코 끝나지 않습니다. 즉, 모든 것의 삶과 죽음의 지속에 기초합니다. "

원본

Yan Yuan은 Zhongni에게 물었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스승들이 '장군(1)도 없고 환영도 없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 감히 그에게 그의 여행에 대해 물어본다(2). ”

중니는 “고대 사람들은 겉으로는 변했지만 속으로는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사물로 변화된 자 또한 변화되지 아니한 자이다(4). 평화에 변화가 없으면(5), 평화가 있으면(6), 그와 함께하는 사람이 한 명 이상 있을 것입니다(7). 위씨의 감방(8), 황제의 정원(9), 우씨의 궁전(10), 당나라와 오씨의 방(11)이 있다. 군자는 유가나 묵가의 스승과 같아서(12) 옳고 그름을 생각하지만(13), 오늘날의 사람들은 어떠한가! 성자는 아무 것도 해치지 않습니다. 당신이 일을 해치지 않으면 일도 그들을 해칠 수 없습니다. 상처받지 않은 사람만이 다른 사람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산과 숲, 고토와 (14)? 나를 행복하고 행복하게 해주세요! 기쁨이 끝나기도 전에 슬픔은 계속된다. 나는 슬픔과 기쁨이 오는 것을 통제할 수 없고, 그것들이 사라지는 것을 막을 수도 없습니다. 슬픈 사람이여, 세상의 모든 사람은 사물에 대해 낯선 사람일 뿐입니다! 남편은 자기가 직면한 것을 알지만 자기가 직면하지 않은 것을 알지 못합니다. 그는 자기가 할 수 있는 것을 알지만 자기가 할 수 없는 것을 할 수 없습니다(15). 무지와 무능력은 피할 수 없습니다. 사람이 피할 수 없는 일에서 남편이 면제된다는 사실이 슬프지 않은가? 말에 관해서는 말하고, 일에 관해서는 행동하십시오. Qi Zhizhi가 아는 것(16)은 얕습니다. "

번역

안위안이 공자에게 물었다. "저는 선생님께서 '아무것도 주지 말고, 아무것도 환영하지 말라'고 말씀하신 것을 들었습니다. ’ 선생님, 사람이 어떻게 살고 여행해야 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

공자는 “고대 사람들은 외부 환경 변화에 적응했지만 내면 세계에서는 평온을 유지했다. 오늘날 사람들은 내면 세계에서는 평온을 유지할 수 없지만 환경 변화에는 적응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외부 환경. 외부 사물의 변화에 ​​적응하는 사람은 방황하지 않고 순수하고 평화로운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변화를 침착하게 받아들일 수도 있고, 외부 환경에 편안하고 만족스럽게 적응할 수도 있으며, 외부의 사물과도 편차 없이 반드시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위석의 정원, 황제의 과수원, 우순의 궁전, 상나라의 당왕과 주무왕의 집은 모두 그들이 마음을 닦고 탐닉하기에 좋은 장소였습니다. 군자라 불리는 자들은 유가나 묵가와 같이 옳고 그름을 기준으로 서로를 헐뜯는 자들이요, 현대인들은 말할 것도 없고! 현자는 이물질을 해치지 않고 잘 지냅니다. 외부 대상을 해치지 않는 사람은 외부 대상으로부터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해를 끼치는 일이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상대방에게 인사를 하거나 인사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산과 숲, 아니면 황야? 이것이 나에게 무한한 기쁨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러나 기쁨은 사라지지 않았고 슬픔은 그 다음이었습니다.

슬픔과 기쁨이 오는 것도 막을 수 없고, 슬픔과 기쁨이 떠나는 것도 막을 수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세상 사람들은 이물질이 일시적으로 머무르는 호텔일 뿐이다. 사람은 무엇을 만날지는 알지만 무엇을 만나지 않을지는 알지 못합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할 수 있지만 할 수 없는 일은 할 수 없습니다. 무지와 무능력은 사람이 피할 수 없는 것, 피할 수 없는 것을 피해야 한다는 것이 슬프지 않은가? 가장 좋은 말은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고, 가장 좋은 행동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모두가 알고 있는 다양한 이해를 모두 동일시하는 것은 정말 피상적일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