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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인의 청나라 법률 인식의 변화와 그 원인

18 10 년, 영국인 스탕턴은' 대청율례' 를 8 년 동안 번역하여 유럽에서 출판하며 "이 법전의 조문의 가장 큰 부분은 고도의 질서, 명확성, 논리적 일관성에 있다" 고 논평했다. 중국의 성문법전을 서방에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중에서도 여전히 많은 실수와 누락이 있지만, 서양인의 중국 법률에 대한 이해는 이미 중국의 유럽 법률에 대한 이해를 크게 넘어섰다. 이때, 중국인들은 서구의 법률 제도를 이해하는 것을 하찮게 여길 수도 있다.

샤오스 당동은' 대청율례' 에 대해 높은 기술 평가를 했지만, 이는 중국 환멸의 번역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그는 심지어 영역본의 서문에서도 "중국인이 자랑하는 많은 유럽 역사가들이 인정하는 중국이 다른 민족보다 우월하다는 것은 완전히 거짓말이다" 고 썼다. 어려서부터 모순처럼 보이는 이런 시각에서 볼 수 있듯이, 서양인의 중국 법률 연구는 이미 정치적 목적의 얽힘에서 크게 벗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학술적인 성격의 비교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서구 세계 자산계급 민주혁명이 한창이었을 때, 중국의 열강들은 군주가 통제하는 예법 사회였으며, 유교 문화는 인민의 피에 깊이 스며들었다. 서양인들이 처음 접한 중국의 법은 모두 단편적이지만, 중국인들이 항상 현청에 맞아 오줌을 싸는 것에 놀라는 경우가 많다. 그들의 마음 속의 공자 초상화도 서양인과 같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사람들이 항상 자신의 사회를 가지고 있고, 자신의 경험을 참고물로 삼고, 서양인들도 자연히 도망갈 수 없기 때문이다. 중국 법률에 대한 최초의 왜곡에서 우스꽝스러운 경지에 이르기까지 중국 법에 대한 자체 연구에서 서양인은 점차 중국 법에 대한 견해를 수정하였다. 진실은 항상 왜곡되어 수정되었다. 이런 단편적인 재료들은 대대로 중국에서 생활하거나 중국에 관심이 있는 서양인의 시정을 거쳐 점차 중국 법률의 실제 윤곽이 떠오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