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는 진정한 예술은 아프리카와 중국에만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의 말은 겸손한가?
아프리카와 중국 예술은 스스로 체계를 형성하여 초기에 서구 예술과 교류가 매우 적었다. 아프리카 예술은 매우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오래된 유적은 3000 년 전에 나타났다. 피카소가 예술사를 탐구한다면, 그는 이 점을 알게 될 것이므로 아프리카와 중국을 우회하여 예술의 기원을 탐구할 필요가 있다.
아프리카 예술의 가장 두드러진 것은 그것의 조각 예술이며, 뚜렷한 특징과 초기의 기원을 가지고 있으며, 상당히 강한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신화 에서 현실 속 의 파라오 에 이르기까지 고대 이집트 문명 의 성과 는 세계 예술 에 상당한 공헌 을 하고, 현존하는 벽화 와 피라미드, 그리고 파라오 의 사자 머리 조각, 고대 절, 의상, 장식 을 여전히 매우 현저한 예술 특색 을 전 세계 인민 들 에게 감상하고 찬양 할 수 있다. 그 신기한 고대 이집트 귀걸이와 목걸이는 지금도 많은 예술가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예술의 세계는 아프리카가 없는 것은 불완전하고 중국도 마찬가지다. 중국 고대 산수화는 흑백으로 세계의 아름다움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며, 비워 둔 예술언어는 필수적이다. 서양 유화 예술에서는 하얀 곳도 흰색 물감으로 그려져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고대 수묵화는 눈에 띄는 예술 풍격도 아니고 시각적 자극도 강하지는 않았지만 독특한 소재와 회화 기교로 세계 동양의 심미를 이끌고 있다.
수묵화는 산수 외에도 꽃, 곤충, 새, 동물을 포함한다. 회화의 용도는 예술뿐만 아니라 본초강목 식물 모사에서도 활용된다. 예를 들면' 산해경' 에서 신화 판타지 산물에 대한 구체적인 표현은 모두 큰 영향을 미치는 걸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