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은 사물 분쟁에서 기원한다.
하조, 중국 역사상 최초의 노예제 왕조, 그것은 중국 고대 법의 기원을 어디에서 선택했는가? 많은 대륙 문명처럼. 그 법률제도는 등급제도를 더욱 강조하는 것은 불평등한 법률제도이다. 이것은 고대 그리스가 대표하는 해양 문명과는 다르다. 반복했지만 결국 민주주의를 선택했다.
인류 역사에서 이 두 문명체계는 끊임없이 충돌하여 중화법계의 붕괴로 끝났다. 이것은 중화법계의 기원이어야 하지만, 사실 대부분의 대륙 문명의 기원이기도 하다.
원시 사회에 법이 있는지 없는지는 줄곧 역사학 인류학 민족학 사회학 법학의 연구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우리나라의 법학 연구는 기본적으로 국가를 둘러싸고 법률을 제정하여 전개한 것이다. 법은 계급과 국가가 출현함에 따라 생겨났고, 국가만이 법률을 제정할 자격이 있고, 원시 사회는 그렇지 않다. 이런 관점들은 이미 우리나라 법조계가 어렵게 여기는 진실성에 의해 교과서에 쓰여져 학생들에게 전수되었다.
헤겔은 세계사의 과정이 마음의' 정의, 대립, 통일' 의' 대립, 반복, 초월' 원칙에 의해 지배된다고 지적했다. 이것이 변증법이다. 페르바하는' 물질만이 진실이다' 는 세계관을 제시했다. 이것이 바로 유물주의다. 마르크스는 헤겔과 페르바하의 학설을 종합하여' 유물 변증법' 을 창설했다.
각종 법률 기원 이론과 법률 본질 이론 사이에는 내재적인 일관성과 대응 관계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신조론과 신학의 법적 본질관은 신학 법학의 주요 내용이다. 계약론은 자연법학파의 관점으로, 법률의 본질에 대한 이성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마르크스주의는 법이 결코 영원히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인류 사회가 일정한 역사적 단계로 발전한 후에야 나타나는 사회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