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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견해

이런 교수법은 계발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공자는 각 제자의 성격, 주요 장단점에 따라 시기적절한 교육을 해준다. 루즈는 공자에게 물었다. "나는 아이디어가 좋다고 들었다. 즉시 구현해야 합니까? " 아들은 말했다: "당신보다 더 경험이 많은 형제자매가 있습니다. 너는 먼저 그들에게 문의해야 한다. 어디서 바로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하지만 유연도 공자에게 물었다. "한 가지 생각이 좋다고 들었는데 바로 실시해야 하지 않을까요?" " 공자가 대답했다. "당연히 바로 실시해야 한다." 세화는 같은 문제를 보고 다른 답을 주었다. 그는 생각이 통하지 않자 공자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일이 생기면 움츠러들기를 바라니, 용기를 북돋아야 한다. 종 (zhong) 은 무모하고 신중해야합니다. 클릭합니다

사실, 루츠와의 주요 문제가 바로 여기에 있다. 특히 공자에게 말했다. "네가 하는 말을 좋아하지 않거나, 네가 그것을 실시할 충분한 힘이 없다." 아들은 말했다: "힘은 마음에서 우러나오지 않는다, 중도에서 포기할 수 있다, 다만 돌려주길 바랄 뿐이다." 하지만 당신은 지금 떠나고 싶지 않아! \ "이것은 특히 발생 입니다. 또한 루즈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공자는 일찍이 그가 세 마디로 한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번은 공자가 농담으로 말했다. "만약 나의 이상이 국내에서 실현되지 못한다면, 나는 배를 타고 해외로 갈 수밖에 없다. 먼저 나를 따르고자 하는 사람은 틀림없이 종우일 것이다. "루즈가 진짜가 되었을 때, 그는 매우 기뻤다. 공자는 훈계했다: "용감한 자는 나보다 용감하지만, 바라는 것은 없다!" "이것이 루즈의 성질이다. 공자가 그들에게 하는 모든 말은 올바른 약을 복용하는 것이다.

공자도 스승 형제가 급소를 찌르는 것을 비판했다. 안연은 그의 가장 득의양양한 제자였지만, 안연이 그에게 너무 순종했기 때문에, 그는 "안회는 나를 도와주지 않았다. 그가 나의 모든 것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공자는 전면적인 발전을 제창한다. 일방적으로 발전한다면, 그는 단지 유용한 기구일 뿐이라고 생각하여 "학문이 있고 문화가 있는 사람은 기구와 같을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러나 자공은 편파적인 경향이 있어서 자공을 비판하며 말했다. "넌 악기에 불과해!" 자공이 물었다. "어떤 그릇이요? 공자는 "다행스럽게도 제사용 기구이다. "다시 말해, 자공은 개별적인 장소에서 볼 때 그럴듯한 악기이지만 전면적인 발전에 치중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공, 자공, 자공, 자공, 자공, 자공, 자공)

설득:

공자는 계발에 치중하여 사람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선택하여 그를 일깨워준다. 그가 말하길, "그가 공부하기를 바라지 않는 한, 나는 한 사람을 계몽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한 사람이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어려워하지 않는다면, 나는 그를 한 단계 더 깊이 인도하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여기에 네모난 탁자가 하나 있다. 만약 내가 그에게 책상의 한 구석이 정사각형이라고 말했지만, 그는 전혀 개의치 않고, 또 다른 세 구석이 네모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면, 나는 더 이상 그와 쓸데없는 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

공자는 종종 사람들이 원래의 관념에서 더 멀리 갈 수 있게 한다. 자공은 이렇게 물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사람을 좋아합니다. 이 사람은요? " 공자는 "이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고 말했다. 자공이 또 물었다. "그럼,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사람을 좋아하지 않나요?" 아들은 말했다: "충분하지 않습니다. 모든 좋은 사람들이 그를 좋아한다면, 모든 나쁜 사람들은 그를 좋아하지 않는다. "

공자가 제자에게 사용하는 언어는 왕왕 함축적이고 생동적이어서 씹게 하지만, 또 매우 구체적이다. 공자는 어떤 사람들은 교육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전혀 노력하지 않고, 어떤 사람들은 노력하지만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은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 그분은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곡식은 곡식이지만 빛의 조짐이 있고, 어떤 것은 귀를 길게 할 수 없다. 귀가 있는 빈 껍데기인데, 쌀을 맺지 않는 사람이 아직 많다! ""

공자가 제자를 가르칠 때 가장 반대하는 것은 주관성이다. 그는 네 가지를 근절하겠다고 말했다. 하나는 바람을 잡는 투기였다. 둘째, 사물에 대한 집착; 셋째, 일방적 인 견해를 고수하십시오. 넷째, 주관적인' 나' 를 너무 무겁게 보고 곳곳에서 1 위에 올려놓는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공자도 자신의 겸손한 예로 자신의 제자를 교육하는 경우가 많다. 그는 "나는 태어날 때부터 아무것도 모른다. 나는 고대인들이 쌓은 경험을 좋아하고 지칠 줄 모르고 추구한다. " 그는 또 말했다. "세 사람이 함께 걷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틀림없이 나의 선생님이다." "내가 뭘 알아?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 누군가 나에게 묻자 나는 비었다. 그러나 나는 사람들이 묻는 질문을 분명히 해명할 것이고, 나는 그가 생각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

\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

선생님에 익숙한 사람은 흔히 전지전능한 선반을 내세우며, 때로는 자신이 모르는 척할 때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교육자로서 공자는 줄곧 겸허하고 지식을 대하는 태도가 진지하다. 공자는 루즈에게 "중우야, 교육이 뭔지 알아? 알면 알 수 있고, 모르면 알 수 없다. 이것이 바로 네가 진정으로 아는 것이다. 교육자는 이렇게해야합니다. 클릭합니다

늙어서 늙어가는 것을 배우다.

공자는 늘 그의 끊임없는 지식과 적극적인 학습 태도로 그의 제자를 격려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내가 공부할 때, 나는 항상 따라잡지 못할까 봐, 또 공부를 마치면 잃어버릴까 봐 두렵다." 그는 또 "열 식구의 마을에서 나처럼 충직한 사람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자발적으로 나를 찾아 공부하는 사람은 적다" 고 덧붙였다. 그는 늘 지칠 줄 모르는 공부로 자신을 묘사하여 자신의 슬픔을 잊고 자신의 노화를 잊는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공부와 사고는 모두 중요하다. 그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 단지 공부만 하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공부만 하지 않는 것도 정신을 낭비하는 것이다. " 하지만 공자는 공부에 더 신경을 쓴다. 그는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제자들에게 말했다. "나는 하루 동안 밥을 먹지 않았고, 밤새 잠을 자지 않았다. 나는 단지 생각해 보았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차라리 배우러 가는 게 낫겠다. "

인내, 인내:

제자의 학업이 해이해져서 그는 비판했다. 낮에 늦잠을 자자 공자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날 죽일 수 있는 일이 있어! " 자공은 다른 사람을 비판하느라 바쁘게 자책감을 풀었다. 공자도 그에게 말했다. "단목어, 너 이렇게 똑똑해? 나는 그렇게 많은 시간이 없다! 클릭합니다

자만해서는 안 된다.

공자는 사람들이 공부에 득의양양해하는 것을 가장 반대한다. 루즈는 고시에서 두 줄을 보았다. "해를 입히지도 않고, 남에게 부탁하지도 않고, 어디를 가도 좋은 사람이다." 나는 항상 이 말을 외워서 나는 매우 만족한다. 공자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것은 어디에서 좋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공부에서 그는 복습, 즉 배운 지식을 공고히 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그가 말하길, "배운 것을 복습하는 것이 재미있지 않나요?" 복습은 숙련도를 낳고, 숙련도는 창조를 낳는다. 그래서 그는 "낡은 것을 복습하면 새로운 체험이 생겨 네가 선생님이 될 자격이 있다" 고 덧붙였다.

뻔뻔스럽게 물었다:

공자는 학식이 해박하지만 여전히 겸손하게 가르침을 청한다. 한번은 그가 사당에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 사당에 들어가자마자 이상하게 느껴져 다른 사람에게 질문을 했다. 어떤 사람들은 웃는다: "공자는 학식이 출중하니, 왜 물어볼 필요가 있는가?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모든 것이 반드시 물어야 한다. 무슨 일이야? " 그의 제자가 그에게 물었다. "구멍이 죽은 후에 너는 왜 빈 냄새를 부르니?" " 아들이 말했다: "당신은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으니, 역시 문답지 못하다." 제자는 생각했다: "선생님은 늘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해도 부끄럽지 않다!"

공자사상은 중국 2000 여 년의 역사에서 줄곧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의 많은 교조 (예: "시대와 함께 전진하다", "삼십 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자기가 해야 할 일을 하라", "자기가 해야 할 일을 하라", "자기가 해야 할 일을 하라", "자기가 해야 할 일을 하라", "해야 할 일을 하라 일부 관념, 예를 들면, "과부를 앓지 않고, 불균형을 앓고 있다", "군자의 의리, 소인리", "동생을 효도하는 것은 사람의 근본이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많은 중국인들의 인격수양의 중요한 내용이 되었다. 중국 전통문화를 연구하면 공자라는 이름을 회피할 수 없다.

공자와 그의 사상은 상당한 기간 동안 비난이나 비난을 허락하지 않았다. 공자를 비난하는 것은 황제에게 불손하게 말하는 것이 심각한 위법행위인 것처럼 심각한 위법행위이다. 근대에 이르러 중국은 점차 반식민지 국가로 전락했고, 중서문화교류가 늘어남에 따라 공자와 그 사상의 소극성을 반성하고' 공가점 타도' 라는 구호를 외치기 시작했다. 그 이후로 공자와 그 사상은 더 이상 강하지 않고 과학민주주의, 개인의 자유, 가치의 사상은 막을 수 없는 추세로 사회에서 전파되고 발전했다. 이것은 시대의 진보이다.

1960 년대와 1970 년대에 숲을 비판하고 공자를 비판하는 운동이 있었는데, 공자는 노예주 계급 대리인의 모자에 묶여 엄중한 비판을 받았다. 임표가' 4 인방' 을 산산조각 낸 후 공자는 문혁의 피해자로서 약간의 호전이 있었다. 1990 년대 중국이 서구 문화를 보이콧하는 운동이 시작되면서 공자가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일부' 선임' 학자들은 잡지를 운영하며 깃발을 흔들며 소리를 질렀다. 일부 대학들은 공자사상의 부흥을 위해 이론적 준비를 하기 위해' 국학연구소' 를 설립했다. 일부 도시에서는 국자감을 설립하여 아이들에게 공자의' 치가의 수련' 이라는 이치를 주입했다. 가까운 장래에 공자와 그 사상에 대한 존중이 번영과 밝은 전망을 드러낼 것이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보여 준다.

오사시대의 민주주의와 과학은 무시할 수 있다. 너무 서양적이어서 중국 국정에 적합하지 않다. 공자는 절대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중화민국 전 대통령 원세카이가 말했듯이, "공자의 가르침, 일월천광과 같은 강물은 대대로 본보기로, 오래도록 새로워진다." 공자를 숭배하지 않으면 나라가 나라가 되지 않고, 국민이 민민이 되지 않고, 나라가 나라가 나라가 되지 않는다!

공자가 누구예요? 유교란 무엇이고 유교란 무엇인가? 정말 그렇게 비범하고 탈속적인데, 정말 멋진가요?

아니, 아니, 세상에 성인도 성물도 없다. 공자와 그 사상을 과장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것이다. 어리석게 너의 머리를 음미하고 무지한 사회 전체를 음미하다.

공자, 명구, 자중니. 기원전 55 1 년 출생. 기원전 479 년에 죽었습니다. 춘추 말기의 루인. 공자는 어려서부터 전통적인 예제를 좋아했다. 나는 동시에 다른 일도 했다. 창고 보관원처럼 목장의 소와 양을 관리하다. 서른이 넘도록 강의를 직업으로 하기 시작했다. 학생이 많아서 제자가 3000 여 명이라고 하는데 그중 72 명이 더 유명하다고 합니다. 그는 시, 책, 의식, 변변 등 고대 문화 전적을 정리하여 고대 문화를 보존하는데 어느 정도 공헌을 하였다. 만년에 《루춘추》사서를 전문적으로 편집하였다. 공자는 정치에 열중하여 세계를 돌아다니며 그의 어진 정치를 선전했다. 그러나 성공하지 못하고 결국 우울증으로 끝났다. 그의 사상과 관점은 후세 사람들이 편찬한 논어에 집중되어 있다.

교육자로서 공자는 동그라미를 칠 수 있는 곳이 많다. 그는 처음으로 제자들을 대규모로 모집하여 중국 교육사의 선례를 세웠다. 그는' 계급이 모두를 위한 것' 을 주장하여 일부 가난한 사람들을 교육시켰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지 않는다", "배우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게으르다", "노여워하지 않으면 위세" 등 그의 많은 교육 사상은 교육 사상의 광채를 비추고 있다. 이천여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공자의 교육사상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사상가로서 공자는 격언 경구 형식으로 세계와 인생에 대한 많은 견해를 표현했다. 그의 작품은 매우 짧아서 진일보한 발전이 부족하다. 공자의 사상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일부 사상가들보다 더 직관적이고 피상적이다.

공자의 사상과 관점에는 많은 긍정적인 것들이 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며, 기독교의 박애사상과 불교의 자비사상과 통하는 점이 있다. 이것도 공자의 가장 큰 포인트다! 생사는 생명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는 지혜로운 사람의 활달한 인생 태도를 보여준다. 음식을 먹고 물을 마시며 팔베개를 구부리고, 즐거이 지치지 않는 인격 경지는 사람을 동경하게 한다. \ "분뇨 연소, 아들 등 왕조, 말, 상처는 어때요? 말을 묻지 마라. 클릭합니다 그가 인민 생활에 관심을 갖는 소박한 심정을 구현하다. 배우고 우월하면 무술을 배우지 않는다' 는 것은 평화를 숭상하는 정신을 보여준다. "고대의 학자는 자신을 위해" 더 높은 학습 태도를 나타냈다. 새와 짐승은 무리와 함께 할 수 없다.' 는 적극적인 입세의 정신을 구현했다. 특히' 루즈, 쩡, 공 시화' 라는 장은 공자의 자유생활에 대한 사랑과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열망을 보여준다.

공자의 이런 사상은 중국 사상문화의 보고에서 귀중한 재산이다. 세계 사상 문화에도 한자리가 있다. 그래서 톨스토이, 에머슨, 볼테르는 공자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유엔 관계 기관들도 공자를 세계 4 대 문화 유명 인사 중 하나로 꼽았다.

그러나 공자의 사상은 결국 수천 년 전에 형성된 것이다. 개인의 경험과 시대조건에 의해 제한되며, 그것은 불가피하게 심각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많은 관념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뒤떨어졌을 뿐만 아니라, 당시의 사회 현실에서 벗어나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데 불리하다.

네 가지 측면에서 설명해 보세요.

첫째, 공자는 복고풍 보수로 전위 혁신을 하지 않는다. 나날이 새로워진 시대에 사람들은 어디로 가야 할지, 새로운 가치관이 절실히 필요해서 시대의 발전을 이끌고 추진해야 한다. 공자는 새로운 가치관을 찾는 과정에서 완전히 실패했다. 그가 꿈꾸던 것은' 예락이 제에게 정복되었다',' 박사를 처벌하지 않고 서민의 의식을 주지 않는다' 는 서주구 질서로 돌아가는 것이다. 공자의 언어를 기록한 팜플렛' 논어' 에서 서주에 대한 공자의 동경을 수시로 볼 수 있다. "주는 두 세대의 감독을 받고, 나는 우울하다. 그래서 주부터", "오래간만에 꿈을 꾼다." 그는 자신의 복고풍 풍격으로 득의양양했다. "말은 반드시 믿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고, 편지는 고대로, 도둑질은 나의 펑보다 못하다."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현상에 직면하여 공자는 의아해하며 심지어 욕설까지 퍼부었다. "궁중 팔교춤은 참을 수 없고 참을 수 없다." " 그는 또 "왜 안 돼? 클릭합니다 -응? 이봐? "사회가 큰 걸음으로 전진할 때 공자는 낡은 방법으로 사회의 진보를 막으려고 시도했다. 결국, 그는 비극적인 인물이다.

둘째, 공자의 범도덕주의는 사회생활에 대한 단순화이다. 사람의 생명은 도덕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도덕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조율하고, 사회질서를 지키며, 개인의 정신적 조화와 사업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실 생활에서는 도덕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인간성은 복잡하고, 자신의 이익도 있고, 그것의 이점도 있다. 우리는 사회를 위해 필요한 책임을 다하여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 인간성의 복잡성은 사회가 경제, 문화, 우선 법률, 교육, 정치 등에서 다른 조치를 취해 사람들의 사상과 행동을 유도하고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촉진할 것을 요구한다. 그러나 공자는 그렇지 않다. 공자는 일방적으로 도덕의 가치를 과장했다. 마치 도덕을 제창하기만 하면 사회가 태평하고 모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 것 같다. 공자는 인권, 합법적인 욕망, 이익을 그다지 강조하지 않는다. 논어' 의 많은 격언 경구는 공자의 이런 사상적 경향을 반영한다. 예를 들면: "도는 정으로, 형벌은 형벌로, 백성은 염치가 없다. 덕치, 예치, 염치, 존엄성, 덕치가 법치를 배제한다. " 군자의 의리, 소인리' 는' 의' 와' 리' 를 완전히 대립시켜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긍정적인 의미를 부정한다. "무례하고, 무례하고, 듣지 말고, 무례하고, 움직이지 마라", 각종 도덕계율로 사람의 인격을 구속하고, 인간성의 정당한 필요를 억제한다. 이런 범도덕화는 인의도덕으로 가득 찬 위선자들을 많이 키우고,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정당한 이익과 욕망을 억압하고 사회의 발전을 억압했다. 공자와 유교가 주창한 범도덕주의는 중국 사회의 발전이 느린 깊은 이유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없다.

다시 한 번 공자의 엄격한 등급 사상도 사회 진보에 대한 반동이다. 공자는 항상' 효' 라는 글자를 입에 달고 있다. 그는 "효도 인본이다" 고 말했다 효도를 다하기 위해 우리는 심지어 사회공덕을 희생할 수도 있다. "아버지는 자식으로, 아들은 아버지로." 그는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으면 효도하다고 할 수 있다" 며 차세대를 이전 세대의 액세서리로 만들었다. 공자는 여전히 충군 정이 깊다. 맹자는 "공자는 3 월에 군주가 없으면 난장판이다. 클릭합니다 。 공자는 모든 사람에게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일치하는 일을 하라고 요구했다.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그의 제자 증자도 "군자는 업신여겨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공자는 최고 통치자를 신성불가침의 위치에 두고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이라고 말하면서 사람들에게' 자중' 을 요구하고 최고 통치자를 충실히 섬길 것을 요구했다. 엄격한 등급 사상은 인민의 자유인격과 사고를 속박하고, 노예적인 인격을 배양하여 국가와 국민에게 헤아릴 수 없는 손실을 가져왔다. 현대 사회일수록 공자 등급 사상이 가져온 피해를 더 깊이 이해한다!

넷째, 공자는 철저한 사고의 질이 부족하다. 진정으로 우수한 학자들은 모두 진실을 추구한다. 예를 들어 굴원이 말했다. "길이 멀고 수리가 멀어서, 나는 위아래까지 수색할 것이다." 。 예를 들어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우리 선생님을 사랑합니다. 특히 진리를 사랑합니다." 하지만 공자에게는 진리의 기준이 아니라 인정의 기준이다. 증자가 말했듯이, "대사의 길은 오직 충성과 용서뿐이다." 인정의 인성 기초는 무엇인가? 공자는 해결할 수도 없고 해결하고 싶지도 않다. 인자하게 하여 결국 허황된 유토피아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공자는 다른 많은 중대한 문제에서도 진일보한 사고가 부족하다. 우주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사람의 생명이 어디서 왔는지, 왜 사랑이 있는지, 영혼이 어떻게 되었는지 등은 의문의 여지가 없고, 인간의 운명과 세계 발전에 대한 궁극적인 관심이 부족하다. 철학에 대한 일정한 연구가 있는 사람들은 이런 궁극적인 배려가 사상의 폭과 깊이의 발전에 큰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공자는 이색적인 사유도 부족하다. 공자는 "이단을 공격하면 반드시 해를 입는다" 며 다른 사상의 가치를 부정한다. 이 모든 것이 공자 사상의 가치를 크게 떨어뜨렸다.

이 점에서 공자 사상에도 심각한 결점이 있다. 공자 사상의 가치를 지나치게 과장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공자가 죽은 후에도 그의 사상은 계속 전파되었다. 몇 년 후 맹자가 다시 나타났다. 맹자는 공자의 많은 사상을 계승하고 많은 새로운 탐구를 진행했다. 공맹을 대표하는 유교 사상은 중국 고대의 중요한 사상 문화 유파가 되었다.

유가 사상의 출현은 비극이 아니다. 그것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 사실, 세계에서 어떤 학문이 그렇지 않습니까? 유가의 진정한 비극은 한나라에서 시작되었다. 한무제는 자신의 독재통치를 지키기 위해 막료인 동중슈의 건의를 받아들여' 백가면위, 독존유술' 을 실시했다. 이후 유학은 점차 종교적인 유학으로 발전했고, 학자인 공자도 유학의 지도자로 변신했다. 봉건전제주의가 계속 강화됨에 따라 봉건제왕테니스는 수많은 문인을 만들어 유교 사상을 전면적으로 개혁하고,' 삼종사덕',' 삼강오상',' 의멸인욕' 등 황권을 반영하는 내용을 많이 늘렸다. 풍채가 드러난 백가쟁명의 공맹은 결국 봉건 통치자 노예가 되어 광대한 인민을 억압하는 방범으로 전락했다!

유학이 유학으로 발전한 것은 중국의 수천 년 사상문화사에서 가장 큰 비극이다. 그것의 부작용은 다방면이다. 첫째, 유교의 진보가 멈췄다. 나중에 공맹의 문장 규칙 안에서만 생각할 수 있고, 의심할 수 없고, 비판할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발전이 있을 수 없다. 둘째, 다른 이데올로기파는 자유롭게 발전하기 어렵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백가쟁명이 있었다. 중화민족의 사상문화 창조상의 무궁무진한 활력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동중서 () 가 백가를 파면했고, 독존유술 () 이후 다른 학파는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유가와는 다른 관점은 홍수 맹수로 여겨진다. 도교만이 장생불로도를 중시하고, 불교는 사후에 초생극락술을 중시하며, 유가대사와 세속군주에게 위협이 되지 않으면 관대해야 생존할 수 있다. 셋째, 개인의 자유인격과 의지가 심각하게 파괴되었다. "삼강오상", "삼종사덕", "천리천리멸인욕", 각종 금지된 규정들이 억만인의 사상과 인격을 마비시켜 봉건사회의 길들이기 도구가 되었다! 현대 사회의 독립 시민으로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봉건 사회에 의해 길들여진 도구로 배양된 것에 대해 깊은 슬픔을 느끼지 않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공자는 하늘에 영이 있는데, 그가 창조한 유가 사상이 이 지경에 이르렀으니, 그는 슬픔을 느껴야 한다.

현대사회가' 공가점 타도' 를 외치며 공자와 유가와 전쟁을 벌이는 것은 사회 발전의 필연이다. 공자와 유가사상이 쓰러지지 않으면 황권이 환골탈태할 수 있고, 사람의 개성은 해방되기 어렵고, 민주주의와 과학의 깃발은 더 이상 높이 들 수 없고, 사회의 진보와 발전은 말할 수 없다. 중국 근대에서 가장 걸출한 학자 중 한 명인 후시 씨가 말한 바와 같이, "2000 년의 식인 예교는 이미 공구의 간판을 달았기 때문에, 공구의 이 간판은-오래된 가게든 모조품이든-모두 빼지 않고, 으르렁거리고, 불태울 수 없다" 고 말했다. 중국의 1 세기 사상 해방은' 공가점 무너뜨리기' 로 시작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인들은 공자와 유가 사상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시작했다. 이것은 좋은 일이다. 객관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그 찌꺼기를 비판하고, 그 정수를 흡수하여 우리 민족에게 유리하다.

하지만 제가 상기시켜 드리고자 하는 것은, 첫째, 공자와 유가사상은 수천 년 전 종법사회의 산물이며, 전반적으로 뒤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유교명언) 현대인이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결국, 현대인의 사상 문화는 현재와 미래의 사회 발전의 요구에 입각하여 창조와 건설을 진행하여 새로운 길을 벗어나야 한다. 둘째, 유교와 유교는 두 가지 다른 개념이다. 유가는 단지 일종의 학술 사상일 뿐, 긍정적인 면도 있고 부정적인 면도 있다. 유가는 봉건전제주의를 위해 봉사하는 사회이데올로기다. 역사에서의 그것의 역할은 완전히 부정적이다. 셋째, 중국 전통문화에서 유교와 유교가 주체라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가 주로 유교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사실,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는 유교 사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 * * 공노가 산을 만질 수 없고, 어리석은 사람이 산을 옮기고, 후사일의 고대 신화, 당시송사에서 뚜렷한 시대정신에 있다. 웨이진 () 이 개인의 자유와 가치를 추구하는 데 있다. 지진계, 인쇄술 등 천재창조에 있다. 황종희, 이지등 많은 새로운 것에 있다 봉건 사회에서는 이러한 사상 문화가 억압됐지만, 인간 본성의 건강 요인을 반영하고 사회 발전의 요구에 부합한다. 새로운 시대는 빛을 발해야 한다!

한 세기 동안 중국 국민들은 봉건제도를 뒤집는 동시에 정치, 경제, 사상, 문화의 현대화에 적극적으로 힘쓰고 있다. 현대 사상문화는 반드시 5 월 4 일 이후 민주과학의 깃발을 높이 들고 개인의 자유와 독립을 촉진하고, 인간의 정당한 이익과 욕망을 촉진하며, 인간의 독립적 사고와 혁신을 제창할 것이다. 전통 사회의 유교 사상은 깊은 변화를 거쳐야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다. 앞으로 유가 사상의 대부흥이 나타나기를 바라는 것은 완전히 어리석은 꿈이다!

날이 길고 길이 길다. 사회 발전 방향에 직면하여 대담하게 창조하다! 누가' 천년성인' 이나' 천년의 조상' 으로 가장하여, 네가 전진하는 길을 막고, 그것을 하나하나 뒤집는다. 요괴든 귀신이든, 신이든! 그래야만 사회가 진보하고 인류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

참고 자료:

/GB/32306/33232/351214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