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 오랑: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NFT 가 무시할 수없는 몇 가지 문제
첫째, NFT 는 현재 국내에서 단방향 일회성 판매 모델, 즉 개발자나 위탁 기관만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2 차 시장 판매는 금지하고 있다. 이런 특수한 판매 모델은 몇 가지 문제를 가져왔다.
첫 번째는 가격입니다. 전국 문화재 주관부 관련 회의정신에 따르면 문화재 출처 자료는 한정상품으로 판매할 수 없다. 예술 작품의 독창성은 귀중하거나 가치가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박물관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NFT 는 일반적으로 소장 유물 제작을 모방하여 가상 3 차원으로 선보이며 그 가치는 주로 관상성인 것 같다. NFT 문창 판매는 박물관 등 기관이 자금을 모으는 한 가지 형태라고 해도 설득력이 있다. 하지만 디자인 제조에 참여하는 기업이 인터넷을 통해 투기한다면 디지털 문창가격을 비정상적인 수준으로 올리면 비이성적 소비의 비리를 부추기지 않을 것이다. 블록 체인 기술의 증가로 이런 디지털 창작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제작이 완료되면 대량 복사가 가능합니다. 이 창작이 관련 구매자에게 속한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블록 체인에 관련 표시를 새기기만 하면 됩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생산되고, 대량 복제되며, 제한된 판매로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소비자는 관람하고 소장할 수 있는 권리를 얻는다. 이것은 두 번째 질문, 즉 소유권으로 이어집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관련 블록 체인 기술을 파악하지 못하여 자신이 구매한' 소장품' 의 소유권을 완전히 파악할 수 없다. 서버 또는 클라이언트가 침입하면 소장품이 손실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블록 체인의 표시가 변경되고 구매자가 소유권을 잃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난 4 월, 주걸륜 (WHO) 가 보유한 대량의 NFT 가 도난당했다고 주장하는 것이 그 예이다.
둘째, 수집의 관점에서 볼 때, 거래성과 구매량도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NFT 가 무시할 수 없는 문제이다.
첫째, 중국은 현재 NFT 2 급 시장 개방을 금지하고 있다. 일단 개방되면 NFT 는 금융속성을 갖게 되고, 중국은 물론 세계도 효과적인 추적 수단을 갖추지 못해 NFT 거래가 범람하고 돈세탁 등 국가 금융안전을 해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기간에 그 나라는 NFT 거래를 위해 2 차 시장을 개방할 수 없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NFT 와 같은 유일무이한 디지털 창작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단지 감상을 위한 것이 아니라, 감상한 후에 소장품을 팔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일종의 투자행위이며, 국가의 현행규정과 모순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둘째, 개인 구매를 제한해야 한다. 각 NFT 에는 고정 발행 수량이 있기 때문에 일단 사재기자가 있으면 불법 2 차 거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올해 초 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얼음방패' 와' 기모' 가 폭발했을 때 10 배의 고가로 팔렸고, 심지어 가짜 작업장까지 등장했다. 동계올림픽 마스코트보다 박물관 디지털문창NFT 발행량이 적고 한 번만 발행돼 사재기 가능성이 더 높고 위험도 크다. 일단 사적으로 전매하면 이윤은 심지어 10 배가 넘는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2 년 6 월 위챗 (WHO) 는 여러 NFT 중고 거래의 위챗 공식 계좌와 작은 절차를 압수했다. NFT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박물관은 중고 거래를 금지했지만 양도는 완전히 금지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개인 판매 가능성, 즉 플랫폼이 사적으로 기부되고 거래될 수 있으며 사기의 위험도 커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적 재산권의 관점에서 볼 때, NFT 에는 아직도 많은 모호한 점이 있다.
첫째, 심사숙고할 만한 것은, 허가자가 문화재 디지털 문화 창작에서 도대체 얼마나 많은 권리를 가지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허가문이 NFT 개발을 할 때, 만약 2 차 창작을 한다면, 2 차 창작작품의 지적재산권 귀속에 주의해야 한다. 이창작품은 디자이너의 혁신뿐만 아니라 문화재의 외관도 참고해 지적 재산권에 속해야 하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재산권이 어떻게 분배되는지는 사전에 계약에서 명확하게 합의해야 한다. 인터넷상의 작품들은 NFT 개발기관이나 구매자가 문화재를 불법으로 사용하면 박물관이나 관련 부서가 제때에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둘째, 개인 수집가가 문화재를 위해 NFT 를 발행할지 여부도 논의할 만하다. 개인이 허가한 NFT 는 감독하기 어렵고 사기, 돈세탁 등 위법 위험이 크다. 일단 위법 행위가 발생하면 증거와 추책 과정이 상당히 어려울 것이다. 셋째, 조직 허구의 존재하지 않는 유물이 NFT 판매를 하는 경우, 이런 행위가 사기로 정의되어야 하는지, 기성의 법적 근거가 없는지 여부. 또한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NFT 는 가짜 명가 작품을 위조해 크리에이티브 NFT 판매를 하고 유명인의 인기를 끌면서 바이어에게 사기를 당할 가능성도 있다.
결론적으로 국가 관련 부서는 가능한 한 빨리 관련 법규를 보완하고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NFT 의 발행권과 지적재산권 보호를 확정하여 불법 거래와 사기 행위를 방지해야 한다. 그래야만 박물관 디지털 문화 창작의 건강하고 질서 있는 발전을 보장할 수 있다.
2002 년 7 월 65438+6 일' 중국유산보' 제 6 판에 발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