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지적재산권법의 사례와 분석을 가지고 있습니까? 나는 기말고사에 그것이 필요하다.
(1) 특별한 합의 없이 우리나라 저작권법에 따르면 이 사진의 저작권은 누가 소유해야 합니까?
(2) 특별한 약속 없이 이 예술사진의 원판은 누가 소유합니까?
(3) 고객 A 의 동의 없이 스튜디오 B 는 이 예술사진을 확대해 자신의 쇼윈도에 전시한다. 이것은 고객 A 에 대한 침해를 구성합니까?
(4) 고객 A 는 스튜디오 B 와 사진작가 C 의 허가 없이 이 예술사진을 여러 부 현상해 친지들에게 각각 선물했다. 고객 A 의 이런 행위가 스튜디오 B 와 사진작가 C 에 대한 침해를 구성하는가?
(5) 고객 A 는 스튜디오 B 와 사진작가 C 의 허가 없이 이 예술사진을 한 광고회사에 광고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고객 A 의 이런 행위가 스튜디오 B 와 사진작가 C 에 대한 침해를 구성하는가?
1. 고객 A 가 스튜디오 B 에 도착했을 때 스튜디오의 사진작가 C 가 그의 초상을 위해 예술사진을 찍었다.
(1) 특별한 합의 없이 우리나라 저작권법에 따르면 이 사진의 저작권은 누가 소유해야 합니까?
이 사진의 저작권은 스튜디오에 속해야 한다.
(2) 특별한 약속 없이 이 예술사진의 원판은 누가 소유합니까?
필름을 사용할 때 네거티브가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것은 대부분 디지털 필름이고 네거티브는 없다. 원판의 경우, 원판의 소유권은 저작권자, 즉 영화루에 속해야 한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필름은 고객에게 주는 것이고, 본질적으로 고객이 소유권을 구입하거나 스튜디오를 구입하여 소유권을 주는 것이다.
(3) 고객 A 의 동의 없이 스튜디오 B 는 이 예술사진을 확대해 자신의 쇼윈도에 전시한다. 이것은 고객 A 에 대한 침해를 구성합니까?
저작권은 초상권과 같지 않다. 영화루는 상업이익을 목적으로 고객의 초상을 사용하는 경우 고객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초상권을 침해해야 한다.
(4) 고객 A 는 스튜디오 B 와 사진작가 C 의 허가 없이 이 예술사진을 여러 부 현상해 친지들에게 각각 선물했다. 고객 A 의 이런 행위가 스튜디오 B 와 사진작가 C 에 대한 침해를 구성하는가?
:' 너에게 준 친지들' 은 분명히 상업성이 없고 침해를 구성하지 않는다.
(5) 고객 A 는 스튜디오 B 와 사진작가 C 의 허가 없이 이 예술사진을 한 광고회사에 광고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고객 A 의 이런 행위가 스튜디오 B 와 사진작가 C 에 대한 침해를 구성하는가?
광고는 분명히 상업이익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이 고객은 광고회사와 함께 스튜디오의 저작권을 침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