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창조 산업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문화창조산업은 창조인의 지혜, 기술, 재능에 의지하여 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문화자원을 창출하고 제고하고 지적재산권의 개발과 응용을 통해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고 부와 취업 잠재력을 창출하는 산업을 말한다. 유네스코는 문화창조산업이 문화상품, 문화서비스, 지적재산권을 포함한다고 보고 있다.
어떤 종류의 문화창조활동도 일정한 문화적 맥락에서 진행해야 하지만, 창의성은 전통문화에 대한 단순한 복제가 아니라 인간의 영감과 상상력에 의지하여 기술을 이용하여 전통문화자원을 향상시켜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크리에이티브,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문화창조산업은 지식집약적 신흥산업에 속하며, 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문화 창조 산업의 특징은 지식 함량이 높다는 것이다. 문화창조제품은 일반적으로 문화와 창의성을 핵심으로 하며, 인간의 지식, 지혜, 영감이 특정 업종에서 구체화되는 표현이다. 문화창조산업은 정보기술, 통신기술, 자동화기술의 광범위한 응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높은 지식과 지능화의 특징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영화, 텔레비전 등의 제품 창작은 모두 광전기 기술,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 미디어를 결합하여 이루어진다.
둘째, 문화창조산업은 고부가가치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문화창조산업은 기술 혁신, R&D 등과 같은 산업 가치 사슬의 하이엔드에 있으며 고부가가치 산업에 속한다. 문화창조제품의 가치에서 과학기술과 문화의 부가 가치 비중은 일반 제품과 서비스보다 현저히 높다.
셋째, 문화 창조 산업은 강한 융합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문화창조산업은 일종의 신흥산업으로서 경제, 문화, 과학기술 융합의 산물이며, 고도의 융합성, 강한 침투성, 방사능성을 갖추고 있으며, 신흥산업과 관련 산업의 발전에 좋은 조건을 제공한다. 문화 창조 산업은 관련 산업과 지역 경제의 발전을 이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의 모든 방면으로 방사하여 국민의 문화적 자질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국제적으로 문화창조산업에 대한 분류를 참고하여 우리나라의 산업분류 기준에 따라 우리나라의 문화창조산업은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즉, 문화예술, 공연예술, 시각예술, 음악창작 등이다. 의류 디자인, 광고 디자인, 건축 디자인 등을 포함한 창의적인 디자인. 출판, 영화, 텔레비전, 방송 등을 포함한 미디어 산업. 소프트웨어 및 컴퓨터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