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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문화발전 동향

중국공산당 제16차 전국대표대회에서는 '문화사업과 문화산업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킬 것'을 제안했는데, 이는 2019년 초 우리나라 문화의 번영과 발전의 길을 제시했다. 21세기. 문화산업은 현대사회 문명의 진보를 반영하는 문화적 존재의 한 형태로서, 한 나라의 모든 독창적인 정신적 산물의 생산, 유통, 소비를 위한 중요한 수단이자 운반체일 뿐만 아니라 중요한 원천이기도 하다. 현대사회의 물질적 부 창출의 핵심 산업 중 하나. 미국에서는 문화산업의 핵심인 저작권이 GDP의 3.7을 차지한다.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가장 부유한 기업 400개 중 72개가 문화 기업입니다. 미국의 시청각 산업은 항공우주 산업에 이어 수출 무역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예술 산업 규모는 자동차 산업과 맞먹습니다. 관광 수입의 27%는 예술에서 나옵니다. 영국에서는 문화 산업의 평균 발전 속도가 경제성장 속도의 두 배에 달합니다. 일본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생산량은 자동차 산업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캐나다 문화 산업의 생산 가치는 일반적으로 농업, 운송, 통신, 정보 기술과 같은 일부 전통 산업의 가치를 초과합니다. 이는 문화산업이 발전 잠재력이 크고 발전 속도가 빠른 고품질 산업임을 보여준다.

관련 부서의 예측에 따르면 2005년 우리나라의 문화 잠재 소비 능력은 5,500억 위안에 달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다국적 기업은 중국 문화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계획 경제에서 시장 경제로 전환하는 시기에 문화의 이념적 성격을 명확히 이해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이를 고려하여 우리의 풍부한 문화 자원과 집에서 노는 것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계속해서 자신을 발전시키고 강화하며, 경쟁에서 다른 사람의 강점으로부터 배우고, 우리 자신을 보충하는 방법.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궁극적으로 국내 문화 시장을 점유하는 것은 현재 우리나라 문화 관리 기업이 직면한 새로운 과제입니다.

1. 우리나라에서 문화산업이 붐을 이루는 이유

1. 급속한 경제발전은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발전을 견인해 왔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20여년 동안 우리나라 경제는 지속적으로 건전하게 발전했고 도시와 농촌 주민의 소득수준은 지속적으로 향상되었으며 주민의 소비구조는 근본적인 변화를 겪었습니다. 1990년대 이후 주민의 소비구조를 반영하는 엥겔계수는 50 이하로 떨어졌다. 이는 우리나라 주민들이 전반적으로 의식주를 버리고 적당히 풍족한 생활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중 도시주민의 엥겔계수는 1990년대 말에 40 이하로 떨어지면서 번영시대에 접어들기 시작했다. 사회 생산성이 향상되고 인간의 물질생활이 점차 풍요로워짐에 따라 사람들의 여가시간은 과거에 비해 크게 늘어날 것이며, 인구의 평균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사람들의 은퇴 후 시간도 늘어나고 있다. 여가시간의 증가는 문화적 소비와 정신적 소비에 대한 수요를 크게 증가시킬 것이다.

2. 과학기술의 발전은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발전을 촉진시켰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인류의 과학기술 지식은 19세기에 50년마다 2배, 20세기 중반에는 10년마다 2배, 현재는 3~5년마다 2배씩 늘어나고 있다. 특히 정보 기술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혁신은 "무어의 법칙"을 따릅니다.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성능은 18개월마다 두 배로 증가하지만 가격은 변하지 않습니다. 과학기술지식의 업데이트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발전을 촉진시켜 왔습니다. 20세기 이후 인쇄 및 복제, 오디오 및 비디오 녹음, 전자 조판, 네트워크 전송, 디지털화 등의 기술이 문화 분야에 널리 적용되면서 문화 예술 작품의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고 문화가 산업화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 현대과학기술이 문화예술 분야에서 내용에서 형태, 생산방법에서 전달방법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응용되면서 문화예술의 발전과 혁신이 크게 촉진되었으며, 또한 문화예술의 출현을 촉진하는 데 직접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리고 문화산업의 발전. 문화산업의 발전 과정은 과학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예술이 비상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현대과학기술문화는 문화산업의 발전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습니다. 출판을 예로 들어보자. 미국의 유명한 경영학자 드러커(Drucker)는 자신의 저서 '21세기 경영 과제'에서 "모든 선진국에서 서적 출판과 판매가 적어도 새로운 전자 산업만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세계 최고의 출판 기업의 성장은 Intel, Microsoft, 독일의 SAP 등 최고의 전자 기업만큼 빠르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 산업 측면에서 볼 때 출판은 전자 정보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수익성도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21세기 세계에서 가장 유망한 두 가지 산업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나는 첨단산업이고 다른 하나는 문화산업입니다.

3. 경제적 세계화는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발전을 견인한 경제 세계화 세계화는 가장 넓은 범위, 가장 큰 영향력, 가장 깊은 침투력과 가장 두드러진 추세를 이루는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과 함께 행동하는 과정은 경제적 세계화와 문화적 세계화를 모두 포함합니다. 경제는 세계화와 함께 계속해서 세계화되고 있습니다. 생산과 시장이 형성되고, 상품, 사람, 정보의 글로벌 흐름과 함께 다양한 이념과 문화도 세계 곳곳으로 확산되어 문화의 세계화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맥도날드", "KFC"가 중국 소비 시장에 진출했을 때 미국의 패스트푸드 문화와 음식 개념도 가져왔습니다. 반면, 시장 경제가 전반적으로 확립되면서 평화와 발전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국가와 다양한 민족 간의 문화 교류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문화의 세계화 과정을 직접적으로 촉진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이후,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발전은 국가 전체를 향할 뿐만 아니라 세계를 지향해야 합니다. 중국의 풍부하고 독특하며 귀중한 문화 자원을 개발하고 포장하여 전 세계 수억 명의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 상품으로 전환하고 중국 문화를 전 세계에 전파하여 선진국의 출현을 막아야 합니다. 특히 미국으로 대표되는 서구 문화는 경제적 세계화 상황에서 세계를 지배하고 있으며, 문화적 동질화 상황은 건설에 있어서 중요한 연결고리이다.

4. 제도 개혁은 중국의 개혁과 개방의 발전 요구에 제도 혁신을 적용하는 새로운 글로벌 발전 추세입니다. 경제 구조 조정을 주요 노선으로 하는 시장 중심의 전환은 사회 생활의 모든 측면을 확장하고 영향을 미치며, 점차적으로 문화 시장을 자유화하고, 국가 재정 보조금을 줄이고, 문화 기관의 조건을 개선하며, 인민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국가의 조세수입을 늘리며, 개혁개방의 흐름에 힘입어 중국의 문화산업은 일련의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민간 자본과 더 많은 사회 세력이 문화 산업 발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관련 정책은 가까운 미래에 중국의 문화 산업이 큰 도약을 이루고 국가 경제에서 중추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 2. 우리나라 문화산업 발전이 직면한 과제

중국의 문화산업은 발전의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대국의 요구에 비하여, 선진국의 수준에 비하여, 국민의 염원과 5천년이 넘는 역사와 문화의 깊은 축적에 비하여 문화산업을 힘차게 발전시키는 것은 우리나라에서 중요하고 간고한 과업입니다. 미래에도, 그리고 앞으로도 오랫동안. 현재 상황으로 볼 때 문화산업 발전에 불리한 요인도 몇 가지 있다.

1. 후행 개념. 우리 나라가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처음으로 수립한 오늘에도 일부 사람들의 인식은 여전히 ​​계획경제시대에 머물러 있고 문화의 산업적 성격은 덜 중시하며 독특한 사회성을 충분히 실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 공공복지 문화사업과 문화산업은 종종 혼란을 겪는다. 동시에 일부 사람들은 WTO 가입 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혁 강화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다. 인지적 혼란은 조작적 저항으로 이어질 것이며, 이는 현재 문화산업화 작업에서 직면하는 가장 큰 어려움이기도 하다.

2. 규모가 작고 품질이 낮습니다.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조직도와 규모가 낮고, 제도적, 기능적 결함이 뚜렷하고, 다양한 산업분야 간 상관관계가 낮으며, 진정한 경쟁력을 갖춘 대규모, 수준 높은 대규모 문화기업이 부족합니다. .

중국 정부는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이후 일부 국제적으로 유명한 미디어 그룹의 중국 미디어 시장 진출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이는 우리나라 문화시장이 국제문화자본의 강력한 압력에 노출되어 문화산업의 국제화 과정이 예상외로 가속화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중요한 신호이다. 문화산업의 꾸준한 가속화 문화화의 속도는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발전을 가속화하고 외국 다국적 기업이 중국 시장에 대규모로 진출하기 전에 산업 규모를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3. 경영을 잘하는 인재가 많이 부족하다. 문화 산업의 발전은 시장 경제와 문화 교육에 모두 익숙한 많은 수의 운영자를 필요로 합니다. 현재 일부 문화 종사자들은 기업 전략 비전 및 기획 능력이 부족하고, 재무, 마케팅 및 관리 능력이 부족하고, 투자 및 위험 관리 능력이 부족하며, 혁신 및 마케팅 능력이 부족합니다. 이는 현재 우리나라 문화 분야에서 가장 흔한 문제입니다. 업계의 뛰어난 문제.

4. 정부 관리 기능 및 관리 방법의 변화. 개혁개방과 사회경제적 발전이 심화됨에 따라 문화시장에 대한 접근 범위도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사회주의 시장 경제 조건에서 문화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는 방법, 시장을 규제하고 문화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WTO 규칙을 익히는 방법, 외국 자본과 민간 자본의 투자 방향을 안내하는 방법, 외국 문화 상품, 문화 사업 활동 등 모든 수준의 정부에게 이는 완전히 새로운 문제입니다. 잘 관리하고 지도한다면 수많은 문화소비자, 문화생산 및 기업활동에 종사하는 투자자, 국가경제건설에 큰 이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문화시장에 혼란을 가져올 것이다.

3. 우리나라 문화 산업 발전의 우세

중국 문화 산업은 좋은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 산업 발전을 위한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1. 풍부한 자원과 엄청난 잠재력. 우리나라의 문화자원은 극히 풍부하며 5천년의 문명이 우리에게 헤아릴 수 없는 문화자본을 축적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문화자본을 활성화함으로써 우수한 문화예술상품을 창출하고, 중국특색의 문화산업을 형성하여 글로벌 시장경쟁에서 비교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문제는 우리나라가 문화자원이 풍부함에도 불구하고 문화자원의 상품화율이 매우 낮다는 점이다. 국내 시장 수요에 대한 심도 있는 발전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경제 글로벌화 시대에 따른 시장 경쟁에 적응하기 어려운 상황이기도 합니다.

2. 인구가 많고 시장 공간이 넓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국가 중 하나인 우리나라는 광대한 토지와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소비 시장은 세계 어느 나라와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사회구성원의 1인당 부가 점차 증가하고 여가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적 수요구조와 소비구조도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사회적 경제는 정신문화적 소비로 전환되기 시작했습니다. 영적 문화적 요구와 그에 따른 요구는 경제 발전을 위한 새로운 공간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정신적, 문화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은 경제 성장의 매우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문화산업의 발전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을 위한 본질적이고 피할 수 없는 요구가 되었습니다.

4. 우리나라 문화산업 발전 시 해결해야 할 몇 가지 문제

1. 문화산업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확고히 정립해야 합니다. 문화산업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정립과 문화산업에 대한 이념적 이해 제고가 시급하다. 문화산업의 급속한 발전은 세계적인 추세가 되었습니다. 물론 문화산업의 일부는 공공복지문화나 준공공복지문화이고, 문화의 이 부분은 국가의 지원과 투자에 의존해야 한다. 하지만 여전히 문화산업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비즈니스 문화입니다. 이런 기업문화를 산업화해야 합니다. 선진국에서는 문화산업이 국민경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문화산업은 이들에게 중요한 기둥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Sony, Disney, Time Warner, Bertelsmann, Viacom, News Corporation 등과 같은 많은 외국 기업은 문화와 미디어를 주요 사업으로 간주합니다. 이들 회사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텔레비전, 신문, 출판 그룹 등을 통제합니다.

사회주의 시장경제 하에서, 세계경제통합과 우리나라의 세계무역기구(WTO) 가입으로 인해 외국의 문화상품이 우리나라의 문화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막을 수 없는 추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정신을 차리고 선진문화를 발전시켜야 하며, 우수한 외국문화를 학습하고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문화를 건설하고 중국 문화산업의 왕성한 발전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