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문화 상식의 이해와 기억 (4)
고대 문화 상식 이해와 지식 테스트 1. 중국 고대 문화 상식 테스트 문답.
중국 고대 문화 상식 시험 문제
1 .. 두보는 좌광두로 불리며, 좌광두는 좌공이라고 불리며, 육유는
2.' 겸양과 타인 존중' 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옛사람이 남의 아버지를 부르는 것은 자기 아버지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이다. 어머니를 부를 때 겸손한 단어는 우리 엄마 등을 포함한다.
3. 고대 남자에게는 20 줄'' 여자에게는 15 줄'' 성인을 의미하고'' 를 가져갈 수 있다.
4. "꽃과 7 년의 재회;" 고희가 서로 축하하고, 춘추의 축제도 있다. "이것은 한 노인을 위해 쓴 생일 대련이다.
5. 고대에는 형제가 ""로 순위를 매겼습니다. ""는 최대값을 나타내고 ""는 최소값을 나타냅니다.
6. 중국 고대에는 사람을 부르는 데' 시작' 과 같은 특별한 부호가 있었다.
관계,' 첫 번째' 는 의미다.
7. 중국 고대에는 세 가지 연대법이 있었다:,,. 석춘심빙에서 일본으로' 라는 용도.
8. 고대 중국에서는 음력의 첫날을'', 열다섯 번째 날은'', 마지막 날은'' 라고 불렀다.
9. 옛사람들은 의 "털" 이 지금의 아침과 같다고 말했다.
시간.
10. 청명절 전 4 개 절기는,, 및.
1 1. 1998 은 음력의 재인년으로 전통적으로 호랑이의 본명년이다. 이에 따르면 2000 년은 음력년이며 인류의 본명년이다.
12. 고대인들은 황혼부터 다음날까지 여명. 그 중' 삼경' 은 대략 땅이 있을 때의 시간, 즉 지금이다.
그때가 되다.
13. 중국 고대 사상가는' 오행' 으로,, 5 가지 물질을 가리킨다.
14. 수당 이후 중국은' 3 성 6 부' 제도를 시행했다. 6 부' 는 각 부, 각 부, 각 부, 각 부, 각 부장을 가리킨다. "6 부" 에서 관원 임면, 심사, 발탁을 담당하는 것은.
15. 고대에는 벼슬을 불렀고, 관직은 비하되었다.
16. 한나라 총독은 수당 총독이 송나라 총독이 명나라 총독이 그것을 말했다고 말했다.
17. 중국 고대 분큐슈, 큐슈 1 위는 여주이다. "오늘 하북성의 약칭이다.
18. 동, 서, 남, 북, 중 순서로' 오악' 의 이름을 적는다:,,,.
19.' 낮에 환산이 있고, 청명은 손님이 없다' 라는 말에서' 낮' 은 다음을 의미한다.
20. 하남 낙양은 뤄하에 위치하고, 후베이 한양은 한수에 위치하며, 산시 화음은 북부에 위치한다.
2 1. 성어' 삼교 구류' 의' 삼교' 는,, 이다.
22. 천지개벽, 연석보천, 충석간척의 전설적인 신화 인물은,, 입니다.
23. 중국 고대 예절에서 연회의 네 자리는 가장 존경받고, 그 다음은 가장 낮다.
24. 중국 고대 조자에는' 육서' 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를 의미한다.
25. 고대에는' 칠책 사쿠는 제왕의 책' 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문장 중의' 사쿠' 는,
26. 대부분의 고대 명절에는 정월대보름, 청명절, 중양절과 같은 민속행사가 동반된다.
27. 구시대 문인의 네 가지 취향은,,, 입니다.
28.' 추운 해 세 친구' 는,, 를 의미한다.
29. 중국 고대의 5 음계는 낮음부터 높음까지,,
30. "들어가면 효도하고, 나가면 효하다." "효" 는 선을 행하는 것을 의미하고, "상" 은 선을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3 1. 10 대 중국 고곡은 각각,,,
,,,,,,,
고대 문화 상식 테스트 참고 답안
1. 공식 사후 2. 어르신 은혜 3. 크라운 선물 4. 14 1 5. 중보길 아저씨.
희백 6. 교회의 친척들은 이미 세상을 떠났다. 제후의 해는 해에 기록되고, 제왕의 해는 해에 기록됩니다.
연법, 연호, 연호를 함께 사용하여 연도를 기록하다. 8. 초승달을 바라보다, 9. 5 월 7 일 10. 이번 비가 입춘을 찔렀다.
봄바람 1 1. Geng 12. 그저께 밤 무사 1 1, 다음날 아침 13. 금목
물, 불, 흙 14. 잠감자 이빙공상이수부 15.
16. 현 도지사 17. 지 18. 태산 화산 형산 송산
19. 난징 20. 화북화산 2 1. 유석도 22. 반고 여와 정위 23.
서조동, 북조남, 남조북, 동서를 앉다. 24. 상형문자는 의미와 소리를 전달하는 것을 가리킨다.
25 세의 위장 아래. 고전집, 26. 꽃등을 보고, 무덤에 오르고, 국화를 기어오르고, 27. 바둑, 서화, 28. 느슨한
죽매 29. 상교 정우 30. 부모 형제 3 1. 산수 광릉산평사기러기 매화 삼방 10 면 매복 석양피리 북어 어나무꾼 문답후 18 박자 한궁 가을달 양춘 백설.
2. 문어문 상식 문제를 구하다
고대문화상식이해기억테스트 1. 다음은 () (3 분) A. 고대인들이 18 세 때 대관식을 거행하여 왕관이라고 불렀다.
즉, 당신은 당신이 성인임을 나타내는 모자를 쓰고 있지만, 당신은 아직 강하지 않고 아직 젊기 때문에, 당신은' 약관' 이라고 불리며, 20 세에 성년이 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B' 진사기' 는 과거 시대에 시험에 합격하여 진사로 합격한 사람을 의미하며, 그중 3 명은 궁중 시험에서 과거' 진사기' 라는 칭호를 수여받았다. 즉 1 위, 2 위, 탐화다.
C. 교외 제사 또는 교외 제사. 고대에는 교외로 천지를 모시고, 남교로 하늘을 모시고, 북교제사지를 유교 예절의 주요 부분으로 삼았고, 제사의 대상은 신, 땅, 귀신의 세 종류로 나뉜다.
D. 고대에 죽음에 대한 호칭은 "황제가 무너지면 죽고, 제후가 무너지면 죽고, 의사가 무너지면 죽고, 수재가 무너지면 죽고, 서민이 무너지면 죽는다" 는 등급이었다. 후맹은 의사이기 때문에 그는 졸로 죽었다.
2. 문장 속 관련 내용에 대한 다음 해석이 정확하지 않다는 것은 () (3 점) a.' 이전' 은 관원이 범죄로 강등된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이전' 은 관원 전근을 의미하고, 상승과 하락을 의미하지만,' 이전 왼쪽' 은 반드시 승진이어야 한다. B. "모난" 즉 "모난" 은 어머니의 장례를 가리킨다.
C. "하북성" 은 고대 황하 북쪽을 가리킨다. 이것은 고금의 동의어로, 현대 중국어의 행정구역과는 다르다. D. "크기", 구사회가 자신에게 준 번호는 대부분 문인 사대부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두 서예에 익숙하기 때문에 모두 자신의 장인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3. () (3 분) A.' 정관' 은 당태종 이세민의 연호이고 연호는 우리나라 봉건 왕조 황제가 연호를 기록하는 데 사용한 이름이다. B. "폐하" 는 처음에 궁정 계단에 서 있는 웨이터를 가리키며 나중에 황제가 그와 대면할 때의 존칭이 되었다.
C.' 이전' 은 중국 고대 관료 전근을 나타내는 상용어이다. 구체적으로,' 오른쪽으로 이동' 이라는 단어는 승천의 뜻을 나타내는 데 자주 사용된다.
D.' 구걸골' 은 고대 관원들이 스스로 사직한 것으로, 뼈를 고향에 묻으라고 요구한 것을 의미한다. 비슷한 단어에는 "스에뮤" 도 포함되어 있다. 4. () (3 점) a. "이전" 은 고대에 관조로 불렸으며, 일반적으로 승진과 같은 승진을 가리킨다.
비하와 유배를 뜻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추방' 이란 관원을 멀리 떨어진 곳으로 비하하는 것을 의미하고,' 이주객' 은 이미 이주하거나 다른 곳으로 강등된 관원을 가리킨다. B. 원문' 선덕 2 년' 의' 선덕' 은 연호이다.
전통적으로, 당나라 이전에 사망한 황제는 일반적으로 묘호 대신 한무제, 양디 등과 같은 사후 번호로 약칭되었다. 당나라 이후, 사후 필기의 연장으로 인해 당태종, 송태조 등 절호로 이름이 바뀌었고, 명청시대까지 사후 번호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글의 제목에는' 영종' 도 포함되어 있다. C' 내년' 은' 내년 총독부' 에서' 이듬해' 를 의미하지만 현대중국어에서' 내년' 은' 올해 이후 1 년' 을 의미하며 고금에 다른 의미가 있다.
이 글의' 진' 은' 승진' 과' 승진 임용' 을 가리킨다. 비시호는 문장 중' 오석용' 의' 역사' 이다.
고대에는 왕후, 장군, 고위 관리, 유명한 문사가 죽은 후에 모두 사후 번호를 수여받았다. 일반적으로, 그들의 생활 이야기와 도덕적 수양에 근거하여 그들에 대한 평가는 칭찬과 평가 절하가 있다. 예를 들어 도연명은 정승의 관원으로, 구양수는 구양문충으로, 왕안석은 왕문공으로, 양광은 양디 황제로 봉쇄되었다.
5. 문장 속 관련 내용에 대한 다음 해석은 정확하지 않다. () (3 분) A.' 산둥', 지리명, 초기부터 전국 시대부터 당시 루산 동쪽 지역은' 산둥' 이라고 불렸다. 。 B. "영원한 생명", 만대, 군주의 죽음; 그리고' 붕괴',' 죽음',' 실패' 가 있습니다.
C. "이봐", 화가 났을 때 눈을 부릅뜨고; 너의 눈을 뚫어지게 쳐다보는 것 같은 가장 작은 원한이라도 보복해야 한다. 이는 네가 조심스럽다는 것을 보여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D.' 사기' 는 중국 역사상 첫 편년체 통사로, 본명' 태사공서', 130 편이다.
6. 다음은 글에 글자를 붙이는 관련 내용에 대한 해석이 정확하지 않다. (3 점) () A. 홍지, 중국 명나라 제 9 황제 주관의 표지입니다. 연호는 중국 봉건 왕조가 연도를 기록하는 데 사용한 이름으로 한무제부터 시작되었다.
B. "낭송", "숙성" 이라고도 하는 소홀함은 조신이 황제에 대한 문서 사용에 대한 총칭이다. 그 본의는' 준설' 인데, 여기서는 문장 본문으로 확대된다.
C. 아버지의 고민은 성리를 위해 쓴' 딩의 아버지의 고민' 이다. 정유' 는 고대 부모가 사망한 후 관원이 직무를 중지해야 하는 제도이다. 정유시대에는 정유이가 벼슬을 할 수 없었다. 정씨와 시호는 고대 두 달관 귀인이 죽은 후 그 생애의 사적과 도덕적 수양에 따라 선의의 평가나 판단의 성격을 지닌 칭호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도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도덕명언)
7. 다음은 글에 글자를 붙이는 관련 내용에 대해 잘못 해석한 것은 () (3 점) A. 과거제도에서 가장 높은 등급의 시험인 전시 (), 법정에서 거행, 황제가 직접 주재하여 한 번만 시험한다. B. 중서' 사인',' 선물',' 관서' 는 고대 관직이다. Zheng he, jianyan, Shaoxing 은 황제의 칭호입니다.
C. 보충, 즉 공식적으로 후보자가 정식으로 임명한다. 밖으로, 베이징 공식 을 의미한다; 또한 강등 또는 해고를 의미합니다. D, 고대 중국 5 명은 한 팀이었고, 5 명은 일렬의 군사제도였으며, 나중에는 군대를 통칭하는 데 사용되었다. 8. () (3 점) A. "겸영" 은 모두 겸직을 가리키고, "행", "위" 는 모두 대리관직, "서", "권" 을 가리킨다.
B "표" 는 "연주표" 를 의미하며 고대 신하들이 황제에게 바친 도구로, 흔히 감정을 표현하고 심곡을 하소연하는 의미 (예:' 스승표',' 진정표' 등) 를 담고 있다. C. "일 보기" 는 관원이 지방으로 가서 공무를 검사하는 것을 의미하고, "하차" 는 관원이 새로 도착한 직위를 의미하고, "구골" 은 관원이 노년으로 사직을 요구하고, "영정" 은 관원이 당직을 맡는 것을 가리킨다.
D.' 좌전' 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술문이 상세하고 상세한 편년체 작품으로,' 춘추숫양전',' 춘추곡양전' 과 함께' 춘추삼전' 이라고 불린다. 9. () (3 점) a.' 대학', 일명 내각대, 궁중대학 등 글에 부가어 관련 내용에 대한 해석이 정확하지 않다. 천황을 보좌하는 고위 비서입니다.
B.' 동정' 은 구제와 무휼, 즉 모든 차원의 사람들이 재난에 직면했을 때 그에 상응하는 반응과 대책이다. C. "법령" 은 성지라고 불린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제왕의 문헌을 가리킨다.
3. 다음 송사를 읽고 다음 질문을 완성한다: 라쿤계사? 오렌지 송, 스시, 국화, 어두운 연꽃, 마른 서리 하룻밤.
"연꽃은 비를 가리지 않고, 국화는 여전히 자랑스러운 서리 가지를 가지고 있다." 하단은 주로 측면 묘사로 귤의 신선함과 향긋한 맛을 표현했다.
처음 두 문장에서 오렌지를 맛보는 상황을 적어 보세요. 귤껍질이 깨지고, 향이 진한 기름샘이 안개처럼 튀고, 처음 신귤을 맛보니, 즙이 샘처럼 이빨 사이로 솟아올랐다.
"향안개" "청천" 은 비유가 생생하다. "놀라다", "겁나다" 라는 두 글자는 여성이 오렌지를 맛볼 때의 여성스러움을 형상적으로 묘사했다.
놀라움, 귤껍질이 터졌을 때, 향기로운 안개가 사람을 튀겼는데, 귤즙을 두려워하는 서늘한 잎이다. 무기' 는 마지막에 실제로 신귤의 유래를 지적했다.
3 일 후 내 손은 여전히 향기롭다.' 일부러 과장하여 오오렌지의 향을 만들었다. 1.
이 제목은 고대 문학과 고대 문화 상식에 대한 이해와 기억을 고찰한다. 이런 주제는 역사 문학 등 관련 지식의 확대와 관련이 있으므로 문장 및 학술별 제목에 대한 이해와 기억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스시의 "리우 징웬 (Liu Jingwen)" 은 처음부터 "국화 어두운 연꽃 건조" 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 "연꽃은 비 없이 덮여 있지만, 국화에는 여전히 자랑스러운 서리 가지가 있다. 좋은 해경은 꼭 기억해야 한다, 특히 오렌지색과 녹색이 있을 때는 더욱 그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
처음 두 문장. 시험 포인트: 고대 문학과 고대 문화 상식을 이해하다.
능력 수준은 식기 a.2 입니다. 제단주가 측면 묘사로 귤의 신선함과 향긋한 맛을 표현한다면.
처음 두 문장에서 오렌지를 맛보는 상황을 적어 보세요. 귤껍질이 깨지고, 향이 진한 기름샘이 안개처럼 튀고, 처음 신귤을 맛보니, 즙이 샘처럼 이빨 사이로 솟아올랐다.
"향안개" "청천" 은 비유가 생생하다. "놀라다", "겁나다" 라는 두 글자는 여성이 오렌지를 맛볼 때의 여성스러움을 형상적으로 묘사했다.
놀라움, 귤껍질이 터졌을 때, 향기로운 안개가 사람을 튀겼는데, 귤즙을 두려워하는 서늘한 잎이다. 무기' 는 마지막에 실제로 신귤의 유래를 지적했다.
3 일 후 내 손은 여전히 향기롭다.' 일부러 과장하여 오오렌지의 향을 만들었다. 시험점: 문학 작품의 이미지, 언어, 표현 기교를 감상한다.
능력 수준은 평가 d 를 감상하는 것입니다.
고대 문학 상식을 암송하는 효과를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까?
학업 경력이 휘황찬란하기를 기원합니다. 첫 번째 부분: 우리 조국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위대하고 우수한 작가와 시인이 많이 생겨났고, 그들은 많은 귀중한 유산을 남겼다. 우리가 오늘 고대 문학을 이해하고 감상하려면, 반드시 이 유산들을 접하고 처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문학유산은 주로 고대인들이 쓴 작품으로 시집, 소설 극본, 작가의 생애를 기록한 책들을 포함한다. 하지만 산시 () 성 조홍현 () 도각향 왕명영사 대전 벽에 그려진 색벽화와 같은 유물들도 우리가 이 작품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원대의 공연 장면, 도수에 충실한 배우, 피리를 불고 북을 치는 악사가 있다. 현대인의 고증에 따르면 원잡극' 의사 짱 범숙' 의 40% 할인이다.
횡단에서' 두수가 여기서 쇼를 한다' 는 묘사를 보면 당시 이동극반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대 문학을 배우는 것은 주로 작가의 작품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 작가들과 작품들은 고대이지 당대가 아니다. 당대 작가의 생활은 이해하기 쉽지만, 고대에는 그렇게 쉽지 않았다.
기록도 없고, 재료도 없고, 이것은 자주 만나는 것이다. 당대의 작품도 찾기 쉽지만 고대와는 달리 일부는 이미 실전되어 전해지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는' 사기 굴원 가생열전' 과 같은 작품이 없는 작가들이 있다. "굴원이 죽은 이상 초국에는 송옥, 당러, 가시의 추종자가 있다. 그들은 모두 선언으로 유명하다." 당러와 가시의 작품은 오늘 더 이상 볼 수 없고, 큰 동작이 있는데, 가시가 쓴 것인지, 아니면 믿을 수 없다고 한다.
서한에는 연주가 있었는데, 작품이 전해지지 않아 모두 작품이 없는 문학가가 되었다. 어떤 작가들은 어떤 작품들은 전해지지만, 손실은 매우 크다.
남송의 4 대 시인 유무양 (만력) 범 (성대) 루 (여행), 유무의 작품은 전세가 매우 적어' 대시인' 이라는 칭호와 매우 어울리지 않는다. 따라서 고대 문학을 읽고 배우는 것은 현대 문학보다 재료상 더 어렵다.
당연히, 재료에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와 문자에도 어려움이 있다. 문학작품은 작가의 이해를 통해 사회생활에 대한 반영이거나 작가의 사상감정을 표현한 것이다.
삶을 반영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도구가 언어다. 한 시대에는 한 시대의 사회생활이 있어서 끊임없이 변화한다.
언어 변화는 느리지만 고금의 차이는 여전히 두드러진다. 한유는 "주유의 탕판이 비뚤어졌다" 고 말했다.
언어가 바뀌어서 읽기가 어려워요. 갑골문의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것은 문자가 바뀌었기 때문이다.
글리프의 발음이 바뀌었을 뿐만 아니라 단어의 의미도 바뀌었다. 설문' 과' 귀찮다' 라는 글자와 마찬가지로 모두' 열두통' 이라는 뜻으로, 일종의 아픈 현상이다. 이제 우리는' 귀찮다' 라고 말하는데, 병이 날 뜻은 없다.
언어 문자의 고금의 변화로 인한 이런 어려움은 고대 문학 작품을 읽고 배우는 데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물론, 우리가 오늘 본 고대 저작원고는 매우 적고, 일반적으로 모사한 것이다. 송대 이후 각본이 생겼지만 여전히 모사가 있다.
잘못된 베끼기는 항상 불가피하다. 유명한 문장 도연명의' 도화원기' 가 있는데, 그 안에는' 듣고 즐거워' 라는 말이 있다. "
수시의 원고와 이후의 일부 각본은 모두' 친가' 이고, 송각본 한 장만이' 규정' 이다. 물론, 규칙에 접근하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실패하면 질병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라고 계속해서 말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실패명언). "
"직접 가라" 는 것이 바로 가는 것이니, 어떻게 "성공하지 못한다" 고 말할 수 있겠는가? 모순되지 않나요? 보아하니' 친' 은 오자인 것 같으니' 규범' 해야 한다. "갈 계획" 은 가는 것이다.
고대 저작에는 이런 오자가 많다. 대학 때 한 선생님이 장자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장자' 에' 오늘의 여성' 이라는 말이 있는데, 철학사가 장자의 여성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실 이 말에는 오타가 있는데,' 지금 핑안 돌아왔다',' 여자' 라는 단어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잘못 베껴 써서 자신을 해치다. 고대 작품에서 오자를 잘못 처리하여 작품의 사상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방해한 것 같다.
때때로 오자도 작품의 예술미에 대한 우리의 즐거움을 망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구가향군' 에 한 마디가 있는데,' 초사보정' 에서' 웃음의 실수',' 웃음의 근근과 착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네가 웃을 때, 너의 하얀 이가 살짝 드러날 것이다. 이것은 산귀신이' 미소와 미소' 라는 뜻과 비슷하다. 그것은 한 사람의 몸매의 아름다움을 묘사하여 매우 생동적이다.
왕일씨의 주석에 따르면' 일일' 은' 장식' 으로 해석된다. 이는 적절한 장식이고 추상적이어서 무미건조하다는 뜻이다. 고대 작품 중의 오자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합니까? 명대 사람들은 책을 새기고, 모르는 것을 만나면 마음대로 바로잡는다. 많은 사람들이이 관행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물론, 우리는 이런 방법을 채택할 수 없다. 하고 싶은 대로 해서는 안 되고, 고치고 싶으면 고쳐라.
오자라도 바꿀 때는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사실, 고대 작품, 특히 문학 작품의 오타 문제는 때때로 매우 복잡하며, 매끄럽기 때문만이 아니라 이해하기 쉽고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아름다운 문제가 있다.
모두들 왕보의' 왕텐정 서문' 에 익숙하다. "갈배의 미로" 가 있습니다. 어떤 책은 하이픈으로 쓰이고, 어떤 책은 mi 문자로 쓰인다. 한자와 미자조차도 이해하기 쉽지만 글자 풀만 이해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문학 감상의 관점에서 볼 때, 정확히 이 단어는 이해하기 쉽지 않지만, 사람을 아름답게 한다. 저자의 원고에 어떤 글자가 있는지 판단하기가 정말 어렵다.
사실 한자는 모양, 음, 의미의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여기에서, 연습자는 번자형과 같고, 현묘하며, 흐리멍덩하고, 음이 같다. 원작이 무엇인지,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알아내는 것은 쉽지 않다. 하이픈일 수도 있습니다.
온비경' 진탁보후관 이현장사' 시운: "봄옷은 먼지초를 비추고, 밤배는 빗방울갈대를 듣는다." 글자 수수께끼라도 판리안이라는 단어의 모양이 비슷해서 실수하기 쉽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십자말 풀이를 잘못 한 후, 어떤 사람들은 영문을 몰라 동음을 읽고' 미터' 로 바꿨다. 당연히, 이것은 단지 추측, 가능성일 뿐이다.
우리가 고대 문학 작품을 읽을 때, 잘못 베껴 쓴 글들을 만날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글의 뜻을 해석하는 것이다. 고금의 글자의 뜻은 모두 바뀌었고, 문어문은 구어가 없어도 이해하기 어렵다.
송대에는 한 학자가 있는데, "밤의 꿈은 불길하고, 서문은 창성한다" 고 보았다. "밤에 자는 것은 토비의 정조, 자그레브는 위대하다" 고 적혀 있다. ""
고금의 뜻을 사용하는 것이다.
5. 수능 어문은 어떻게 문화 상식을 고고고고고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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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이 사람의 직함은
직접 이름을 부르는 경우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1) 자칭 또는 직설적으로 이름을 부른다. 예를 들어, "5 단계 이내에 왕에게 피를 뿌리세요." "여릉문천상이 그 시를 서열하다." ② 소개 또는 전기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수와 노숙은 손권에 관심이 있다',' 유경정은 타이저우 사람이다'. (3) 혐오스럽고 경멸받는 사람. 예를 들어, "불행히도, 육사맹은 전자에서 죄악이고, 후자에서는 아첨하는 것이다."
옛사람들은 젊었을 때' 정자' 라는 이름을 지었고, 성인이 되면 글자를 뽑았다 (남자 20 세, 여자 15 세). 단어와 이름 사이에는 의미 있는 관계가 있다. 한자는 다른 사람의 편의를 위한 것이고, 동배나 어른에 대한 예의와 존중이다. 구평은 굴원, 사마천은 사마자장, 도연명은 도량원, 이백은 이태백, 두보는 두자미, 한유는 한일, 유종원은 유자후, 구양수는 구양영숙, 사마광으로 추정된다.
책 이름은 별칭 번호, 표 번호라고도 합니다. 이름, 글자, 번호의 근본적인 차이는 전자가 아버지나 어른에 의해 결정되고, 후자는 스스로 결정된다는 것이다. 숫자는 일반적으로 어떤 흥미를 표현하거나 어떤 감정을 표현한다고 주장하는 데만 사용됩니다. 사람의 호칭도 일종의 존칭이다. 예를 들면: 타오 키안 5 일
고대 시호에서는 왕후, 고관, 저명한 문사가 죽은 후 시호라고 불렸다. 예를 들어 도연명은 형석이라고 하고, 구양수는 구양문충공이고, 왕안석은 왕문공이고, 범중연은 공이고, 왕오는 수공이고, 좌광두는 좌공이고, 사가법은 사충열공이고, 임측서는 임문충공이다. 진회를 매국노라고 부르는 것은 일종의' 악사' 이다.
채식명이라는 것은 채식명이나 방 번호로 부르는 것을 말합니다. 남송 시인 양완리가 이를' 양' 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이를' 양' 이라고 부른다. 야오텅이는 그 이름이 보헌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보선생과 보선생이라고 불린다. 또 예를 들어 푸송령은 라마단 선생이라고 부르고, 양계초는 빙실 주인이라고 부르고, 담시동은 담장비 (그의 라마단 이름은 장비루) 라고 부른다.
당대 시인 맹호연은 양양인이라 맹양양이라고 한다. 장 jiuling 는 Qujiang 사람들 이다, 그래서 장 Qujiang 이라고 칭 한다. 유종원은 하동 (이 산서영제) 사람이어서 유합동이라고 부른다. 왕안석은 북송 강서 임천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임천왕이라고 부른다. 명대 연극가 탕현조, 명당 임천 (강서 임천인). 구, 청대 초학, 장쑤 곤산진인, 인칭 구. 강유 웨이는 광동 남해인으로, 강남해라고 불린다. 북양 군벌의 수장인 원세카이는 원상성 () 이라고 불린다. 청말에는 조롱으로 가득 찬 유명한 대련이 있다. "승상이 천하보다 날씬하고, 농부는 늘 천하에 척박하다." " 제 1 련' 합비' 는 이홍장 (안휘합비인) 을 가리키고, 제 2 련' 상숙' 은 장쑤 상숙한 옹동에서 태어났다고 지적했다.
군왕이 주장하는 한유는 하노이하양 (오늘 하남성 맹현) 에서 태어났지만 한유는 종종' 창리 한유' 라고 자칭한다. 창리 (오늘 랴오닝의현) 의 한성은 당대에 귀족 가족이기 때문에 세계는 그를 한창리라고 부른다. 또 다른 예로, 수시의 본적은 쓰촨 매주이지만, 그는 때때로 자칭' 조현 수시',' 소조현' 이라고 자칭한다. 수시는 조현 귀족 가족이기 때문이다.
손추록 총명하고 너그러움',' 손추록' 은 손권이다. 그가 추록 장군의 직위를 부여받았기 때문에 이렇게 불렀다. 매화령에는' 북쪽에서 달려온다',' 엄태사 용병명, 문소보군 대광명' 과 같은 문장이 있다. 달리기는 홍승구의 관직이고, 태사는 안진경 관직의 성명이며, 소보는 문천상의 관직이다. "아내와 책": "시마 천 셔츠, 많이 배울 수 없다. 클릭합니다 "사마" 는 백거이를 가리키며, 한때 강주 사마였다. 관명을 인간으로 사용하는 명칭은 고대에 상당히 보편적이었다. 예를 들면, 가의를 자태우라고 부르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대림 칠현' 중의 하나인 은 보병 대위로, 세계에서 보병으로 불렸다. 지강은 일찍이 종삼의에게 절을 했고, 세계는 종삼의라고 불렀다. 동진 대서예가 왕희지는 우군 장군으로, 사람들은 여전히 그를 왕우군이라고 부른다. 왕 웨이 (Wang Wei) 는 원래 상 우청 (youcheng) 으로 알려졌으며 왕 우청 (Wang youcheng 두보는 좌측 청소부라고 불리며, 그는 두공부라고도 불린다. 왜냐하면 그는 외무부 교정이기 때문이다. 유우석은 한때 태자의 좌상빈으로 유객이라고 불렸다. 유영은 유툰전이라고 불리는 둔전 외교대신을 역임한 적이 있다. 스시는 단명당 한림학사, 인칭 수였다.
"건강을 나타내기 위해 검소하게 훈련하다" 라는 칭호는 "근래 럭셔리 크라운" 으로, 코우의 칭호는 라이 국공, 라이 공은 성직함이다. \ "매화령 \" \ "호 진 \"
관지는 관지의 지명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적벽전쟁':' 예주는 지금 무엇을 원합니까? " 유비는 예주 도사였기 때문에 관지라고 부른다. 또 지아 이순신 (Jia yi) 은 창사 왕 (Changsha Wang) 으로 강등되었고, 세계는 지아 창사 (Jia Changsha "건안 칠자" 중 하나인 공융은 한때 북해상이었고, 세계는 공북해라고 불렀다. 도연명은 일찍이 펑택현령을 맡았고, 세명은 도펑택이라고 불렀다. 루오 전 린하이 치안 판사, 세계는 롤린해 라고 말했다. 중심점 상원 전 도지사, 중심점 jiazhou 라고; 웨이 소주 도지사, 역사 웨이 소주 라고 했다; 리우 Zongyuan 전 Liuzhou 도지사, 세계는 Liuzhou 말했다; 자도는 창강공주, 세명 자창강, 시집을' 창강집' 이라고 불렀다.
일명' 유보두꺼비',' 사민 루릉' 으로 불린다.
겸손 (1) 은 겸손한 태도를 나타내며, 주장에 쓰인다. 바보, 겸손하게 자신이 똑똑하지 않다고 말한다. 비열하고 겸손한 자칭 학식이 얕다. 우리는 겸손하게 우리 자신이나 자신의 물건을 나쁜 것이라고 부른다. 비천하고 자신을 비천하다고 부르다. 도둑질이란 사적이고 사적이며, 쓸 때 종종 대담하고 갑작스러운 뜻이 있다는 뜻이다. 나는 겸손하게 내가 상대방이 높지 않다고 선언했다. 하인, 겸손하게 자신을 상대의 하인이라고 부르며, 상대방을 위해 봉사한다는 의미로 사용한다.
6. 중국 고대 문화 상식의 연구 방법과 기본 사고.
"중국 고대 문화 상식" 을 읽은 후 최근 국어 교육에서 명절 문화 자원을 합리적으로 활용한 연구로 전통문화, 중외 문화, 명절 문화 등 비슷한 책을 접했다. 전통문화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왕리가 편집한' 중국 고대 문화 상식' 이라는 책을 펼쳐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전통문화 방면의 책을 보면, 보편적으로 무미건조하고 난해하며, 심지어 많은 산벽자조차도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없다. 이 책은 천문학, 지리, 의식주를 다루고 있다. 전통 문화는 말할 필요도 없고, 적용 범위가 넓고, 문필이 유머러스하며, 그림이 무성하고, 이야기, 문헌 등이 산재 되어 있다. , 관련 지침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읽기에 무미건조하고 심오하며 통속적이고 재미있다.
책 속의 삽화, 그릇, 건축, 실크, 실크 ... 선이 또렷하고 실감나고, 마치 중국 고대의 이런 명품들과 가장 친밀한 접촉을 한 것처럼 느껴져 전통문화의 아름다움과 두터움을 느낄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책의 서론은 일련의 문제이다. \ "당신은 유명한 스무디 딩 가짜 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당신은 성이 강씨가 맹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가장 오래된 동심결이 어떻게 생겼는지 아세요? 황제가 치우와 교전한 진상을 아십니까? 클릭합니다 나는 지식이 많은 선생님이 되고 싶다. 만약 내가 정말 이 지식, 이야기, 문헌을 국어 교육에 사용하고 필요한 경우 확장할 수 있다면, 나의 수업은 반드시 매우 환영받을 것이다.
국어 선생님으로서 각종 지식을 배우고 자신의 문학적 소양을 높여야 학생들에게 최고의 문학 침윤을 줄 수 있다. 전통 명절에 관한 책에도 언급되어 있다.
예를 들어 추석은 중국인들이 고인에게 제사를 지내는 매우 중요한 명절로,' 난초절' 이나' 정월대보름' 이라고도 불린다. 안충분지는 산스크리트어 음역으로 "고난에서 구하다" 를 의미한다.
이 이야기는 목련 (즉 중국 민간 목련극의 주인공 목련) 이 어머니를 구하는 이야기와 관련이 있다. 석가모니의 10 대 제자 중 하나인 목련은 신통을 얻은 후 부모를 개조하여 출산 양육의 은혜에 보답하고 싶다고 한다.
결국 우리 엄마의 음식을 우리 엄마의 손에 건네주자마자 숯으로 변했다. 부처는 매년 7 월 15 일은 부처님의 기쁨의 날이며, 불삼보의 힘을 모아 7 중 부모를 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이야기의 내포는 사실 보기보다 훨씬 심오하다. 실제로 불교계 대부분의 사람들은 목란본의 이야기가 소승 불교가 대승 불교로 바뀐 이유라고 생각한다.
사실 중국 고대 문학 작품, 특히 시와 소설에서는 추석에 대한 묘사가 상당히 많다. 추석은 고인을 애도하고 기도하는 전통 명절로 청명절보다 역사가 더 길며 그 의미는 청명절에 있지 않다.
이미 민속 종목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어 각지마다 다른 민속활동이 있다. 비슷한 전통 명절에는 상사절, 한의절 등이 있다. 추석을 예로 들자면, 명절 문화 자원이 국어 교육에 응용되는 것은 선별, 추출, 비교, 폐기가 필요하다.
명절 문화의 부정적인 사상은 찌꺼기이므로 버려야 하며, 그 안에 관련된 시사문화, 철리, 명절 의미는 정수이므로 적절하게 보존할 수 있다. 같은 명절의 서로 다른 자원은 신중하게 고려해서 적당한 입구를 찾아야 한다. 명절마다 문화 자원도 비교와 선택이 필요하다.
이 명절 문화 자원이 국어 교육에서 필요한지, 의미가 있는지, 긍정적인 의미가 있는지를 보아야 한다. 이것은 장기적인 연구와 사고의 명제이다.
내 의견으로는, 중국 고대 문화 상식은 학문보다는 일종의' 소양' 에 더 가깝다. 중국 전통문화는 넓고 심오하여 결코 단번에 이룰 수 없을 것이다. 알 수 없거나 익숙하지 않은 분야를 이해하는 것은 자기 학습과 자기 수양의 과정이다.
책을 많이 읽고, 많이 발견하고, 많이 이해하다. 구체적인 교육 실천이나 연구에서 가치가 있고 유용하기를 바랄 뿐이다. 이것은 견지해야 할 책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