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이론 전문자료 '자유주의' 요약
'자유주의'는 정치학에서 중요한 내용이다. 엔보 대학원 입시 전문과정 프로젝트팀은 복습 시 참고하실 수 있도록 '고전적 자유주의', '현대 자유주의', '부정적 자유', '적극적 자유' 등 그 유래와 전개, 관련 지식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1. 자유주의
자유주의는 서구 사회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정치적 조류이자 전통이다. 서구 문명의 산물로서 그 탄생, 출현, 발전, 보급은 서구 사회 전체의 역사와 문화의 진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고대 그리스의 고전적 민주주의, 법치주의, 자연법, 계약론, 그리고 고대 로마인의 사유재산을 핵심으로 하는 개인주의적 사법 등이 초기 이념적 요소이다.
홉스의 타협하지 않는 개인주의, 개인의 자유는 본질적인 가치이자 좋은 삶의 필수 조건이라는 스피노자의 주장, 인간을 목적이자 도덕적 보편자로 강조하는 칸트의 자유주의 이상은 자유주의의 선구자이다. .
르네상스 이후 인본주의와 개인주의의 문화적 분위기, 그리고 산업화와 중산층의 부상이라는 현실적 역사적 조건이 결국 자유주의를 탄생시켰다.
민족 기원, 국가 거버넌스 원칙, 제도적 장치의 세 가지 측면에서 자유주의 정치 논리를 완벽하게 표현한 것은 영국의 로크였습니다. 이는 정치적 사상의 성숙한 형태이자 정치 운동의 기치로서 서구에 자유주의가 널리 확산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부르주아 혁명과 그 사상에 영향을 받은 프랑스 사상가들은 자유주의 발전에 기여했다.
루소의 암묵적인 전체주의적 민주사상을 비판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고대인의 자유(시민참여권)와 현대인의 자유를 명확히 구분하는 견제와 균형을 제안했다. 자유(개인의 자유 권리), 토크빌은 자유와 민주주의의 관계를 탐구하여 개인의 자유와 무제한의 민주주의가 없는 민주주의는 전적으로 '다수*'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을 밝혔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서구 국가들의 자유주의가 발전하고 부르주아 혁명이 성공하면서 자유주의 개념이 국민들의 마음 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실제 정치 생활에 반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법률 시스템. 미국의 독립선언서와 미합중국 헌법, 그리고 프랑스의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은 18세기의 가장 고전적인 자유주의 선언이 되었습니다.
자유주의는 또한 이론의 모든 수준에서 더욱 풍부해지고 확장되었습니다. 아담 스미스는 경제적 자유, 계약의 자유, 경쟁의 자유를 강력하게 옹호했으며, J. Bianbi는 자유주의에 새로운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공리주의를 제안했습니다. J.S. 밀(J.S. Mill)은 자유에 대한 논의를 더 넓은 사회 분야로 확장하고 개인의 자유와 사회적 통제 사이의 경계를 밝혔으며 개인의 표현의 자유, 언론의 자유 및 기타 사회적 자유를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국가 개입. 밀의 사상은 고전적 자유주의의 변혁을 촉진했으며 그린, 홉하우스, 듀이와 같은 신자유주의 대표자들의 사상 속에서 더욱 발전했다. 신자유주의자들은 자유의 본질과 국가의 역할에 주목하고, '적극적 자유'라는 개념을 내세우며, 개인의 자유와 사회 전체의 조화로운 발전, 그리고 국가의 긍정적인 역할을 옹호합니다. 현대에 하이에크는 사회 이론과 인식론의 넓은 관점에서 개인의 자유에 기초한 인간 협력의 자발적인 질서를 탐구하면서 고전적 자유주의 개념을 복원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자유체제, 시장경제, 법치사회의 개념이다. 포퍼는 자신의 인식론 반증이론을 바탕으로 개인의 자유에 기초한 '진보적 사회공학'과 '열린 사회'를 제시했다. 노직은 자신의 저서 『무정부 상태, 국가 그리고 유토피아』에서 개인의 자유를 절대적인 도덕적 한계 제약이자 열망할 가치가 있는 '최소 국가'로 간주하는 자유주의를 다시 한번 재검토하고 보여주었다. 현대 경제학은 자유주의 발전에 보다 정확하고 독창적인 기여를 했습니다. 공정 선택 이론은 정치 시장의 사람들이 경제 시장의 사람들만큼 이기적이고 탐욕스럽고 자신의 목표를 추구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실패는 불가피하며, 이는 헌법과 법률 체계에 의해 억제되어야 합니다.
신제도경제학에서는 재산권 체계가 시스템 집합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시스템이라고 믿습니다. 국가의 기본 기능은 재산권 구조를 형성하는 경쟁과 협력의 기본 규칙을 정의하고 거래 비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재산권의 정의와 양도, 시장경제의 기반을 마련하고 제도적 보장을 제공하여 경제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국가는 본질적으로 자유주의 국가이다.
2. '긍정적 자유'와 '부정적 자유'
(1) 적극적 자유
'적극적 자유'라는 개념을 최초로 제안한 사람은 녹색. 그는 자유란 가치 있는 일을 하거나 즐길 수 있는 긍정적인 힘이나 능력이라고 믿었습니다. 자유에 대한 이러한 견해는 강제로부터의 자유에 대한 홉스의 부정적인 견해와 대조됩니다. 현대에 와서 멀린은 적극적 자유의 개념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적극적 자유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이 내포되어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1. 자유는 외부 개입이 부족한 상태일 뿐만 아니라,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노력이나 능력
2. 자유는 개인의 삶이 비합리적인 욕구가 아닌 특정 합리적 욕구에 의해 지배되는 일종의 합리적 자율성입니다. p>
3. 자유는 집단적 자결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모든 사람이 민주적 참여를 통해 자신의 사회적 환경을 통제하는 데 일정한 역할을 합니다.
(2) 소극적 자유
베를린이 언급한 '부정적 자유'는 콘스탄트의 현대인의 자유와 대략적으로 동일하다. 홉스 이후 영미 자유주의 사상가들이 강조한, 타인이나 타인의 강요로부터의 자유를 가리킨다. “정치적 자유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방해를 받지 않고 움직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다른 사람이 방해한다면 그 정도는 자유롭지 않습니다. 최소한 다른 사람에 의해 강요당하거나 노예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소극적 자유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⑴ 다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 아닌 본질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⑵ 개인의 권리와 개인의 활동 공간에 중점을 둔 현대적 개념이며, ⑶ 그것은 단지 정부의 통제 범위에만 관련될 뿐, 정부 권력의 원천이나 정부의 형태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⑷ 그것은 인간이 추구하는 많은 아름다운 가치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유일한 가치는 아닙니다. 자유는 개인의 행복을 위한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다.
3. 고전적 자유주의와 현대 자유주의
(1) 고전적 자유주의
17세기 말과 19세기 말 자유주의가 형성된 이후 19세기에 그것은 공리주의로 대체되었는데, 특히 그린(Green), 홉하우스(Hobhouse) 등에 의한 소위 현대 자유주의로의 변혁 이전의 '원형' 자유주의이다.
고전적 자유주의자들은 법치 하의 제한된 정부를 옹호할 뿐만 아니라, 흔들리지 않는 사유 재산권이 없으면 자유는 0과 같다고 믿습니다.
로크에서는 개인의 재산권, 개인의 자유, 제한된 정부, 법의 지배와 그 상호 관계 등의 문제가 모두 제기되었지만 고전 자유주의의 원칙과 기초가 체계적으로 표현된 것은 로크에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로크는 스코틀랜드 계몽주의 사회 철학자와 정치 경제학자의 저작에서 깨달았습니다.
흄은 항상 회의적인 보수주의자로 여겨져 왔지만, 흄의 자유주의 원칙은 인간 본성과 사회 질서에 대한 완전한 이론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자유주의 질서에 대한 흄의 방어는 바로 인간의 불완전성에서 비롯됩니다. 흄은 인간 친절의 불완전성, 지능의 한계,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의 불가피한 부족을 정의 원칙의 원인으로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의의 원칙은 흄이 자연의 세 가지 기본 법칙이라고 부르는 것, 즉 소유권의 안정성 원칙, 동의에 따른 양도 원칙, 이행에 따른 양도 원칙에 나와 있습니다. 흄은 『완벽한 공화국의 이념』에서 이러한 자연법이 완전히 구현되고 법치 하에서 개인의 자유가 보호되는 정치 질서의 기본 그림을 제시했습니다. 실제로, 흄에게서 우리는 제한된 정부의 자유주의 제도에 대한 강력한 방어를 발견합니다.
애덤 스미스의 주장은 더 체계적이고 완전하다. 그의 접근 방식은 개인주의적이었습니다. 이러한 개인주의적 접근에서 출발하여 그는 사회생활의 정치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을 분리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인위적이거나 임의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둘 사이에는 상호적인 상호작용 관계가 있으며 동일한 해석 원칙과 규제 규칙을 따릅니다.
상업적 자유는 정치적 자유가 보호되는 헌법체계 속에서 자연스럽게 보호된다.
벤담이 정립한 공리주의 이론은 자유주의 발전에 있어서 혁명이었으며, 기존 체제를 평가하고 이상적인 질서를 구축하려는 보편주의적 성격의 도덕철학에 대한 당시의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켰다.
밀은 공리주의와 자유주의의 원리를 성공적으로 결합하여 고전적 자유주의의 대가가 되었습니다. 공리주의는 또한 이후의 반자유주의적인 국가 개입 정책을 정당화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전후에는 현대 자유주의가 대규모로 고전 자유주의를 대체했다. 그러나 많은 자유주의 사상가들의 사상은 여전히 고전적 자유주의 사상에 더 가깝다. 고전적 자유주의가 부활했다. 이러한 부흥은 현대 자유주의에 대한 보수적 입장으로, 고전적 자유 개념의 개정을 바탕으로 사회정의와 복지주의를 깊이 비판하는 입장이므로 신자유주의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부흥에 기여한 하이에크는 오스트리아 경제학파의 경제사상을 바탕으로 고전 자유경제학의 핵심 사상을 복원했다.
(2) Modern Liberalism
우리가 신자유주의(New Liberalism/modem Liberalism)를 "현대적" 자유주의로 번역하는 이유는 일반적인 번역인 "신" 자유주의가 아니라 사람들이 하이에크, 프리드먼 등이 대표하는 신자유주의를 신자유주의로 번역한다. 그러나 이들은 근본적으로 다른 자유주의이다. 하이에크 등이 대표하는 신자유주의는 현대의 주류인 신자유주의에 대한 반작용이자 고전적 자유주의의 부활이다. 이는 신자유주의보다 더 최근의 것이며, 신자유주의를 신자유주의라고 번역하기도 한다. 신자유주의의 '새로움'은 '고전적' 자유주의와 관련이 있지만, 그린과 홉하우스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수백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이후 서구에서는 거의 주류적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신자유주의를 현대 자유주의로 번역한다. 사실 고전 자유주의에서 현대 자유주의로의 전환은 밀로부터 시작되었다. 정치경제학에 관한 밀의 저술은 "자유방임"의 몇 가지 기본 원칙을 포기했습니다. 그는 제품의 유통이 공공 정책의 범위에 속한다고 믿으며 개인의 영적 추구, 개인 윤리 및 재능 승화에 매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Green, Bosanquet 등으로 대표되는 소위 "옥스퍼드 이상주의" 또는 "이상주의 자유주의"에서 더욱 발전했습니다.
그들은 영국의 전통적인 연합주의 심리학, 경험주의 인식론, 공리주의적 가치, 개인주의적 사회철학, 민족주의를 체계적으로 비판하고, 독일 철학, 특히 헤겔 철학의 많은 사상을 흡수했으며, 무엇보다 중요한 개념을 받아들였다. 독일철학의 사회유기체론을 다루며 홉스 이후 영국의 기계론적 사회관을 비판했다. 그들은 전체가 부분의 합보다 크다고 믿습니다.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의 이익 외에도 사회에는 공통의 이익이 있으며, 전체 없이는 부분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둘째, 고전 자유주의의 부정적인 자유 정의를 비판한다. 그들의 견해에 따르면 자유는 단순히 강요로부터의 자유가 아니라, 사람들이 행하거나 즐길 가치가 있는 일을 하거나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인 힘이나 능력이며, 이러한 것 역시 우리 자신과 타인을 위해 행하거나 즐길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할 일 아니면 함께 즐겨보세요. 이런 식으로 자유는 권력과 능력과 연관되어 있으며, 특정한 도덕적 요소를 갖고 있습니다.
셋째, 그들은 국가가 사회 발전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국가는 개인과 사회의 이익을 증진하는 데 있어 비교할 수 없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국가는 구성원의 도덕적, 정신적 이익을 보호하고 보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개인이 자신의 발전에만 관심을 갖고 사회 정의를 무시한다면, 도덕적이고 책임 있는 기관인 국가는 강압을 가할 권리가 있습니다. 국가는 개인의 행동과 사회경제적 힘을 현명하게 규제하는 동시에 지역의 이익을 초월하는 공동의 이익을 대변하는 역할을 합니다.
Hobhouse는 개인의 자유를 사회적 맥락 내에 확고하게 배치함으로써 Green과 다른 사람들의 전통을 확장했습니다. 이는 성격이 강한 사회적 지향적 특성을 포함하고 있음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성격의 발달이 사회의 도움에 달려 있음을 강조합니다. 각 개인의 개인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의 조화로운 균형은 권리가 자기계발의 기초이기는 하지만 사회가 부여하는 권리 이론을 낳습니다. 미국 현대 자유철학의 대표적인 인물은 듀이(Dewey)이다. 그의 신구 개인주의, 개정, 민주주의 이론은 당시 미국에서 급진적이었던 영국의 이상주의 자유주의를 반영했습니다. 그러나 현대 자유주의는 국가주의가 아니며 여전히 자유주의 진영에 속한다.
대학원 입시 과정에 대한 많은 지식은 체계적인 이해와 자신만의 이론적 틀을 형성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그러므로 검토 시 모든 사람이 이를 완전히 파악해야 합니다. Enbo는 모든 사람이 학업에 진전을 이루고 시험에서 이상적인 결과를 얻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