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산업은 어떻게 전연령층으로 나아가나요?
부 창출·사례
올해로 '기분 좋은 염소와 큰 늑대' 방송 10주년을 맞이하게 됐다. , 원작 애니메이션 역시 어린이들에게만 관심을 끄는 주제가 아닙니다. 최근 자본시장에서는 애니메이션 IP 자원과 크리에이티브 팀의 대규모 인수가 빈번해지고 있어 '골드 콘텐츠'와 업계의 미래 방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쾌한 염소의 본고장인 광저우에서는 '유쾌한 염소의 아버지'이자 광둥원력문화통신유한공사 총책임자인 황웨이밍이 국내 시장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현재 애니메이션이 시장 환경은 점차 개선되고 있습니다. 관객을 유지하려면 애니메이션이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개발되어야 합니다. 창작 측면에서는 좋은 작품이 핵심이며, 선배 팀, 성숙한 IP 이미지와 경험이 자본 유치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원작은 '캐릭터'부터 '늑대와 양'까지 다양하다
황웨이밍은 레드디어대학교 미술디자인과를 졸업한 2002년 처음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 캐나다에서는 2년이 채 안 되어 직원이 5명뿐인 회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맡았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부서에는 저 혼자 있었어요. 처음에는 그냥 명함, 회사 봉투 등을 직접 디자인했어요. 1~2년 지나니 더 이상 이 일을 할 수 없다는 걸 느꼈고, 그래도 하고 싶었어요." 내가 좋아하는 것.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지 상사에게 제안했다.”
관련 지식이 전혀 없었던 황웨이밍은 웹사이트에서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배우기 시작했고, 애니메이션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생산. 황웨이밍은 더빙을 제외한 모든 페인팅, 장면 디자인, 대본 작성을 혼자서 했다. 그는 매일 11시나 12시까지 야근을 했다. 샘플 에피소드를 제작하는 데는 한 달 이상이 걸렸다. 나중에 상사는 그를 위해 조수를 구하고 처음부터 애니메이션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8명의 새로운 사람들이 차례로 합류했고, 1년 후 그들의 팀은 만화 "베이비 헬로맘"을 40화로 제작했습니다.
당시 황웨이밍 팀은 초기 자금도 부족했고 기술 지원도 부족했다. 황 웨이밍의 입에 있는 "붉은 늑대"는 그의 아내입니다. 그의 눈은 회색 늑대의 눈과 다소 유사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회색 늑대가 자신의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다고 믿습니다.
'베이비 헬로맘'이 방영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투자자인 소영락의 합류는 황웨이밍의 제작 경력에 전환점을 가져왔다. Su Yongle의 가족은 장난감 산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그는 인간 주인공이 등장하는 최초의 만화가 중국 남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만화 캐릭터가 인간을 주인공으로 하는 능력이 없었기 때문에 캐릭터를 장난감 및 기타 파생 제품으로 변형하는 것이 어려웠다고 믿습니다. 새로운 동물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 제품으로 개발됩니다. 황웨이밍은 "다섯 명의 감독이 앉아서 이야기를 나눴는데 어떤 사람들은 늑대와 양을 만드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우리는 나중에 늑대와 양을 이야기의 템플릿으로 사용했다"고 회상했다. 염소와 크고 큰 늑대가 태어났습니다.
2005년에는 '기쁜 염소와 큰 늑대'가 처음 방송돼 전국 방송국에서 붐을 일으켰다. 지금까지 1,300회 이상의 에피소드가 방송되었으며, 2011년 디즈니 인터내셔널 채널을 통해 런칭되었습니다. 중동과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52개 국가와 지역에서 영어와 17개 이상의 현지 언어로 방송되고 있습니다. 2009년 영화 '기분 좋은 염소'가 개봉한 뒤 흥행액이 9000만 위안에 이르렀고, 오리지널 다이나믹스는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서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기분 좋은 염소' 시리즈 영화는 7년 연속 춘절 개봉을 앞두고 있으며 누적 흥행액이 8억 위안을 넘었습니다.
나중에의 경험에 따르면 당시 창작진은 캐릭터를 포기하고 늑대와 양이라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선택한 것이 매우 현명한 선택이었습니다. 현재 국내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의 방송 가격은 TV 방송국에 방송을 허가하는 데 드는 비용이 분당 수만 위안에 불과한 반면, 애니메이션 제작 비용은 1분당 수만 위안에 달합니다.
2013년 9월 아오페이 애니메이션은 5억 4천만 위안을 지불하고 정보항(Information Port)과 광둥 오리지널 다이나믹스(Guangdong Original Dynamics)라는 이름으로 '유쾌한 염소와 큰 늑대' 등 관련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상표권과 저작권을 취득했다. 애니메이션 IP에 대한 자본시장의 관심 가치에 대한 뜨거운 논쟁. 오리지널 다이나믹스는 Pleasant Goat와 Big Big Wolf의 만화 이미지를 통해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성공적인 IP화를 위한 길을 열었습니다.
황웨이밍은 '기분좋은 염소' 브랜드 수익이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밝혔는데, 전자는 약 60%를 차지하는 반면, 다른 애니메이션의 브랜드 라이선스는 그 비중이다. 동종업계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10~20% 정도밖에 차지하지 못한다. “수익 창출은 기본적으로 파생상품과 브랜드 라이선스에 달려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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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는 젊은 연령층에서 모든 연령층으로의 발전을 구상합니다
유쾌한 염소와 큰 큰 늑대의 이미지가 확립되었을 때 타겟층은 3~5세 어린이였습니다. 이 연령층의 관객은 10년 후 원래 시청자의 끈기를 유지하는 방법이 브랜드의 문제가 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황 웨이밍은 <유쾌한 염소>와 <아름다운 염소>의 주인공이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있지만, 큰 큰 늑대와 게으른 염소가 어른들에게 더 인기가 있다고 밝혔다. '큰 늑대와 결혼하고 싶다면'이 의도치 않게 인터넷에서 인기를 끌게 된 배경에는 결혼과 사랑에 대한 젊은이들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것 같다. 빅빅늑대와 결혼하고 싶다면'이라는 내용의 내용은 빅빅늑대와 붉은늑대에 관한 내용이다.
이 외에도 오리지널 다이나믹스는 공식 협력을 통해 성인용 신규 파생상품도 다수 출시했고, 10주년 기념 '양' 모자와 즐거운 염소를 테마로 한 티셔츠 등 광저우 최초의 회색늑대 카페가 오픈해 도시 젊은이들의 데이트 장소가 되었고 심지어 결혼까지 제안하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청화대학교 저널리즘커뮤니케이션학과 부총장인 홍(Yin Hong)은 난팡일보(Nanfang Daily)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중국 애니메이션 작품의 대부분은 여전히 청소년 교육과 오락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웨이밍(Huang Weiming)은 일본 애니메이션을 비유로 사용하며 "일본 애니메이션은 수년간 발전해 왔다. 보시다시피 만화를 읽는 노인을 봤는데, 중국에서는 만화를 읽는 노인을 거의 볼 수 없습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는 우리보다 상대적으로 오랫동안 발전해 왔으며 전체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는 실제로 중국이 '천공의 대혼란', '중국의 소사부' 등 우수한 애니메이션 작품을 오랫동안 많이 제작해 왔지만, 1980년대와 1990년대 창작에 공백이 있었다는 점을 안타까워했다. 2004년이 되어서야 국가에서는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을 중요시하고 지원하면서 새로운 우수한 작품들이 점차 등장하게 됐다.
소인홍은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은 어린이 중심의 애니메이션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 집중 애니메이션이라 불리는 것은 남성, 여성, 노소, 전 연령층을 통칭하는 말이다. “과거 중국은 애니메이션 산업 시장, 특히 가족 애니메이션 시장에 대한 이해와 육성이 부족했습니다. ”
인홍은 최근 몇 년간 국내 성인 애니메이션 시장이 좋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는데, 그 주된 이유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받는 어린이 세대가 성장하고 2, 3학년 연극 프로젝트가 발전했기 때문이다. 제3선 도시들도 이를 형성했습니다. 이 시장을 확보하려면 독창적인 애니메이션이 시장 개척 측면에서 큰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발전의 핵심은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고 전문적인 인재를 고용하는 것입니다.
황 웨이밍은 초기 창작 경험을 되돌아보며 그 분위기를 깊이 느낍니다. 현재 애니메이션 시장은 점차 나아지고 있다”며 “10년 전 처음 시작할 때는 많이 힘들었다. 애니메이션을 한다고도 하는데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지금은 다들 관심을 갖고 있다. "
최근 몇 년간 자본시장에서는 애니메이션 IP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황웨이밍은 "조금 성급할 것"이라고 걱정한다고 직설적으로 말했습니다. 파이낸싱, 인수, New Third Board 등 애니메이션 시장에 모두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좋은 작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들(투자자)은 오랫동안 업계에 종사했거나 성숙한 IP와 성공적인 경험을 가진 팀을 찾을 것입니다. "
점점 더 많은 신흥 세력과 자본이 애니메이션 시장에 합류함에 따라 황웨이밍은 여전히 고품질의 국내 애니메이션 원작이 부족하며 좋은 작품을 만드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입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 실제로 청중은 당신이 진심으로 일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인터넷은 신흥세력이 보여줄 수 있는 더 나은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인터넷이 부상한 후에는 인재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시당해라." 당신이 좋은 한, 자랑할 기회는 많습니다. "황 웨이밍(Huang Weiming)은 오늘날의 인터넷 소프트웨어를 통해 모든 사람이 독립적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을 완료할 수 있고 전시하기 쉽다고 말했습니다. 과거에는 만화 작품을 종이 매체에만 제출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웨이보(Weibo)와 위챗(WeChat)이 인터넷 배포를 크게 촉진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Yin Hong은 시장에는 항상 경쟁이 필요하며 더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더 나은 플랫폼도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제품이 좋은 사업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라이는 “이제 많은 애니메이션 작품의 성과는 콘텐츠의 성공뿐 아니라 좋은 마케팅의 홍보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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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이미지 관리 측면에서 오리지널 다이나믹스는 시장이 과열되면서 점차 고객들에게 “물어보는” 이미지를 관리하고 승인하기 위해 전문가를 고용했습니다. ” 황웨이밍은 고객의 협력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끊임없이 전화를 받고 있다.
황웨이밍은 현 단계에서 원작에 대한 지적재산권 보호의 취약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고 평가한다. 시중에는 정품과 불법 복제품인 "Pleasant Goat" 시리즈가 모두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Pleasant Goat"와 "Big"의 불법 복제품을 보면 "원작과 복제품이 함께 날고 있습니다." 큰 늑대'를 길거리에서 처음 본 황웨이밍은 '드디어 누군가 모방품을 팔고 있다'며 기쁨을 느꼈다. ”
제3자 의견
정책 환경 및 지식
재산권 보호가 중요
현 단계에서 시장은 확실히 원작 애니메이션에 주목하다 보면 '발열 부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는 것은 시장에 달려 있습니다. 잘못된 발열이 있을 수 있으며, 몇 년 안에 사람들은 살이 빠질 것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가 있지만, 중국에서는 아직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분야의 실질적인 인재 양성이 부족합니다.
중국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인 Pleasant Goat의 성공 뒤에는 불균형한 발전과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이 중국에서 너무 짧은 시간 동안 발전했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정부가 너무 우려해서 시장의 법칙에 따라 산업이 제대로 돌아가지 못하고, 좋은 제품과 나쁜 제품이 뒤섞여 있는 상황이고, 그 당시에는 동기와 자본 등 너무 복잡한 것들이 뒤섞여 어려웠습니다. 관객이 진정으로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시장 환경 관리, 산업 정책 개방, 보다 공정한 시장 환경, 보다 엄격한 지적재산권 보호가 지금 해야 할 일이다. 이 세 가지는 원작 애니메이션의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 /p>
——인홍(Yin Hong), 칭화대학교 저널리즘커뮤니케이션대학 부학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