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 사회적 기능은 두 가지 측면에 반영됩니다.
확장 데이터:
법률 및 규정은 중화 인민 공화국의 현재 유효한 법률, 행정 규정, 사법 해석, 지방법, 지방법, 부서 규정 및 기타 규범성 문서, 그리고 수시로 이러한 법규에 대한 수정 및 보완을 말합니다. 이 가운데 법에는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의 두 가지 이해가 있다.
넓은 의미에서 법은 모든 규범 문서를 가리킨다. 협의적으로는 전국인민대표대회 및 상임위원회가 제정한 규범성 문건만을 가리킨다. 법률 법규와 대화할 때 법은 협의한 법률을 가리킨다. 법규는 주로 행정법규, 지방법규, 민족자치조례, 경제특구 조례를 가리킨다.
법률 시스템의 영어 등가는 legal system 이다. 정상적인 중국어 용법에서 법제라는 단어는' 법제' 라는 단어의 약어가 아니다.
법제 관념의 확립은 법적 목적에 대한 또 다른 이해와 신앙, 즉 법치의 대립이다. 법치는 법률도구주의의 추구로 간주된다. 즉 법이 정부 통치의 도구로 간주된다는 것이다. 법치는 정부 자체가 법률의 구속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법치는 누구도 법률의 구속을 면할 수 없거나 법 위에 군림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 개념은 고대 그리스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법은 통치해야 한다" 고 말했다. 역사적으로 법치와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또 다른 신념은 로마법의 정권이 법보다 우월하다는 것이다. 법치에 대한 신앙은 우선 일반법 체계에서 실현된 다음 세계 각지로 소개된다.
서구 학계에서 법치 개념의 확립은 바로 근대에 중국이 법률을 도구로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된 법률 실천으로, 정치권력이 법과 법치를 능가하는 신념과는 다르다. 법치 (Rule Bilaw) 라는 단어의 중국어 번역에는 법치, 법치, 법치가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