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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비자학설의 법률사상을 어떻게 해석하는가?

한비자는 도는 만물의 본체이고, 법은 인간의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과정의 구체적 구현이라고 생각한다. 이 점에서 도와 법은 본질적으로 일치한다. 한비자에서는 도와 법을 함께 사용하는 사례가 많은데, 이는 도와 법의 관계를 크게 보여준다. 한비자의 사상은 도가 본체론이 정치 이론에 반영한 것이다.

한비자는 법치가 사물의 자연본성을 따라야 한다고 제안했다.' 법치' 만이' 전법' 과' 전체' 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율법은 완벽했다, 왜냐하면 그것은 도를 기초로 한 것이기 때문이다.

큰길을 걷는 것이 사람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한비자는 어떤 고수라도 실수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차를 만드는 데 능숙한 서중은, 게이지를 사용하지 않으면 바퀴 한 개도 만들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동차명언) 그래서 한비자는 "주의 나라, 통수의 나라, 가장 비싼 언자" 라고 말했다. 법, 최고도. 말이 비싸지 않고 법이 맞지 않기 때문에 법에 맞지 않는 언행은 금지된다. " ("모든 것이 틀렸다") 현명한 군주가 통치하는 나라에서 명령은 가장 숭고한 말이다. 법은 정치사무를 처리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명령 외에 두 번째 고상한 말은 없다. 법률 외에 두 번째 기준은 없다. 따라서 법에 맞지 않는 언론과 행동은 반드시 금지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