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기반 교육에서 구성주의 학습 이론을 사용하여 인어와 켄타우로스를 설명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정보 기술 수업은 양질의 교육을 구현하는 데 가장 중요한 과목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독립적인 학습 능력을 키우는 것은 정보 기술 수업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학습과정은 개인의 학습이 특정 환경과 지식을 바탕으로 스스로 구성되는 과정이다. 따라서 학생은 학습 과정의 주체이자 지식의 적극적인 구성자입니다. 교사는 학습 과정의 설계자, 조직자, 참가자, 안내자 및 평가자입니다. 교사의 책임은 학생들이 독립적인 학습 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하도록 안내하는 것입니다. 탐색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구성하고,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정보 기술 자체는 학생들의 독립적인 학습에 매우 적합한 상호 작용적이고 친근하며 개방적인 실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교사가 환경을 설계하고 학생들을 조직하고 지도하는 데 능숙하다면 학생들은 컴퓨터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행동함으로써 배우고, 행동함으로써 배우도록" 하는 사고 기반 실천 활동은 학생들의 주관적 주도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자극하며 학생들의 지식 구조를 성공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지난 몇 년간의 컴퓨터 교육에 대한 탐구, 실습 및 연구를 바탕으로 교실 교육의 관점에서 정보 기술 수업에서 학생들의 독립적인 학습 능력을 배양하는 방법을 탐구하고자 합니다.
1. 과제 중심 교육 모델을 채택하여 코스를 설계하고, 교육 콘텐츠를 조정하고, 학생들을 위한 독립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합니다.
학생들의 독립적인 학습 능력을 효과적으로 배양하고 학생 중심의 교수 원리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생들의 독립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이 전체 교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소위 '과제 중심'이란 학습할 새로운 지식이 하나 또는 여러 가지 과제에 내재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어떤 지식이 포함되는지 명확히 하기 위해 과제를 분석하고 토론하고 알아냅니다. 새로운 지식이 무엇인지, 오래된 지식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교사의 지도와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보고, 최종적으로 과제 완수를 통해 배운 지식을 숙달한다는 목적을 달성한다. 과제는 교실 수업의 "융합"이자 문제 제기의 표현이며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직관적인 형태입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각 과제를 잘 설계하고, 전체 과정을 살펴보고, 교수 내용을 전체적으로 정리해야 한다. 전체 교육 내용을 분류하고 합리적으로 배열합니다. 교육 내용은 일반적으로 네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1. 이 부분을 마스터해야만 학생들은 자신이 공부하는 과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가질 수 있으며, 이 부분을 "디딤돌"이라고 하며, 교사는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이 부분의 작업은 첫 번째 수준 작업인 기본 작업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과제 요구 사항은 매우 명확하며, 학습해야 할 새로운 지식과 방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사는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교사의 요구 사항을 따릅니다. 학생들이 예제를 따를 수 있다면 처음에는 과제에 포함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교육은 각 모듈의 초기 교육과 어린 학생들의 학습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습은 초기 단계에서는 '고양이를 보고 호랑이를 그리다', '고양이를 바라보다' 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숙달하고, '호랑이를 그리기' 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응용하여 실력을 향상시키고, 운영 기술.
2. 기본 콘텐츠 교육을 마친 후 학생들은 두 번째 유형의 교육 콘텐츠에 들어가 두 번째 수준의 과제 설계인 과제 개선을 수행합니다. 일부 과제는 교사가 명시적으로 요구하는 반면, 다른 과제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됩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보내기에 대해 이야기할 때 "선생님에게 이메일 보내기"라는 작업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작업에서 "선생님에게 이메일 보내기"는 특정 내용이며 이메일의 내용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교육은 각 모듈의 중간 교육 단계에 더 적합합니다. 세 번째 수업 내용은 각 모듈을 학습한 후 전자작업 설계를 가르치는 단계이다. 이 부분의 과제는 3단계 과제인 오픈 과제이다. 교사는 몇 가지 요구 사항만 제시하고 형식과 내용은 학생들이 완전히 구성하고 정리합니다.
과제를 완료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과제 해결 방법에 대한 다양한 지식 포인트를 습득했으며, 이러한 '과제 기반 지식'의 개방형 직접 교육 환경에서 자신도 모르게 하나의 예에서 추론을 도출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 교사는 잔소리하는 안내자가 될 필요는 없지만 "창"이 되어 자신을 창이나 아이콘으로 단순화하고 교실에서 좋은 "교사-학생 상호 작용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이동할 때 안내해야 합니다. 앞으로.
과제를 완성하는 과정에서도 학생들이 능동적인 탐구 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에도 특별한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학생 중심의 수업에서 교사의 임무는 훨씬 더 어렵습니다.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도록 지도하는 활동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사고의 빛나는 점을 잘 발견하고 시기적절하게 제공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혁신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긍정과 격려. 동시에 학생들의 탐구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발견하고 파악하고 적시에 깨달음을 제공하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 교사의 지도 역할은 전체 교육 과정의 내용, 진행 및 방향을 파악하는 것이며, 영감을 주는 역할은 학생들이 독립적인 사고 후에 어려움에 직면할 때 프롬프트와 지도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정보 기술 과정은 매우 실용적이고 실행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행동을 통해 배우고, 행동을 통해 배우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Ye Shengtao 선생님은 "선생님은 가르치지 않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숙제를 가르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어떻게 학생들에게 지식을 배우게 하는 시대가 아니라 어떻게 "배우기 위해 배우고, 창조하기 위해 배우게" 하는 시대입니다. 독특한 현대적 성격과 진보적 성격을 지닌 정보 기술 과정은 특히 학생들이 "학습"하고 "창조"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이 자신을 충분히 깨닫고 만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고대인들이 말했듯이 "사람에게 물고기를 가르치는 것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낫다." 그러므로 정보 기술 과정을 가르칠 때 학생들의 자율성, 의식, 독립성 및 창의성이 충분히 반영되어야 합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간의 뇌는 채워지는 그릇이 아니라 켜야 할 횃불입니다. 나는 교사의 임무는 학생들을 독립적인 학습의 길로 인도하고, 문제를 발견하는 방법, 생각하는 방법, 해결책을 찾는 방법을 지도하여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질문하고, 생각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주관적 주도권을 충분히 발휘하고,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독립적으로 학습하고, 적극적인 지식 구성자가 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