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쑤 돼지고기가 뒤집혀 강탈당한 것은 도덕이 부족한가, 법률의식이 부족한가?
첫째, 대중의 심리에서 주변 사람들은 모두 다른 사람과 함께 모든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예를 들어 옆집 며느리가 새 옷을 샀는데, 나도 새 옷을 사고 싶다. 모두가 이 식당에 가서 밥을 먹는다. 우리도 이 식당에 갑시다. 이것이 바로 대중의 심리이다. 장쑤 돼지 화물차가 전복되고, 돼지고기를 빼앗는 사람이 있을 때, 한 사람이 강탈하고, 두 번째 사람이 따라 잡는다. 뺏는 사람이 많아, 자기가 빼앗고 싶지 않은 사람은 모두 뺏을 줄 알고, 나는 좀 뺏는 게 낫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어차피 모든 사람이 벌을 받기 때문에 나는 아무것도 두렵지 않다.
둘째, 이득을 보는 심리가 부족하다. 요 몇 년 동안 돼지고기 가격이 비교적 높은데, 네가 보기에? 거저? 돼지고기, 이 유혹은 작지 않다. 이런 유혹을 견디지 못하고, 이득을 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돼지고기를 빼앗을 것이다. 어차피 잡힐 확률은 크지 않다. 좀 싸게 하다. 돼지 고기 한 조각을 뺏으면 두 번째로 생각하겠습니다. 계속 뺏을 겁니다. 어차피 제가 뺏어갔기 때문에 아무도 너무 싸게 차지할 수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고기명언) 그들은 이것이 실제로 불법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셋째로, 길을 청소하는 것을 돕는 심리는 당연히 그들이 좋은 의도로 길을 청소하는 것을 배제하지 않는다. 돼지고기를 실어 나르는 화물차가 전복되어 교통이 막혀서 누군가가 치우기를 기다리면 오래 막힐 수 있다. 그래서 현지 주민들은 선의로 자발적으로 와서 도로를 청소했다. 효과로 볼 때, 그들의 청소 속도는 정말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