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디지털 음악 발전
2009 년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의 규모는 전년 대비 8.2% 증가하여 6543.8+0 억 4 천만 위안에 달했다. 20 10 온라인 음악 시장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여 매출 규모가 2 억 8 천만 위안에 달했다. 20 12 년, 인터넷 음악 사용자 규모는 4 억 3600 만 명, 연간 성장 13.0%, 인터넷 음악 시장 규모는 182 억 원, 20/KLOC-에 달했다. 인터넷 음악 공연의 수입은 올해 인터넷 음악 시장의 규모를 크게 높였다. 중국 인터넷 음악의 잠재 시장 수요는 매우 크며, 발전 공간은 아직 시장 각 측이 충분히 발굴해야 한다. 현재, 글로벌 음악 산업은 디지털 음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전통 음반업의 지위는 이미 크게 낮아졌다. 마찬가지로, 중국의 온라인 음악 시장도 번창하고 있으며, 사용자 규모와 비율은 모두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상업 시장은 아직 성숙하지 않았다. 현재 국내 모바일 부가 가치 사업은 다채롭다. 그중 무선 음악이 가장 인기 있는 사업이다. 무선 음악의 빠른 발흥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하며 디지털 음악의 전면적인 발흥을 촉진하는 새로운 힘이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3G 상용화 과정이 가속화됨에 따라 무선 음악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급속히 부상하면서 모바일 사업자의 잠재적인 비즈니스 성장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디지털 음악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수많은 기업들이 이에 대해 선호하고 있다. 음악 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은 디지털 음악에 있다. 중국 인터넷 디지털 음악 사용자가 세계 최전방에 있다. 저작권 문제가 해결되면 앞으로 몇 년 동안 디지털 음악의 수입이 수십 배, 심지어 수백 배나 증가할 수 있어 전망이 매우 낙관적이다. 국정이 다르기 때문에 중국의 디지털 음악 발전은 외국과 다르다. 이것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반영됩니다.
첫째, 디지털 음악은 중국의 음악 프로듀서에게 타격보다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둘째, 중국 디지털 음악 산업이 발전한 것은 무선 음악이 온라인 음악을 끌어들이는 길이다. 음반업은 미국을 대표하는 서방 국가에서 수백 년 동안 발전했다. 성숙하고 완벽한 시장 환경과 강력한 저작권 보호 정책으로 이들 국가의 소비자들은 오랫동안 정품 소비의 좋은 습관을 형성하였다. 디지털 음악이 등장한 뒤 무료 온라인 다운로드가 단시간에 음반사 판매에 큰 타격을 주었다. 해적판 등 중대한 영향을 경험한 적이 없는 음반사들은 오랜 기간 동안 인터넷 해적판을 가로막고 자신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을 찾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적판, 해적판, 해적판, 해적판, 해적판, 해적판) 2003 년까지 애플이 아이팟+아이튠즈 모델을 내놓고 많은 진금과 은을 벌어들인 후에야 음반업계는 현재의 곤경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보았다. 몇 년 동안의 발전을 거쳐 유럽과 미국의 디지털 음악 시장은 현재 급속한 성장의 궤도에 들어섰지만, 전통 음반업의 쇠퇴는 이미 사실이 되었다. 음반 거물들이 고액의 이윤을 누리는 날은 영원히 사라졌다. 현재 음반회사는 인터넷 사업자, 디지털 음악 서비스업자, 터미널 장비 제조업체와만 디지털 음악 케이크를 공유할 수 있다. 유럽과 미국 음반업에 있어서 디지털 음악 시대의 도래는 신기술 산업이 전통 산업에 발기한 이익 침해이다. 전통 음반업과 신기술의 협력은 진심에서 우러나온 추구라기 보다는 강요당하는 것이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음반사의 마음가짐이 사뭇 다르다. 중국의 음반 시장은 한 번도 성숙해 본 적이 없다. 전통 음악 산업은 오랫동안 해적판이 그 이익을 침식하는 것에 시달렸다. 해적판 시장 점유율이 95% 를 넘었고, 음반 발행이 수익성이 없다는 것은 공개적인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음반사는 음반 생존 기술을 연마해 대부분 경제회사로 변신해 연예인, 콘서트, 광고모델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디지털 음악의 도래로 중국 음반업의 빈약한 이윤 공간을 더욱 압박했다. 하지만 음반 판매로 돈을 벌 수 없는 음반회사에게는 이런 타격감이 해외 동행만큼 강하지 않다. 반면 디지털 음악은 자신의 생존공간을 넓힐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이자 생존길에 고군분투해 온 중국 음반업계 인사들의 생명지푸라기다. 무선 음악 분야에서의 성공적인 시도는 그들의 자신감을 불러일으켰다. 거의 눈 깜짝할 사이에 중국의 음반업계는 이미 디지털 음악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의 마음가짐은 주동적이지 어쩔 수 없는 것이 아니다. 유럽과 미국에서 디지털 음악 산업의 발전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채널-인터넷-무선' 과정을 거쳤다. 즉, 인터넷상의 디지털 음악 판매 모델은 무선 음악 앞에 나타나고 더 일찍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중국에서는 무선 음악과 인터넷 음악이 기본적으로 동시에 시작되며, 중국 음반사의 디지털 음악 분야에서의 성공은 우선 무선 분야에서 비롯된다. 지금까지 무선 플랫폼에서 얻은 이윤은 여전히 중국 디지털 음악 산업 이익의 주요 부분을 구성한다. 온라인 디지털 음악 분야는 업계 안팎의 수많은 기업과 자본을 끌어들이고 있지만 여전히 생존 모델을 고심하는 과정에 있다. 왜 그럴까요? 이것은 여전히 중국의 불법 복제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IP0D+아이튠즈 온라인 음악 판매 모델의 성공은 디지털 음악 저작권에 대한 애플의 강력한 통제와 시장 전체의 정품 소비 습관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성숙한 디지털 저작권 보호 기술과 규제 조치가 부족하고, 다른 하나는 온라인 무료 점심식사에 익숙해져 있다.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인터넷 음악은 건강한 발전의 기회를 얻기가 어렵다. 무선 플랫폼에서는 상황이 다릅니다. 무선 다운로드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정품률이 높다는 것이다. 무선 네트워크가 상대적으로 폐쇄됨에 따라 무선 음악 다운로드는 통신 사업자에 의해 제어되며, 허가받지 않은 음악 제품은 규정에 따라 플랫폼에서 판매할 수 없어 해적판에 시달리는 일이 적습니다. 현재 무선 플랫폼에서는 디지털 음악의 정품률이 80% 이상인 것으로 집계됐고, 통신사업자들은 수년간의 발전 속에서 사용자의 유료 습관을 키우는 데 성공했다. 이는 해적판이 만연한 온라인 시장과 뚜렷한 대조를 이뤘다. 또한 무선 플랫폼은 유료의 단순성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오랫동안 인터넷 음악의 발전을 가로막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이런 이유로 2003 년 무선 음악 사업이 중국에서 시작된 이후 시장 규모가 단시간에 급속히 확대되면서 포털사이트와 통신사업자들이 참여했다. 중국의 많은 휴대전화 사용자들이 무수한 2 위안으로 소액으로 지불하고, 음악 소비자를 수백만 개에서 음반을 구매하는 핵심 소비자로, 수억 명이 디지털 음악 클립을 구매하는 모바일 인구로 확대해 음악 제품 판매를 크게 확대했다. 상하이 에리시장연구사 2005 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3 억 6300 만 휴대전화 사용자 중 각각 72.6%, 34.8% 가 휴대전화를 이용해 벨소리와 CRBT 서비스를 다운로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중에서 가장 잘 팔리는 컬러 벨은 보통 한 달에 654.38+0 만 회 이상 다운로드됩니다. 쥐 사랑 쌀' 한 곡은 한 달에 600 만 원 다운로드 기록을 세웠고, 월 수입은 654.38+02 만원으로 70 만 장의 전통음반 판매 수입에 해당했다!
무선 음악의 성공적인 운영으로 음반사, 인터넷 사업자, 하드웨어 업체들은 디지털 음악 분야에 숨겨진 엄청난 기회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업계의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야심찬 기업들이 온라인 음악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실제로 무선 음악의 빠른 발전이 인터넷 음악의 성장을 촉진시켰다. 무선 음악이 실제로 중국 디지털 음악 산업의 문을 열었다는 얘기다. 중국 디지털 음악 산업 시장은 건강하게 운영되어야 하며 저작권 보호를 강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지금까지 중국의 많은 인터넷 회사들은 이미 저작권 문제를 점차 인식하고 있다. 기업들은 음반회사와의 협력, 가수와의 계약, 사곡 작가와의 협상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서비스 업체에서 산업 체인 상류의 콘텐츠 공급업체로 전환했다. 특히 음반사와의 협력으로 디지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가 점차 표준화되고 있다. 따라서 무료 다운로드가 단기간에 완전히 근절되기는 어렵지만, 정품 음악을 유료로 다운로드하는 것은 미래의 디지털 음악 시장의 꾸준한 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보증과 기초가 될 것입니다.
법적 환경에서 중국 정부는 음악 저작권 보호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해적판 단속에 힘쓰고 있다. 2005 년에 중국은 최초의 인터넷 저작권 행정 보호 방법을 반포했다. 2006 년 7 월 1 일 정보 네트워크 전파권 보호 조례가 공포되었습니다. 한편으로는 법률의 형태로 창작자의 기본권을 명확하게 보호한다. 한편 저작권 보호의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만들어 타인의 노동 성과를 표절한 불법 사이트는 처벌을 면하기 어렵다. 2008 년 6 월 5 일 국무부는' 국가 지적재산권 전략 개요' 를 발표하여 판권법 제도를 더욱 보완했다. 2009 년 8 월 26 일 문화부는' 인터넷 음악 콘텐츠 심사 강화 및 개선에 관한 문화부 고시' 를 발표해 인터넷 음악 시장이 직면한 내용이 엇갈리고 검열되지 않은 수입 음악의 수가 어마하다. 불법 해적판, 불법 링크 심각성, 시장행위, 거래질서 부족 감독 등 두드러진 문제를 주로 해결했다. 20 10 5438+0 년 6 월, 국가저작권국은 중국 저작권협회, 중국인터넷협회, 베이징시 저작권국 등 조직 100 여개 인터넷 기업을 연합해' 중국 인터넷 기업 저작권 자율선언' 을 공동 발표했다. 20 10 년 7 월, 국가저작권국, 공안부, 공신부가 공동으로 실시한 사이버 침해 해적판 단속특종 작전' 검망 행동' 도 전국적으로 3 개월 동안 진행되며, 대안 요안 조사를 통해 인터넷 저작권 보호 환경을 정화했다. 20 1 1 년 3 월 중국 문화부는 다시 한 번 주먹을 날리며 불법 인터넷 음악 제품 청소에 집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음악 저작권 보호는 임중 멀리 떨어져 있으며, 관련 법규의 공포는 더욱 세밀하고 엄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