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영상을 시작으로 UGC 제품의 상업적 가치와 디자인 논리에 대해 간략하게 논의해보세요.
저자는 현재 UGC 제품 개발을 계획하고 있어, 그동안 많은 선배들에게 배운 지식과 제 생각을 일부 정리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짧은 영상을 시작으로, 플랫폼에서의 UGC 개발의 상업적 가치와 UGC 제품의 디자인 로직에 대해 간략하게 논의해 보겠습니다.
'나 취했어'로 인기를 얻은 MC 천우는 화산비디오에 2000만 위안에 고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온라인 소문에 따르면 그는 동시에 Kuaishou에서 거의 100 명의 인터넷 유명인을 데려갔습니다. 내부에서 유출 된 것으로 의심되는 밀렵 가격표가 나타났습니다. 짧은 영상 밀렵 전쟁이 곧바로 시작됐다. 이 대규모 전투에 직면한 Kuaishou는 특히 침착해 보였습니다.
공교롭게도 플랫폼의 첫째 누나인 아랭의 밀렵에 직면했을 때, 모모도 비슷한 반응을 보였다. Momo CEO Tang Yan은 2017년 1분기 재무보고 컨퍼런스 콜에서 "플랫폼에서 점점 더 많은 일반 사용자가 비디오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의 삶을 기록하는 데 익숙해지는 것을 보고 매우 기쁩니다. 이러한 재미있는 비디오 콘텐츠와 수많은 일반 사용자 중 소셜 목적을 위한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공유는 풍부한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여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려는 Momo 사용자의 핵심 요구를 보다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게 했습니다. "모모는 라이브 방송으로 인해 수익이 급증했지만, 우리는 사용자 기반과 온라인 시간의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짧은 비디오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콰이쇼우와 모모의 반응을 보면 웨이보의 '빅뷔와 팬 사이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과는 뭔가 다른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둘 다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웨이보가 잘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평범한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표현하고,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정의에 따르면 그들은 PGC 콘텐츠 플랫폼의 지위를 놓고 Weibo와 경쟁하기보다는 UGC 짧은 비디오 플랫폼을 개발하는 경향이 더 큽니다.
UGC 단편 동영상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은 단지 수단일 뿐입니다. UGC의 상업적 가치에서 그 뒤에 숨은 목적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플랫폼에서 Kuaishou의 밀렵에 직면하면 실제로는 그렇습니다. 플랫폼 인터넷 유명인이 콘텐츠와 사용자 수만 가져오는 것은 분명합니다. 인터넷 유명인을 다른 플랫폼으로 팔로우하는 이러한 사용자는 실제로 모든 곳에서 자신의 우상을 따르지 않습니다. 오는 것은 사용자의 손실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Kuaishou는 "일반인의 목소리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UGC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실제 사용자 요구 사항을 파악했습니다. 그들은 풀뿌리 사용자의 자신을 표현하려는 욕구에 주목했습니다. 그러나 주류 소셜 미디어는 그러한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했습니다. (예를 들어, Weibo의 본질은 "연예인과 팬 사이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Kuaishou의 출현은 Kuaishou에 대한 사용자의 의존도가 플랫폼에 크게 좌우된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특정 인터넷 유명인보다는요.
그러나 Kuaishou가 풀뿌리 사용자에게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면 필연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부 주요 국제 브랜드의 경우 콘텐츠가 너무 고조되어 수익을 창출하기가 더 어려워진다는 것입니다. 정보 흐름 비디오 광고에 투자하고 싶다면 풀뿌리를 대변하는 Kuaishou보다는 Toutiao 또는 Meipai에 우선 순위를 둘 것입니다.
모든 사용자는 콘텐츠의 생산자입니다. 플랫폼의 사용자 콘텐츠에 대한 거시적 통제 하에서 이는 모두 특정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긴밀한 사용자 관계를 갖는 커뮤니티로 발전할 것입니다. 플랫폼은 전국 노래방, Douyin(사용한 후에도 Douyin이 여전히 일반 사용자에 대한 요구 사항이 상대적으로 높음을 발견했으며 일부 기사에서는 Douyin을 PGC 제품으로 지정함) 등과 같은 특정 유형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게시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플랫폼의 사용자는 자연스럽게 유사한 관심과 선호도를 가지며, 그룹은 상호 불화를 겪을 가능성이 높으며 플랫폼에서 더 활발하게 활동하게 됩니다.
모모처럼 충분한 수의 사용자를 보유한 플랫폼의 경우, 짧은 영상과 라이브 방송을 통해 일반 사람들이 열린 소셜 관계의 사회적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만 사용자 기반(월 8,520만 명)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실사용자) 꾸준히 천장을 돌파하는 이유.
사용자가 일방향으로만 콘텐츠를 소비할 경우 사용자가 댓글, 팔로우 등의 작업을 위해 등록한 계정도 열등한 계정입니다. 아바타가 없고, 소셜 ID를 유지하는 데 적극적이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설명이나 역동성이 없으며, 이는 플랫폼 자체가 자체 사용자 그룹을 이해하고 다음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Toutiao는 일일 및 월간 활성 사용자와 온라인 시간 측면에서 절대적으로 거대합니다. 그러나 뉴스 및 정보 플랫폼이기 때문에 Toutiao의 사용자는 오로지 콘텐츠 소비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Toutiao의 가장 큰 단점이 된 소셜 ID가 없습니다. Toutiao의 UGC 단편 동영상에 대한 초점은 실제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입니다. Toutiao의 Huoshan Video이든 Douyin이든 사용자가 콘텐츠 제작 비용을 줄임으로써 사용자가 작품을 게시하도록 장려합니다. 자신의 소셜 계정을 운영하여 플랫폼에서 소셜 관계 체인을 구축하세요.
플랫폼마다 UGC 콘텐츠 커뮤니티의 개발 목적은 다르지만 제품은 기본적으로 특정 디자인 논리를 준수해야 합니다. 다음 독자들은 UGC 제품 디자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합니다.
'노래방 소프트웨어를 만들자'라고 하기보다는 제품 컨셉을 정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형태는 컨셉의 상부구조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어떤 요구를 가지고 있는지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는 다음과 같은 UGC 제품 디자인 로직의 5가지 포인트를 제시했습니다.
플랫폼이 개발 후반 단계에서 여러 측면으로 발전할 수 있지만 사용자 그룹은 몇 가지 명확한 키워드로 확실히 설명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확장하려면 초기 그룹 설명이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사용자 그룹만이 플랫폼의 주요 콘텐츠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을 갖게 되기 때문입니다.
UGC와 PGC는 콘텐츠 배포 방식에서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PGC 플랫폼은 주로 사용자에게 '고품질'과 '우수한' 콘텐츠를 푸시하는 반면 UGC 플랫폼은 추천하는 경향이 더 큽니다. 흥미롭고 저속한 콘텐츠도 최대한 타겟 사용자에게 가까이 다가가야 합니다. 따라서 명확한 사용자 초상화는 후속 콘텐츠 배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Kuaishou를 예로 들면, '시골', '낮은 문화', '스푸핑'과 같은 라벨은 기본적으로 플랫폼 사용자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명확하게 정의된 그룹은 비슷한 배경과 가치를 갖고 있으며 댓글을 생성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플랫폼은 사람들의 성격을 더 잘 형성할 수 있는 짧은 비디오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가 홈페이지에 들어오면 기본적으로 동일한 톤의 콘텐츠(스푸핑, 미녀의 느린 흔들림 등)를 볼 수 있으며 게임 플레이와 콘텐츠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플랫폼의 스타일.
저는 유저 콘텐츠 제작 비용을 크게 물리적 비용, 기술 비용, 인재 비용 세 가지로 나눕니다.
물리적 비용: 콘텐츠 제작 시 체력 손실이 있을 수밖에 없다. 기사를 게재할 때도 키보드를 두드리는 등 육체 노동이 필요하다.
기술 비용: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제작자가 특정 기술을 갖춰야 합니다. 예를 들어 노래를 부르려면 노래 실력이 필요하고, 춤을 추려면 춤 실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시간을 들여야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기사에서는 이 시점에서 이러한 기술 시연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도구 비용에 대해 언급합니다. 예를 들어 노래를 부르려면 헤드폰이 필요하고 마이크, 편집 소프트웨어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재능 비용: 이러한 재능에는 지능, 창의력, 외모, 신체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요소는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이며 변경할 수 없습니다.
위 비용 중 비용 가중치 순으로 보면 '물리적 비용lt;기술적 비용lt;인재 비용'의 관계가 있는데, 인재비용은 온처럼 콘텐츠의 핵심 능력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다. 일부 생방송 플랫폼에서는 사용자가 외모가 좋은 앵커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콘텐츠 중심 플랫폼에는 이 세 가지 비용이 있어야 하지만 비용 비율은 다르며 이 비용 비율은 UGC 플랫폼의 사용자 기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분명히 기술 비용과 인재 비용을 줄이는 것은 사용자의 창의적 열정을 크게 자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진 커뮤니티에서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심층적으로 처리하여 일반 사용자가 쉽게 뛰어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필터, 워터마크, 텍스트 등을 추가함으로써 사용자는 일상 생활에서 즉시 사진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으며 사진 촬영에 드는 물리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정 순간), 기술 비용(소프트웨어에는 참조용으로 많은 템플릿이 있으며 선택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필터가 많이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매우 우수한 미용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재능 비용을 줄이는 Meitu Xiuxiu입니다. 쌍꺼풀이 생기세요? P는 크죠? 피부가 검나요? P 화이트. . . 요컨대 이들 플랫폼은 사용자의 제작 비용을 줄여 사용자가 자신의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생산하도록 장려하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이것이 실제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래 사진은 인상을 활용해 가공한 사진입니다
UGC 커뮤니티에서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단지 관심만으로 콘텐츠를 게시하며, 이 콘텐츠를 통해 돈을 벌 생각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습니다. 돈, 아니 오히려 UGC 커뮤니티에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충분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오랫동안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하려면 사용자의 핵심 요구 사항, 즉 존재감을 충족해야 합니다. UGC 콘텐츠 플랫폼은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더 중점을 두고 있으며, 자신을 표현하려는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해야만 이 플랫폼이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효과적인 상승 채널을 제공해야 합니다(여기서 상승 채널은 비물질적 피드백으로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더 간단히 말하면, 많은 양의 콘텐츠를 한 번에 얻을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사용자에게 팬을 제공하거나 사용자의 콘텐츠를 추천 페이지에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플랫폼이 장기적으로 사용자가 정신적으로 즐길 수만 있을 수만 있다면 장기적으로 이를 실현하기 어려울 것이며 충분히 강력한 생태계를 지원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전에 명확히 정의된 사용자 초상화를 통과한 후에는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어떻게 전달할지,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를 어떻게 푸시할지 신중하게 고민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관계 배포: 사회적 관계가 있는 플랫폼의 경우 관계를 통해 콘텐츠가 배포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순간.
관심분배 : 티에바 선택이나 관심채널별 선택 등 명시적 선택. 보이지 않는 추천,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백그라운드는 사용자의 행동 습관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푸시를 제공하므로 콘텐츠가 많은 플랫폼에 더 적합합니다. 일관된 톤을 갖춘 플랫폼의 경우 관계 분배와 결합된 중앙 집중식 입구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uaishou의 톤은 매우 일관적입니다. 중앙화된 검색 페이지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주요 장면이며 관심을 기반으로 한 관계를 통해 배포됩니다.
지리적 위치에 따른 배포: 모모의 근처 라이브 방송 등 사용자가 주변 사람들과 더욱 풍부한 방식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조와 호환되어야 하는 플랫폼의 경우 분산된 명시적 선택을 통해 색조를 물리적으로 더 효과적으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훈련이 필요한 개인화된 추천은 신규 사용자의 관심을 빠르게 인식하지 못하고 쉽게 사용자 이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티에바의 감성클럽과 관심바는 톤이 전혀 다르다. 하나의 입구가 완벽하게 호환되기는 어렵고 사용자의 적극적인 선택을 통해서만 구별될 수 있다.
위의 제품 디자인 사고를 완성한 후 제품의 프로토타입은 대략적으로 개발되었지만 특히 대상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제어하는 측면에서 실제 사용자와는 조금 거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의사 수요의 경우에는 충분한 사용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귀하의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제 사용자를 실제로 검사하면 설계 결함이나 오해를 제때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플랫폼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제품의 디자인 로직이 반드시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플랫폼은 UGC 플랫폼의 사업 목적에 따라 UGC의 설계 로직과 개발 경로를 선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