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비 소송 개념에 대한 현대적 사고
내가 전에 말했듯이, 모순은 반드시 첨예하게 대립할 필요는 없지만, 해결할 수 있다. 오늘 네가 소송에서 이겼으니, 나는 달갑지 않다. 내일 내가 너에게 보복하기 위해 뭔가를 더 할 것이다. 그럼 언제 할 것인가? 친구가 화해하고 결혼하지 말라는 말이 바로 이런 이치다. 도덕은 기초이고, 규칙은 마지막이다. 도덕적인 사람은 당연히 규칙을 지키므로 기본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사회가 조화롭고 안정되어야만 사람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다. 반드시 전반 국면을 돌보고, 대국을 알고, 대의를 분명히 해야 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소송이 필요하지 않다.
참고 사항:
[1] 논어와 안원 [M].
[2] 비기소 소송 [M].
[3] [14] 장 .. 중국 법의 전통과 현대적 변화. [M] 입니다. 법률 출판사1997,277; 297 년.
[4]. 주역 소송괘. M].
[5]. 순자는 열두 아들이 아니다. [M] 입니다.
[6] "논어는 정입니다" [M].
[7] [8] 모범충실함. 중국 법률 전통의 기본 정신. [M] 입니다. 산둥 인민출판사 200 1, 246; 247; 40-45; 297-299.
[9] [10] 정정정정과 말 신설. 가족 제도와 중국 전통 법률 문화를 논하다. [J] 입니다. 법학자. 2002 (2): 19; 22-23.
[1 1] 노자 제 20 장 [M].
[12] 장. 중국과 서양의 법률 문화 비교 연구 [M]. 남경대학교 출판사 1999326.
[13] 지혁수삼. 중국 법률 문화 조사 [a]. 비교법 연구 [c] 1988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