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와 결합해 과학정신과 인문정신의 통일을 실현하는 방법을 이야기하다.
과학적 사상이란 무엇입니까? 물론 지금은 정의하기 어렵지만, 과학적 사고는 과학자들이 공유하는 가치라고 대략적으로 말할 수 있다. 우리는 간단히 과학적 가치라고 부르고, 다시 축약한다면 과학 관념이라고 부르는데, 이 관념을 실현하는 것은 일종의 용기이다. 이 용기는요? 잠시 과학 정신이라고 부르자. 그리고 세 가지 개념, 즉 과학사상, 과학관념, 과학정신이 있다.
즉, 과학정신은 이 개념뿐만 아니라 견지할 용기도 있기 때문에 한 민족이나 한 사람의 기질, 성격, 심리를 드러낸다는 것이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우리는 과학 정신을 다섯 가지 측면으로 요약했다.
하나는 탐험정신이라고 합니다. 과학은 호기심에서 시작된다. "하늘의 별들이 무수히 반짝인다." 첫 번째는 호기심입니다. 사람들은 왜 태어날까요? 고양이는 타고난 고양이입니까? 개는 타고난 개야? 호기심 때문에 인간의 호기심은 과학 탄생의 첫 추진력이다. 그래서 우리는 종종 교육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 호기심을 가지고 왜 그런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물질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이전에 우리는 금목의 불, 물, 흙에 대해 얘기했기 때문에 더 이상 토론하지 않았다. 그리고 현대과학은 금목의 불, 물, 흙이 분자와 원자로 이루어져 있고 분자와 원자는 양성자, 중성자, 전자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양성자, 중성자, 전자는 가장 기본적인 전자이며, 기본 전자는 더 많은 기본 전자로 이루어져 있다. 지금까지 세 쌍의 쿼크가 발견되었는데, 쿼크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습니까? 과학자들은 여전히 탐구하고 있다. 물질이 원자와 분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현재의 화학공업은 없을 것이기 때문에 과학정신은 먼저 탐구로 나타난다.
두 번째는 실증주의라고 합니다. 과학은 사실에서 유래하여 사고가 되었다. 하나는 현실이고, 하나는 증명이다. 우리는 규칙을 찾기 위해 여러 번 사실을 반복해야 하지만, 여전히 생각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코페르니쿠스가 처음으로 일심설을 제기했을 때, 그는 자신의 눈으로 관찰하고,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뇌로 생각하는 것이다. 당시에는 망원경이 없었기 때문에 관찰은 여전히 거칠었다. 지심에 따르면 9 대행성이 동시에 태양 주위를 돌면 전체 자연질서가 질서 정연하고, 지구가 태양 주위를 365 일 돌며, 약간의 오차가 있다. 2 월은 28 일이나 29 일, 즉 관찰, 실험, 사고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과학적 사고 방식은요? 일반적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약합니다. 첫째, 귀납적 사고 방식입니다. 하나는 연역적 사고 방식이다. 물론 상상력, 영감, 직감 등을 더합니다. 음, 그럼, 과학 정신은 한 사람이 관찰에 능숙하고, 그는 의심에 능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것이 바로 소위 이치에 맞는 의심정신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과학명언) 그리고 당신이 관찰한 것에 대해 가설을 세우고 천천히 증명하세요.
세 번째 과학 정신은 우리도 원칙정신이라고 부른다. 모든 것 중에서 가장 근본적이고 근본적인 원칙을 추구하는 것이다. 우리의 물리학, F=ma 처럼, 즉, 우리는 힘이 속도가 아니라 가속의 원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면 어떤 물체의 움직임도 변하지 않고, 정지도 변하지 않고, 관성의 원리, 가속도의 원리로, 우리는 어떤 사물의 가장 근본적인 것을 설명했다. 물론, 만약 내가 다시 이 생각을 한다면, 인간 사회는 사회를 다스리는 기본 원칙을 가지고 있다. 시장 경제의 기본 원칙은 무엇입니까? 시장 메커니즘. 시장 메커니즘의 기본 원칙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기본 원칙을 이해한다면, 우리는 시장 경제를 건설할 때 더욱 이성적이고 현실적이 될 것이다.
네 번째 과학 정신은 혁신 정신인가? 모든 과학 이론은 현실을 설명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과학 이론이 현실을 설명하지도 않고 미래를 예측할 수도 없을 때, 그것은 돌파구가 있을 것이고 혁명이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65438+2009 년 말 20 세기 초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이것이 완벽한 고전 물리학이라고 생각했고, 심지어 다음 소수점 자릿수를 올리는 조치라고 생각했지만, 갑자기 빛의 속도가 변하지 않는 원리를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즉, 당시 공중에 먹구름 두 송이가 떠 있었기 때문에 물리학에 위기가 닥쳤기 때문에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이 탄생했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이 나온 후 반전통. 당시 많은 고전 물리학자들은 단호히 반대하여 찬성하지 않았다. 26 세의 젊은이로서, 그는 감히 새로운 생각을 내놓기 때문에, 그는 반드시 혁신해야 한다. 물론, 이런 혁신 정신은 상대적으로 느슨한 사회 환경에서 발생해야 한다. 즉, 우리는 당분간 당신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지만, 우리는 당신의 의견을 존중하기 때문에, 당시 노벨상 위원회 대부분이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동의하지 않았고, 결국 노벨상은 아인슈타인에게 수여되어야 했기 때문에 그는 비교적 느슨한 환경에 처해 있어 사람들이 창의력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렇다면 과학정신의 마지막 법칙은 독립정신이다. 과학은 사회사업이기 때문에 자연이나 인문 사회의 현상을 연구한다. 그러나 그것은 * * * 체이며, 사회 행위의 일부이며, 반드시 각종 사회적 영향의 제약을 받을 것이다. 그런 다음 일반적으로 과학 연구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독립적 인 정신을 가져야하며 권위나 권력에 의존하지 말고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야합니다. 제가 방금 말씀드렸던 다섯 가지처럼, 한 사람의 용기는 과학자일 뿐만 아니라 한 민족이기도 합니다. (존 F. 케네디, 용기명언)
그래서 지금 어떤 사람들은 과학자들이 공유하는 가치관이 무엇인지, 과학적 개념이 무엇인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선 가치관이 무엇인지 말해야 한다. 가치관은 사람들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표준체계이다. 그래서 우리는 종종 우리의 생각을 바꾸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제 생각을 바꾸었기 때문에, 오늘 저는 사실 사물을 판단하는 기준을 바꾸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우리는 과거에 계획 경제를 사회주의의 기준으로 삼았기 때문에, 우리는 전진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나중에 우리는 관념을 바꾸었고, 사회주의도 시장경제를 할 수 있었다. 이 관념이 변하면, 우리는 매우 넓은 개혁의 길을 개척하고, 그러면 우리의 시장 경제는 전 세계의 시장 경제에 녹아들게 된다.
그럼, 우리는 지금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합니까? 과학적 가치는 자연 현상과 사회 현상을 판단하는 기준이다. 우리는 300 년 전, 즉 현대과학이 탄생하기 전에 인류가 자연현상을 판단하는 기준을 알고 있다. 예를 들면 왜 잠시 바람이 불었을까? 이따가 비가 올까요? 앞으로 또 지진이 있을 것인가? 300 년 전, 전 인류가 이런 자연현상과 사회현상을 판단하는 기준은 한 단어로 요약할 수 있었다: 풍녀, 우신, 뇌신, 뇌신. 요컨대 한 글자는 신이다. 그래서 우리는 300 년 전 인간 사회를 신의 가치라고 부른다. 그래서 오늘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하나님에 기반한 가치관이 서양에서는 동양보다 작지 않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동방신의 가치관에 근거하여 비교적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이쪽은 옥제, 저쪽은 염왕, 저쪽은 불입니다. 서양에서는 중세 시대에 하느님의 창조론이라는 엄격한 이론이 형성되었습니다. 그것은 우주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느님이 우주를 창조하실 때 지구는 하느님의 천자의 교분이며, 즉 우주의 중간에 배치되어 있으며, 해와 달과 별들은 모두 지구를 비추기 위해 존재한다. 그래서 우리의 자연과학에 반영된 지심설이라고 하는데, 지심설은 오히려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하는 근거가 되었다. 그러나 과학의 힘은 어마하다. 일련의 발견은 인류에게 새로운 개념을 제공한다. 이것은 무슨 개념입니까? 즉, 우주는 하느님이 창조하신 것이 아니다. 그것은 객관적이고 규칙적이다. 그래서 이때부터 우리가 규칙적인 의식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의식이 탄생했다. 물론, 우리는 또한 우리가 과거의 신 지향에서 법 지향으로 바뀌었다고 말할 수 있다. 물론, 우리는 지금 일반적으로 법적 기초보다는 법적 의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면 인류는 세계가 알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 법칙을 알고 그것을 이용하여 우리의 행동을 지도할 수 있다. 후자를 이성적 사고라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 한 마디를 요약할 수 있습니다. 과학적 사고란 무엇입니까? 과학자의 가치관은 무엇입니까? 그렇다면 그것의 핵심은 여덟 글자, 즉 법적 의식과 이성적 사고이다. 그래서 지금 문제가 있습니다. 이게 뭐야? 법은 무엇입니까? 법칙은 사물 발전에서 보편적이고 본질적인 연계이며, 사물 발전의 필연적인 추세이다. 즉, 법이 세 가지 기본 특징을 가져야 하는지 여부: 제 1 보편성; 두 번째로 중요합니다. 세 번째 필연성. 개인은 법칙이 아니라, 분명히 법칙이 아니며, 우연은 법칙이 아니다.
물론, 우리가이 장소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우리가 법의 보편성에 관해 이야기 할 때, 그것이 특수성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나라, 어떤 민족, 심지어 어떤 부서나 단위도 그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저는 "과학은 사물의 보편성에 따라 사물의 특수성을 다루는 것" 이라는 명언을 소개합니다. 사실 우리 대부분이 매일 처리하는 것은 사물의 특수성이지 보편성이 아니다. 미국 학자를 포함한 소수의 과학자들은 보편성을 연구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하지만 당신은 어떤 기준으로 사물의 특수성을 다루고 있습니까? 사물의 보편성에 근거하여, 규칙과 원리를 이용하여 사물의 특수성을 처리하는 것이다. 한 사람이 사물의 보편성을 파악한다면, 사물의 특수성을 처리할 때, 높이 서 있고, 멀리 보면, 굽은 길을 덜 걷고, 잘못된 길로 가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우리는 사물의 보편성을 파악했고, 특수성을 다룰 때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반대로 사물의 보편성을 파악하지 못하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사물을 처리하는 보편성은 조작 과정에서 반드시 현실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조작 과정 중의 일로 인해 일의 보편성을 왜곡하지 마라. 그래서 우리는 자신의 현실을 결합할 때 종종 일의 보편성을 왜곡한다. 우리가 그것들을 왜곡할 때, 그것은 냄새가 난다. 즉, 네가 조작하는 과정에서, 그것은 반드시 실제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내 현실 때문에 보편성을 왜곡하지 마라. 뒤틀리면 맛이 안 좋아요. 그러면 우리는 이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것은 제 2 법칙이다.
그렇다면 세 번째 법칙은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본질적인 것이다. 보편적일수록 본질이 더 깊고 중요할수록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실사구시는 가장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원칙을 찾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과거 금목의 물, 불, 토양보다 더 중요한 분자와 원자로 구성된 것을 발견했다. 물론, 우리는 양성자와 중성자를 더 발견했고, 더 본질적이었다. 사물의 본질을 더 잘 잡을수록 문제를 처리할 때 뿌리를 더 잘 잡을 수 있다. 물론, 우리가 시장 경제에 종사하는 것과 같은 사회적 현상이라면 시장 경제의 기본 원칙은 무엇입니까? 시장 메커니즘. 시장 메커니즘이란 무엇입니까?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 또는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의 자기조절 관계는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제약적이다. 이렇게 말해 봐, 네가 돈이 적으면 내가 너에게 팔지 않을 거야, 너의 물건이 비싸면 나는 너를 사지 않을 거야, 이렇게 하면 흥정을 하고 합의에 도달할 수 있어. 이 협의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이것은 가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시장 메커니즘은 가격 메커니즘이라고도합니다. 시장 메커니즘의 기본 원칙은 무엇입니까? 너는 돈이 적어서 내가 왜 너에게 팔지 않니? 너의 물건이 비싸서 내가 왜 너를 사지 않니? 개인의 이익에 대한 제한 메커니즘. 그래서 우리는 시장경제에서 개인의 이익 문제는 피할 수 없다고 말하는데, 그렇다면 시장경제체계에서 개인의 이익의 전반적인 표현은 무엇일까? 이것이 재산권 문제입니까? 따라서 시장 매커니즘 체계를 세우고 시장 경제 발전 과정에서 재산권을 점진적으로 구체화해야 하는데, 이 재산권은 결국 사람에게 세분화되어야 한다. 지금 우리 정부는 국유이기 때문에, 종종 사업 단위 소유이기 때문이다. 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 민유여야 한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회주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규모의 경제를 형성할 수 있을까? 그래서 가장 흔한 형태는 주식제이다. 생산수단, 혹은 우리가 말하는 설비는 규모를 형성하기 위해 집중되어 있으며, 그 재산권은 주식으로 일반 대중의 손에 분산되어 있으니, 너는 반드시 재산권을 잘 해결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의 경제 체제 개혁에서, 우리는 가장 근본적인 것, 즉 재산권 개혁을 잡아야 한다. 이것은 과학적 사상을 반영한다: 우리는 어떤 일에서든 그것의 근본 원칙을 잡아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제 과학적 사상이 무엇인지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법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법을 이해하십시오. 둘째, 법을 아는 것은 반드시 조사해야 한다. 셋째, 무엇을 해야 할지 알면 그 근본 원리를 이해하고 가장 기본적인 것을 잡아야 한다. 그래서 이것은 현대 시민의 자질의 문제이며, 우리는 이것을 이성적 관념이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우리 민족이 모든 것이 법칙이라고 생각하는 이런 관념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이에 대한 논쟁을 멈추고 법칙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물론, 법칙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이 물건이 규칙적인지 아닌지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많은 논쟁이 있을 수 있지만, 일단 이것이 법칙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법칙에 따라 함께 노력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개혁의 과정에서, 과거의 일부 무취적인 논쟁이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통일된 가치관을 가지고 있거나, 공통의 언어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도리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동시에,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뿌리에서 어떻게 일을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사회를 다스리는 것도 그 기본 원칙을 파악해야 한다. 물론, 앞서 언급했듯이, 이 규칙은 실제 행동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즉, 규칙을 만드는 과정에서 이러한 규칙이 규칙과 사람들의 요구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반복적으로 논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규칙이 제정되면, 우리는 행동에서 규칙을 준수하고, 이 규칙을 습관, 가치관, 심지어 당연한 것으로 여겨야 한다.
물론, 우리는 또한 과학 개념이 현대 개념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모든 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과학은 우리가 과거에 만들 수 없었던 것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이해시켜 주지만, 우리가 만든 것이 반드시 인류에게 유익한 것은 아니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예를 들어, 원자폭탄과 생물 무기는 인류에게 해롭다. 그래서 우리도 인문사상이 있어야 하고, 인문사상은 영원히 한 가지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고, 아끼는 것은 창조된 것이 영원히 인류에게 유익하고, 인류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그럼 인문적 이념이 무엇인지 소개하겠습니다.
인간성에 대한 개념은 매우 통속적이고 간단한 방식으로 말하면 사람 중심적이고, 배려하고, 아끼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은 인문적 배려, 생명배려라는 통속적인 말이 인문적 이념의 핵심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인문 개념의 출현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한 가지 측면은 르네상스입니다. 엥겔스가 말했듯이, 유럽의 중세, 어두운 중세, 인간성을 억압했기 때문에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금욕주의로 몇 세기 동안 억압했기 때문에 15 세기와 16 세기에 인류는 참을 수 없어 르네상스를 터뜨렸다 사실, 르네상스는 어떤 의미에서 인간성의 해방 운동이다. 그래서 그때부터 사람을 알고, 관심을 갖고, 사람을 존중하는 것이 새로운 개념이다. 사람은 모든 것을 측정하는 척도이다. 르네상스는요? 문예, 소설, 시, 미술, 음악을 통해 더 많이 표현하는 것은 사람의 감정을 표현한 것이다. 그럼 또 한 가지 인문이념이 나타나는 시각이 있습니다. 오늘 중점적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방금 코페르니쿠스에서 뉴턴까지, 지심설을 뒤바꾸어 일심설을 세우고 우주의 질서를 바로잡고 질서 정연한 자연법칙을 보여 인류에게 새로운 개념을 제공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그럼 이 개념은, 우리가 방금 말한 것은 바로 법률의 의식이다. 이런 사상은 당대 지식인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고 당대 지식인을 뒤흔들었다. 그렇다면 비교적 대표적인 인물 중 하나는 존 록이다. 그는 뉴턴의 좋은 친구이고, 그는 뉴턴보다 열 살 더 나이가 많지만, 그는 뉴턴의 가장 친한 친구이다. 이런 법률의식은 코페르니쿠스에서 뉴턴까지 깊은 영향을 받는다. 그는 왜 자연이 이렇게 규칙적이고, 이렇게 질서 정연하고, 왜 인류 사회가 이렇게 혼란스럽고, 인류 사회도 규칙적인지 궁금했다. 그렇다면 그가 생각한 결과, 그는 인간 사회가 혼란한 것은 법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법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인류 사회의 법칙이 따르지 않은 것은 오랜 기간 여전히 전통적인 관념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전통적 관념은요? 바로 내가 방금 말한 군주 본위의 개념이다. 국왕을 중심으로 모든 사람이 속죄하러 왔다. 범죄자이고 속죄자이기 때문에 당연히 자신의 욕망을 가질 수 없다. 그래서 그의 개인적 관심, 그의 적극성, 그의 창조성은 모두 억압되었다. 이 존 록은 사실 매우 재미있다. 우리는 지금 이런 이성적인 사고를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군주제는 어디서 왔을까? 주권은 신성하다. 그래서 일심설은 하느님이 존재하지 않고 군권을 주신 하느님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기 때문에 군권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인간 사회의 중심이 인간이라고 제안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래서 그는 코페르니쿠스 뉴턴이 지심을 뒤바꾸어 일심설을 건립한 다음, 또 군주 본위를 뒤바꿔 인간 본위의 큰 이론을 세웠다. 그리고 저는 존 록이 이성으로 휴머니즘을 창조한 위대한 사상가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는 사람은 사회의 중심이고, 개인의 이익은 사회를 다스리는 기초이라고 제안했다. 어떤 정부의 유일한 목적은 국민을 보호하고, 부를 창출하고, 자유와 행복을 누리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의 사상은 사실상 영국의 영광혁명, 유럽의 계몽 운동, 미국의 독립선언, 미국의 헌법, 프랑스 대혁명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이런 민본 이념이 민주정치제도의 탄생을 초래한 것은 그의 가장 큰 발견이다. 과학이 사물을 발견하는 진실과 원리라고 말하는 이상 인간 사회의 가장 큰 진실은 무엇일까? 즉 사람은 사회의 중심이고, 모든 사람은 자신의 개인적 이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의 이익을 존중해야 한다. 어떤 정부의 유일한 목적은 국민을 보호하고, 부를 창출하고, 행복의 자유를 누리는 것이다. 이것은 17 세기입니다.
그리고 18 세기에 또 한 명의 위대한 사상가가 나타났다. 물론, 우리는 일반적으로 그를 경제학자나 시장 경제 이론의 원조이자 창시자인 아담 스미스라고 부른다. 그리고 아담 스미스는 존 로크에 이어 또 하나의 위대한 발견을 했다. 뭘 발견했어? 개인의 흥미를 찾는 것은 모든 사람의 개인적인 취미이다. 우리는 아담 스미스 이전에 경제가 중상주의였다는 것을 알고, 아담 스미스는 자유경제를 제안했다. 즉, 정부는 경제에 직접 관여하지 말고,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에 따라 무엇을 생산하고, 어떻게 생산하고, 누구를 위해 생산하는지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 자원 배분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한 가지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모두가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입니다. 세상에 혼란이 있지 않습니까? 아담 스미스는 이곳에서 매우 위대한 발견을 했다. 개인의 이익은 한 사람이 아니라 모든 사람의 것이기 때문이다. 누구나 다른 사람의 개인적 이익을 만족시켜야 자신의 개인적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개인적 이익을 얻을수록, 다른 사람의 개인적 이익을 만족시켜야 한다. 다른 사람의 개인적 이익을 만족시킬 수 있을수록, 자신의 개인적 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래서 그는 개인의 이익에 대한 이런 선순환의 제약을 발견해 이런 시장 매커니즘을 제시했다. 그래서 그때 말이 있지 않았나요? 물론,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생산되지만, 사회에는 보이지 않는 손이 있어 그를 사회의 이익을 만족시키도록 인도한다. 사회에 대한 이런 공헌은 본의는 아니지만, 대중을 기쁘게 하는 사람들보다 사회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그래서 이것은 그가 18 세기의 국부론에서 쓴 말이다. 개인의 이익이 서로 제약하고, 좋은 경제질서를 형성하고, 개인의 이익이 서로 제약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위대한 발견이다.
물론,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는 또 다른 매슬로가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그는 심리학의 세 번째 사조에 속하며, 사람의 개인적 이익이 다차원적이라는 것을 더욱 발견하였다. 경제적 이익, 물질적 이익 또는 생존 이익 외에도 안보, 사랑, 존중, 소속감, 심지어 자기 가치의 실현이 있습니다. 나는 이것이 또 하나의 위대한 발견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은 동물과 다르다. 사람이 왜 비약적으로 발전하는가, 그렇다면 동물계는 왜 변하지 않는가? 사람은 정신이 있고, 정신세계가 있다는 것이다. 물질적 수요 외에 사람 자체에는 또 하나의 정신적 수요가 있다. 그리고 한 사람에게 물질은 그의 행복의 기초이며, 정신은 행복의 원천이다. 이를 인간성, 인법이라고 한다. 예전에 우리는 그것이 돈이 있고 마음이 없다고 말했다. 물론, 소수의 사람들이 있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물질적 필요를 충족시킨 후에, 그것을 가져가지 않고 자신의 삶을 더 의미 있게 만드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그렇다면 최고 수준의 수요는 자기 가치의 실현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렸을 때, 나는 단원이었고, 팀 간부였다. 그때 우리는 뇌봉을 배웠고, 거리에서 한 노부인이 걷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을 보고, 우리는 그녀를 도우러 갔다. 이것은 내가 이 노부인에게 가치가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데, 이것은 자기 가치의 실현이라고 한다. 내가 도와준 후 밤에 잠을 자는 것이 편하다. 그래서 이런 가치관, 내가 말하는 가치의식은 일종의 시장경제가 점차 부상하여 시장경제의 성숙과 완벽을 초래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치관, 가치, 가치, 가치, 가치, 가치, 가치, 가치) 그렇다면 우리는 우리 사회에 무엇을 말해야 할까요? 이것은 종종, 물론, 이런 가치관은 어떤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하는가? 모든 사람은 평등의 기초이다. 나는 이곳에서 너를 위해 봉사하고, 너는 다른 곳에서 나를 위해 봉사한다. 그래서 이것은 상호 관계이기 때문에, 이것은 일종의 사회적 메커니즘으로, 이 사람의 개인적 이익을 식별할 줄 아는 것이다.
과학사상이 인류 사회에 미치는 중대한 의의는 그것이 자연과학이나 소수의 과학자에 국한되지 않고, 하나의 문화 형식으로 사회 전체에 주입되어 인류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부터 우리는 현대문화가 과학문화와 인문문화라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과학은 이성적인 관점에서 인문관념, 문학예술을 창조해 인문관념을 인간의 영혼에 스며들게 했다. 따라서 과학, 예술, 인문학은 모두 나와 함께 날아가서 인류가 항상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과학, 예술, 인문학, 인문학, 인문학, 인문학, 인문학) 그래서 마지막으로, 나는 두 문장을 말한다: 과학적 사상은 인간 사회 전체를 비추는 등불과 같고, 과학은 힘을 준다. 인문사상은 별처럼 인류의 전진 방향을 인도한다. 과학이 힘을 준다면, 인문학은 방향을 준다. 원래 우리 인류의 정신세계에서 과학, 예술, 인문학은 하나의 전체였다. 그리고 인류의 발전과 함께 과학이 전문화되고, 예술이 전문화되고, 인문학이 전문화되고, 때로는 분리되기도 한다. 그래서 지금은 과학과 인문학의 결합, 과학과 예술, 인문학의 결합을 제창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의 정신 세계는 더 완전하고, 이성적이고, 감성적입니다. 과학은 종종 진실의 추구를 주지만, 인간성은 사랑의 추구를 준다. 즉, 우리는 법칙에 따라 일을 할 수 있고, 법칙을 이해하는 핵심 문제는 인류를 잘 발전시켜 우리 사회가 밝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