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히 계세요, 패자 씨가 침해당했나요?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은' 예' 입니다. 예, 미국 영화는 중국에서 저작권으로 보호됩니다.
베른 협약, 세계 저작권 조약 및 무역 관련 지적 재산권 협정 (TRIPS) 을 포함한 중국 저작권법 및 국제 조약에 따르면 외국인 또는 무국적자 (이하 외국인) 의 작품은 우리나라에서 저작권 보호를 받기 위해 세 가지 조건 중 하나를 충족시켜야합니다: 1 외국인의 작품은 중국 내에서 처음 출판되거나 중국 밖에서 처음 출판된 후 30 일 이내에 중국 내에서 출판된다. 2. 그 소속 국가나 상습 거주지국이 중국과 상호 저작권 보호 협정을 체결하거나 * * * 저작권을 보호하는 국제조약에 참가한다. 3. 외국인의 작품은 우선 중국이 참여한 상술한 국제조약의 계약국에서 출판되거나, 비계약국이 출판된 후 30 일 이내에 계약국에서 출판된다.
베른 협약 (Bern Convention) 은' 문학예술작품 보호 베른 협약' 으로, 저작권보호에 관한 국제조약으로 1886 년 9 월 9 일 스위스 베른에서 체결됐다. 1992 10 05 년 10 월 15 일 중국은 협약 회원국이 되었고 미국은 중국보다 4 년 일찍 가입했다. 미국의 초기 국내법이 베른 협약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베른 협약은 저자가 저작물 창작이 완료될 때 자동으로 저작권을 취득하며 저작권 표시 및 등록 수속을 밟지 않아도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미국 초기 입법은 저자에게 저작권 보호를 위한 전제 조건으로 법적 절차를 이행할 것을 요구했다. 미국의 현행 저작권법은 여전히 미국 시민의 작품이 미국 저작권국에 등록되지 않으면 손해배상을 받을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 영화는 출판할 때 저작권 보호를 위해 국내 저작권 부서에 등록한다. 그래서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출판된 영화는 중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다. 물론 저작권 보호 기간이 지난 것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영화 작품의 경우,' 베른 협약' 에 규정된 보호 기간은 작품 발행 후 50 년을 기준으로 한다. 만약 작품이 촬영 후 50 년 이내에 대중에게 발표되지 않았다면, 작품의 보호 기간은 촬영 후 50 년으로 마감된다.
두 번째 문제에 대해 일반적으로 저작권 보호는 세계의 다른 지적 재산권 보호와 마찬가지로 민사소송, 행정처벌, 형사처벌이라는 세 가지 보호 수단이 있다. 최종 판사는 일반적으로 사법 공무원 또는 준 사법 공무원입니다. 행정처벌은 행정법 집행 기관이 하고, 형사수사는 공안기관이 진행한다. 우리나라에서 행정처벌 결과가 내려진 후, 피처벌자는 행정복의나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형사수사가 끝나면 검찰에 이송해 기소 여부를 심사해야 하고, 결국 사법기관이 형사소송을 통해 범죄를 구성할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우리나라 형법 제 2 17 조는 저작권 침해죄를 규정하고, 제 2 18 조는 복제품 판매죄를 규정하고 있다. 중국에서 저작권 침해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국가기관이 법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질문은 저작권 침해를 구성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판단하는 것입니다. 현재 저작권법에 대한 보편적인 견해는 저작권법이 표현만 보호하고 사상은 보호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유명한 사상과 표현의 이분법이다.
이 원칙은 미국의 베이커 사건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미국에서 성문법 형식으로 고정되어 있다. 1976 저작권법 제 102 (b) 조는 "어떤 경우에도 창작한 오리지널 작품에 대한 저작권 보호는 어떠한 사상, 절차, 과정, 시스템, 조작 방법, 개념까지 확장되지 않는다" 고 규정하고 있다. 그것이 작품에서 어떻게 묘사하든, 설명하든, 설명하든, 표현하든 간에. " 우리나라' 저작권법' 제 47 조는 열거된 방식을 통해 어떤 행위가 저작권 침해에 속하는지 규정하고 있다. 분명히,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행위는 포함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왜 타인의 창의력을 빌려 쓰는 행위가 보편적으로 저작권 침해로 인정되지 않는가? 예를 들어, 교사는 학생들을 데리고 로봇 전시장을 견학하고, 각 학생에게 참관 일기를 쓰라고 요구했다. 모든 사람이 참관하는 과정은 같고, 보는 내용도 대체로 같다고 말해야 하지만, 모든 사람이 쓴 일기는 문자작품으로서 대체로 같은 생각을 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한 학생이 고의로 다른 학생의 일기를 베끼지 않는 한, 학생의 일기는 생각이 같더라도 저작권 충돌을 포함하지 않는다.
법률 실천에서 판권 사용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대부분 2 단계 방법이다. 첫 번째 단계는 침해 용의자가 원작과 접촉한 적이 있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요컨대 침해 용의자가 원작에 전혀 접촉한 적이 없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면 침해가 없다고 직접 판단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은 부정적인 사실이므로 증거로 증명하기가 어렵다. 증명할 수 없다면, 접촉의 가능성을 추정할 수 있고, 심지어 원작과 연관이 있다고 직접 추정할 수도 있다. 두 번째 단계는 유사성을 비교하는 것이다. 영화, 빛과 소리의 예술. 두 영화의 유사점은 그들의 빛과 소리로만 비교할 수 있다. 해적판 영화의 유사성은 거의 100% 이다. 영화 작품이 비교적 좋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비교와 관련된 방법은 먼저 소스 코드를 비교하고 소스 코드를 비교할 수 없는 경우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의 실행 프로세스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실행 파일을 비교할 수 없는 경우 실행 오류 또는 동일한 취약점이 있는지 비교합니다. 저작권법의 의미에서의 침해는 정말 비교적인 생각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같은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은 무수히 많다. 물론 접촉과 유사성 대비에 문제가 없는 후, 우리는 또한 법적으로 규정된' 합리적 사용' 에 속하는지도 고려할 것이다. 예를 들어 네가 쓴 문장 한 편은 수능 명제에 의해 독해력을 위해 사용된다. 이것은 합리적인 사용 때문이며 침해를 구성하지 않습니다.
말하기는 쉽지만, 여전히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한덕 판사처럼 위대하다고 해도, 그는 "아무도 그 국경을 세운 적이 없고, 아무도 그 국경을 세울 수 없다" 고 감탄했다. 이것도 저작권법의 매력으로 귀신현학이라고 불린다. 이에 대해 업계의 한 헤비급 인물은 "창작분야에서 저작권을 존중하는 의식이 없다면 서로 이야기의 골자를 빌린다면 누가 신경을 쓸 것인가?" 라고 지적했다. 이래저래 한 민족의 창의력이 고갈될 것이다. 사상이 표현에 녹아들면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 "저작권법과 그 정신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저작권 보호의 이념, 방법, 표준도 시대와 함께 발전한다. 그래야 문화의 번영에 적응하고 업계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이 기사는 대표자 자신의 견해 만 나타냅니다. 사서함 편집: shirley.xue@ftchines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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