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란 무엇입니까?
(1) 자연, 사회, 사고 발전법에 관한 지식체계. 그것은 사람들의 사회 실천을 기초로 생겨나고 발전한 것이며, 실천 경험의 총결산이다.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두 가지 주요 범주가 있는데, 철학은 그것들에 대한 개괄과 총결산이다. (2) 과학성. (신화 사전 비즈니스판, 200 1 개정판, pp555)
덴피어는 그의 명작' 과학사' 에서 과학은 다음과 같다고 말했다.
"자연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은 자연현상을 표현하는 다양한 개념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이성적 연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상술한 정의에 근거하여, 우리는 여전히 과학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현상" 이 무엇인지, "지식" 이 무엇인지, "개념" 이 무엇인지, "이성" 이 무엇인지, 이 단어들은 "과학" 보다 더 낯설어 보인다.
단순한 정의가 과학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또 다른 방법은 우리가 과학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분야를 간단히 나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물리학은 일반적으로 과학의 본보기로 여겨지며 천문학 화학 생물학도 과학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우리는 여기가 분명히 등급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생물학은 화학을 기초로 하고, 화학은 물리학을 기초로 하고, 천문학도 물리학을 기초로 한다.
그럼 수학계산이요? 이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수학계산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떤 사람들은 수학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왜냐하면 경험과 실험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 경제학, 언어학, 철학, 역사계산인가요? 이것은 더욱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이 분야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 분야들이 과학이라고 생각하거나, 적어도 그들이 어떤 과학을 추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예술은 과학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예술가는 일반적으로 과학을 추구하지 않는다.
요약하면, 우리는 일반적으로 그것을 물리학 천문학 화학 생물학 등이라고 부른다. 자연과학으로서, 그들의 * * * 특징은 (1) 정량 연구로, 정확성을 강조하여 통제할 수 있고 수량화할 수 있는 실험을 기초로 한다. 파인만은 디락 수를 예로 들어 이렇게 말했습니다.
"디락수의 실험값은1.0011596 5221이고 이론값은1이다 예를 들어, 로스앤젤레스에서 뉴욕까지의 거리를 측정할 때 이 정도까지 정확하다면, 머리카락처럼 정확합니다.
(2) 원칙적으로 그들은 모두 물리 법칙으로 귀결될 수 있다. 우리는 종종 현대 과학의 기초가' 양자역학' 과' 상대성 이론' 이라는 뜻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과학의 좁은 구분이라고 할 수 있고, 영어의 과학은 자연과학을 더 많이 가리킨다. 물리학자들은 대부분 이런 편협한 구분의 지지자이다. 예를 들어, 파인만은 체계적인 이론과 물리학 등 정량적인 지식만이 과학이라고 생각한다. 루더퍼드는 "물리학을 제외한 모든 과학은 우표 수집이다" 고 분명히 말했다. 물론 러더퍼드의 결정에는 역사적 배경이 있다. 루더퍼드 시대에는 물리학만이 엄격한 체계와 이론적 틀을 형성하고, 생물학과 같은 다른 과학은 분류와 추측의 단계에 크게 머물렀다.
루더퍼드도 과학에 대한 명언을 많이 했다. 예를 들면, "사회과학은 얻을 수 밖에 없다. 어떤 것은 할 수 있고, 어떤 것은 할 수 없다." " 즉, 사회과학은 기술적이고 분류된다.
"우리 부서의 누군가가 우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보지 마라. 클릭합니다 이 말은 루더퍼드가 형이상학에 반대하고 실제 일을 중시하는 태도를 보여 주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루더퍼드가 창조한 양자물리학이 우주에 대한 이야기를 여는 문을 열었다. 오늘날의 물리학과에서, 우주론은 이경배교의 주제가 아니라 표준적인 주제이다.
이렇게 간단한 목록 정의는 자연과학 연구에 종사하는 과학자들에게 편리하고 구체적이다. 하지만 대중의 눈에는 독단적이지만, 자연과학자, 특히 물리학자들이 현대에서 가장 큰 과학적 발언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또한 그러한 구분이 어느 정도 권위를 얻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토론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우리가 과학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자연과학을 가리키며, 특별한 성명은 없다.
이제 우리는 경제학과 같은 전통적인 사회과학이 주식시장에 대한 연구와 같은 양적 연구의 특징을 점점 더 드러내고 있으며, 새로운 경제물리학 분야가 출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빌 게이츠,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마찬가지로, 우리는 심리학, 언어학, 양적 연구 방법 등 많은 예를 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심리학, 언어학, 언어학, 언어학, 언어학, 언어학, 언어학, 언어학) 경제학, 심리학, 언어학이 물리 법칙으로 귀결될 수 있는지, 심지어 양자역학, 상대성이론이라는 두 가지 기초지식으로 귀결될 수도 있다. 이것은 대체로 신앙의 문제이다.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은 어렵지만, 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도 똑같이 어렵다. 물리학자들은' 물리학은 하나뿐이다' 는 뿌리 깊은 신념을 가지고 있다. 원자 분야에서는 양자역학에 복종할 수 없고, 주식시장에서는 또 다른 물리학에 복종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주장은 수준마다 서로 다른 유효 이론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유효 이론들 사이에는 반드시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고위층 이론 (예: 생명) 은 저층 이론 (예: 쿼크) 과 모순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1]
이런 식으로 과학 연구 분야는 실제로 확대되고 있으며, 물리학은 가장 팽창성과 침투성이 있는 학과이다. 만약 우리가 과학사를 보면, 우리는 이런 예를 많이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초기 생물학자들은 생명력 이론, 즉 생명에만 적용되는 특별한 실체를 상상하여 생물학을 해석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생명에만 적용되는 특별한 실체가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생명 현상은 물리와 화학의 기본 법칙에 부합한다. 이런 신념의 최종 확립은 DNA 이중 나선 구조의 발견을 상징한다. 이 과정에서 물리 이론 (양자역학) 과 실험 기술 (X 선 회절) 이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에 생물학은 더 이상 루더퍼드가 말한 우표 수집이 아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과학 연구의 분야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끊임없는 진화에 처해 있다. 이로 인해 우리는 진화의 관점에서 과학을 바라보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과학은 근대 서양에서 태어나 뉴턴 역학의 건립을 상징한다고 생각한다. 그의 사상과 방법의 근원은 고대 그리스 철학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 과학에 해당하는 단어는 episteme 으로, 지식을 의미한다. Episteme 은 epistashai 에서 유래했습니다. 알고 있다는 뜻입니다. Epistashai 라는 단어는 접두사 epi-(over, near)+histasthai (서 있음) 로 구성되어 있다. 즉,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이 발붙일 수 있는 발판을 찾은 다음 거기서 출발하여 믿을 만한 지식을 얻어야 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여기에는 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어떻게 하면 발판을 찾을 수 있습니까? (2) 어떻게 믿을 만한 입장에서 똑같이 믿을 수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는가.
데카르트 (1) 의 경우 데카르트 (1596- 1650) 는 명제의 자명성이 하나의 발판을 정하는 표준이라고 생각하며 데카르트는 " 문제 (2) 에 대해 데카르트는 기하학 (수학) 의 방법을 강조하며, 수학적 유도의 엄밀함은 우리가 믿을 만한 입장에서 믿을 만한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보장한다. 데카르트는 또한 그의 방법이 그가 발명한 분석 기하학과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 주었다. 데카르트보다 이른 베이컨 (156 1- 1626) 은 경험과 요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물론, 우리는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사상을 각각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화이트 하이는 이렇게 말합니다. "유럽 철학 전통의 가장 확실한 일반적인 특징은 플라톤에 대한 일련의 각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 유럽 과학은 사상과 실천에서 확실히 고대 그리스 철학의 전통을 계승하여, 현재 어떤 사람들은 고대 그리스 철학을 철학-과학 (진가영의 철학 과학의 상식) 이라고 부른다.
데카르트는 근대 유럽 철학의 선구자일 뿐만 아니라 근대 유럽 과학의 선구자이기도 하다. 그의 분석 기하학과 운동 보존 (운동량 보존) 은 과학사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물론 뉴턴 역학의 설립을 상징한다면 데카르트 외에도 코페르니쿠스, 티구 브라흐, 케플러, 후크 등 많은 사람들의 이름을 언급해야 한다. 뉴턴은 그가 거인의 어깨에 서 있다고 말했는데, 이것은 정말 겸손하지 않다. 과학의 탄생과 진화를 이야기하고, 이 과정에서 사상과 사회의 진화를 추적하는 것은 흥미롭고 생각을 자극한다. 과학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구체적인 과학 연구에 종사하지 않지만 과학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에게는 도움이 된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사실, 현대 과학의 힘으로 인해 우리는 데카르트의 예언을 실현하고 자연의 주인이 될 수 있었습니다. 분명히, 과학은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서구의 현학으로 시작되었고, 지금은 이미 세계의 현학이 되었다. 과학 진화의 역사를 연구하는 것은 우리가 서구 문명과 중국의 현대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우리는 또한 평화로운 시기에 과학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사용하여 오늘날 사람들이 생각하는 과학 개념을 연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 교과서에 따르면 과학적 인생관.
뉴스는 말했다: 과학 발전 전망.
포럼은 말했다: 한약은 과학인가?
건강 강좌: 마늘 항암 과학?
결론적으로, 이 예들에서, 과학은' 믿을 수 있다' 는 뜻이다. 만약 당신이 교체를 한다면,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과학을 믿고 위과학에 반대하다.
조직을 믿고 개인주의에 반대하십시오.
하나님을 믿고 이단을 반대하십시오.
.....
위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 문맥에서 (1) 과학의 개념은 특정한 정치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관점을 반대하거나 억압하는 무기가 되었다. (2) 과학은 강한 공리와 실용색을 구현하며 정확성과 유효성이 과학의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
제 2 부
흥미롭게도, 중국 문맥에서 과학은 종종 민주주의와 함께 언급되는데, 이른바' 덕씨' 와' 싸이 씨' 라고 불린다. 과학과 민주주의는 서구에서 도입된 개념이다. KLOC-0/840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변화된 세계에 적응하기 위해 자강과 현대화를 추구해 왔다. 민주주의와 과학 개념의 도입과 사용은 이 과정에서 가장 논의할 만한 주제이다. 물론 개념을 도입하는 첫 번째 단계는 번역, 과학은 중국어로 과학으로 번역하는 것이다. [3]
중국 근대 사상가들은 먼저' 오가' 나' 격지' 로 과학을 번역한다. 오가의 학' 이라는 단어는' 예기' 에서 유래한 것으로, 후경 주 등 이학자가 반복적으로 해석하여 송명리학의 핵심 개념이 되었다. "사물을 연구하여 지식을 인식하다" 는 간단한 이해는 다음과 같다. (이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논술은 왕휘' 중국의 운명-중국 현대사상에서의' 과학' 개념과 그 운용',' 이코노미스트' 제 1 부, pp49):
사물' 은' 나' 와 반대되는 사물이나 사물이고,' 격' 은 만남, 접근이라는 뜻이며,' 격' 은 일상생활에서 사람과 사물을 대하고 바닥을 쓸고 물을 떠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오늘 우리는 탄소 나노튜브 또는 H 1N 1 과 같은 구체적인 과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끝" 은 달성, 획득, 얻는 것을 의미합니까? "지식" 입니다. "지식" 과 "지혜" 는 내가 지식을 얻었고 자신의 "성" 과 "성" 에 대해 알게 된 것을 의미한다.
중국의 전통사상에서' 물위적 지식' 은 여전히 윤리실천을 강조하며' 수양성, 제가천하',' 천인합' 을 가리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연 현상을 관찰하고 연구하여 자연 법칙을 얻는다는 의미도 내포되어 있지만, 주로 독서와 도덕 실천을 통해 도덕의 일반 법칙을 파악하는 것은' 과학' 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다.
과학을 과학으로 번역한 최초의 사람은 일본 서주 (1829- 1897) 였다. 그는 1874 년' 유명' 잡지에서 처음으로 과학을 과학으로 번역했다. 과학은 새로 만든 단어로, 용법상 격지와 혼동하지 않고 과학의 라틴어 어원 scientia 와 일치한다. Scientia 는 지식을 의미하며, 그 동사의 어근은 scire 로, 원시 인도유럽어 중 skei-PIE (파) 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절단, 분리 또는 구분을 의미한다. 즉, 과학은 100 개의 과학이다. 즉, 다른 종류로 배울 수 있는 지식이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참조 영어 위키백과)
이제 중국어에서 "과학" 이라는 단어에 대해 다시 한 번 이야기해보죠.
"가지" 는 (1) 등급 및 범주를 의미합니다. (2) 법률 규정; (3) 과거제도는 사명을 취한다. (4) 양사, 나무. 우리는 (4) 를 제외한 모든 것이 과학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범주 (1) 는 과학이 학과에 따라 다른 분야를 나눈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이것이 바로 아리스토텔레스가 강조한 것입니다. 즉, 과학은 분야별로 나뉘어 있고, 각 분야마다 자신의 기본 원칙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연구 분야를 합리적으로 나누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너무 광범위하고 야심찬 연구는 종종 진전을 이루기 어렵다. 등급은 과학이 등급이 매겨지고, 물리학이 가장 기초적인 학과이며, 다른 학과는 물리학과 충돌할 수 없거나, 다른 학과는 원칙적으로 물리에 속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법률 규정은 반드시 준수해야 할 더 높은 규정, 논리적 자결성, 입법자와 해석자에 대한 필요성을 의미한다. (3) 제국주의 시험은 실용적이고 두드러진 것을 의미한다.
"학습" 은 (1) 학습을 의미합니다. (2) 학습 (3) 학교 즉, 과학은 배울 수 있는 지식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어떤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누군가의 사적인 능력이나 통찰력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인정할 수 있고, 학습 (교류) 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공공 지식이다.
"과학" 이라는 단어로 "과학" 을 번역하는 것은 상당히 적절하다. 과학의 원시 특징과 역사 발전을 반영한 것이다.
당연히 우리는 질문이 있을 것 이다: 고 대 중국에 있는 과학이 있는가? 만약 우리가 중국 고대에 과학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스스로에게 두 번째 질문을 할 수 있다. 중국 고대가 자신의 발전에서 과학을 생산할 수 있을까?
고대 중국은 4 대 유명 발명품 (제지술, 인쇄술, 나침반, 화약), 실크, 도자기, 한의학 등 선진 기술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고대 중국 기술을 자세히 살펴보면 모두 경험, 체계적인 이론, 엄격한 개념 체계가 부족하기 때문에 과학에 대한 우리의 정의에 맞지 않는다. 경험에 기반한 지식은 종종 개인에 의존하며 지식의 전파, 마이그레이션 및 발전에 불리하다. 과학의 발전은 개인에게 덜 의존하고, 과학 이론과 방법은 시스템 학습을 통해 파악할 수 있고, 해결해야 할 문제는 과학계의 만장일치의 인정과 추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과학은 안정적이고 빠른 발전을 얻을 수 있다.
이 문제는 과학사에서 유명한 이조셉 문제다. 중국 고대의 기술은 매우 발달했지만 발달한 기술은 과학의 출현을 초래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조셉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과학이 서구에서 어떻게 생겨났는지, 과학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사상 자원과 역사적 조건이 무엇인지 분석해야 한다.
우리는 현대 과학이 고대 그리스 철학의 기초 위에서 점차 발전해 왔다는 것을 안다. 그 과정은 대략 고대 그리스 (이성)->; 중세 (기독교)-> 르네상스 이후 (경험주의)
이 단순화된 틀 아래에서 이성, 기독교 신앙, 경험주의는 과학 과정의 세 가지 중요한 요소이다. 기술도 과학 발전의 중요한 토대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여기서 우리는 과학의 탄생이 의존하는 사상 자원에 대해 토론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조셉이 중국 고대 과학 기술 성과에 대한 추앙도 사실보다 과장되었다. 오늘날 우리는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을 방문할 때 이집트, 바빌론, 그리스, 페르시아 등 고대 문명의 기술적 업적에 감탄할 것입니다. 인간 활동이 있는 곳마다 그에 상응하는 기술 성과가 있다고 할 수 있지만, 기술 추구의 목적과 과학 추구의 목적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기술은 공리적이며,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하며, 과학의 가장 본질적인 특징은 공리와 무관하다. 그 목적은 진리 (믿을 만한 지식) 를 추구하고 자연 현상 (심지어 전 세계) 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독일 Wissenschaft 의 과학적 정의는 매우 매력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