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예로부터 노인의 불효자손에 대한 명확하고 강력한 법적 제재가 없었는가?
옛날에는 효가 천하를 다스렸다!
진나라 시대에 자식이 불효하면 아버지는 어떤 처벌도 받지 않고 그들을 죽일 수 있었다. (이른바' 아버지가 아들을 죽이면 아들이 죽을 수밖에 없다')!
봉건 시대에는 자식이 불효했고, 부모는' 항명' 을 기소할 수 있었다! 고대에 항명은 역모에 버금가는 중죄였다. 고대인들은 불효자는 불의할 것이고, 불의한 자는 불충할 것이며, 불효자는 반드시 반항의 마음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런 사람은 살려면 내세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 청나라의 한 아들이 그의 어머니를 죽였다고 한다. 능히 처형되었을 뿐만 아니라, 현태마저도 교수형에 처해졌다. 다른 관원들은 해직되거나 유배되고, 한 성의 총독은 해직되어 집으로 돌아갔다. 이 성의 과학 연구는' 교육불량' 이 1 년 동안 휴업해야 하기 때문에 정말 기괴한 치욕이다.
그러나, 모든 법률 규정과 마찬가지로, 고대에는 아이를 진정으로 통제하는 것은 재권이었다. 노인이 집안의 재정 대권을 굳건히 장악하기만 하면 자녀는 감히 불효할 수 없다! 노인은 일단 돈이 없거나 재테크권을 잃으면 앞니를 떨어뜨리고 삼키는 것만이 아들에게 무시당하거나 학대를 당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너무 지나치지 마라, 청관은 집안일을 상관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