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자기를 위해서가 아니라 하늘이 무너지다" 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출처는 어디입니까?
사람은 자기를 위해 하지 않고 천벌적으로 < P > 제자백가 시대를 멸망시켰고, 별들은 눈부시게 빛났다. 당대 경제학자처럼 역사도 제자백가를 위해' 주류' 와' 비주류' 를 구분했다. 공맹은 중국 역사 진화의 주류가 되었고, 공맹에게 비판된 다른 사상들은 모두' 비주류' 가 되어' 잡가' 가 되었다. 중국 개혁을 반성하는 오늘, 우리는 이른바' 잡가' 와 비주류의 가치를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런' 비주류' 의 제자백가의 사상 내면을 재검토할 때, 우리는 현재 개혁을 계몽하는 통찰력이 발굴될 수 있다. < P > 자, 맹자를 위해 격렬하게 비판한' 양주학설' 을 다시 생각해 보자. 양자학설의 핵심은' 나를 위해' 이고, 고전적인 해석은' 사람이 자기를 위해서가 아니라 하늘이 무너지는 것' 이다. 인의를 고수하는 맹자의 눈에는 양자가 나를 위해, 한 푼의 털로 천하를 이롭게 하는 것도 아니다. (맹자 "정성을 다하다"). < P > 우선 양자가' 나를 위해' 의 철학적 의미를 평가해 보자. 사람은 자기를 위해 하지 않고 천벌지멸한다' < P > 의 철학적 내포는 만사만물 (사람 포함) 이 자기를 견지하는 것이 모든 질서의 기초라고 말한다. 양자는 반명제의 형식으로 설명한다. 즉 만사에 만물이 자기를 고집하지 않으면 모든 질서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이곳의 질서는 자연질서와 사회질서를 포함한다. 우리가 하늘과 땅의 차이를 보는 이유는 다채로운 자연 경관, 자연 질서, 만사만물이' 나를 위해' 즉 자신의 결과를 고수하는 것이다. 석두 () 는 필사적으로' 나를 위해' 석두, 큰 산은 필사적으로' 나를 위해' 산을 만들고, 나무는 필사적으로' 나를 위해' 나무를 만들고 있다. 석두 가 석두 을 하는 것 은 필사적으로' 나 를 위해' 를 위해, 석두 은 육안 이 느끼는 것 처럼 강하지 않기 때문 이다. 그것 도 비바람에 침식될 수 있다. 세월이 흐르면서 늙고, 죽고, 결국 사라지는 흔적도 없고, 초보적인 화학 지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모두 이 점을 이해할 수 있다. 석두 (WHO) 는 자신의 강한 분자간 중력이 비바람에 저항할 필요가 있는데, 그것의 천적은 산성비이다. 만약 석두 더 이상 필사적으로' 나를 위해' 석두, 만약 나무가 더 이상 필사적으로' 나를 위해' 나무를 만들지 않는다면, 새가 더 이상 필사적으로' 나를 위해' 새를 만들지 않는다면, 코끼리가 더 이상 필사적으로' 나를 위해' 코끼리를 만들지 않는다면, 흙이 더 이상 필사적으로' 나를 위해' 흙을 만들지 않는다면, 흰 구름이 더 이상 사회의 주체는 개인이다. 자연계와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의 필사적인' 나를 위해' 가 다채로운 사회 경관을 조성하고 문명의 번영 발전을 촉진시켰다. 만약 모든 사람이' 나를 위해' 개성을 없애지 않는다면, 인류의 사회 경관은 잿더미가 될 것이다. 이어 중국 역사의' 주류' 에 있는 맹자의' 인의' 와' 비주류' 의 양주의' 나를 위해' 를 비교해 보자. 맹자 쌍인지 양자쌍인지, 맹자 잘못인지 양자잘못인지 간단히 말할 수 없다. 우리는 이론을 평가할 때 반드시 이런 이론의 전제가설과 함축전제가설을 고찰해야 한다. 맹자의' 자애' 는 자기를 버리고 남을 중심으로 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고, 반면 양자의' 나를 위해' 는 자기 중심적이다. 당시 사회 지식과 부의 축적이 빈약하여 어떤 개인도 자신의 생명안전을 보장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맹자의 인의는 더욱 실용적 가치가 있었다. 양자의 이론은 더욱 자연질서, 사회질서가 왜 이 영원한 주체가 존재하는지를 밝혀낼 수 있다. 그래서 역사적으로 맹자와 양자는 서로 다른 두 영역에 서 있는' 진리' 로,' 실용성' 맹자의 자애로 역사의 주류가 되었지만 양자의' 나를 위해' 는' 큰길' 에 더 가까운 영원한 진리이며, 그 경지도 맹자보다 한 수 높다. < P > 현대사회는 사실' 나를 위한' 기반 사회다. 그렇다면 현대화는 사실상' 나',' 나' 에서' 나를 위한' 으로 바뀌는 과정이다. "자애" 는 중국만의 것이 아니다. 성서를 뒤집는다. 중세 시대의 유럽도 자기 사람됨을 강조했다. 즉 맹자가 해외로 유학한다면 그도 유럽의 기독교인 숭배의 주류가 될 것이다. 이런 현대화가 일어난 이유는 인류 전체의 지식 축적과 부의 축적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 정상적인 사람은 정상적인 노력을 통해 자신의 생명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다. < P > 지금 우리 개혁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우리가 현대화해야 하지만, 한편으로는 개인의' 나를 위해' 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남굴북에 있다! 개인의' 나를 위해' 를 인정하지 않는 것은 두 가지 문제를 야기한다. 첫째, 약자 일반 개인의 권력은 반복적으로 강세 개인에 의해 침해되고, 두 번째는 강세 개인이 약세 있는 사람의 권력을 누차 침범하는 것이다. 이 두 방면의 문제는 실제로 동전의 양면이다. 많은 약자 집단에 대해 우리는 그들이' 나를 위해' 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물론 우리는 그들의' 나를 위해' 권력을 간과한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재산권, 개인이 경제 발전을 추구하는 권력이다. 강세 집단, 특히 정부 관원에 대해 우리는 그들이' 나를 위해' 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그들이'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 과' 선부장승장구' 라고 독단적으로 가정한다면, 우리는 그들의 권력에 대한 감독, 제한, 구속을 소홀히 할 것이며, 그들은 명목상'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 선부' 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