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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중국의 문화 발전은 어떻습니까?

신문출판업은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핵심 분야로서 주요 개혁 정보를 먼저 발표하였다. 당보 당간지와 중요한 출판사가 여전히 사업 단위인 것 외에도 사회문화류 신문과 대부분의 출판사는 기업으로 전환돼 사회자금 (국유와 민영 포함) 을 흡수한다. 발행 유통 방면에서 신화서점은 주식제 개조를 가속화하고 결국 상장에 이를 것이다. 중국의 언론 출판업은 최근 20 년 동안 가장 심오한 변화를 시작했다. 방송영화 분야의 문화체제 개혁도' 정기기업 분리, 정사분리, 정기기업 분리, 재산권이 명확하고 책임이 명확하다' 는 원칙에 따라 기업 전제, 주식제, 상장의' 삼화' 를 실현했다. 지금까지 파일럿 단위는 이미 제때에 예정된 작업을 완료했으며, 그 중 한 그룹은 이미 투자 융자 시범 준비를 마쳤다. 또한 65,438+065,438+0 개 민간기관이 도서 발행 분야의' 전국 총발행권' 을 받았고, 이들 중 일부는 출판분야에 진출할 준비를 하고 있다. 전국 체인 자격과 전국 총발행 자격을 획득한 산둥 전홍은 실제로 도서 출판총량 1500 을 통제할 수 있는 대형 민영출판사인 출판사, 연간 경영 코드가 5 억원을 넘는다.

영화 제작 분야는 정책이 가장 개방적이고 시장 접근이 가장 높기 때문에 올해 산업 발전의 큰 포인트가 되었다. 2004 년 중국산 영화 수가 처음으로 200 편을 돌파해 2003 년 140 기록을 훨씬 넘어설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국유와 민영자본이 공동 촬영한 영화는 80%, 공기업 투자 비율은 50% 이하로 떨어졌다. 민영 영화기업은 이미 중국 영화업계의 중요한 힘이 되었다.

인터넷 정보 콘텐츠 산업은 계속 강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 가운데 게임 콘텐츠 산업은 계속 100% 의 복합성장률을 유지하여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증가율을 능가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매년 9000 만 명이 넘는 새로운 전화 사용자를 추가했습니다. 2004 년 6 월까지 전화 이용자 수가 6 억을 넘어 세계 1 위를 차지했다.

올해 문화 시장 건설에 새로운 진전이 있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쓰촨' 서부문화산업박람회' 에 이어 2004 년 6 월 선전에서 제 1 회 국제문화산업박람회가 열렸다는 점이다. 중국이 처음으로 개최하는 종합적이고 국제적인 문화산업 박람회로 문화부, 광전총국, 신문출판총국, 광동성 정부가 주최하며 선전시 정부가 주최한다. 박람회 * * * 는 문화산업과 관련된 전시회, 거래, 포럼, 행사 60 여 개, 700 여 개 업체가 참가해 380 억 원이 넘는 협상 프로그램을 모았다. 선전 국제문화산업박람회는 중국 최고 규격의 문화제품, 문화기술, 문화자본 전시 거래 플랫폼으로서 중국 문화상품을 해외로 진출시켜 세계로 나아가게 할 것이다.

기존 문제 및 분석

(a) 거시 경제 상황에 관하여: 전략적 부족에 대한 더 많은 견해.

2004 년' 문화총보고 블루북' 은 중국 문화산업의 거시정세에' 전략적 부족' 이 있다는 것을 분석한 적이 있다. 올해 들어 새로 공개된 수치와 연구는 이것이 비정규적인 부족이며 심각한 관심을 불러일으켜야 한다는 것을 더욱 깨닫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2004 년 발간된' 재경 블루북-중국 경제운영과 정책보고서' 는 국민경제가 20 여 년 동안 고속성장을 지속하는 상황에서 중국 서비스업 발전이 심각하게 뒤쳐졌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는 19 1 ~ 2002 년' 제 3 산업 발전 가속화 결정' 을 발표했지만 통계에 따르면 19 1 에서 취업수준도 거의 20% 포인트 낮았다 ('재경 블루북-중국 경제운영과 정책보고', 사회과학문헌출판사, 2004 년, 4-4 면 이런 발전은 경제성장과 구조변화의 일반법으로 설명하기 어렵다. 확실히 중국 특수제도환경의 현상이다. 중국 문화산업의 전략적 부족은 중국 서비스업의 전반적인 발전이 뒤처진 배경에서 형성된 것이다.

이 2 년간의 추세는 문화 서비스업의' 단판' 이 점점 짧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입세 후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경제 발전 추세의 새로운 특징은 주로 2 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3 차 산업의 성장이 하락하고, 문화 서비스업의 전반적인 성장이 느리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의 출현은 분명히 우리나라 국민경제의 빠른 발전, 인민 생활수준의 부단한 향상과 소비 구조의 부단한 업그레이드와 모순된다. 2004 년 이후 중국의 현재 경제 발전 전략에 대해 중대한 논쟁이 있었다. 일파는 중국이 WTO 에 가입한 후 산업화 후기, 즉 중화공업 발전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견해는 에너지 부족이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중화공업의 발전 전략이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가벼운' 발전의 길을 걸어야 한다는 것이다. 문화 산업의 발전으로 국가 경제 전략 구조의 조정에 참여하고 경제, 사회, 문화의 전면적, 조화, 균형 발전을 촉진하는 방법은 여전히 강조해야 할 주요 주제인 것 같다.

(2) 개혁이 심화됨에 따라 핵심 분야의 핵심 제도 혁신은 돌파해야 한다.

지난 2 년간의 문화체제 개혁은 아직 시범 단계에 있지만, 이미 뚜렷한 시범 역할을 하여 문화생산력을 해방시키고 문화산업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그러나 개혁이 심화됨에 따라 어려움이 커지면서 새로운 문제가 생겨 더 많은 사상 해방과 이론적 돌파가 필요하다.

문화 체제 개혁의 중심 고리는 사업 단위와 산업 단위의 구분을 통해 미시체제 개혁을 실시하고 시장 주체를 만들고 산업 발전의 기초를 구축하는 것이다. 현재, 문화 상품의 유통 분야가 개방되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도서 시청각 발행이든 영화원선이든, 시장 주체는 이미 다양화되었다. 영화 제작 분야에 투자가 활발해 경쟁 태세가 이미 되었다. 하지만 이런 개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서보 출판, 라디오 방송 기관 등 하이엔드 업계의 산업 발전을 시작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멀다. 바로 이 관건에서 개혁을 심화시키는 데는 새로운 생각과 동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신문출판업계가 출판그룹이나 신문그룹,' 사업단위 기업화 관리' 의 국유독자체제가 시장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을지는 아직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광전업계에서는 산업별 차별화된 접근 정책이 산업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 2004 년 중국 광전부에 의해' 애니메이션 게임 산업의 해' 라고 불렸고, 각종 민간 역량이 애니메이션 게임 산업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는 열정이 전례 없이 높아졌다. 하지만 보도에 따르면 민영콘텐츠 제작기구와 국영방송기관의 지위가 다르기 때문에 방송기관은' 방송 분리' 를 제대로 실현하지 못하고 질서 있고 공정하며 공정한 시장가격 매커니즘을 형성하지 않아 국산 애니메이션의 70% 를 각 성시현방송국에서 방송할 수 없게 됐고, 방송한 애니메이션은 종종 부당하게 가격을 낮추고, 심지어 강제 무료 방송으로 비용을 회수할 수 없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방송명언)

투자 및 금융 시스템 개혁의 문제는 전형적입니다. 올해 들어 문화투자 융자 체제 개혁은 높은 중시를 받아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을 실현하는 관건이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기존의 정책 틀 아래에서 미디어 경영 자산이 여전히 분리되어 사회 자본을 흡수하는 주체로서 대량의 관련 거래, 무형 자산 평가 등의 문제에 직면하게 되면 현행 증권시장 관리 규범과 맞물려 최근 몇 년간 투자자들의 인정을 받기가 어렵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런 기업들이 상장융자를 많이 한다면 자본시장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개혁의 난이도는 기관 내에서도 나온다. 이 단위들은 체제에서의 우월한 지위와 독점권으로 다년간의 상업 운영에서 기득권을 형성하여 개혁의 내재적 동력이 부족하다. "2 트랙 시스템" 조건 하에서 체제 내의 우세한 지위를 떠나지 않고, 동시에 가능한 한 시장에서 상업적 이익을 얻고, 사업과 업계의 두 가지 이익을 결합하는 것이 종종 그들의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다. 오늘날, 이런 이궤제가 문화 시장에서 발전하여 심각한 사회적 불공정을 초래하였다.

중국 문화산업 발전에는 기회기가 있고 개혁에도 기회기가 있다. 만약 신속하게 보급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가장 좋은 기회를 잃게 될 것이다. 중국의 입세 약속에 따르면 중국은 2004 년 문화 발행 분야 개방 준비 기간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10 연말까지 관련 부서는 이미 1 1 자영 도서 출판업체에' 전국 총발행' 허가증을 발급했다. 전국 발행 네트워크 배치를 완료한 민영서업은 자원을 빠르게 통합할 것으로 예상되며, 대형 민영' 출판-발행그룹' 이 곧 등장해 국유문화출판기관에 시장에 남아 있는 시간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처음 발표된 문화산업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개혁개방 이후 발전한 인터넷문화, 레저 엔터테인먼트, 문화관광, 광고전시 등 신흥문화산업 종사자 수는 이미 신문출판, 방송영화, 연예 등 전통문화산업의 거의 1 배를 넘어 창출된 가치는 이미 전통산업에 육박했다. 이런 신흥 문화산업이 전통문화산업보다 빠르게 발전한 것은 제도환경이 다르고 기술장비 수준이 높기 때문이다 (예: 인터넷 문화). 문화체제 개혁이 단기간에 중대한 돌파구가 없다면 증분 자본이 신흥 문화산업에 점점 더 집중되고 전통문화산업이 소외될 것으로 예상된다.

(c) 체제 개혁의 지연은 발전 충동을 무질서하게 만들고, 문화산업 발전에는' 거품' 현상이 나타난다.

2003 년부터 2004 년까지 두드러진 현상은 중국 문화산업의 발전이 매우 충동적이어서 문화시설의 공공경비 규모가 개혁개방 이후의 합계를 거의 초과한다는 것이다. 업계 안팎, 체제 안팎의 대량의 자본이 문화투자 분야로 유입되고 있어 유례없는 문화투자 열풍이 일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 문화체제 개혁은 아직 양조되고 있으며 문화산업의 자원배치 메커니즘과 정부 기능의 변화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개혁개방 이후 경제 분야에서 행정추진이 특징인' 투자 갈증' 과' 경제 과열' 이 여러 차례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8 번 서류가 발부된 후 각 관련 부처들이 잇달아 애니메이션 게임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조치를 내놓았고, 각급 정부는 잇달아 후속 조치를 취했다. 10 까지 10 여 개의 어린이 TV 채널이 이미 방영되었거나 방송 준비가 된 것 외에도 비슷한 내용의' 기지' 나' 공원' 이 수십 개 방송되었거나 준비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대량의 TV 채널이 콘텐츠 부족의 심각한 곤경에 직면해 있으며, 각 캠퍼스에 실질적인 콘텐츠가 있는지 여부도 문제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 애니메이션 게임 산업의' 거품' 이 이미 형성되었다고 생각한다.

중국 문화산업은 체제개혁과 발전 가속화를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발전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이 두 가지 기본 측면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은 주의가 필요하다. 행정 수단으로 문화를 발전시키는 습관이 있는 지방정부의 경우, 체제 개혁은 연구, 시범, 방안 개발, 추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단기간에는 효과를 내기 쉽지 않다. 프로젝트를 하고, 프로젝트를 하고,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시장을 점진적으로 개방하고, 실천에서 경험을 총결하고, 문화사업 단위의 전환을 유도하고, 자발적으로 합병을 실현하는 정책으로 승격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러나 행정명령' 랑랑 일치' 는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익 동기가 있다면 행정력으로 직접 시장에서 산업 통합을 추진하는 것은 발전의 역조절 역할을 할 것이다.

내년은 10 번째 5 개년 계획의 마지막 해가 될 것이다. "115" 계획은 이미 일정을 잡았고, 중국 문화산업은 더 큰 발전 기회에 직면해 있다. 우리가 할 수 없다면

경제 체제 개혁의 경험과 교훈을 잘 요약하고, 발전을 개혁의 궤도에 포함시키고, 자원 배치 메커니즘의 중대한 변화를 통해 건강한 성장이나 발전을 촉진한다.' 거품' 추세가 개별 분야에 만연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발전에 새로운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중국의 문화체제 개혁은 경제체제 개혁의 심화이자 정치체제 개혁의 준비이기도 하다. 특별한 역사적 공간에서 특별한 역사적 기능을 맡고 있는 것은 우여곡절과 어려움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또한 개혁은 중국 문화 분야의' 자기혁명' 이기도 하다. 각종 이익 충돌은 불가피하며 개혁이 심화됨에 따라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당의 16 회 4 중 전회 결의의 지도 아래 우리는 문화체제 개혁을 확고히 추진하여 문화산업 발전의 고조에 적응할 필요가 있다.

예측 및 권장 사항

2005 년 문화산업의 발전 상황은 두 가지 기본 요인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하나는 문화체제 개혁 시범이 완성되어 전국에 펼쳐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입세 후 과도기가 끝나고, 문화발행 분야가 발효를 약속하고, 외국 문화자본 전략 배치가 이뤄지는 것이다. 한 문화산업의 투자 고조가 이미 도래했다. 문화산업에 투자하려는 의지와 동력에서 국제는 국내보다 크고, 민간은 국가보다 크고, 지방은 중앙보다 크다. 문화상품과 서비스의 전략적 부족이 있는 상황에서 개혁의 고압태세를 형성할 것이다.

중앙경제업무회의에서 내년 경제업무에 대한 안배에서 거시정책은 시장의 힘에 더 의존하고 시장 수단의 가중치는 커질 것이다. 어떻게 소비 구조 업그레이드의 기회를 포착하고, 문화시장을 개방함으로써 문화산업 발전을 확대하고, 문화제품 공급의 전략적 부족을 완화하는 것이 새해 문화체제 개혁의 주제가 될 것이다. 개혁 시범 효과와 외자 자극 효과의 이중작용을 적극 활용해 시대에 적응하고 발전 속도를 가속화해야 한다.

(a) 공정하고 통일 된 시장 시스템을 구축하여 개혁 파일럿의 시범 효과를 확대하고 다양한 소유 시장 주체의 공동, 합병 및 구조 조정을 촉진하여 시장 집중도를 크게 향상시킵니다.

1 년여 동안 개혁 시범은 일부 업종 분야에서 좋은 시범 효과를 가져왔다. 전반적인 개혁 방안을 마련하고 전국에서 밀어낼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고 통일된 시장 체계를 세우고 개혁의 시범 효과를 확대하고 산업 발전의 새로운 국면을 형성하고 불평등 경쟁의 새로운 국면을 피해야 한다.

2004 년 문화부가 발표한' 비공유제 경제 발전 문화산업에 대한 격려, 지원 및 지도' 에 따르면 문화체제 개혁이 빠르게 추진되는 상황에서 문화주관부는 이미 다른 소유제 기업을 위해 공정하고 공정하며 투명한 제도와 정책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어떤 의미에서 이것은 큰 진보이다. 시장경제체제 환경이 더욱 성숙해짐에 따라 인민문화권 이행의 중점은 소비 영역에서 생산과 투자 분야로 옮겨가고 있고, 정부의 거시규제는 행정수단에서 경제수단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뜻이다.

언론 출판 분야에서도 비슷한 정책을 내놓는 것도 매우 필요하다. 절대다수의 출판기관이 전반적으로 기업으로의 개혁정책 시행으로 인해 대량의 서보 출판기관이 행정지원을 잃어서 빠르게 명실상부한' 껍데기 자원' 으로 전락할 것이다. 이들 출판기관들의 출로는 이미 하이엔드 출판진지를 점거한 대형 국유출판그룹 합병에 의해 통합되거나 전국 발행 채널을 통제하는 대형 민영서업 합병에 의해 재편된다. 정책 환경이 적절하다면 진정한 초대형 발행이 있을 것이다. 출판그룹이 시장 격살에서 탄생할 것이다. 이때 우리가해야 할 일은 이러한 추세가 현실이되기 위해 가능한 한 좋은 시장 환경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추세를 촉진하고 이끌어가는 정책은 제때에 내놓아야 한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책 번호, 간행 번호 위주의 행정적 거시적 통제 수단을 적시에 진정한 시장화 경제 통제 수단으로 전환하여, 오랫동안 책 번호, 간행호를 판매해 온 출판기관의 자원을 실력 있는 출판이나 발행그룹에 모으는 것을 추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WTO 과도기가 끝나면서 외국 대형 미디어그룹이 중국 미디어시장에 전략적 투자를 해 양질의 유휴문화자원을 삼키는 속도가 크게 빨라질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 가능한 한 빨리 전국 문화경제를 크게 하고 강화하기 위해 주관부는 더욱 급진적이고 효과적인 시장화 수단을 취하여 국유문화단위 개혁을 가속화하고 민영문화자본 접근을 개방하고, 다른 모든 제 기업의 합병 재편을 촉진하고, 시장집중도를 높이고, 산업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b) 투자 및 금융 시스템 개혁을 개혁의 초점과 산업의 도약 발전의 레버로 삼아 새로운 미디어 자본 투자를 촉진합니다.

파동의 형성

중국 문화자본 투자 열풍이 일고 있어 문화시장이 주전장이 될 것이다. 외국 문화자본이 중국에 진입하는 단계로 볼 때, 발행 분야의 점진적인 개방으로 인해 그들은 이미 여러 분야에서 문화제품에 대한 중국 시장 점령을 완료하고 우리나라의 양질의 문화자원과 문화자본을 대규모로 통합하는 단계로 전환했다. 본토 민영문화자본은 몇 년 동안의 실력 축적을 거쳐 대규모 확장기에 들어섰다. 2004 년 중국 문화자본 시장은 중신 성미 미디어 등 문화자본 거물들이 출현해 중국 문화자본 시장이 격동의 시대로 접어들게 됐다.

이런 상황에서 투자 융자 체제 개혁이 주관 부문의 관심의 초점이 되는 것은 합리적이다. 현재, 집단화 개혁의 진전과 현대 기업 제도의 기본 건립을 바탕으로 중국의 일부 시범기관들은 이미 새로운 주식제 개혁을 시작하고 상장계획을 제정하였다. 업계 내 몇 안 되는 국유문화미디어그룹의 경우 총자산, 소득 수준, 현금 흐름은 모두 수백억 자금을 모을 수 있어 언론 출판 분야의 인수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게다가 이미 유통 분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출판을 준비하는 민영서업그룹, 체제 밖에서 엄정한 전통산업자본 거물까지 합치면 미래 문화시장 합병전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이다.

따라서 많은 제도적, 정책적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새해에는 문화 투자 융자 체제가 큰 돌파구를 마련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정치명언) 이런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사상을 해방시키는 것이다.

과감한 실험, 투자 융자 정책 장벽을 자발적으로 철거하고, 핵심 분야의 핵심 제도 혁신을 실현하며, 제도적 우세로 경제 발전의 선기를 선점하다.

(c) "11 차 5 개년 계획" 기회를 포착하고, 산업 발전을 규제하고, 지역 문화 산업 패턴의 형성을 촉진한다.

1 년여 동안 무질서한 발전 충동에서도 반대의 추세가 나타났다. 일부 지방정부는 지역협력발전의 구도를 만들기 시작했고, 문화산업은 지역경제의 각종 사고와 계획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저장 () 성과 시장 지역 협력은 이미 여러 해 동안 운영되어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른바' 범 주강 삼각주 9+2' 협력 구상에도 많은 문화산업의 내용이 담겨 있다. 2004 년 6 월 5438- 10 월 개발 중인' 11-5' 계획이 주강 삼각주, 창강 삼각주, 환발해 3 대 도시 집적에 대한 지역 경제 포지셔닝을 진행하고 문화산업이 환발해 도시 집적의 주요 산업 발전 방향으로 등재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마찬가지로 2004 년 6 월 5438+065438+ 10 월 홍콩 특구 정부는' 아시아 문화협력포럼' 을 주최해 문화부와 22 개 성의 문화부문 지도자들과 아시아 8 개국의 문화부문 관리들을 초청해 해당 지역 문화발전의 국제협력 전망을 공동 검토했다. 포럼의 주제는 크게' 창의적 아시아' 라고 불린다. 회의는 아시아 국가들이 문화산업을 합작하여 발전시키려는 의지와 홍콩이 아시아 문화창조산업의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강조했다.

경제 세계화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중국의 경제 성장은 내륙확장과 해외 확장이라는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지역 경제협력의 추세가 급속히 형성되고 있으며 문화산업은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주강 삼각주, 창강 삼각주, 환발해 도시 집적을 선두로 하는 동부 선진국은 중국 문화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지역이 될 것이며, 중국 문화를 세계로 추진할 뿐만 아니라 중서부 지역 문화산업을 이끌고 도약을 이룰 것이다. 지방정부는' 11-5' 계획을 세우고 문화산업 발전 계획을 세우고 지역문화산업에 참여함으로써 지역문화산업 발전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D) 중국이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한 후 중국 제조업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문화산업과 전통산업 사이에 전략적 연계를 구축하여 중국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해 새로운 기회를 넓혀야 한다.

중국이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한 후 산업화 과정이 갑자기 가속화되면서 경제계는 발전로에 대해 새로운 논쟁을 벌였다. 사실, 이 논쟁의 결과에 관계없이 중국이 글로벌 제조업 기지가 되는 것은 불가피하다. 유일한 문제는 어떻게 처리하느냐 하는 것이다. 우리는 문화 산업의 발전이 어떻게 전체 국민 경제의 발전과 조화를 이루는지, 어떻게 전통 산업의 발전과 상호 작용하여 서로 보완할 수 있는지를 연구해야 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문화창조산업' 은 고려할 만한 전략 계획이어야 한다.

문화창조산업은 최근 몇 년간 지식경제 시대로 들어선 선진국에서 제기된 개념이다. 그 주요 특징은 고급 현대문화산업 발전을 중시하고 현대문화산업과 전통산업의 결합을 중시하여 전통산업의 문화적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문화창조산업의 제안은 현대문화산업의 핵심과 본질을 포착하고 현대문화산업의 발전 방향을 조정하여 단일 개인소비수요에서 개인소비수요와 생산분야에 봉사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전환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현 단계에서 중국 경제 발전의 요구에 부합한다. 따라서, "11-5" 문화 산업 발전 계획을 수립 할 때, 우리는 과학 발전 개념의 지도 아래 의식적으로 문화 산업과 전통 산업을 더 잘 고려하여 중국특색 문화 산업 발전의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한다.

우리는 위험과 기회가 공존하는 새로운 발전 단계에 들어서고 있다. 이 단계에서 발전 상황은 심각하게 바뀔 것이다. 도시화가 산업화와 동기화되는지, 공공서비스가 보편화되는지, 정신문화가 왕성한지 여부는 발전의 관건이 될 것이다. 이 단계에서, 경제 발전은 우리가 과거에 이해한 경제 발전이 아니라 사회 발전에 기초할 것이다. 이 심오한 변화를 이해해야만' 당의 집권능력 건설 강화' 라는 중대한 과제의 깊은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문화산업의 빠른 발전을 촉진하는 문제를 적절한 위치에 놓을 수 있다 ('문화블루북 2005: 중국 문화산업 발전 보고서' 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