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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산업에 비해 문화산업의 특별한 점은 무엇입니까?

첫째, 우리 모두는 문화산업이 다른 산업과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다. 문화 산업의 특수성이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장현량: 인류의 문화창조활동은 예로부터 있었지만,' 문화산업' 을 형성하려면 반드시 다음 세 가지 사회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하나는 시장경제가 일정 수준으로 발전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엥겔 계수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졌고, 식품에 대한 지출 비율은 매우 낮았다. 셋째, 주류 이데올로기의 독점적 지위가 약하고 종교나 정치적 통제가 적다는 것은 문화환경이 더 자유롭고 느슨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 이 세 가지 조건은 장기간 구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인류의 생산 활동은 기본적으로 제 1 종 농업, 제 2 종 공업, 제 3 종 상업 서비스업으로 나뉜다. 당시 문화산업은 제 3 산업에 붙어 있었다. 19 년 말부터 이 세 가지 조건은 점차 형성되어 문화산업이 발전하였다. 지금까지, 그것은 산업 활동과 무관한 생산 부서가 되었다. 이는 그 자체로 문화산업의 특수성을 보여준다. 첫째, 문화산업은 개인의 정신 산업이지만 과학기술과는 달리 과학기술은 집단력과 상대적으로 완벽하고 현대화된 설비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다. 그것의 제작 과정은 개인의 창작 과정이므로 과학 연구개발처럼 점진적인 과학 법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우수한 문화 상품은 개인의 재능, 지능, 영감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기 때문에 많은 문화 상품 (작품) 이 초험적이고 선진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문화 상품은 기본적으로 무형이며, 사람들의 사용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심리적, 정신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셋째, 많은 문화 제품들은 양산할 수 없는 독특함과 고유성을 가지고 있다. 넷째, 많은 문화 상품은 대체될 수 없다. 과학기술 제품과는 달리 자주 업데이트해야 한다. 이후의 동종 문화 상품이 아무리 풍부하고 다양하며 우월하더라도, 이전의 "이것" 은 영원히 "이것" 이 될 것이다. 5. 많은 문화상품의 가치는 널리 인정되고 시공간을 초월하여 보존될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한다. 6. 문화상품이' 문화' 라고 불리는 이유는 그 나라와 그 사회사 발전 단계의 생산방식, 생활방식, 시대요구, 집단의식, 과학기술발전수준을 반영해 인류의 생존상태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이런 존재 상태는 혁신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만이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우수한 문화 상품은 오리지널이다. 7. 따라서 문화상품은 매우 깊은 개인마크를 가지고 있으며, 거의 모든 문화상품은 그것을 창조하거나 기획하는 사람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창작하거나 기획하는 사람의 개인적 수양, 기질, 스타일, 격조, 창작 스타일은 창작자와 기획자의 개인적 매력을 형성하여 결국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브랜드가 된다. 그의 이름만으로도 가치가 생기고, 그 가치는 시장에 진입하면 다른 가격이 형성된다. 따라서 문화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생산요소는 생산자와 기획자이다. 이것은 완전히 개인화되고 인간적인 업종으로,' 자금 투입이 적고 정신투입이 많은' 업종이다.

2. 자료에 따르면 1998 년 중국 문화산업 부가가치는 GDP 의 0.75%, 제 3 산업 부가가치의 2.33%, 문화산업 종사자는 취업의 0.4% 에 불과했다. 많은 선진국에서 문화 산업은 이미 경제 성장과 노동력 흡수의 지주 산업 중 하나가 되었다. 문화산업 종사자 수 호주는 KLOC-0/0%, 캐나다 6%, 핀란드 5% 에 달했다. 최근 2 년 동안 문화산업은 급속히 발전해 왔지만 우리나라의 거대한 문화소비 수요에 비해 문화산업 발전은 더디며 인민 군중이 날로 늘어나는 문화정신 수요 격차와는 상당히 크다. 문화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려면 문화산업의 시장 포지셔닝을 정확하게 확정해야 한다. 그렇다면 중국이 문화산업을 발전시키는 시장 지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장현량: 당신이 인용한 것은 역시 오래된 정보입니다. 2002 년 영국에서 가장 큰 수출품은 철강 제품이 아니라' 매운 여자' 였으며, 할리우드의 영화 수출량은 이미 보잉 비행기와 자동차를 능가했기 때문에 오늘날 서구 국가 문화산업의 진일보한 발전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중국이 필요로 하는 것은 느슨하고 질서 있는 문화시장이며, 우리의 문화산업에' 포지셔닝' 을 하느라 바쁘지 않다. 느슨하고 질서 정연한 시장 환경이 있는 한, 종사자들은 자연히 자신에게 적합한' 포지셔닝' 을 찾을 것이다. 중국 문화자원의 풍부함과 다양성, 중국인의 다단계 다층적 수요, 중국인민의 총명한 지혜는 각 문화업계 종사자들이 문화시장에서 자신의' 사업' 을 찾을 수 있도록 결정하고, 좌석은 수만 개로 인민대회당 좌석보다 더 많다. 행동 전의' 위치' 는 사실' 계획경제' 의 사고방식이다. 현재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문화 수출품은 바로 야오밍. 누가 "포지셔닝" 했습니까?

3. WTO 에 가입하면 중국의 경제는 큰 영향을 받을 것이며, 문화와 문화산업도 큰 영향을 받을 것이다. 중국이 WTO 에 가입한 후 문화산업은 어떤 도전에 직면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우리는 어떤 문화 전략을 채택해야 합니까?

장현량: 옛말에 도전이자 기회예요. 그러나 아마도 중국 문화산업의' 도전' 은 더 클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문화산업은 시작이 늦어서 기초가 다른 산업보다 약하기 때문이다. 왜 시작이 늦었고 실력이 약합니까? 첫째, 중국의' 문화직업단체' (영화방송과 출판 등) 체제 개혁. ) 다른 산업에 뒤처진 국유 기업 개혁. 오랫동안 그들은 선전의 기능을 맡았고, 당정 홍보부의 관리에 속하며, 일반적으로 경제효과와 투입생산비에 관계없이; 둘째, 앞서 언급했듯이,' 문화산업은 사실 개인의 정신의 산업' 이며, 바로 개인의' 정신' 활동 방면에서, 우리는 비교적 느슨하고 양호한 혁신을 탐구하기에 적합한 문화환경이 부족했다. 우리는' 노랑, 도박, 독, 부패' 가 반복적으로 금지되면서' 느슨함' 으로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개인의 정신 활동을 위한 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상한 고리를 맴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나는 어떤 대책도 생각할 수 없다.' 문화 전략' 의 제정도 내가 할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베스트셀러 작가와 장이머우' 영웅본색' 과' 10 면 매복' 의 처리로 볼 때, 우리는 좀 더 정확한 방법을 취하기 시작했다. 베스트셀러 작가는 충분한 글쓰기의 자유를 누린다. 장이머우 영화 두 편이 평론가와 언론의 호된 비판을 받았지만 정부는 이 두 영화를 세계에 강력하게 추천했다. 정부는 문화예술 인재에 대해 더욱 관용, 배려, 지지적인 태도를 보이기 시작했다. 나는 중국의 문화산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이것은 한 민족의 정신 존망에 관한 대사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문화전략' 은 국제와 접목될 것이다.

아시다시피, 당신은 문화산업의 선두주자입니다. 당신이 운영하는' 서부 영화도시' 는 영화촬영기지일 뿐만 아니라 유명한 관광지이기도 합니다. 그럼, 네가 성공한 주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니?

장현량: 우선 저는' 문화산업의 지도자' 가 아니라고 말씀드려야겠습니다. 80 년대에 나는 문학 창작에서 끊임없이' 금지 구역' 을 돌파했는데, 나는 이미' 영병' 을 한 것 같다. 문화업계에서 작가로서, 나는 단지 다른 바다에 내려가는 작가보다 더 많은 성과를 거두었을 뿐이다. 개인적으로 제가 성공한 것은: 1 입니다. 저는 경제이론 방면에서 다른 하해 작가보다 더 잘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가 1997 년 발표한 장편문학정치산문소설' 중국'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은 1997 년부터 오늘의 사회발전까지 기본적으로 제 예견에서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2. 22 년간의 노교 끝에 나는 강한 인내력, 강한 도전성,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모험정신을 길렀다. 셋째, 사실' 서부 영화도시' 는 우리 문학 작품의 또 다른 종류일 뿐, 그 자체가 문화산업이다. 나도 다른 작가처럼 문화업계에서 나가면 나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당신이 "황량한 판매" 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장현량: 중국 국토의 80% 가 황량합니다. 그 황량함은 어떻게 팔지 않을 수 있습니까? 배신 황량한' 은 일본 기자가 일본 신문에서 발표한 한 편의 보도의 제목이다. 그때는 정말 황량했다. 그러나 황량한' 지속 가능한' 땅을 팔게 하려면 황량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관광객들은 황량한 문화와 예술을 보러 온 것이지 황량한 그 자체가 아니다. 내가 나의' 서부 영화도시' 를 위해 쓴 대련은' 두 곳의 폐허가 예술가공을 거쳐 보물로 변하고, 황량한 경전은 화장을 거쳐 경이로움으로 변한다' 는 것이다. 저는 이 아이디어에 따라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지속적으로" 판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발전도 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 문화 산업의 발전은 균형이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불규칙하다. 즉, 통상적인 의미에서의 기업, 심지어 업종 발전 조건이 부족할 때 우수한 기업이 있고, 심지어 전체 업종을 활기차게 이끌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라스베가스는 캘리포니아 사막에서 광범위하게 인용된 예이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독서인" 은 베이징 상하이 등 경제가 발달하고 문화와 독서인의 조건이 가장 충분한 중심 도시에서 창설된 것이 아니라 외진 서부 란주에 나타났고, 너도 서부에서 문화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인, 독서인, 독서인, 독서인, 독서인, 독서인) 그럼 서부에서 문화산업을 발전시킬 공간이 어디라고 생각하세요?

장현량: 당신의 문제와 예가 모두 좋습니다. 하지만 눈을 확대해도 됩니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서부 발전의 공간' 에 별로 관심이 없지만, 나는 중국 문화산업의 세계 발전에 관심이 있다. 앞서 말했듯이, 나는 이것이 중화민족정신과 문화전통의 번영과 관련된 대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당신 말이 맞아요: "문화 산업의 발전은 균형이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불규칙합니다." 그렇다면 경제가 상대적으로 낙후되고 독자 (관객) 가 부족한 중국은 왜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문화산업을 가질 수 없을까? 기계, 전자, 항공, 자동차 등 제조업 방면에서 중국이 서구 선진국을 따라잡으려면 시간이 오래 걸린다. (우리가 제조할 수는 있지만 핵심 기술은 없고 DVD 한 장을 만들려면 외국인에게 10 여 위안의 지적재산권을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문화자원 방면에서 중국은 다른 어떤 나라도 얻을 수 없는 우세를 가지고 있다. 중화민족의' 핵심 문화' 는 우리 손에만 있다. 예를 들어, 정부의 지원 없이 중국의' 음식문화' 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어떤 정부도 거치지 않은 중국 민간 설날이 전 세계를 휩쓸었다. 뉴욕 파리와 런던의 시장 들은 매년 중국인 거주지' 세배' 에 간다. 우리가 조금만 지지하고, 긴장을 풀고, 포용하고, 생각을 조정하고, 시야를 넓히면, 중국의 문화자원이 곧 문화상품으로 전환되어 세계 문화제품 수출 점유율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이 사업가로서 세계에서 유태인에 버금가는 것을 잊지 마세요. 농담을 해서 황량한 화장점을 처리하면 좋은 가격을 팔 수 있다. 그 밖의 무엇을 팔 수 없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