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사회" 에 대한 개요가 절실히 필요하다
도덕과 사회 < P > 애국법 준수, 명례성실, 단결우호, 근검자강, 헌신. 중 * * * 중앙' 시민도덕건설 실시 개요' 는' 애국법 준수, 명례성실, 단결우호, 근검자강, 헌신' 2 십자 시민도덕기본규범을 제시했다. 그것은 도덕의 선진성과 도덕의 광범위성의 통일뿐만 아니라 중국의 전통 미덕, 혁명 도덕, 사회주의 시장 경제 조건 하에서 생겨난 새로운 도덕의 통일도 반영한다. 애국법 준수' 는 시민들의 국가에 대한 가장 중요한 도덕적 의무이다. 시민들은 국가를 사랑하고, 국가를 건설하고, 국가를 수호하고, 국가의 존엄을 보호하고, 국가의 기밀을 지키며, 감히 국가의 이익과 안전을 해치는 모든 행위와 투쟁하고, 국가에 대한 모든 의무와 책임을 자신의 천직으로 여겨야 한다. "법 준수" 는 시민 윤리의 가장 낮은 수준의 요구 사항입니다. 시민들은 법에 의해 결정된 가장 기본적인 정치질서와 사회질서를 수호하고 법에 규정된 한 시민이 마땅히 다해야 할 의무를 다해야 한다. 동시에,' 애국주의' 는 사회주의 집단주의 원칙을 반영하며, 시민들은 애국법을 통해 집단주의의 도덕적 요구를 실천한다. "명례성실" 은 시민들이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가에 대한 도덕규범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자리에서든 어떤 활동에 종사하든 시민들은 서로 문명화, 예의, 정직, 신용을 말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예의의 나라로 유명하다. 개혁개방 조건 하에서, 특히 우리나라가 WTO 에 가입한 이후 국제교류가 늘고 있고, 시민이 명례를 할 수 있을지는 세계가 우리나라의 이미지와 문명도에 대한 평가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명례' 는 특히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성실' 은 사람과 사람 간의 교제 관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도덕이다. 그것은 시민의 도덕적 인격의 기본 요소 중 하나이다. 경제 활동에서 성실해야 하며, 위조와 위조와 유괴를 근절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도 약속을 지키며 사람을 충성스럽게 대해야 한다. 단결과 친절' 은 시민과 시민 사이에 어떻게 지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 규범이다. 민족, 나이, 직업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은 중화 인민 * * * 과 국가 대가족의 일원이다. 시민들은 서로 단결하고, 서로 친구로 지내며, 화목하고 사랑하는 관계를 맺어야 한다. 현실에서 다른 사람에게 친절한 사람도 반드시 다른 사람의 우호를 받을 것이다. 단결은 힘의 원천이다. 단결, 친절, 한 사람의 미래와 행복, 민족의 번영, 국가의 흥망과 관련이 있다. 단결하고 우호적이 되려면 우호적인 소망을 품고 서로의 평등한 심리를 안고 서로를 대해야 하며, 이미 엄격하고 너그럽게 대해야 하며, "이미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마음보다 마음을 잘 대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물론, 단결과 우호는 반드시 정의의 원칙에 따른 단결과 우호여야 한다. 근검자강' 은 시민들이 생활을 대하고 자신을 대하는 도덕규범이다. 시민으로서 일할 권리와 노동의 의무가 있다면 근면하지 않으면 사회적 부가 없다는 이치를 이해하고 근면을 추앙하며 게으름과 게으름을 반대해야 한다. 시민들은 또한 사치 낭비와 쾌락주의의 생활 방식에 반대하는 절약을 해야 한다. 현실 생활에서 시민들은 자강불식하고, 끊임없이 진취적이며, 건강하고 상큼한 정신 모습을 유지하고, 매사에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자신에게 의지해야 한다. "헌신적인 헌신" 은 시민들이 직업 활동을 대하는 도덕규범이다. 모든 시민은 일정한 직업에 종사해야 하며, 직업은 시민과 사회가 연락하는 중요한 방식과 수단이다. 직업이나 사업을 엄숙하고, 세심하고, 더 잘하려고 노력하며, 국가, 사회, 타인에게 유익한 공헌을 해야 한다. < P > 사회공덕의 주요 규범: < P > 문명예의, 남을 돕는 것, 공공물 보호, 환경 보호, 규율 준수. 1. 문명의 예의, 사람들이 서로 인간 사회의 지속적인 진보를 존중하도록 장려하는 중요한 상징은 점점 원시적이고 야만적인 상태에서 벗어나고, 사람과 사회의 문명 수준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인간 사회 진보의 기본 추세가 야만에서 문명으로의 전환, 야만인에서 점점 더 문명화된 사람으로 바뀌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 행동 문명의 기본 규범은 현대 사회 공덕의 주요 내용이 되었다. 사회 공덕의 기본 요구 사항인 사람들의 행동 문명 상황은 사회 구성원의 문명 교양 정도를 집중적으로 반영하고, 예의는 이런 문명 정도가 인간관계에서 외적인 표현이다. 사회 공덕의 기본 규범으로서, 문명의 예의는 인간관계에서 일종의 도덕 정보이며, 그것은 한 사람의 존엄성과 인격에 대한 존중을 보여준다. 인간관계에서 자신의 개인적인 이미지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이를테면 옷차림이 깔끔하고 행동거지가 점잖다는 것은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회의 공적 * * * 자리에서 사람들과 사귀는 과정에서 예의를 중시하는 것도 한 사람의 문명 정도를 반영한 것이다. 누구나 사람들과 사귀는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언어를 통해 상대방과 사상과 감정을 교류해야 한다. 언어는 사상의 직접적인 현실이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 리듬은 끊임없이 빨라지고 있으며, 업무 효율성에 대한 요구도 끊임없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연결된 것은 공공 * * * 행사에서 집단적인 행사에서 모든 사람이 의식적으로 군중 활동 (예: 집회 등) 의 질서나 규정을 준수하고 서로 양보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집단생활의 정상적인 진행을 보장하는 데 있어 대다수 사람들의 * * * 공동이익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조건이다. 2.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아 사회주의 인도주의정신을 발양하여 사회주의 사회관계의 본질적 특징을 반영하고, 사회공덕의 사회주의 인도주의적 도덕적 요구로서, 그 기본 내용은 사람을 존중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사람을 배려하고, 사람을 아끼고, 특별히 주목하는 것은 모든 노력을 다해 어린이를 보호하고, 여성을 존중하고, 노인을 존중하고, 인재를 존중하고, 인재를 존중하고, 홀아비와 장애인들을 돕고, 처신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사회공익사업에 열심이며, 어려움에 빠진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돕고, 사회 전체와 전 세계 범위 내에서 정의의 사업을 적극적으로 수호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사회주의 인도주의정신을 발양하는 것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을 해야 한다. 첫째, 사회주의 인도주의는 각 사회 구성원의 기본적인 권리와 인격에 대한 충분한 존중과 보호를 요구한다. 둘째, 사회와 국가는 각 사회 구성원들에 대해 절실한 관심과 애착을 가져야 하며, 각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는 서로 관심을 갖고 서로 사랑해야 한다. 이것은 사회주의 인도주의의 또 다른 두드러진 도덕적 요구이다. 셋째, 사회주의 인도주의는 사회 단체와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불행과 어려움을 당한 사람들에게 도의와 물질적으로 동정과 지지와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을 요구한다. 넷째, 사회주의 인도주의는 사회와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지식과 인재를 존중하고 각 사회 구성원의 전면적인 발전을 위해 점점 더 좋은 사회 환경을 조성할 것을 요구한다. 다섯째, 현대법치사회에서 문명수준이 높아지는 중요한 표현 중 하나는 개조를 받고 있는 범죄자들, 이미 무기를 내려놓은 적대자들에 대해 인도적인 대우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의 인격을 모욕하지 말고, 그들에게 뉘우치고 새사람이 될 수 있는 기회와 출구를 주어야 한다. 개조된 범인에 대한 고문, 자백 및 기타 잔인한 행위는 모두 사회주의 인도주의에 의해 단호히 반대되는 것이다. 3. 공공물을 아끼고 사회주의 사회 주인공의 책임감을 높인다. 사회주의 사회에서 국가와 사회의 공공 * * * 재산, 집단의 재산은 전체 사회구성원의 사회활동, 실현 * * * 동이익의 물질적 보증이자 근로자의 개인적 이익과 사람들의 현재 이익을 만족시키는 * * * 동물조건이다. 따라서 사회 주인공의 책임감으로 국가, 집단의 재산을 보호하고 소중히 여기며 공공물을 아끼는 것은 사회 공덕의 기본 요건이다. 사회 * * * 와 노동 성과에 대한 소중함과 사랑은 모든 시민이 부담해야 할 사회적 책임과 의무로, 사회주의 집단주의 정신을 뚜렷하게 반영하며 개인의 도덕적 수양 수준과 전체 사회 문명 수준의 중요한 상징이다. 사회 현대화의 정도가 높아지면서 도로, 철도, 수전선, 통신설비, 위생소방시설 등 사회의 공공시설이 제대로 보호되고 역할을 할 수 있을지는 국민 대중의 절실한 이익 문제와 관련이 있다. 이러한 공공 * * * 시설 중 어느 하나라도 파괴되면 인민 대중의 이익이 손상되어 사회 전체의 안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책임감 있는 시민이나 양심이 있는 모든 사람은 결코 이러한 공공시설을 파괴하려고 해서는 안 되며, 오히려 자신을 아끼고 아끼는 것처럼 이러한 공공물을 정성껏 보호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양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양심명언) 하지만 실생활에서 우리는 어떤 사람들이 여러 가지 동기로 고의로 또는 무심코 공공 * * * * 시설에 피해를 입혔으며, 의도하지 않은 손상 행위도 국민에게 큰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것을 종종 발견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지혜명언) 도덕적 관점에서 볼 때, 사회 공덕이 부족한 이' 덕' 이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공공시설을 아낄 수 있는지의 여부도 인민 대중에 대한 감정적 문제이다. 여기서 지적해야 할 것은,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자신의 개인적인 욕망을 만족시키고, 공공물을 훼손하고, 공적을 사적인 것으로 바꾸는 것은 수치스러운 행위이며, 법률 제재를 받는 것 외에 사회 여론의 질책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4, 환경을 보호하고, 생태윤리관념을 강화하고, 사람들은 환경도덕규범의 실질을 따르고, 인류 자신의 발전과 자연환경의 발전 사이의 관계 문제를 정확하게 처리하는 데 과학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요구한다. 이 방면의 첫 번째 문제는 자연 환경에 대한 정확한 가치관을 확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가치관은 물질적인 것 뿐만 아니라, 특히 정신적인 가치를 가리킨다. 인간 사회의 생활 경험은 좋은 자연 생태 환경이 사람들의 정신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건강하게 하며 사람들의 고상한 도덕정서를 키우는 데 매우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우리에게 알려 주었다. 바로 자연 생태 환경의 특수한 정신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자연 생태 환경을 아끼고, 자연 생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자신의 도덕적 책임으로 삼는 것은 이미 현대 사회 환경 도덕의 기본 요건이 되었다. 환경 도덕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사람들이 자연을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연을 사랑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인간 자체에 대한 사랑, 생활에 대한 사랑, 소의 생명가치에 대한 중시이다. 이런 사회공덕을 자각적으로 준수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대다수 사람들의 이익에 대한 보호, 인류의 생존 이익에 대한 관심, 후손의 이익에 대한 관심이다. 이렇게 고상한 도덕정서와 품질을 통해 자연계 생물에 대한 자유주의와 무정부주의의 잘못된 태도를 극복하고 환경보호를 자각하는 * * * 동행을 원칙으로 삼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우리는 이러한 도덕적 요구 사항을 구체적인 실제 행동에 반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천연자원을 절약하고 화초와 나무를 아끼며, 국가가 보호해야 한다고 규정한 야생 동물, 인문경관을 보호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규정에 따라 폐기물, 폐수, 배기 가스 및 소음 오염을 예방하고 통제합니다. 스스로 공공 * * * 위생을 보호하고, 아무데나 가래를 뱉지 않고,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는 등. 우리가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치면 아름다운 자연 생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5. 규율과 법을 준수하고, 자각적으로 공무를 보호한다. * * * 질서 현대사회는 법치사회이다. 모든 시민은 반드시 강한 법제 의식을 가지고, 필요한 법률 지식을 가지고, 의식적으로 법률의 권위를 수호하며, 각종 법령, 법규, 각종 규칙과 제도를 진지하게 집행해야 한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의식적으로 법률을 준수하고 복종하는 것은 명확한 법제 관념이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것은 현대사회 문명 교양 즉 사회공덕의 기본 요구, 즉 현대문명사회에서 각 사회 구성원은 기본적인 법률지식이 없다면 법률을 지키지 않고 헌법의 존엄성을 지킬 줄 모른다면 문명인이라고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왜 그렇게 말하죠? 이것은 법과 도덕 사이의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 법과 도덕의 긴밀한 결합과 상호 작용은 사회주의 사회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현재의 우리 사회에서 사회주의 법과 사회주의 도덕은 근본적으로 일치한다. 일반적으로, 법률을 위반하는 행위는 동시에 도덕을 위반하는 행위이며, 어떤 경우에는 도덕을 위반하는 행위도 일종의 범죄행위이다. 그리고 이런 상황은 항상 사회 전반의 범위 내에 반영되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헌법과 법률을 준수하는 것도 실질적으로 사회 공덕을 준수하는 것이다. 시민의 법제의식을 배양하여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자각적으로 법률과 법규를 준수하고, 자각적으로 법률의 존엄성을 지킬 수 있게 하는 것도 사람들의 사회공덕 수준을 높이는 중요한 방법이다. 자각적으로 법률 법규를 준수하고 사회질서를 지키며, 모든 시민에게 사회공 * * * 질서가 파괴되고 국가안보가 위협받을 때 의용을 보고 나서서 단호하게 투쟁해야 한다는 특별한 요구가 있다. 이 도덕적 요구는 현재의 사회 상황에서 특별한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일부 지역에서는 용감하고 용감한 사람에게 상을 주고 법적 형식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 인민법제 의식의 증강을 설명할 뿐만 아니라 우리 국민 사회 문명의 수준 향상도 반영한 것이다. < P > 가정 미덕의 주요 규범: < P >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남녀평등, 부부화목, 근검가정, 이웃 단결. 1.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은 중화민족 전통의 가정 미덕이자 사회주의 가정 미덕의 중요한 규범이다. 2. 남녀평등이 남녀평등의 미덕을 고수하는 것은' 남성중심주의' 에 반대해야 할 뿐만 아니라' 부인 독재정' 이나' 공처연' 에도 동의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3. 부부가 화목하게 대하고, 서로 공경하는 것은 부부 화목의 관건이자 행복한 가정생활을 세우는 관건이다. 4. 근검근검하게 살림을 꾸리는 것은 우리나라 전통도덕에서 가장 오래 전파된 미덕 중 하나이며, 우리는 혼상시집을 간소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담담하고 인정이 없고, 도덕양심에 어긋나는 것이 아니라 순박하고 선량하며 근검절약, 고투의 미덕을 발양하는 것을 제창한다. 5. 이웃 단결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로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웃 사이에는 예의, 상호 이해, 상호 양도, 상호 도움, 상호 지원, 단결과 우애가 있어야 한다. 본 단락의 직업윤리규범 < P > 직업도덕의 주요 규범을 편집하십시오. < P > 직업업, 성실, 신망, 일처리, 대중 봉사, 사회 헌신. "시민 도덕 건설 실시 개요" 는 "일자리 사랑, 성실성, 공무, 봉사, 사회 헌신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직업도덕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사람들이 직장에서 좋은 건설자가 되도록 장려해야 한다" 고 규정하고 있다. 직업도덕에 대한' 시민도덕건설 실시 개요' 의 이런 규정은 시대의 뚜렷한 특징과 사회주의 시장경제 여건 하에서 각종 직업도덕의 * * * 특징을 요약하여 모든 업종에 적용해 각종 직업도덕에 대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애강업 < P > 애직과 직업업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보초를 사랑하는 것은 직업에 충실하기 위한 전제조건이고, 직업에 충실하는 것은 보초 감정의 진일보한 승화이며, 직업책임, 직업명예에 대한 깊은 인식이다. 보초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직업에 충실하기 어렵다. 성실하지 않은 사람은 진정한 애강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따라서 어떤 일이나 노동을 하든, 진지하게 책임을 지고, 더 잘하려고 노력하며, 고생을 마다하지 않는다면, 직업을 사랑하고 직업에 충실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좋은 근무 조건, 쉬운 일, 고소득한 직업, 헌신적인 직업을 하는 것이 비교적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반대로, 환경이 좋지 않고, 일이 어렵고, 수입이 높지 않고, 도시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직장을 사랑하고 직업에 충실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환경이 고달프고, 일이 무겁고, 수입이 높지 않은 직무에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 것이다. 사회주의 사회에서는 어떤 직업도 사회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항상 누군가가 해야 한다. 억만 농민이 부지런히 농사를 짓지 않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