当前位置 - 무료 법률 상담 플랫폼 - 법률 지식 - 한시 감상에 대한 지식 포인트

한시 감상에 대한 지식 포인트

대학 입학 시험에서 시 감상 문제를 설정하는 목적은 학생들의 시 감상 능력을 테스트하고, 학생들의 미적 취향을 향상시키며, 중국 전통 예술과 문화를 계승하고, 학생들의 사상적 영역과 문화를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완수. 다음은 제가 정리한 한시 감상 지식 포인트입니다. 중국 시 감상을 위한 지식 포인트 1장: 사물에 대한 시의 감정

1. 자신의 재능과 야망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을 표현하십시오.

고대 문인들은 자신의 재능과 오만에 의지하고 제멋대로 행동하고 변덕스럽게 행동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통치자들의 눈에는 부적절하고 재사용될 수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때가 되었는데, 영웅이 공연할 곳이 없다는 한탄은 문인들의 작품에서 공통적인 주제가 되었다. Qu Yuan, Song Yu, Li Bai, Li He, Li Shangyin? 목록이 길 수 있습니다.

예: 석류꽃(주희)에 새김

5월에는 석류꽃이 눈을 빛내며 가지 사이로 열매의 시작을 볼 수 있다.

여기에는 마차와 말이없고 아름다운 사람들이 거꾸로 창 타이에 떨어지는 것이 아쉽습니다.

석류꽃이 활짝 피어 있고, 버드나무는 밝은 노란색이고, 버드나무 가지는 비단처럼 부드럽지만 마차도 없고 말이 없거나, 황량한 정원에서 자라고 있다.

2. 관직을 싫어하고 자유와 은둔, 무관심과 여가를 추구합니다.

공직에 오래 머물다가 천황의 압박이 있고, 아래 장관들 사이의 음모도 있고, 더 헌신적인 사람은 국민을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하는 상황이다.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지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것을 없애고 싶다. 공직에서 자유로운 삶에 대한 갈망은 사물에 대한 시에서 자주 표현되는 감정이 되었다.

예: 아구창(Ouyang Xiu)

수십만 개의 소리를 내고 마음대로 움직입니다. 산의 꽃은 빨간색과 보라색이며 나무는 높고 낮습니다.

황금 새장을 듣는 것이 숲속의 자유 외침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방금 깨달았습니다.

3. 기꺼이 외롭고, 굳건하고, 굴하지 않고, 고상하고 세련된(남과 섞이지 않는) 성실함을 표현합니다.

국가가 정치적으로 부패하거나 심지어 파괴될 때, 그 통치자들은 무능하고, 배신적인 악당들이 악을 행할 때, 그들은 군중과 함께 가야 할까요, 아니면 스스로를 깨끗하게 유지해야 할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후자를 선택할 것입니다. 책을 읽고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순교자들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고상한 성실함이 있습니다.

예: 국화 그림(정식초)

꽃이 피는 것은 한 송이가 아니라 독립적이고 흥미롭습니다.

북풍에 날려버리느니 차라리 나뭇가지에 향기를 머금고 죽는 편이 낫다.

?꽃은 피지만 수백송이의 꽃 속에는 속세에 순응하지 않는 일종의 고귀하고 고상한 사람이다. ?날리느니 차라리 나뭇가지에 향기를 머금고 죽는 것이 낫다. 타협에 굴복하기보다는 조각조각 부서지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입니다. 중국 시 감상을 위한 지식 포인트 2장: 시의 이미지 형성을 위한 일반적인 기법

1. 대비와 박

예를 들어 "The Gangster"에서는 여주인공의 다양한 태도 결혼 전과 결혼 후의 모습은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결혼 전 영웅의 충성심과 결혼 후 배신감 사이에도 대조가 나타난다. 대조적으로 여주인공의 친절함과 강인함이 표현되고, 주인공의 잔인함과 불의함이 반영된다.

2. 세밀한 묘사

캐릭터 생성의 대부분은 캐릭터의 언어, 행동, 기타 세부 사항에 대한 설명에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북봉경녀'의 생활상세 '사랑은 보이지 않는다'는 소녀의 순수함, 발랄함, 장난스러움을 보여주는 반면, '이화동관'은 사랑에 대한 소녀의 성실함과 끈기를 보여준다. '공작이 남동쪽으로 날아간다'는 란지가 형수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자세히 묘사하며, 애증이 분명한 여자, 떠날 수는 없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는 여자의 모습을 그린다.

3. 바이싱 기법

예를 들어 『멍』의 세 번째 장에서는 뽕나무 잎이 아직 떨어지지 않았고 잎이 꽃과 같습니다. 비둘기가 여기 있는데 오디 외에는 먹을 것이 없습니다. ?시에서는 뽕나무와 산비둘기를 이용하여 일어서고, 자연현상을 이용하여 여주인공의 연애생활의 변화를 비교하고 있으며, 제4장에서는 『뽕나무가 쓰러지고 그 노란색이 떨어졌다』를 사용하여 여주인공의 변화를 비교하고 있다. 젊고 아름다운 것부터 늙고 노랗게 변하는 것까지. 이러한 은유적 기법의 사용은 시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독자가 주인공의 삶의 세계로 들어가 그들의 진정한 감정을 감상하도록 돕습니다.

4. 렌더링

두보의 "높은 곳에 올라가라"에서는 "무한한 쓰러진 나무들이 바스락거리고 끝없는 양쯔강이 굴러들어온다"는 낙엽을 사용하여 차갑고 엄숙한 느낌을 과장합니다. 슬픈 가을 분위기로 인해 가난하고 집 없는 시인의 이미지를 돋보이게 합니다. 또 다른 예는 Liu Zongyuan의 "Snow on the River"입니다. "수천 개의 산과 새가 날아가고 수천 명의 사람들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환경적인 분위기는 혹한을 두려워하지 않는 늙은 어부의 자랑스러운 성격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외로움. 중국 시 감상 지식 포인트 3부: 시 감상을 위한 서예

소위 서예 연습은 시의 단어를 다듬어 생생하고 생생하며 간결하고 표현력이 풍부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단어는 일반적으로 동사, 형용사, 숫자, 부사 등입니다.

1. 동사 다듬기

예 1. 리바이의 '예기치 않은 대천산 도사 방문': '개 짖는 소리와 물소리 속에 복숭아꽃이 이슬로 젖어 있다 ." 나무가 깊어야 사슴이 보이고, 정오에는 시냇가에서 종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야생 대나무는 녹색 안개로 나뉘고 날아 다니는 샘에는 녹색 봉우리가 매달려 있습니다. 어디로 갈지 아무도 모르고, 소나무 두세 그루에 기대어 슬픔에 잠긴다. ?목련은 깔끔한 대비와 아름다운 예술적 개념, 야생 대나무와 구름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원래는 조용한 장면이지만 시인은 'fen'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천천히 움직이는 풍경을 연상시킵니다. 산과 함께. 야생 대나무 꼭대기 위로 끊임없이 구름과 안개가 떠다니는 풍경. 샘물이 하늘을 날고 있는 장면인데, 시인은 '걸다'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움직이는 장면을 정지된 장면으로 바꾸었습니다. 수직으로 떨어지는 스프링.

예 2. 두보의 '봄의 희망' 세 번째, 네 번째 문장 : "고마워하면 꽃이 눈물을 흘리고, 미워하면 새들이 겁을 먹는다." "Splash"와 "Jing"은 모두 Lian 캐릭터입니다. 둘 다 원인 동사입니다. 꽃은 눈물을 흘리게 하고, 새는 사람들을 겁나게 만듭니다. 봄이 오면 새들이 지저귀고 꽃 향기가 나서 웃음과 기쁨을 선사했어야 했는데, 지금은 나라가 어지럽고 가족이 뿔뿔이 흩어진 지금, 꽃과 새의 향기는 시인으로 하여금 눈물을 흘리게 하고, 그를 놀라게 해라.

예 3. Wang Zhihuan의 "강피리는 왜 버드나무를 불평해야 하는가? 봄바람은 Yumen Pass를 통과하지 못합니다"에서 "원한"이라는 단어는 분명히 의인화를 사용합니다. 음악의 감정뿐만 아니라 플루트 연주자의 심장이기도 합니다.

2. 형용사 정제

예 1. Wang Wei의 "Guan Xun"의 세 번째 및 네 번째 문장 : "풀은 마르고 매의 눈은 약하고 눈은 사라지고 말 발굽이 가벼워졌습니다." 이 두 문장에는 주어-술어구 4개가 있습니다. "Wither", "Sickness", "Exhaust", "Light"는 모두 술어입니다. "Ku"와 "Jin"은 일반적인 술어이고 "Ji"와 "Qing"은 Lianzi입니다. 풀이 마른 뒤에는 독수리의 눈이 더 선명하게 보였다. 시인은 "빠르다"(빠르다)가 "맑다"보다 더 선명하다고 말했다. 눈이 걷힌 뒤에야 말발굽이 더 잘 걸었다고 시인은 말했다. '빛'은 '빠름'보다 더 생생하다.

예 2. 왕웨이의 <사막은 고요하고 긴 강 위로 해가 지고>는 마치 거대한 산수화처럼 만리장성 밖의 광활하고 황량한 풍경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지(Zhi)'라는 글자는 일종의 강직하고 끈기 있는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수천 마일에 달하는 고비(Gobi)를 배경으로 지는 해의 둥근 모양이 사람들에게 광활함을 선사합니다. 직선의 아름다움과 원형의 아름다움을 결합한 '직선'과 '둥근'이라는 두 글자는 그림이 화려하고 다른 글자로 대체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예 3. Wu Wenying의 "좁은 꿈, 물과 하늘"( "Partridge Sky Huadu Temple"), "좁은"과 "넓은"은 꿈의 영혼이 원하는 의미를 훌륭하게 묘사하고 대조합니다. 광대함을 통과하지만 꿈이 가벼우면서도 여전히 슬픔에 휩싸일까봐 두려운가요?("높은 발코니? 월에 있는 친구들에게") 꿈의 영혼은 "빛"이라는 단어로 묘사되어 무형의 것을 유형으로 바꿉니다. , 무게를 표현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형용사의 유연한 사용은 부패를 마술로 바꿀 수 있습니다. Jiang Jie의 "A Cut of Plum Blossoms"에서는 흐르는 빛이 사람들을 쉽게 버릴 수 있습니다. 시에서는 형용사 "red" 또는 "green"이 원인 동사로 사용됩니다. 시인은 붉게 변하는 체리와 푸르게 변하는 바나나 잎의 역동성을 통해 시간의 흐름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현하고 있다. 여전히 "red"와 "green"을 형용사로 사용한다면 "cherry red, 바나나 green"이라고 말하는 것은 헛된 일이 될 것입니다. 또 다른 예는 Zhou Bangyan의 "바람 오래된 꾀꼬리, 인치 지방 자두"로, 꾀꼬리와 자두의 변화를 바람과 연결합니다. "라오스" 지방은 형용사에서 만병 통치약과 같은 동사로 변환되어 역할을 합니다. 철을 금으로 바꾸는 효과.

3. 수량자 정제

예: 어젯밤 Qian Village의 깊은 눈 속에서 Zheng Gu는 시인 Qi Ji의 시 "Early Plum Blossoms"를 복사했습니다. "open"이라는 단어가 "yizhi"로 변경되어 "yizhi"가 "yizhi"의 의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Qi Ji는 Zheng Gu를 "yizhi"의 주인으로 숭배했습니다.

4. 기능어 다듬기

고전시에서 기능어를 올바르게 다듬으면 문학적 스타일을 매끄럽게 하고, 시작과 끝을 반향시키고, 선율적이고 구불구불하며,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매력을 느끼고 강성을 흐름 및 기타 미적 효과로 바꿉니다. 예를 들어, 왕보(王伯)의 『등왕정 서문』에는 “저무는 구름과 부엉이가 함께 날아가고, 가을물은 오래가고, 하늘은 같은 색이다”라는 유명한 구절이 있다. "?" 및 "***"가 제거되면 색상이 크게 감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