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 자본의 구성은 무엇입니까?
인적 자본은 물질 통화 등 경자본보다 부가가치가 더 크다. 특히 후공업화 시기와 지식경제 초기에는 인적 자본이 더 큰 부가가치를 가질 수 있다. 인적 자본은' 활자본' 으로서 혁신적이고 창조적이며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하고 기업 발전 전략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인적 자본 투자가 GDP 성장에 기여하는 비율이 더 높다. [이 단락 편집] 인적 자본 이론의 기원, 형성 및 발전
첫째, 인적 자본 사상의 싹 (고전 경제학자들의 노동 가치에 대한 연구)
최초의 인적 자본 사상은 고대 그리스 사상가 플라톤의 저서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는 유명한' 이상국' 에서 교육과 훈련의 경제적 가치를 토론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또한 교육의 경제적 역할과 공공 복지를 보장하기 위해 한 나라에서 교육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눈에는 교육이 소비재이고, 그것의 경제적 역할은 간접적이다.
중농학파의 대표 인물인 퀘이커는 처음으로 사람의 자질을 연구하는 경제학자이다. 그는 사람이 부를 구성하는 첫 번째 요소이며,' 사람이 국가 부를 구성한다' 고 생각한다. 영국 고전 경제학의 창시자인 윌리엄 배디는 먼저 노동 결정의 가치에 대한 관점을 제시하고 논증하며 노동 가치론의 기초를 다졌다. "땅은 부의 어머니이고 노동은 부의 아버지" 라고 제안했습니다. 그는 사람의 자질이 다르고 업무 능력도 다르다고 생각한다. 물론, 배합된 노동 가치론은 아직 초급 단계에 있으며, 논의할 만한 곳이 많다.
인력을 자본으로 여기는 최초의 경제학자는 경제학의 원조인 아담 스미스였다. 위대한 경제학자 아담 스미스는 노동창조의 가치와 다양한 자원에서의 노동의 특수한 지위를 긍정하는 기초 위에서 노동기술의 숙련도와 판단이 반드시 사람의 노동능력과 수준을 제약한다는 것을 분명히 제시했다. 노동기술의 숙련도는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만 향상될 수 있다. 이것은 시간과 학비가 필요하다. 이는 인적 자본 투자의 싹으로 볼 수 있다. 스미스는 경제 성장이 주로 사회적 부나 국민 부의 성장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부의 성장의 원천은 두 가지 조건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전문 분업이 노동 생산성 향상을 촉진하는 것이다. 분업이 작을수록 사람들의 노동 효율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근로자의 수와 질의 향상이다.
리카투는 스미스의 노동가치론을 계승하고 발전시켰고, 상품가치를 고수하는 것은 노동시간의 원칙에 달려 있다. 그는 또한 인간 노동을 직접노동과 간접노동으로 나누었다. 직접노동이란 직접생산 과정에서 투입된 상품가치를 창출하는 노동을 말한다. 간접노동이란 필요한 생산자료에 간접적으로 투입되는 물화 노동을 말한다. 그것은 가치를 창출하지 않고, 단지 원래의 가치를 상품으로 옮긴다. 리카도는 기계와 자연물이 가치를 창출할 수 없고 인간의 노동만이 가치의 유일한 원천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뮬러 역시 스미스의 사상을 물려받았다. 뮬러는 기술과 지식이 모두 노동 생산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생각한다. 그는 취득 능력은 기계와 도구처럼 국가 부의 일부로 여겨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뮬러의 창조적 논점은 전통적인 경제 성장과 자원 배분의 생산적 성향에서 교육지출이 더 큰 국민 부를 가져올 것이라고 지적하는 것이다.
프랑스 경제학자 세이의 견해 중 일부는 마르크스의 엄중한 비판을 받았지만, 그는 인적자본 사상을 제기한 경제학자 중 한 명이다. 세이는 교육과 훈련에 쓴 비용의 합계를' 자본 축적' 이라고 생각한다. 교육과 훈련을 받은 사람의 보수에는 노동의 일반 임금뿐만 아니라 훈련 기간 동안 지급된 자본의 이자도 포함된다. 교육과 훈련의 지출은 자본이기 때문이다. 특히 과학 지식이 생산력의 일부라는 그의 사상은 의심할 여지 없이 매우 중요한 획기적인 이론적 공헌이다.
고전 경제학의 거장, 19 말 영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마샬도 지식과 조직이 자본의 중요한 부분이며 가장 강력한 생산성이라고 지적했다. 더 많은 연구에서 마샬은 지식과 조직이 독립된 생산 요소라고 지적하면서 교육 투자가 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둘째, 맑스의 인적 자본 이론-노동 가치 이론
마르크스는 인적자본 이론에 대한 전문 연구는 하지 않았지만, 노동에 대한 그의 많은 이론적 관점은 인적자본 이론의 중요한 사상의 기초이다. 맑스의 자본 이론에는 노동 가치 이론, 통화 이론, 자본 생산 이론, 자본 축적 이론, 자본 순환 및 회전율, 총 사회 자본 재생산 이론, 생산 가격 이론, 상업 자본 이론, 대출 자본 이론 및 정부 임대 이론이 포함됩니다. 그가 보기에 노동은 사회적 부를 창출하는 주요 원천이다. 인류의 구체적 노동은 상품의 사용가치를 창출하고, 추상적 노동은 상품의 가치를 창출한다. 마르크스는 인간 노동을 복잡한 노동과 단순한 노동으로 나누었다. 전자의 가치는 높고, 단순한 노동의 여러 배이다. 게다가, 그는 사람들의 지능과 교육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학기술이 생산성의 중요한 원천이라고 생각한다. 동시에 마르크스는 노동력의 가치 구성 이론도 제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노동을 생산적인 노동과 비생산적인 노동으로 나누었다. 비생산적인 노동이란 노동자들이 교육을 받고, 훈련을 받고, 노동능력을 유지하는 그 부분의 노동을 말한다. 마르크스는 고전 경제학자들의 이론을 물려받았을 뿐만 아니라 창조적으로 많은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셋째, 인적 자본 이론의 형성과 발전 (현대 경제학자들의 인적 자본 연구)
1979 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시어도어 W 슐츠는 1960 년 미국 경제학 연례회의 연설에서 인적 자본 이론을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앞서 피셔는 1906 이 발표한' 자본의 성격과 수익' 글에서 처음으로 인적자본의 개념을 제시하고 이를 경제분석의 이론적 틀에 포함시켰다. 슐츠와 이후 사람들과 동시대 인적자본 이론에 두드러진 공헌을 한 베커, 명젤, 대니슨은 서로 다른 각도에서 인적자본에 대해 논술했다.
슐츠가 인적 자본에 기여한 가장 큰 공헌은 그가 처음으로 인적 자본 이론을 체계적으로 제기하고 많은 장애물을 돌파하여 경제학의 새로운 분기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슐츠는 인적 자본이 형성되는 방식을 더 연구하고 교육투자수익률과 교육이 경제 성장에 기여한 공헌을 정량적으로 연구했다. 그래서 슐츠는 "인적 자본의 아버지" 라고 불립니다.
베커는 슐츠가 경제 성장에 대한 교육의 거시적 역할만 분석하는 결함을 보완하고, 인적 자본과 개인 소득 분배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베커 학술연구는 겉보기에 관련이 없는 현상을 경제학과 연계해 경제수학 방법으로 분석하는 것이 특징이다.
에드워드 데니슨은 슐츠가 미국 경제 성장에 대한 교육 기여율에 대한 논점을 수정했다. 그는 경제 성장의 나머지 부분을 규모 경제, 자원 배치 및 조직 관리 개선, 지식 응용의 지연 효과, 자본과 노동력의 향상 등으로 분해하여 1929 부터 1957 까지 미국 경제 성장에 대한 교육의 기여율이 슐츠가 아닌 23% 여야 한다는 것을 입증했다
제이콥 밍젤은 처음으로 인적 자본 투자를 소득 분배와 연계시켜 완전한 인적 자본 소득 모델을 제시하여 인적 자본 연구의 또 다른 지점을 개척했다. 동시에, 그는 재직 훈련이 인적자본 형성에 기여한 것을 연구했다.
결론적으로, 인적자본 이론은 경제학의 한 분야로서 이미 형성되고 발전했다. 미시기업 차원, 특히 우리나라 국유기업 개혁과 결합해 국유자산의 유실을 방지하고, 과도기 국유기업의 가상국가 소유권과 내부인 통제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 직원을 격려하고, 결국 더욱 완벽한 기업지배구조를 형성할 것이다.
인적 자본 이론의 내용
인적 자본 이론은 주로 다음을 포함합니다:
(1) 인적 자원은 모든 자원 중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이며, 인적 자본 이론은 경제학의 핵심 문제이다.
(2) 경제 성장에서 인적 자본의 역할은 물질적 자본보다 크다. 인적 자본 투자는 국민 소득에 비례하며 국민 소득의 증가는 물질적 자원의 성장보다 빠르다.
(3) 인적자본의 핵심은 인구의 질을 높이는 것이고, 교육투자는 인적투자의 주요 부분이다. 인적 자본의 재생산은 일종의 소비로 여겨야 할 뿐만 아니라, 일종의 투자로 여겨야 하며, 그 경제적 이익은 물질적 투자보다 훨씬 크다. 교육은 인적 자본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므로 인적 투자도 교육 투자 문제로 볼 수 있다. 분명히 생산성의 세 가지 요소 중 하나인 인적 자원은 서로 다른 기술 지식 수준을 가진 인적 자원으로 더 분해될 수 있습니다. 기술 지식 수준이 높은 인력 생산량은 기술 수준이 낮은 인력보다 현저히 높다.
(4) 교육투자는 시장 수급관계를 바탕으로 인적가격의 변동을 측정해야 한다.
인적 자본 이론의 의의
인적자본 이론은 자본은 물질자본의 전통 이론일 뿐, 자본을 인적자본과 물질자본으로 나누었다. 이렇게 우리는 새로운 각도에서 경제 이론과 실천을 연구할 수 있다. 이 이론에 따르면, 물질 자본은 공장, 기계, 장비, 원자재, 토지, 통화 및 기타 유가 증권을 포함한 기존 물질 제품의 자본을 의미하며, 인적 자본은 개인의 자본, 즉 일반 교육 및 직업 훈련에 대한 생산자의 지출 가치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 비용이 생산자에게 응축되어 다양한 생산 지식, 노동 및 관리 기술에 반영된다 이런 견해에 따르면, 경제활동 과정에서 인류는 끊임없이 대량의 자원을 투자하여 시장 수요에 적합한 각종 상품을 만든다. 반면에, 우리는 다양한 형태로 사람들의 지능, 체력 및 도덕적 자질을 개발하고 향상시킴으로써 더 높은 생산 능력을 형성해야합니다. 이 논점은 인간의 생산 능력의 형성 메커니즘을 물질적 자본과 동일시하며 인력을 사람 자체를 포함하는 자본, 즉 각종 생산 지식과 기술의 합계로 간주한다고 주장한다.
인적 자본은 경제 성장과 사회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적 자본의 축적과 증가가 경제 성장과 사회 발전에 미치는 중요성은 물질적 자본과 노동력의 증가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선진국이 가장 두드러진 예이다. 1990 년 미국 1 인당 사회부의 총액은 약 4265438 달러+0,000 달러, 그 중 248000 달러는 인적자본 형태로 1 인당 사회부의 59% 를 차지했다. 캐나다, 독일, 일본과 같은 다른 선진국에서는 1 인당 인적 자본이 각각 654.38+0.55 만 달러, 365.438+0.5 만 달러, 45 만 8 천 달러입니다. 1978- 1995 기간 동안 노동력 증가가 중국 경제 성장에 기여한 공헌은 노동력 품질 향상보다 약간 낮았다. 그러나, 20 세기 말까지, 이 상황은 큰 변화를 일으켰다. 인적 자본은 계속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지만 노동력 증가율은 현저히 낮아져 1978- 1995 의 2.4% 에서 1.0% 로 떨어졌다. 향후 20 년 동안 노동 성장률은 계속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인적자본 증가율은 다소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어 노동이 경제 성장에 기여하는 주요 수단이 되고 있다. 이런 경제 성장 방식의 변화는 인적자본 축적에 큰 수요를 제시했다. 중국의 방대한 인적자원을 인적자본으로 바꾸는 관건은 인적자원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중요한 방법은 전 국민의 학습과 평생 학습의 학습형 사회를 형성하고 중국을 세계 최대의 학습형 사회로 건설하는 것이다. 만약 중국이 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에서 인적자본 투자를 강화하고 학습형 사회를 건설하고, 인간의 자질과 능력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면, 중국이 인구대국에서 인적자원 강국으로 나아가게 할 수 있다. 중국의 교육과 인적자원을 더욱 충분하게 하고, 구조가 더욱 합리적이고, 질이 우수하며, 제도가 더욱 완벽하고, 국민의 학습능력과 취업능력이 더욱 발달할 수 있다. 인적 자본 부족론 우선 교육과 경제 발전의 실천은 교육 성장이 항상 경제 성장에 비례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교육 및 교육 제품은 상품 및 경제 조직처럼 엄격하고 정확한 원가 회계 및 원가 분배를 수행할 수 없으며, 눈앞의' 이익' 도 계산할 수 없습니다.
셋째, 경제 성장은 많은 요인과 변수의 제약을 받고 있으며, 교육 수준은 많은 요소 중 하나일 뿐, 종종 결정적인 요인이 아니다.
마지막으로, 인적 자본 이론은 경제적 관점에서 교육을 측정하고 연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교육의 주요 가치를 쉽게 충격과 간과하기 쉽다. 이러한 결함으로 인해 많은 나라에서 교육투자가 인적자본 이론이 예측한 것처럼 막대한 이윤을 거두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그들은 80 년대 중반에 교육투자를 삭감하기 시작했고 인적자본 이론도 쇠퇴했다. [이 단락 편집] 인적 자본에는 세 가지 인센티브가 필요합니다. 첫째, 재산권 인센티브. 인적 자본이 자본이기 때문에 수익은 임금 (노동 보수) 이 아니어야 하고, 자본의 수익은 재산권이어야 하므로 인적 자본은 기업에서 재산권을 가져야 한다. 이렇게 하면' 출자하는 사람은 재산권을 소유한다' 는 제법은 시대에 뒤떨어진다. 어떤 사람은 출자하지 않고 재산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인적자본이다. 지금은 경영자가 주식을 보유하는 것, 즉 인적자본이 주식을 보유하는 것을 이미 허용하였다. 그러나 두 가지 편차를 극복해야 한다. 첫째, 공장장과 사장이 주식을 보유하는 것이지만, 공장장, 사장은 왕왕 임명되어 경영관리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기업관리를 모르는 사람이 주식을 보유하면 기업은 더 나빠진다. 왜냐하면 그는 인적자본이 아니기 때문이다. 인적 자본과 공장장은 두 가지 개념이다. 또 다른 편차는 종업원 주식 보유인데, 사실 두 번째 솥밥이라 아무런 이득이나 의미가 없다. 진정한 인적 자본 재산권 인센티브를 실현하려면 이 두 가지 편차를 극복해야 한다.
둘째, 인적 자본의 지위 인센티브. 이 인센티브에는 CEO 라는 새로운 개념이 있습니다. CEO 는 회장이나 사장이 아니다. 이사회의 기능은 더 이상 회사의 중대한 결정에 대한 결정이 아니라 CEO 의 임금을 선발, 평가 및 결정하는 것입니다. CEO 는 기업의 출자자가 아니라 인적 자본이다. CEO 는 큰 권력을 가지고 있다. 누가 그를 구속할 것인가? 이사회가 아니라, 기업은 CEO 의 결정을 결정하거나 부정하는 전략적 의사결정위원회라는 조직을 가지고 있다. 전략의사결정위원회 내의 사람도 인적자본이고 인적자본의 역할도 강조한다. CEO 와 전략 의사결정위원회가 탄생한 후, 기업의 출자자가 아니며 기업과 이익관계가 없는 독립이사도 있었다. 기업은 최대 출장비를 주지만, 투표권은 출자이사만큼 중요하며 인적자본에 속한다. 따라서 서구의 CEO, 전략결정위원회, 독립이사들은 인적 자본의 지위와 역할을 강화하고 제고하고 있으며, 이는 중대한 제도적 변화이다.
셋째, 기업 문화 인센티브. 기업 문화의 의미는 일종의 가치관이며, 사회도덕과 같은 범주에 속하며, 기업 제도의 구성 요소이다. 법이 실효될 때 사회 도덕의 제약을 받는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제도에 얽매여 있다. 제도는 만능이 아니다. 제도가 무효가 되면 기업 문화에 얽매여 있을 것이다. 서구의 대기업들은 능력의 차이를 강조하고, 분업, 능력의 크기, 기업의 영리 방식의 차이 등을 결정한다. 개념적으로 인적 자본을 강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인센티브 메커니즘은 현대 생산성 조건 하에서 인적 자본의 중요성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