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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왜 논리를 생산하지 않았나요?

기원전 343년, 그 유명한 위(魏)를 포위하고 조(趙)를 구출한 사건은 그해에 일어난 큰 사건이다. 머나먼 그리스 아테네에서도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 일이 일어났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마케도니아 왕 필립 2세의 아들인 알렉산더의 교사로 고용되었습니다. 그의 학생은 놀라운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그리스를 통일하고, 이집트와 페르시아를 휩쓸었고, 유럽 역사상 가장 유명한 4명의 사령관 중 1위에 올랐으며, 역사상 알렉산더 대왕으로 알려졌습니다.

고대 중국 우화는 창과 방패에 관한 것이고 백마는 말이 아니다. 형이상학에 압도되어 아쉽습니다.

'도덕경'의 '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모른다'는 말은 자기모순적이고 비논리적이다. 노자는 말하는 사람인가, 아는 사람인가? 만일 그가 알았다면 말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오천 단어를 말했고, 내가 바로 그 사람이다. 제가 발표자라서 잘 모르겠습니다.

'논어'에서 자자는 이익, 운명, 인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사실 이익, 운명, 자비는 드물지 않습니다. 공자의 논어에만 100인이 넘는데, 『이인변』의 첫 7개의 짧은 문장에서 공자는 한숨에 18인을 이야기했다.

'맹자'는 '맹자는 왕자를 보지 못했다'고 말한다. 그런데 『맹자』의 첫 번째 장은 『맹자가 양혜왕을 만나다』이다.

또 다른 예: 현대 학자와 전문가들은 주역에 대해 어떻게 말합니까? 그러나 "주역의 책"에는 "하나님이 당신에게 복을 주시고, 행운과 불이익이 없습니다"라고 적혀 있는데, 사람들은 여전히 ​​하나님께 축복을 구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늘과 사람 사이에 통일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그리스의 세 현자 이야기

아리스토텔레스는 소크라테스의 제자였던 플라톤의 제자였습니다. 이 3대에 걸친 교사와 학생은 '그리스의 세 현자'로 알려져 있으며, 유럽 철학사에서 그들의 지위는 중국의 노자, 공자, 맹자와 비슷합니다. 그 중에서 논리학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이 바로 아리스토텔레스인데, 삼단논법을 제안한 사람이 바로 그 사람이다. 그러나 만물의 근원에 관한 문제에 있어서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은 서로 다르다. 플라톤은 관념이 만물의 근원이고, 우리가 보는 현상은 이상세계의 그림자라고 믿었다. (백마는 말이 아니라는 플라톤의 설명은 말은 무형의 관념이고 백마와 별개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백마는 감각계에서 말의 구체적인 형태이며 변화 가능하다.) 플라톤은 사상에 따라 철학자들이 이끄는 국가를 구상한 이상주의자였으며, 그는 그것을 유토피아라고 불렀습니다. (소위 개념은 공자가 주창한 윤리학과 다소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만물의 근원은 형태와 물질의 조화에 있다고 믿었습니다. 닭이 살아 있을 때 날개를 퍼덕이고 알을 낳는 등의 특징은 존재의 형태이며, 형태는 물질과 독립될 수 없다. 닭이 죽으면 형태는 사라지고 물질만 남는다. (여기서 흥미로운 질문이 있습니다. 죽은 닭도 닭입니까?)

형태가 실체와 별개로 존재하는지 여부에 대해 스승과 제자가 의견이 달랐지만, 모든 것에는 추상적인 형태가 있습니다. 즉, 추상적인 형태에 대한 이해는 항상 논리학의 가장 기본적인 아이디어였습니다. 왜냐하면 논리(협의의 의미, 특히 형식 논리학, 아래 동일)는 사물의 추상적인 형태 사이의 인과 관계에 대한 연구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현상.

도란 무엇인가

서양 논리학의 유래를 살펴본 후, 중국 고전 철학사상을 살펴보겠습니다. ?대지에 선천적으로 태어난 것들이 섞여 있습니다. 고요하고 적막하며, 변함없이 독립하고, 죽지 않고 돌아다니는 그녀는 천지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이름은 모르겠지만 다오(Dao)라고 하는데, 이름이 다(Da)입니다. 『도덕경』은 만물의 근원을 '도'에 두고 있다. 도(道)는 '사물'이며, 만물과 별개로 만질 수 있고 하늘과 땅을 낳는다. ?도는 하나를 낳고, 둘을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는다. 만물은 음(陰)을 품고 양(陽)을 품고 기운이 조화를 이룬다. 여기서 음과 양은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것일 수도 있지만, '기'라는 단어는 그것을 볼 수는 없지만 느낄 수 있는 유형의 실체로 변화시킵니다.

이런 예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것은 5가지 요소에 귀속되며 5가지 요소는 모두 유형의 개체입니다. 다섯 가지 요소의 상호 생성과 상호 억제는 수천 가지 변화의 원인입니다. 중국 철학에는 추상적인 형태가 없습니다. 원인과 결과는 유형의 실체 사이의 관계입니다.

결론

동서양 성자들의 사상을 살펴보면, 동양철학이 도(道), 음(陰), 음(陰) 등 추상적인 개념을 인식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Yang이 제안하면 개체를 사용해야 하며 Qi는 이를 구체화합니다. 논리란 바로 추상적인 형태와 구체적인 현상의 관계를 분석하는 일이다. 따라서 중국이 논리를 생산하지 않은 것은 당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