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에는 도덕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까?
《논어》에는 도덕에 관한 어록이 많이 있다. 여기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1,' 논어-입인': 공자는 "군자 희덕, 소인 희토" 라고 말했다.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인덕을 잃었고, 소인은 사직을 잃었다. 군자는 법도에 신경을 쓰고 소인은 은혜에 신경을 쓴다. 클릭합니다
2. "논어: 영업편" 공자는 "중용의 도도 덕도 매우 난처하다! 민구선. "
공자는 "중용은 가장 높은 도덕이라 모두들 오랫동안 부족했다" 고 말했다.
3.' 논어 7 장 서술 문장' 공자는 "슬림하지 않고, 배우지 않고, 뜻을 듣지 않으면 안 되고, 좋지 않으면 고칠 수 없다" 고 말했다.
아들이 말했다: "나는 슬림하고, 학문을 연구하지 않고, 알고 행하고, 자신을 고치지 않고, 제때에 결점을 고치지 않는다."
4, "논어-태버" 공자는 "태버, 지덕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세상이 사람들로 하여금 할 말이 없게 하다. "
아들은 말했다: "taibo 는 궁극적 인 미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분은 세상을 세 번이나 가게 하셨지만, 백성은 확실한 증거를 가지고 그를 칭찬하지 못했습니다. "
5.' 논어-입인' 공자가 말했다. "선비는 도를 목표로 하고, 나쁜 옷과 나쁜 음식을 부끄러워하는 자는 의논할 수 없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한 독서인이 진리를 추구하기로 결심했지만, 옷을 잘 입지 못하고 잘 먹지 못하는 것은 수치스럽고, 그와 이야기할 가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