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세계화는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나요? 중국에서
세계화
1. 세계화는 198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는 새로운 현상이며 오늘날 시대의 기본 특징입니다.
세계화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물질적 측면에서 세계화는 국경을 넘는 상품과 자본의 흐름을 의미합니다. 초국가화, 부분적 국제화, 세계화 등이 있습니다. 단계. 상품과 자본의 초국적 흐름은 세계화의 초기 형태입니다. 이 과정에서 상응하는 지역적·국제적 경제관리기구와 경제주체가 있었고, 문화, 생활방식, 가치관, 이념 등 정신적 세력의 초국적 교류, 충돌, 갈등 및 통합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세계화는 정치, 문화, 과학기술, 군사, 안보, 이념, 생활방식, 가치관 등을 포함하는 경제적 세계화를 핵심으로 하는 과정이다. 레벨과 필드에 대한 제약이 있습니다. '세계화'는 과학기술, 경제, 정치, 법치, 경영, 조직, 문화, 사상, 대인소통, 국제관계 등 10가지 측면의 세계화로 요약할 수 있다.
2. 세계화는 선동적인 단어입니다. 옹호자들은 이것이 전 세계에 전례 없는 진보와 번영을 가져올 것이라고 상상하고, 비평가들은 이것이 개발도상국에 빈곤, 전쟁, 심지어 문화적 대량 학살을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세계화란 무엇인가? 우리는 정말 전례 없는 세계화를 경험하고 있는 걸까요? 과거에 세계화는 우리에게 무엇을 가져왔습니까?
세계화란 무엇인가?
세계화란 지역과 국가의 경계를 넘어 지구 곳곳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적, 정신적 생산물의 흐름을 의미하는 과정이다. 세계화에는 국경을 넘는 사람들의 이동도 포함됩니다. 사람의 흐름은 물질적 흐름과 영적 흐름의 최고 수준의 종합입니다.
과학과 기술의 진보는 모든 사회변화의 원동력이며, 교통과 통신기술의 진보는 세계화의 근간이다. 교통의 발전은 사람과 물질의 세계화를 촉진하고, 통신의 발달은 정신의 상품의 세계화를 촉진합니다. 물론 두 가지 유형의 기술의 역할은 분리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은 자본을 동원할 수 있고, 선박은 정신을 전파할 수도 있습니다.
기술진보라는 요소를 차치하더라도, 세계화는 자본의 세계화이자, 자본의 '주의'의 세계화, 즉 이윤지상주의의 세계화이기도 하다 - 마르크스는 150년 동안 논한 바 있다 세계화의 본질 이전에. 전쟁 시기를 제외하면 자본은 하루 24시간 전 세계에서 미친 듯이 이윤을 추구하며 결코 지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세계화는 전 세계적으로 시장경제체제가 확대되는 현상에 반영된다. 국제 공산주의 운동을 포함한 세계화의 다른 모든 측면은 자본의 세계화에서 파생됩니다. 세계 시장의 확장이 불가피하다면 세계화도 마찬가지입니다. 세계화는 지구 곳곳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람들은 분명히 자신만의 분명한 입장을 갖고 싶어합니다. 세계화의 복잡성은 서로 다른 것들이 서로 다른 공간과 시간에 서로 다른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이 네 가지 범주에는 무한히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모든 변수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입장을 결정하기 위해 이념에 의존해야 합니다.
많은 지지자들에게 세계화는 세계 통합이라는 이상에 기초한 이데올로기입니다. 세계화를 지지한다는 것은 '시장의 법칙'을 존중하고 역사의 흐름을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반대자들에게 반세계화는 평등한 세계라는 이상에 기초한 이데올로기입니다. 반세계화는 빈부격차 확대에 반대하고 패권주의에 반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상적 경향은 인간의 본성이며 인간 진보의 중요한 원동력입니다. 그러나 저자는 여기서 이념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지 않고 문제만을 논의하고 싶다.
우리는 전례 없는 세계화를 경험하고 있나요?
'해는 지지 않는다' 제국주의 시대의 세계화는 미국시대의 세계화보다 열등한 것인가? 맥도날드와 KFC가 세계화를 반영한다면 지난 세기에 중국 레스토랑이 전 세계에 등장했고 오늘날 그들의 인기는 미국 패스트푸드를 훨씬 뛰어넘는다. 나는 오늘날의 세계화가 빠르게 팽창하는 "언론계"에 의해 과장되고 있다고 의심합니다.
현재의 세계화는 주로 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기인하며, 교통 기술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까지 선박, 철도, 자동차, 비행기로 대표되는 교통기술은 질적 도약을 이루었고, 인적, 물적 국제교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당시에는 출입국관리가 쉬웠고, 입국관리도 엄격하지 않았으며, 여권도 선택사항이었다.
미국이 이민자들로 가득 차기 시작한 것은 그때부터였습니다. 중국인들이 서양식 옷을 입고, 서양식 필기와 잉크를 사용하고, 외국 총을 들고, 외국 집에 살고, 외국 불을 사용하고, 화장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외국 압정, 동남아시아 여행, 서부 탐험, 다른 동양 국가 여행.
자본 흐름이 있다고 해도 예전과 크게 다르지는 않을까 걱정됩니다. 100년 전, 많은 중국인들은 외국인이 운영하는 은행에 돈을 예금하고 인출하고 빌렸습니다. 당시 화폐는 자유롭게 태환이 가능했습니다. 레닌은 자본수출을 전통 제국주의의 주요 특징 중 하나로 간주했다. 오늘날의 세계화는 놀라운 규모로 '금융자본'의 흐름에 반영된다고 합니다. 세계 금융시장에서는 매일 1조 달러가 넘는 도박과 투기가 일어나고 있으며, 전 세계 핫머니는 매년 400조 달러에 이른다. 그런데 그게 무슨 뜻인가요? 오늘날의 국제 무역 규모는 미화 8조 달러에 불과합니다. 국제 금융 도박이 지구 곳곳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까? 자본은 경제의 3대 요소 중 하나이며, 그 근본적인 의미는 노동과 생산 수단의 결합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러나 국제도박에 사용되는 '자본'은 얼마나 효율성을 촉진하는가? 세계화의 중추는 '도박 자본'이 아닌 산업 및 상업 자본입니다.
전기의 사용, 방송의 등장, 전화의 출현, 뉴스와 출판의 대중화, 심지어 후기 텔레비전 시대까지 위에서 언급한 통신 기술의 발전은 그 어떤 의미도 없습니다. 당연히 인터넷보다 적습니다. 그러므로 과거의 영적상품의 세계화 정도는 오늘날 못지않았고, 영적상품의 다양화도 오늘날 못지않았다.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19세기와 20세기에 민주주의 사상, 공산주의 사상, 심지어 다양한 이념이 전 세계로 퍼질 수 있었겠습니까? 막대한 양의 "금융 자본"에 더해, 오늘날의 세계화는 인터넷의 급속한 인기에도 반영된다고 합니다. 인터넷은 정보 전달을 빠르고 편리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정보를 소유하는 것과 지식을 소유하는 것은 분명히 동일한 것이 아니며, 정보량이 증가한다고 해서 반드시 아이디어의 다양성이 증가하는 것도 아닙니다. 오늘날 미국인들은 베트남 전쟁 당시보다 전망이 더 다양하지 않으며 인도보다 더 다양하지도 않습니다. 오늘날 중국 지식인의 개념은 2,300년 전 전국시대의 개념보다 반드시 더 다양하지는 않습니다. 지금의 대학에 비하면 1920년대 북경대학은 이념적으로 훨씬 다양하지 않았나요? 물론 지금 중국인들은 20년 전보다 생각이 더 다양해졌지만, 그것이 인터넷의 영향은 아니다.
두 차례의 세계대전과 냉전이 80년 동안 지속되면서 세계의 세계화 과정이 단절되고, 냉전 이후 재개되기 시작한 국제 교류가 갑작스럽고 새로워 보였다. 나는 역사가는 아니지만, 어떤 역사가가 지난 세기와 지난 세기 초반에 사람, 물질, 자본, 정신의 국제적 교류가 오늘날보다 컸다고 말해도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미래의 세계화가 과거의 세계화를 넘지 못할 것이라고 말한 것은 아니다.
세계화는 무엇을 가져오는가?
우리가 전례 없는 세계화 과정에 있든 없든 과거의 경험은 유익합니다. 세계화의 역사적 경험은 도덕적 문제, 소득 문제, 국제주의 문제, 민족주의 문제 등 네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음의 세계화의 네 가지 특징은 이 네 가지 이슈에 대응됩니다.
1. 법치와 도덕성이 결여된 세계화. 법적 환경이 점차 성숙해짐에 따라 모든 국가의 시장화도 성숙해집니다. 국제 시장화는 법치주의 하에서 수행되지 않으므로 "성숙"할 수 없습니다. 세계 정부가 없는 한 소위 국제 시장의 합법화는 불가능합니다. 입법, 사법, 법 집행이 모두 한 지붕 아래 있을 때 이상주의자만이 공정함을 바랄 수 있고, 불의로부터 가장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국가만이 국제 질서가 얼마나 공정한지를 말할 수 있습니다. 법치주의에 기초한 글로벌 정부가 없다면, 이른바 '글로벌 거버넌스'는 국제 정의를 구현하는 거버넌스가 될 수 없습니다.
2. 국익의 세계화는 예측할 수 없다. 세계화로 인해 얻거나 잃는 조건에 대해 추상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강한 나라, 약한 나라, 큰 나라, 작은 나라 모두 이익을 볼 수도 있고, 모두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전통적인 중국은 세계화에 패배했지만, 세계화를 통해 급속도로 성장했습니다. 대영제국은 세계화를 통해 성장하기도 하고 세계화를 통해 쇠퇴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미국은 늘 세계화의 최대 수혜자였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그 대가를 체감하기 시작하면서 세계화에 무관심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3. 차이 추구를 자극하는 세계화. 세계화로 인한 '융합'은 얄팍하지만, 세계화가 가져온 '차이'는 심오하다. 차이를 추구하는 것은 세계화 시대의 가장 심오한 특징입니다.
세계화된 자본에는 인간적인 면이 전혀 없으며, 급격한 사회 변화를 가져오고 다양한 이데올로기의 출현을 촉진하며, 사회 집단, 이데올로기, 심지어 민족 국가 간의 치열한 갈등을 동반할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의 세계화는 번영과 진보를 가져왔으며, 대혁명, 내전, '세계 대전'도 가져왔습니다.
4. 민족주의와 국경의 세계화를 촉진합니다. 현대의 모든 형태의 국제주의가 세계화에서 출현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세계화는 더욱 강력한 민족주의를 가져왔고, 여권과 관습을 가져왔고, 인적 교류에 장벽을 가져왔고, '신성하고 불가침의' 국경을 가져왔고, 더 진보된 무기와 더 강력한 국방력을 가져왔습니다. 과거 세계화에서 승리한 것은 국제주의가 아니라 민족주의, 특히 민족주의였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유럽 합중국" 교리의 부상, 유럽 통화의 사용, 유럽 국경의 통합, 유럽 관습의 확립, 유럽 국방의 통일을 봅니다. 무엇이 이 새로운 “서유럽 민족주의”를 촉발시켰습니까? 미국, 일본, 서유럽... 어느 쪽이 아직도 국제주의를 이야기하고 있나요? 사람들이 국경 안보의 전쟁터를 우주까지 확장했는데, 세계화가 국경을 없앤다고 누가 말할 수 있겠는가? 옛날에는 보편적인 즐거움을 위해 창설된 올림픽과 월드컵이 실제로는 국가 간 경쟁의 장이 되었고, 심지어 민족국가 내에서도 경쟁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결론
사람들은 '경제적 이익'을 위해 광활하고 흩어져 있으며 자급자족할 수 있는 마을에서 도시로 이주해 왔습니다. 촘촘하게, 가까이에, 서로 의지하며 살아가지만, 서로 계산하고 경쟁하고 노력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도시의 사람들은 겉모습은 똑같아 보이지만 모두가 마음속 깊이는 다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생존을 위한 경쟁에서는 다름만이 눈에 띌 수 있다. 잔인한 시장 경쟁은 점점 더 많은 "마을 사람들"을 도덕감과 정의감이 부족한 사람들로 변모시켰습니다. 그들은 자본이 가져온 모든 "문명"을 숭배하거나 단순히 자본 자체를 숭배합니다. 아프가니스탄의 가난한 사람들의 삶이 세계 무역 센터의 삶과 동등하다는 사실을 잊기 쉽습니다. 그들은 뉴욕에 있는 2,000명이 넘는 '문명화된' 삶을 기리기 위해 촛불을 켤 것이지만, 아프가니스탄의 4,000명이 넘는 '야만적인' 순교자들을 위해 향을 태울 생각은 결코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간은 이기심과 약탈적 행동이 인간 본성의 일부이며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가져올 수 있다고 노골적으로 주장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인간들은 집을 나누는 울타리를 철제 방범문으로 교체하고, 동네 분쟁을 중재하는 어르신들을 완전 무장한 경찰로 교체할 수밖에 없다. 가난하고 광대한 지구촌이 번영하는 작은 글로벌 도시로 변할 때, 각각의 '국익'은 자연스럽게 국제관계의 최고 기준이 될 것이며, 무력은 자연히 안보와 질서의 전제가 될 것입니다
국제화 추세가 시작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언급할 때 오늘날의 세계화는 일련의 추세를 구별하는 데 사용되며 그 중 다수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에 특히 두드러졌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저작권법 등 전 세계 공통 표준의 증가
국제 무역은 세계 경제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주식 성장 다국적 기업이 통제하는 세계 경제에서
세계 금융 시스템의 발전
할리우드 영화 수출을 통한 국제적 문화적 영향력 확대
문화 다양성 감소
국제 관광 개발
인터넷, 전화 등 기술을 통해 정보 자원 공유 증가
다음을 포함한 이민 증가 불법 이민
다양한 세계화 옹호 단체에서는 많은 경향을 긍정적으로 여기며, 많은 경우 정부와 기타 단체가 세계화를 적극적으로 장려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제 이론이 있습니다. 비교 우위는 자유 무역을 통해 무역에 참여하는 양측 모두에게 자원 할당을 더욱 효율적이고 유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등 많은 국제기구를 통해 국제무역에 대한 장벽이 크게 낮아졌다.
특히,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에서 발전한 세계무역기구(WTO)는:
자유 무역을 촉진합니다.
상품: 관세를 낮추거나 없애기 위해 자유 무역 지역을 설립합니다.
자금 조달: 자본 통제 축소 또는 제거(자금 통제는 무역 발전에 영향을 미침)
지역 산업에 대한 보조금 및 보조금 축소 및 제거(공정 무역 달성을 위해)
지적 재산권 보호
국가 간 IP 법률 조화(일반적으로 더 많은 제한 사항 추가)
국경을 초월한 IP 제한 인식(예: 중국에서 부여된 특허) 미국)
이것이 해롭다고 믿는 반세계화 운동도 많습니다.
의심스러운 세계화
세계화가 실제 현상인지 아니면 단순한 이론인지에 대한 학문적 논의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이 용어가 널리 사용되기는 했지만 일부 학자들은 이 현상이 다른 역사적 시기에 발생했다고 주장한다. 또한, 국제 무역의 성장과 점점 더 중요해지는 다국적 기업의 역할 등 우리가 세계화 과정에 있다고 믿게 만드는 현상은 처음 설립 당시 계획되지 않았음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차렸습니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은 '세계화' 대신 '국제화'라는 용어를 선호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들의 차이점은 국제화에서 국가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는 점이다. 즉, 세계화는 국제화보다 더 깊습니다. 그러므로 이들 학자들은 국경은 사라지지 않으며 따라서 완전한 세계화는 아직 시작되지도 않았고 시작되지도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국제화는 결코 글로벌화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