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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 양진 남북조 시대 남조 입법이 낙후된 이유.

남조 통치자의 법률 지도 사상은 위진의 관념을 많이 답습하여 나무를 세우지 못했다. 북조 통치자들은 모두 중원 소수민족으로 유교 사상으로 대표되는 중원 문화에 관심이 많다. 그들은 중국 문화를 매우 좋아해서 법제 방면에서 매우 성과가 있다. 동시에, 그들 자신의 개방적이고 활달한 민족 문화의 특성도 중국 문화에 신선한 피를 주입했다. 그래서 남북조 시대에는' 중원법학 남쇠북성' 이 있었다.

북조 통치자는 적극적으로 법률을 개혁하고, 법제를 중시하며, 예식을 형벌에 도입한다.

정권이 건립된 후 그들은 적극적으로 정치개혁을 진행하고 선진 봉건경제제도, 정치법제도, 유교 예절을 주체로 하는 한족 전통문화를 겸허하게 채택하고 공부했으며, 예절이 정권법제 건설에 대한 지도 역할을 중시하고 예형의 통일을 중시한다. 북위 효문제는 은형신중형의 법률사상을 제시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했다. 당시 통치자들은 형벌을 집행할 때 알몸으로 형을 받는 것은 비도덕적이고 예의에 어긋난다고 생각하여 이 제도를 바꾸라고 명령했다. 또한 통치자는' 악이 그 몸을 막아야 한다' 는 원칙에 따라 한 사람의 범죄를 수정하였으며, 문 전체가 검은 문간방에 의해 형벌을 받았다. 반역죄가 아니라면 한 사람이 부담한다. 북제 통치자는' 중죄 10 조' 를 설립하여 예의제도 위반 행위에 대해 중벌을 가했다.

삼국 양진 남북조 시대 전체가 사회 격동의 시기였다. 정권은 신사그룹에 의해 통제되고, 입법상 유가사상을 표방하여 신사그룹의 등급특권을 수호하고, 유가윤리와 봉건법이 더욱 융합되었다. 삼국, 양진, 남북조의 통치자들은 모두 대형법전을 편찬했지만, 대부분 정통의 상징일 뿐이다. 이 시기의 법률 형식은 점차 완비되고 있으며, 법령 외에 분, 비, 체 등이 있다. 법이 한층 더 발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