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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이 문화 소프트 파워를 높이는 방법은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시사한다.

오늘날 세계에서 문화 소프트 파워는 이미 국가 핵심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가 되어 사회의 전면적인 발전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서구 선진국의 문화 산업 발전 성공 사례를 연구하는 것은 우리 문화의 대발전과 번영을 촉진하고 국가 문화 소프트파워를 높이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 P > 첫째, 문화 발전을 매우 중요한 위치에 두고 국가 문화 발전 전략, 문화법규, 문화정책을 제정하고 실시하는 것은 선진국이 문화 소프트파워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인 < P > 냉전이 끝난 후 서구 선진국은 문화전략에 대한 이론 연구를 강화했다. 미국 학자 조셉은 199 년 출간된' 운명지도자: 미국 권력의 변천' 이라는 책과 같은 해' 외교정책' 에 발표된' 소프트 파워' 라는 제목의 문장 중 소프트 파워 (또는 소프트 파워, 소프트 파워) 라는 사상을 분명히 내놓고 설명했다. 이후 그는 끊임없이 문장, 저작을 발표했다. 조셉 나이는 한 나라의 실력이 문화, 가치, 대외정책 등으로 구성된 소프트 파워와 군사, 경제력으로 구성된 하드파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오늘날 세계에서 소프트 파워가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21 세기의 힘은 유형적인 하드파워와 무형의 소프트 파워의 결합에 의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번영하며 활발한 문화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문화상품 수출이 가장 많은 나라입니다. 표면적으로 볼 때, 미국의 문화산업 발전은' 무위 통치' 의 문화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그렇다고 미국 정부가 문화예술과 문화산업이 자유롭게 발전하도록 방치한 것이 아니라, 전체 문화 발전 전략을 가지고 있다는 뜻은 아니다. 미국의 문화 발전 전략은 그것의 정치 외교 군사 경제 무역 정책에 스며들었다. 미국은 내부적으로 국가 사회안전을 보장하고, 주류 가치관을 유지하며, 문화기업과 문화산업이 경쟁력을 높이도록 독려한다. 대외적으로는 강력한 경제력과 첨단 기술의 지원을 받아 문화상품과 문화무역을 전달체로 미국 민주주의, 가치관, 소비문화를 수출하고 자국의 문화이익을 확대하는 동시에 미국의 문화소프트 파워를 높인다. 미국의 문화정책은 불확실하고 일관성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국내 강대한 문화산업을 발전시켜 문화상품과 가치이념을 끊임없이 수출하는 문화전략은 변함이 없다. < P > 영국은 일찍이 199 년부터 문화전략을 의사의제에 먼저 언급했다. 영국 문화위원회는 그해 정부의 의뢰를 받아 영국 문화 발전 전략 초안을 작성했다. 1992 년 영국 문화위원회는' 국가문화예술발전전략' 토론원고를 형성하고 1993 년' 창조적 미래' 라는 제목으로 공식 발표됐다. "영국 역사상 처음으로 공식 문서로 반포된 국가 문화 정책이다. 이 문화발전전략의 강령성 문건에서 문화산업의 창조성 (creativity) 문제를 분명히 제기했다. 1997 년 블레어가 출범한 후' 창조산업 특별작업팀' 설립을 적극 추진하여 의장직을 맡았다. 이 팀은 1998 년과 21 년에 두 차례 연구 보고서를 발표하여 영국 창조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영국 문화예술산업의 미래 발전을 계획했다. < P > 프랑스는 예로부터 문화예술과 문화산업의 발전을 중시해 4 차 5 개년 계획 (1962-1966) 부터 문화를 5 년 계획에 포함시켰다. 프랑스에는 문화부가 설치되어 있어 문화 발전 방면에서 미국이 시장의 역할을 너무 신뢰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지원에 더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한편으로는 자신의 역사적 전통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고, 한편으로는 문화 경쟁에서 수세에 처하여 문화 침입에 반대한다. 미국 문화의 유입에 직면하여 프랑스 정부는 관무총협정 우루과이 라운드 1993 년 협상에서 미국이 일반 서비스 무역 범주에 문화를 포함시키는 것을 단호히 반대하며 먼저' 문화는 일반 상품이 아니다',' 문화 예외' 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문화 침입을 반대한다. 프랑스 문화 발전의 전략적 방향은 국내 지원, 자국 문화 산업 후원이다. 대외적으로 문화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프랑스어 지위를 높이고, 프랑스 문화의 세계적 영향력을 강화하다. < P > 호주는 1994 년' 크리에이티브 네이션' 을 목표로 호주의 첫 문화정책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때부터 호주의 문화산업과 문화무역은 고속 발전의 궤도에 올랐다. 1999 년부터 호주는 국가 이미지를 높이고 문화외교와 문화상품 수출을 촉진하기 위한' 국제적으로 호주문화를 보급한다' 는 전략계획을 실시해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다.

일본의 문화산업 발전은 풍부한 물질적 기반을 가지고 있다. 198 년대 이후 일본은 자국 문화산업의 발전을 매우 중시해 왔으며, 특히 199 년대 장기 경기 침체를 겪은 후 일본 경제는 전통적인 제조업에서 신흥 문화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했다. 1995 년 일본 문화정책추진회의는' 신문화입국국: 문화 진흥에 관한 몇 가지 전략' 이라는 중요한 보고서를 발표해 향후 21 세기 일본의' 문화입국국' 전략을 확립했다. 21 년 일본 문화청은' 진흥문화예술기본법' 을 발표하고 시행했다. 이어 일본은 지적재산권 입국전략을 제시했고, 그 목표는 ]O 년 안에 일본을 세계 최초의 지적재산권 강국으로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현재 일본의 문화산업 체계는 비교적 완전하여 문화산업은 국민경제에서 제조업에 버금가는 두 번째로 큰 지주산업이 되었다. 위의 국가 문화산업 발전의 경우, 그들은 비교적 성숙한 문화발전전략, 비교적 완벽한 문화법과 문화정책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발전전략을 실행함으로써 큰 성과를 거두었다. 그들의 성공 경험은 우리의 연구와 본보기가 될 만하다. < P > 2. 강력하고 경쟁력 있는 문화산업은 이미 선진국의 문화소프트 파워의 중요한 전달체가 되었다. < P > 는 21 세기에 접어들면서 문화와 경제와 과학기술이 서로 융합되고, 문화산업은 새로운 경제형태로서 새로운 세기의' 조양공업' 으로 간주되어 미래 세계경제의 새로운 성장점이 되어 선진국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이다. 문화 발전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문화 산업의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과 사회적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서구 선진국들이 자국의 문화 소프트 파워를 높이는 중요한 방법이다. < P > 현재 선진국에서는 문화산업이 이미 국민경제의 중점이자 지주산업이 되어 국민경제에서 중요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중요한 외환 수입원이 되었다. 미국 문화산업의 연간 생산액은 국내 GDP 의 4 분의 1 을 차지하며 미국의 중요한 지주산업이 되었다. 그중 시청각 상품을 대표하는 미국 문화산업은 이미 미국의 중요한 경제원이 되었으며, 그 수출액은 이미 항공우주공업을 제치고 1 위를 차지했다. 국제지적재산권연맹의 한 연구에 따르면' 미국 경제의 저작권업: 22 년 보고서' 에 따르면 21 년 미국 핵심 저작권업 창조 증가액은 5351 억 달러로 GDP 의 5.24%, 지난 24 년 동안 평균 7% 의 성장률로 다른 산업의 성장을 두 배로 늘려 취업기회 471 만 개를 제공하여 미국 전체 취업률을 차지했다. 1997 년부터 21 년까지 미국 대외문화무역소득과 수출액은 평균 9 억 41% 의 속도로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21 년에는 889 억 7 만 달러로 다른 산업 (화학, 자동차 제조업, 조립업, 우주산업, 농업 포함) 보다 앞서고 있다.

1995 년 영국 문화창조산업 순수신인은 약 25 억 파운드로 국내총생산의 약 4% 를 차지하며 어떤 전통 제조업의 생산액을 넘어섰다. 2 년 영국 문화창조산업 생산액은 국내총생산의 약 7.9%, 연간 성장률은 9%, 다른 산업의 3 배에 달하며 영국 생산액이 2 위를 차지한 업종으로 금융서비스업에 버금갔다. 21 년까지 영국 문화창조산업 생산액은 1125 억 파운드에 달했다. 22 년까지 1 년 동안 영국의 전반적인 경제 성장은 7% 증가했다. 창조산업은 93% 증가했습니다. 1997 년부터 21 년까지 문화창조산업의 취업성장률은 평균 5% 였고, 전체 경제의 성장률은 2.8% 에 불과했다. 문화창조산업 관련 종사자는 이미 195 만명에 달했고, 이미 영국의 고용인구 1 위 산업이며, 영국의 산업구조와 취업구조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대외문화 수출 방면에서 영국 문화창조산업의 무역액은 이미 세계의 16% 를 차지하여 국민경제에 대한 공헌이 상당히 상당하다. 21 년 영국 문화창조산업의 수출액은 이미 13 억 파운드에 달했다. 1997 년부터 21 년까지 영국 문화창조산업 수출액은 매년 1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국의 모든 산업의 수출 증가율은 평균 4% 에 불과했다. < P > 프랑스에서는 영화업, 도서 출판업, 문화관광 등 문화산업이 이미 국민경제의 지주산업이 되었다. 프랑스는 영화의 발원지로 유럽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영화 생산국으로 영화업계가 시들지 않고 영화 생산량이 세계 5 위에 올랐다. 세계 출판 시장에서 프랑스는 글로벌 출판업의 소귀라고 할 수 있는데, 연간 매출이 2 만 프랑 이상인 출판사는 약 4 곳, 소형 출판사는 3 곳이다. 1997 년 프랑스에서 출판된 47214 종의 도서는 총 매출액이 14 억 9 천만 프랑으로 가장 큰 아셰트 출판그룹의 연간 매출액은 123 억 프랑이다. 세계 문화 대국 가운데 프랑스의 문화 관광업은 세계에서 손꼽힌다. 1998 년 전 세계 프랑스 관광객 수는 7 만 명이 넘었고, 프랑스 관광업 이익은 71 억 프랑으로 전 세계 관광시장의 1% 를 차지하여 프랑스가 3 년 연속 제 1 관광대국 왕좌에 올랐다.

21 년 일본 문화산업 총생산액은 GDP 의 약 18.3% 를 차지했으며, 문화산업은 제조업에 버금가는 일본 제 2 지주 산업이 됐다. 하지만 일본의 전반적인 경제 불황의 영향으로 1996 년부터 일본 문화산업의 생산액은 약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 전체 경제의 하락에 비해 일본 문화산업은 여전히 좋은 발전 태세를 보이고 있다. 문화산업 내에서는 일부 산업의 생산액이 떨어지고 있지만, 일부 산업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특히 음악, 애니메이션, 음식, 그림, 오락, 패션, 광고, 디자인으로 대표되는 일본의' 쿨문화' 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어 새로운 성장점이 되고 있다. 현재 이들 문화산업의 생산 규모는 이미 13 에 이른다 이와 함께 일본의 문화 수출과 취업도 양호한 발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1992 년부터 22 년까지 일본의 문화제품 수출은 5 억 달러에서 15 억 달러로 증가했다. 22 년 일본 서비스업 종사자 17 만 명 중. 엔터테인먼트, 방송 영화 정보업, 교육업, 문화단체와 관련된 인원은 456 만 명이다. 일본의 문화산업에서는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3 대 산업의 발전이 특히 주목받고 있다.' 애니메이션 왕국' 으로 알려진 프랑스, 미국과 함께 세계 3 대 동만화 생산국으로 등재됐다. 25 년 말까지 일본의 애니메이션 관련 시장 규모는 이미 2 조 엔을 넘어섰고, 애니메이션 산업은 일본에서 세 번째로 큰 산업이 되었으며, 넓은 의미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일본 GDP 의 1% 를 차지하며 세계 시장의 62% 를 차지했다. < P > 이 문화산업 대국들은 다년간의 발전을 거쳐 비교적 성숙하고 규모가 큰 문화산업 체인, 문화시장, 문화소비층을 형성하여 문화산업 규모의 확대와 품질 향상을 촉진시켰다. 문화산업은 반드시 큰 투자가 있어야 큰 생산량을 가져올 수 있다. 이것은 외국 선진국의 문화 산업 발전에 성공한 경험이다. 여러 채널을 통해 문화 발전을 위한 융자를 하는 것은 정부가 직접 충당, 기업그룹 투자, 해외자금, 사회중개기관 후원, 개인기부 등 다양한 자금 조달 형태를 포함해 해외에서 문화산업 자금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셋째, 문화 수출에주의를 기울이고 문화를 홍보하고 확대하는 국제적 영향력은 선진국이 자국의 문화 소프트 파워를 강화하는 전략적 조치이며 < P > 오늘날 서구 선진국들은 모두 문화 경쟁력과 국가 소프트 파워를 전략적 발전의 중요한 위치에 두고 있다. 따라서 문화 외교를 강화하고 자국 문화의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문화 상품과 문화 자본 수출을 중시하며, 국제 문화 시장을 대대적으로 개척하는 것은 서구 선진국이 자국 문화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세 번째 중요한 경험이다. < P > 미국은 세계 문화제품 수출대국으로 글로벌' 문화빅맥' 기업의 절반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의 문화산업은 세계에서 절대 우세한 위치에 있으며, 그 문화제품 수출은 줄곧 강세에 처해 있다. 미국 시대 워너 디즈니 독일 베타스만 등을 비롯한 세계 최대 5 개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현재 국제 문화 시장의 95%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세계 75% 의 TV 프로그램과 6% 이상의 라디오 프로그램 생산과 제작을 통제하고 있으며, 매년 다른 나라에 배포되는 TV 프로그램 총량은 3 만 시간, 많은 제 3 세계 국가의 TV 중 미국의 프로그램은 6 ~ 8% 에 달하며 미국 텔레비전의 중계소가 되었다. 미국의 영화 생산 총량은 세계 영화 생산량의 6.7% 를 차지하지만 세계 총 상영시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미국 인구는 세계 인구의 5% 에 불과하지만 현재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8~9% 의 뉴스가 전파되고 있지만 미국과 서방 통신사가 독점하고 있다. 미국의 CBS (콜롬비아 방송사), CNN (미국 케이블 방송망), ABS (ABC) 등 서방 언론이 발표한 정보의 양은 세계 다른 나라가 발표한 총 정보의 1 배에 달한다. 미국의 문화 제품, 특히 할리우드 영화, 몇 대 TV 네트워크의 오락 프로그램, 자유로운 무선 방송 등이 세계 각지에서 미디어 패권을 형성하였다. 미국은 대중매체와 전자매체를 이용하여 전 세계에 미국 문화를 보급한다. "천국" 처럼 자유롭고 번영하는 미국의 이미지를 형성하다. 미국 문화그룹은 끊임없이 해외로 확장해 정치, 경제, 과학기술 수단을 통해 문화를 세계 곳곳에 스며들어 미국의 가치관과 생활방식을 덤핑하고 있다. 수출문화상품을 통해 미국은 고액의 이윤을 챙기면서 미국의 정치관념과 문화관념도 수출했고, 미국 문화산업의 강세를 유지하는 동시에 다른 나라의 문화관념과 생활패션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 P > 프랑스 정부는 자국 문화산업과 문화시장을 보호하는 동시에 문화교류를 촉진하고 프랑스 문화의 국제적 영향력을 강화하는 것을 중시한다. 프랑스는 항상 프랑스 문화의 생존 상태가 프랑스의 국익과 운명에 관한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프랑스 문화의 보호와 부흥의 국제적 지위가 프랑스 국가 문화 전략의 핵심이 되었다. 프랑스어는 프랑스 문화의 전달체로서 프랑스 정부의 높은 중시를 받았다. 197 년. 최초의 정부간 프랑스어 국가기구인 프랑스어 국가문화기술협력기구 (Agency for cultural and technical cooperation) 가 나이지리아에 설립되어 21 개국이 참여했다. 1997 년 프랑스 국가문화기술협력기구가 국제프랑스어국가기구 (IFO, International Francophone Organization) 로 개편됐다. 최근 4 년 동안 IFO 회원 국가와 지역은 21 개에서 55 개로 증가하여 5 개 대륙을 포괄하여 세계 인구의 1%, 세계 공업 총생산량의 12%, 국제무역총액의 15% 를 차지했다. IFO 는 강한 프랑스어 문화 색채를 띠고 프랑스를 축으로 하는 프랑스어 문화의 구심력을 강화했으며, 국제 프랑스어 국가기구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프랑스는 점차 그 조직에 대한 주도권을 적극적으로 강화했다. 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