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의 성장은 노동력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다. 노동가치론은 지식가치론으로 대체해야 하는가?
(1) 상품생산과정은 각종 생산요소가 함께 작용하는 과정이며, 각종 생산요소가 상품생산에서의 역할과 노동창조의 가치 사이의 관계는 다르다. 상품 사용가치 생산의 경우 토지, 재료, 기술, 지식 등 생산요소는 상품 사용가치의 물질적 요소이며 근로자의 구체적 노동과 함께 * * * 동형이 사용가치의 원천이 된다. 그러나 상품가치 창출로 볼 때 가치는 상품에 응결된 무차별적인 인간 노동, 즉 추상적인 노동이다. 추상 노동은 가치의 유일한 원천이다. 인류의 노동이 없으면 가치 성장은 실현될 수 없고 노동은 가치의 유일한 원천이다. 이것은 마르크스 노동 가치론의 기본 관점이다.
(2) 정보경제사회에서는 지식이 생산력으로 전환될 수 있고, 노동생산성을 높이고, 인류생산에 큰 편리를 가져다 줄 수 있다. 이 시대에 지식과 기술은 심지어 제 1 생산력이 되었다. 그러나 가치 성장의 원천은 여전히 노동이지 지식이 아니다. 지식은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다. 그 자체의 가치는 생산자의 구체적 노동을 통해 신제품으로 옮겨져 상품가치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3) 이런 관점의 잘못은 가치의 원천을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하는 데 있다.
이 답은 마철의 표준 답이다. 더 많은 콘텐츠를 추가하려면 다음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자본론 제 1 권 제 1 장' 상품' 1. 상품의 두 가지 요소: 사용 가치와 가치 (가치 개체, 가치 수량);
결론적으로 노동생산성이 높을수록 물품 생산에 필요한 노동시간이 줄고, 물품에 응결되는 노동량이 작을수록 물품의 가치는 작아진다. 반대로 노동 생산성이 낮을수록 한 품목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노동 시간이 많을수록 물품의 가치가 커진다. 상품의 가치는 상품에 반영된 노동량에 비례하며 이런 노동의 생산성에 반비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른바 희세의 물건이란 이런 희세의 물건을 얻는 데 필요한 노동이 많지 않을 수도 있지만, 예를 들면 세상에서 떨어지는 것과 같이 이런 희세의 물건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노동은 매우 크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이 곧 이런 물건을 많이 생산할 수 있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생산 기술로 인해 알루미늄은 일찍이 금보다 더 비쌌다.
사물의 유용성은 사물을 유용하게 만든다. 。 "모든 것의 자연가치는 필요한 수요를 충족시키거나 인간의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존? 6? 1 로크' 이자 감소의 결과' (169 1 년)' 존? 6? 1 로크 저작 1777 런던판, 2 권, 28 면)
사용가치는 사용이나 소비에서만 실현될 수 있다. 부의 사회 형태가 어떻든 이용 가치는 항상 부의 물질적 내용을 구성한다. 우리가 고찰해야 할 사회 형태에서 사용가치도 교환가치의 물질적 주도자다.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모든 것이 반드시 진정한 상품은 아니다. 예를 들어, 맛있는 저녁 식사, 같은 원료의 잔잔한 저녁 식사보다 보이지 않지만 느낄 수 있는 것이 더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따라서 서비스는 사용 가치가 있다. 다만' 서비스' 라는' 물건' 은 사용이나 소비 전이나 후에 존재하지 않고 사용이나 소비 과정에만 존재하고 사용이나 소비 과정에서 실현된다. 그리고' 서비스' 의 사용가치는 측정하기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그것이 작용하는 실물량과 관련이 있다. 분명히, 같은 음식 두 개를 굽는 서비스는 같은 음식을 굽는 것의 두 배이다. 사용 가치는 사회적 부의 물질적 내용이기 때문에 주식 시장의 상승과 하락은 사회적 부의 증감을 의미하지 않는다. 발명은 한 사회에 매우 중요하다. 발명은 사물의 유용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사용가치를 높이거나 사용가치를 높일 수 있다. 철광석과 석유처럼 제철과 석화 기술의 출현으로 모두 가치 있거나 더 가치 있는 재산이다.
"자본론" 제 1 권, 제 5 장 "노동과정과 부가가치과정", 2, 부가가치과정:
노동 과정과 가치 형성 과정의 통일로서 생산 과정은 상품 생산 과정이다. 노동 과정과 가치 증식 과정의 통일로서 생산 과정은 자본주의 생산 과정이며 상품 생산의 자본주의 형식이다.
가치 형성 과정과 현재의 가치 증식 과정을 비교해 보면 가치 증식의 과정이 어느 점 이상의 가치 형성, 즉 손익분기점을 형성하는 과정일 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치, 가치, 가치, 가치, 가치, 가치, 가치, 가치) 가치 형성 과정이 자본이 지불하는 노동가치가 새로운 등가물에 의해 보상될 때까지 지속된다면, 그것은 단순한 가치 형성 과정이다. 만약 가치 형성 과정이 이 점을 초과하면, 가치 배가의 과정이 된다.
둘째, 가치 형성 과정과 노동 과정을 비교하면 노동 과정을 구성하는 것이 생산과 사용 가치의 유용한 노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운동은 질적인 측면, 그것의 특수한 방식과 방법, 목적과 내용에서만 할 수 있다. 가치 형성 과정에서, 같은 노동 과정은 그것의 수량만을 보여준다. 노동조작에 필요한 시간, 또는 노동력이 토지에 의해 소비되는 기간일 뿐이다. 여기서 노동력이 목적 있는 역할을 할 때 노동 과정에 들어가는 상품은 더 이상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 물질적 요인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일정량의 물화 노동으로 계산한 것이다. 생산자료에 포함된 노동이든 노동력이 늘어난 노동이든 모두 시간척도에 따라 계산한다. 몇 시간, 며칠 등등.
가치는 노동에 의해 창조되고, 노동은 가치의 실체이다.
이것은 노동 가치론의 첫 번째 방면의 의미이며, 노동 가치론에서' 노동' 이라는 단어의 의미와 이론적 가치를 강조한다. 그것은 노동이 사회적 부를 창출하는 데 있어서 거대하고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강조하고 인정하며, 노동이 인류의 존재와 발전의 동력과 조건이라는 것을 드러내고 확인한다. 그것은 마르크스의 역사 유물주의 세계관에서 비롯되며, 노동 군중에 대한 마르크스의 관심과 중시에서 비롯되며, 시종 대중의 근본 이익을 경제 연구의 출발점과 발판으로 삼는 계급 입장과 사고 방법과 일맥상통한다. 이것은 노동 가치론의 정수이다.
오늘날 사람들이 제품을 생산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노동은 더 이상 단순한 도구와 단순한 생활용품에 기반한 생산이 아니라, 매우 간단한 공예 과정만으로 완성할 수 있는 단순한 노동이 아니라 기계 설비 등 많은 현대 자본 요소가 필요한 사회화 대생산 조건 하에서 복잡한 노동, 생산과 소비 사이의 사슬도 크게 늘어났다. 그러나 가장 복잡한 생산수단과 기계설비조차도 층층이 진행되면 결국 인간의 생노동으로 귀결되고, 생노동은 사회생산과정에서 여전히 중요하고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노동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옳다.
다음은 소위 지식 가치 이론의 관련 내용입니다.
지식은 노동의 산물이며 가치가 있다. 그러나 오랫동안 지식이 노동 상품으로 인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식 제품의 가치와 가격 이론에는 여전히 많은 맹점이 있다.
지식은 어떻게 생겨났습니까? 지식은 우선 인간의 물질 생산 실천에서 물질 제품과 함께 생산된다. 물질 생산의 생산 관행은 물질제품과 지식제품을 모두 생산할 수 있다. 물질제품을 생산하는 곳마다 지식제품을 생산한다. 지식 상품은 우선 물질 제품의 생산을 동반한다. 인간이 일반적으로 원료 제품을 먼저 생산하고 제품 샘플을 가공하는 것처럼 지식도 원료 지식과 공예 지식을 먼저 가지고 있다. 원자재 지식은 일반적으로 재료 제품과 함께 생산된다. 가공 지식은 원자재 지식을 가공하여 생기는 지식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원료 지식 제품은 상품으로 교환되지 않지만 가공 지식은 교환될 수 있다. 가공 지식을 가진 근로자는 물질 제품의 생산 관행에 직접 참여하기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사회적 분업의 필요성이다.
지식을 가공하는 근로자도 자신의 생명과 건강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이 가공한 제품을 시장에 가져가서 교환하여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물질제품과 교환해야 한다. 지식은 가치가 없고 사회와 시장에 인기가 있습니까? 지식 근로자의 수입을 결정합니다. 지식근로자의 생명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지식의 생산비용이자 지식의 교환가치이다.
그러나 지식의 가치는 이 내용뿐 아니라 더 풍부한 내용도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첫째, 전문 지식 근로자가 얻은 원자재 지식은 일반적으로 교환을 통해 얻은 것이 아니라 무료 지식 사회 교환을 통해 얻은 것이다. 이 부분의 지식의 가치는 가공된 지식 제품으로 바뀌지만, 지식 근로자는 일반적으로 그 가치를 계산하지 않으며, 교환 가치로 계산하지 않는다. 재산권이 있는 지식의 가격 또는 교환 가치는 일반적으로 지식 근로자의 지식 생산 비용에 합리적인 이윤을 더한 것일 뿐, 지식의 원료 가치는 포함되지 않는다. 지식의 원자재 가치는 지식의 가격이나 교환가치로 전환되지 않았다. 즉, 재산권을 가진 지식의 진정한 가치는 교환 가치 또는 가격보다 큽니다. 사람들이 지식을 구매하는 것은 지식의 물리적 사용 가치 때문만이 아니라 지식이 교환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치는 지식의 가격처럼 새로운 가치로 전환되어 구매자가 지식 상품을 전환하는 데 더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게 하는 부가 가치 현상이다. 어떤 부가가치현상도 지식가치 전환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생산성이 왜 높아질 수 있는가? 사람들이 지식을 습득하고 생산 능력을 향상시켰기 때문만은 아니다. 왜 생산량이 투입보다 크므로 상품 가치가 증가합니까? 단지 지식의 비상품가치가 이미 새로운 가치로 바뀌었기 때문만은 아니다.
그러나, 지식 상품의 가격이 너무 높을 때, 지식의 일부 가치는 상업화되어 지식의 가치를 크게 떨어뜨린다. 이렇게 하면 바이어가 지식 앱을 통해 부가 가치 상품을 얻을 가능성과 현실성이 크게 떨어진다. 이것은 지식의 상업화와 지적재산권 경제의 발전에 불리하다. 따라서 어떤 지적 재산권을 누리는 사람은 누구나 반드시 다음과 같은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첫째, 그가 가진 지식의 가치는 전적으로 자신의 노동의 결과인가? 사회에서 무료로 흡수되는 지식과 그 가치가 있습니까? 그렇다면 이 부분의 가치를 어떻게 처리합니까? 어떻게 이 부분의 가치를 사회에 환원시킬 수 있을까요? 둘째, 지적 재산권의 합리적인 가격 책정 방법? 지식근로자의 이익을 보장하고, 지식가치를 사회에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가치는 노동에 의해 창조되고, 노동은 가치의 실체이다.
이것은 노동 가치론의 첫 번째 방면의 의미이며, 노동 가치론에서' 노동' 이라는 단어의 의미와 이론적 가치를 강조한다. 그것은 노동이 사회적 부를 창출하는 데 있어서 거대하고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강조하고 인정하며, 노동이 인류의 존재와 발전의 동력과 조건이라는 것을 드러내고 확인한다. 그것은 마르크스의 역사 유물주의 세계관에서 비롯되며, 노동 군중에 대한 마르크스의 관심과 중시에서 비롯되며, 시종 대중의 근본 이익을 경제 연구의 출발점과 발판으로 삼는 계급 입장과 사고 방법과 일맥상통한다. 이것은 노동 가치론의 정수이다.
오늘날 사람들이 제품을 생산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노동은 더 이상 단순한 도구와 단순한 생활용품에 기반한 생산이 아니라, 매우 간단한 공예 과정만으로 완성할 수 있는 단순한 노동이 아니라 기계 설비 등 많은 현대 자본 요소가 필요한 사회화 대생산 조건 하에서 복잡한 노동, 생산과 소비 사이의 사슬도 크게 늘어났다. 그러나 가장 복잡한 생산수단과 기계설비조차도 층층이 진행되면 결국 인간의 생노동으로 귀결되고, 생노동은 사회생산과정에서 여전히 중요하고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노동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옳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