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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법률 사상이 현대 서구 법률 사상에 미치는 영향.

법률사상으로 볼 때, 교회의 지식에 대한 독점은 무의식적으로 고대 그리스 로마 문명의 전달체가 되고, 교회법은 고대 그리스 로마 법률사상과 이후의 자산계급 법률사상, 특히 고전 자연법학파 사이의 유대와 다리가 되었다. 고대 그리스 법률사상과 헬레니즘 시대에 고대 그리스 사상에 깊은 침투를 받은 로마법은 한때 휘황찬란한 문명을 창조했지만 리만의' 야만족' 의 침입은 이 문명들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주었다. 기독교가 야만족들을 길들이고 그들을 문명으로 인도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교회법은 고대 그리스 철학과 로마법의 영향을 받았는데, 특히 로마법의 일부 원칙과 제도를 흡수했다. 게르만 왕국 시대에는 교회법의 지위가 높았기 때문에 많은 승려들이 법학자였습니다. 그들은 각 왕국의 행정, 사법, 입법에서 역할을 하여 게르만법에 영향을 미치고 로마법을 보존했다. 12 년에서 15 년까지의 로마법 부흥기에 교회법과 교회 법학자의 노력이 로마법의 전파와 로마 법학자의 양성에 기여했다. 여기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 사상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신학 사상을 교묘하게 결합한 아퀴나스다. 그는 인간의 합리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하나님 덕분으로 돌렸다. 그는 법의 분류에서 자연법을 영원한 법과 인법의 유대로 삼아 자연법을 하느님의 지혜에 대한 인간의 인식과 참여로 여겼다. 이로 인해 자연법은 하느님의 겉옷을 걸치고 세계에서 작용하여 후세 자산계급의 법적 사상이 되었다. 게노수스, 홉스, 록, 멘데스비둘기, 루소가 대표하는 고전 자연법학파는 현대 법치문명의 위대한 시대를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