当前位置 - 무료 법률 상담 플랫폼 - 지식재산권 전공 - 국산 애니메이션, 브랜드화 방법 (심도 집중)

국산 애니메이션, 브랜드화 방법 (심도 집중)

오늘날, 아무도 세계화의 맥락에서 이문화 전파에서 애니메이션의 강력한 역할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것이다. 애니메이션 영화는 전체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가장 전파력과 영향력, 브랜드 형성력의 관건이다. 애니메이션 영화부터 시작하여 주변과 상류 산업 체인을 뚫어 많은 나라와 지역에서 애니메이션 산업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손이 되었다.

방금 끝난 제 12 회 중국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은 80 개국에서 온 2500 여 개 기업과 4000 여 명의 전문가를 유치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참석자들은 앞으로 몇 년 동안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이 대형 IP 를 핵심으로, 대형 영화를 선두로 애니메이션 게임, 관련 파생품, 저작권 허가, 테마파크, 국제시장 등을 전면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형 IP 브랜드화가 트렌드가 되고 있다.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 발전 보고서 (20 15)' 에 따르면 20 15 년 중국 영화 시장은 애니메이션 영화 57 편을 상영했다. 그 중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 43 편, 관람객 6/KLOC-0

애니메이션 영화는 한 나라의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수준의 청우계라고 할 수 있다.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의 제작 수준과 시장 호소력이 향상되었다. 특히' 십만개 냉소' 와' 대성반환' 은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가 여러 해 동안 넘을 수 없는 단단한 얼음을 깨고 애니메이션 산업의 미래 발전 공간이 보편적으로 낙관적이고 업계 안팎의 자본이 개입하면서 자본인수합병과 증권화가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에 드러나기 시작했다. -응? Huang Qunfei, 중국 영화사 상무 부사장이 말했다.

지난 한 해 동안 IP 는 국내 문화 분야에서 작품 교차 형태 운영, 기업 간 국경 간 협력, 자본 간 업종 운영의 연결과 유대로 여겨져 애니메이션 업계에서도 나타났다.

국산 애니메이션이 최초의 단일 제품 모델에서 전 산업 체인으로 확장되고 있다. 앞으로 IP 장점이 있는 애니메이션 제품은 범오락화 발전의 전망에 더욱 집중할 것이다. -응? 주옥청 중국 영화평론학회 산업연구센터 주임은 "실제로 IP 는 이야기, 이미지, 예술품, 유행문화, IP 가 열풍이 된 것은 다른 사람과 시장효과를 일으켰기 때문" 이라고 말했다. 지적재산권? 반면, 시장에 수용된 IP 는 마케팅 비용을 증가시키고 시장 위험을 피하며 규모화된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20 15 광영화업이 여러 애니메이션 창작팀과 기업을 인수했고, 텐센트는 여러 스튜디오를 설립하여 애니메이션 업계에 대거 진출했고, 오피애니메이션은 9 억 원에 오리지널 만화 플랫폼 회사를 고가로 인수했습니까? 악마가 있나요? 100% 소유권 및 기자 회견 주제 설정? IP 빅뱅? , 소속 IP 제품이 게임, 영화 등 범오락 분야에서 포장 운영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업계에서는 기업과 자본의 이러한 동작 배후에 있는 동력이 주도적인 IP 의 선점으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시리즈 영화, 브랜드 제품, 클래식한 이미지가 애니메이션 산업이 브랜드를 만드는 주요 수단이 되었다.

비 흥행 수입은 여전히 ​​약점이다.

IP 를 확대하고, 산업 체인을 확장하고, 브랜드화를 실현하고,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의 모든 부분을 여는 것이 관건이다. 하지만 20 15 년 동안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는 흥행 수입에 지나치게 의존했다. 비 흥행 수입의 핵심으로서 저작권 거래와 브랜드 관리는 여전히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약점이며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을 심각하게 제약하고 있다.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 발전 보고서 (20 15) 에 따르면 20 15 년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 비수흥행 수입이 총수입 비율에 비해 20 14 년 대비 증가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의 흥행 수입은 주로 영화 저작권, 파생품, 도서, 게임, 이식식 광고, 브랜드 허가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졌다. 20 15 년,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 파생품 판매 상위 3 위는 장난감, 문구, 소품, 애니메이션 영화 파생물의 주요 소비자는 여전히 젊은이들이다. 이와 함께 도서 수입 비중이 눈에 띄는 하락세를 보이며 매년 중국 어린이 도서 시장의 65,438+00% 를 차지합니까? 15% 의 증분 차이는 매우 크다.

이런 현상은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기업이 비 흥행 수입을 확대하는 수단이 여전히 제한되어 있고, 애니메이션 브랜드의 운영 관리 능력이 여전히 부족하며, 애니메이션 브랜드로부터 힘을 빌릴 수 있는 교육, 서비스업 등 관련 산업의 정보자원에 대한 파악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응? 주옥청이 말했다.

마찬가지로, 20 15 년 동안 북미 주요 영화사의 파생 상품은 전반적으로 폐쇄되어 왔으며, 전통 파생품 (예: 미태, 덴마크 출신의 아동 보물, 레고) 은 여전히 시장의 선두주자로 남아 있다. 미국 디즈니는 전 세계에 3000 여 곳의 프랜차이즈 판매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65438+ 만 가지가 넘는 디즈니 만화 이미지와 관련된 제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중국에서만 100 개 이상의 공인 리셀러가 있습니다. 20 15 년 디즈니 소비재 수입은 45 억 달러로 전년 대비 13% 증가했으며, 이는 시리즈 파생품 동결의 지속적인 판매 덕분이다.

황군비는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의 흥행 수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인지도, 인지도, 평판이 높은 콘텐츠 제품이 적고,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영화의 품질이 높지 않고, 애니메이션 영화 프로젝트 투자 구조, 브랜드 계획 및 홍보 전략이 비과학적이라고 밝혔다. 전문가와 전문 기관 부족, 지적 재산권 법률 및 관련 보호 정책 시행이 부실하다.

20 16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키워드는 무엇일까? 브랜드? 성능? IP 브랜드화와 브랜드 가치입니다. -응? 주옥청은 애니메이션 산업의 핵심 가치는 이야기, 이미지, 이미지가 있는 애니메이션 스타를 하나 또는 시리즈로 만들어 브랜드 경영과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다양한 지적재산권과 창작부를 통해 최대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응? 오리지널 또는 성숙한 IP 브랜드 가치 영역을 식별하는 방법, 애니메이션 브랜드를 만들고, 애니메이션 스타를 만들고, 브랜드 포장, 관리 및 운영하는 방법은 모든 애니메이션 기업이 직면해야 할 문제입니다. -응?

품질 향상은 브랜드의 기초이다.

애니메이션 영화 자체로 돌아가면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의 생산량과 흥행이 크게 증가했지만 숫자 뒤에 숨겨진 문제는 여전히 두드러진다.

2065 년 개봉한 수입 애니메이션 영화는 14 편뿐이지만 438+05 년 관람객은 6850 만명에 달하며 누적박스오피스 23 억 5400 만원으로 43 편의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 개봉 성적보다 높다.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 평균 흥행 생산량 4777 만원, 수입 애니메이션 영화 평균 단량생산이 654 억 38+680 억원에 달해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를 뒷걸음치게 했다. 이 모든 것은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가 거시지표가 고속으로 증가했지만 개별 창작의 차이가 크며 단일 시장의 성숙도가 여전히 낮다는 것을 보여준다.

20 15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 20 억 5400 만 원 총수입 중 영화 한 편' 대성반환' 이 9 억여 원을 차지했다. 영화 한 편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관객, 산업, 시장에 좋지 않다. -응? 황군비는 20 15 년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 수가 전체 국산 영화 시장의 약 10% 를 차지했지만, 그 흥행이 전국 총흥행 수입의 약 4% 에 불과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와 국산 장편 영화의 격차도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러 해 동안 경영해 온 국산 애니메이션 브랜드들, 시장 호소력도 희양과 회색 태늑대, 셀호, 해저 총출동 등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업계 관계자들도 있다. 이와 함께 대부분의 국산 애니메이션은 여전히 젊은 시장 포지셔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제재가 단일하고, 창의력, 이야기 구조, 인물 조형 등 이념이 낡았고, 심지어 짝퉁 영화까지 등장했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의 영화업계가 요 몇 년 동안 두 마리의 개에게 쫓기고, 하나는 자본이고, 하나는 기술이라고 말한다. 사실 애니메이션 업계에서도 마찬가지다. 업계 내에서 보편적으로 경솔한 심리상태가 존재하고, 보편적으로 부티크를 만들고 브랜드를 만드는 인내심이 부족하다. -응? 베이징 칠흔희 영화문화전파유한공사 사장 원메이는 애니메이션 산업이 발달한 나라, 특히 미국에서는 우수한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주기가 보통 4 년이지만 중국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뜨거운 돈의 유입으로 급공근익에 급급한 마음가짐이 1 년에 한 편, 심지어 1 년에 몇 편 있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애니메이션,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주옥청은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가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야 전 산업 체인 IP 화를 진정으로 실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디즈니를 예로 들어 그 수입에는 영화, 텔레비전, 테마파크, 파생품 등이 포함된다고 지적했다. ,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기본적인 제품은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이 선두가 없으면 후속 저작권 수입이 없는 것도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브랜드화 전략의 첫걸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