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의 경영 사상과 그 실제적 의의
한비자는 2000 여 년 전에 살았지만 한비자의 관리사상은 중국 사상사의 보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한비자자' 라는 책에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이 책은 군주가 국가를 어떻게 다스리느냐라는 주제를 둘러싸고, 사람을 다스리는 길, 치국도, 천하를 다스리는 길 세 방면에서 군주가 어떻게 정치권력을 획득하고 이를 이용하여 정치권리를 실현할 수 있는지를 상세히 논술하였다.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국가를 건설하다. 그의 관리 사상은 논리가 완비되고, 이론과학, 실천이 가능하며,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한비자는 중앙집권 국가 수립을 주장하지만 군주가 모든 권력을 자신의 손에 쥐고 큰일은 스스로 처리하는 것에 찬성하지 않는다. 한비자는 "진퇴는 보다" 라고 지적했다. 즉 군주는 대국을 장악하기만 하면 되고, 국가 대사에 대한 최종 결정권이 있으며, 사사건건 친히 할 필요가 없고, 기타 모든 것을 부하에게 맡기면 된다. 그래서 새우병게를 어떻게 단속하고 일을 잘하느냐는 군주의 필수 과목이다. 만사에 모두 잘못이 있다' 는 세 가지 방면에서 군주의' 치민의 길' 을 천명하였다.
첫째, 인재 선발. 사람을 쓰는 것은 큰일이니, 잘못 써서는 안 된다. 인재를 선택하기 전에 우리는 조사를 해야 한다. 특히 군은 주로 인재와 용재를 구분하며 용재를 인재로 삼아서는 안 된다. 그는 "관직의 장애, 나라의 대란" 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반복적으로 "기르는 자는 필덕하고, 쓰는 자는 반드시 할 수 있을까?" 라고 강조했다. 。 하지만 한비자는 인재 선발에 대한 특별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 그가 임명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두 사람이 있다. 예를 들어 예장 () 과 같은 사람들은 충성스럽고, 말을 잘 듣고, 근면하지만, 그들은 국가를 어떻게 다스려야 할지, 관리 재능이 없는 망명자일 뿐이다. 소유자는 그들을 임명할 수 없다. 또 다른 부류, 예를 들면, 버이, 서기, 그들도 재능이 있지만, 너무 청고하고 말을 듣지 않아 개인의 이익에 신경 쓰지 않는다. 상벌 조치는 그들에게 효과가 없고, 그들의 주인도 그들을 임명할 수 없다. 사장은 상안 관중 이윤 같은 사람을 고용해야 한다. 그들은' 명패왕의 술, 강치의 수' 인가? " , 그리고 "주님의 뜻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 둘째, 인재를 선발하려면' 남편과 사물이 적당하고, 물건이 있고, 곳곳이 적당하기 때문에 무위다' 는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닭이 밤을 새도록 하고, 비버가 쥐를 잡게 해도 문제없다. "표준. 사람을 뽑을 때는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해야 한다는 얘기다. 인재를 그들의 능력에 상응하는 적절한 위치에 놓아야 양용에 따라 임용할 수 있고, 관리가 질서 정연해야 군주가' 무위 통치' 할 수 있다. ""
둘째, 인재 관리의 원칙. 한편, 군은 주로 안사위급을 유지하여' 신하를 잘하는 자' 를 방지한다. 왜냐하면 "나는 너무 가까이 있어서 위험할 수 있다. 사람과 대신이 너무 비싸서 직위를 바꿀 수 있습니까?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주인과 첩이 기다리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다. 형제가 불복하면 위험이 있다. 천기의 왕이 준비하지 않았다고 들었는데, 반드시 백기의 신하가 측면에 있을 것이고, 나라를 경국하여 백성을 위해 할 것이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천기왕은 아무런 준비도 없이, 반드시 천기세가가 그의 편에 서서 권모사로서 사직을 기울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제후가 너무 강하고 대신이 너무 부유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귀함, 존함, 강함, 성대' 를 해야 한다. 이 네 가지 아름다운 것은 적절하게 처리하기만 하면 모두 사람이 통제할 수 있으며, 외부나 다른 사람에게 호소할 필요가 없다. 반면에 군주는 그의 조수를 정규직으로 임명해야 한다. 한비자는' 난일' 에서' 해주의 길: 한 사람은 벼슬을 하지 않고 한 사람은 벼슬을 하지 않는다' 고 분명히 제안했다. 한 사람의 멀티 태스킹은 한 가지 일에 대한 주의를 분산시키고, 다른 일은 볼 수 없지만, 일은 효과적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하의 권력이 너무 커서 군주권력을 약화시킬까 봐 걱정하는 것이다. 환공이 죽은 후, 구더기가 밖으로 기어 나가도 묻을 수 없다. 이것은 신하가 자란 가장 진실한 교훈이다. 동시에, 국가를 다스릴 때, 현명한 군주는 항상 관원에 대한 통제를 유지하고, 그들의 임직자를 근절해야 한다. 측근을 소멸하지 않는 한, 그들은 더 많이 모일 것이다. 새우병게가 한 쪽을 형성하면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일을 하고, 군주는 사기를 당하고, 국가의 존망은 위협을 받게 된다. 명군은' 벼슬이 많고, 죄가 적고, 책임이 많다' 는 원칙을 견지하여 부하들이 결탁하여 사리사욕을 도모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그의 조수는 오프사이드만 하면 사형당하고 언행이 다르면 처벌을 받는다. 이런 권력하에서 그의 대신들은 결탁하여 사리를 도모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명군은 부하 직원에 대한 감독 검사에 주의해야 한다. 사람은 모두 이기적이다. 신하들은 당연히 불합리한 수단으로 자신을 위해 더 많은 권력을 얻을 것이다. "아첨, 도움을 청하다" 를 통해 더 높은 관직을 얻다. 불법적 인 권위주의를 통해 자신의 권력을 수립한다. 충성스럽게 법을 피하는 척하다. 한비자의 사상은 진시황의 손에 효과적으로 운용되었다. 진 () 이 전국을 통일한 후, 비교적 완벽한 감찰 제도를 세워 관원을 구속하고 부패를 억제하였다. 감독의 방법은 주로 사람을 파견하여 정탐하고, 부하들이 상급자에게 밀고하도록 허용하고, 각급 관원의 직무를 끊임없이 교체하고, 소법정을 비공개로 설립하는 것을 금지하고, 당파를 조직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다.
한비자는 중앙집권 국가 설립을 주장하며 군주제가 신성불가침이라고 주장했다. 그가 보기에 군주가 될 수 있는 사람은 분명 비범하기 때문에, 군주는 반드시 뛰어난 지도 예술을 장악해야 하며, 재능이 넘쳐날 수 있어야 한다.
군주는 먼저 한비자처럼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하는가? 전반적으로 말하자면, "그러므로 어른이 천지에 두시고 만사가 준비되고, 마음은 산해에 있고, 나라는 부민이 강하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군주로서 매일 다른 사람과 일에 직면해야 하고, 좋고 나쁨이 있고,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이 있다. 내가 들은 것은 나쁜 일, 어려운 일일 수 있다. 내가 만난 사람들은 모두' 괴짜',' 당원', 심지어 군주를 난처하게 하거나 그를 짜증나게 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복잡하고 복잡한 세정에 직면하여 군주의 가슴은 천지처럼 넓고 모든 것을 포용해야 한다. 산해처럼,' 호불호'' 작은 갱단을 선택하지 않는다' 는 모든 것은 대국에서 출발해야 한다. 국가에 유용하고 유익한 사람과 일을 모두 받아들여야 군주가 큰일을 이룰 수 있다.
둘째, 한비자는' 법에 따라 치국' 을 극력 주장했다. 형벌이 심하면 국민들이 법을 지키면 악이 없다. 한 나라의 군은 앞장서서 법을 준수하고, 청렴하고, 법을 집행하고, 솔선수범해야 한다. 뭘 잘못했어요? 외무부는 "왼쪽 위" 에 "활도 입맞추지도 않고, 서민들은 믿지 않는다" 고 말했다. 군주는 법 위에 군림할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법이 장식품이라고 생각하고, 충분한 경외심이 없어 결국 국가의 혼란과 심지어 국가의 멸망까지 초래할 수 있다. 한비자는 제왕이 보라색 옷을 입는 예를 사용하여 군주의 표율 작용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군주는 자신을 본보기로 삼고, 민중을 이끌고 법을 준수하며, 국가 질서를 지키며, 국민에 대한 신뢰를 얻을 뿐만 아니라, 적은 노력으로 두 배로 일한다.
한비자는 법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민심' 도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뭘 잘못했어요? 제경공과 안자는 어떻게 광대하고 장려한 나라의 수도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토론하면서 "군욕이 빼앗으려면, 현과 멀리 욕심을 부리고, 그 고민을 다스리고, 형벌을 늦추고, 빈궁을 구제하고, 과과부를 동정하고, 은혜가 부족하고, 민귀군이다" 고 말했다. 비록 열 밭이 가정을 이루었지만, 어찌 군처럼 될 수 있겠는가? " 즉, "민심을 얻는 자는 천하를 얻고, 민심을 잃는 자는 천하를 잃는다." 군의 주요 부하들이 자신에게 충실하여' 민심' 을 얻으면 군주는 인격적인 매력을 가져야 한다. 군주의 인격 매력은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너는 네가 원하는 것을 보지 않는다. 네가 원하는 것을 봐라. 내가 직접 새겨줄게. 너는 무슨 뜻인지 알 수 없다. 네가 무슨 뜻인지 보면 나는 나의 차이를 표현할 것이다. 그래서 말했다: 선과 악을 가라, 신하는 소견이다. 늙고 지혜로워, 신하가 자백하다. " 즉, 군은 주로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자신의 감정을 통제한다는 것이다. 한비자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새우병게는' 집착' 의 동기를 갖게 될 것이다. 일단 군주의 생각과 취향을 엿보면, 군주의 비위를 맞추거나 현혹시켜 결국 진실이 가려지고 심지어 군주의 권력 상실의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응? 둘째, 한비자사상에는 많은 변증적 요소가 있다. 그는 사물이 끊임없이 변화한다고 생각하며, "정리에는 생존, 생사, 성쇠가 있다" 고 지적하기 때문에 군주는 반드시 선견지명이 있어야 하고, 카메라에 따라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시대가 발전하고, 집권 방식이 변하지 않으면, 사회는 반드시 위태로워질 것이다. 지능은 보편적으로 향상되었고, 금지령은 변하지 않았다. 이 나라는 약화될 것이다. 그래서 성인은 백성들을 다스리고, 법제와 역사적시기의 동시 발전, 금지령과 지능 수준의 동시 변화를 다스린다. 군주는 사태의 변화를 보는' 선견지명' 뿐만 아니라 사태의 추세를 엿보는' 통찰력' 도 있어야 한다. 천리의 제방이 개미굴에 파괴되었다.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미세한 데서 시작되므로, 일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미세한 부분부터 시작하여, 사태의 발전 방향을 제때에 관찰하고, 미미한 뒤 () 를 방지하고, 나쁜 일을 요람에 말살하여 불필요한 손실을 피해야 한다.
셋째, 군은 주로 지휘관의 역할을 잘 한다. 군주의 능력은 한계가 있지만, 국가 대사는 무한하다. 군주의 힘만으로는 모든 사람을 능가할 수 없는 용감한 사람이다. 한 나라는 한 사람만큼 좋지 않고, 많은 일을 모아 적은 노력으로 두 배로 일한다. 한비자처럼? 팔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하군은 최선을 다하고, 중군은 최선을 다하고, 상군은 최선을 다한다. 이것은 지혜의 문제이자 산업협회이다. " 군주는 사사건건 직접 할 필요가 없고, 그래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군주의 재능은 허가에 있다. 대권 독주, 분산권력' 을 전제로 중요한 의사결정권 이외의 권력을 해당 중장에게 부여하여 군주를 대신하여 작은 일을 처리하게 한다. 이렇게 군주는 장막과 전병 파견 사이에 질서 있게 국가를 관리할 수 있다. 물론 군주도 한가하지 않으니 용감하게 책임을 져야 한다. "현자의 길은 비천하고 고귀해서 앉아서 성심성의껏 참여해야 하고, 관문의 귀청이 없기 때문에 현자는 절대 속일 수 없다." 용감하게 책임을 지는 것은 성숙한 군주의 개인적 매력의 완벽한 표현이다. 그는 부하의 실수나 자신의 의사결정 실수로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다. 이런 군주는 부하들에게 믿을 만하고 책임감을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위망을 높이고, 국가 사업을 위해 평생 헌신하는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넷째,' 한비자자' 의 논술에서' 말' 은 군신을 소통하는 중요한 매체가 되었다. 너는 주로 관원의 "말" 을 듣는 숨겨진 기교가 있어, 관원의 "말" 으로 자신의 정치 실적을 측정한다. 군주가 신하가 하는 말 한마디를 정말 알아듣는다면, 사냥과 승마, 여자 음악 탐닉, 국가는 여전히 존재할 수 있다. 신하가 하는 말 한마디도 볼 수 없다. 검소하고 근면하더라도 나라는 멸망할 것이다. 따라서 군주에게 신하와의 교제에서 신하의 의견을 어떻게 경청하느냐가 중요하다. 한비자는 군주에게 부하의 발언을 듣는 일련의 주의사항과 기교를 지적하여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 집중했다. 듣지 않는 충고를 듣는다. 우리는 "포털 없이 듣기" 하고 모든 방면의 의견을 종합해야 한다. 듣고 나면 사실로 검증해야 한다. 너는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묵묵히 들어야 한다.
한비자는 상양의 법, 신불해술, 신도의 기세를 한 책에 융합시켜 법 중심의 법, 술, 세력을 결합한 정치사상 체계를 형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는 사람들이 신하를 통제하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처세하는 것이고, 하나는 법을 지키는 것이고, 셋은 용법이다. 법, 수술, 세력이 서로 보완하여 없어서는 안 된다.
한비가 제창한' 법' 은 어떤 도덕적 수준에도 적용되는 강제적인 규범으로, 어떤 도덕적 수준도 자신의 통제하에 두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비자는 군주가 국가 사무를 관리하는 정력과 지혜에 찬성하지 않는다. 그는 정사가 사방에 있고, 큰일은 중앙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의 구상에서 군주는 최고 수준의 관리자, 군주관리대신, 관원, 그리고 각급 관료가 부하 직원을 관리한다. 이것은' 일군 일관 일민' 의 관리 체제를 형성했다. 그러나 신하는 이기적이다. 각급 정치사무의 질서 있는 진행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법규' 를 세워야 한다. 그는 국군이 법을 필요로 하지 않고, 신하는 일을 할 필요가 없고, 백성은 법을 준수하고, 무위로 천하를 다스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군주가 올바른 치국 원칙을 가지고 있다면, 그의 조수들이 최선을 다하면 악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군주는 법도가 없다. 신하들은 군주를 속이든지, 직무를 소홀히 하거나, 대강대강 일을 한다. 법도를 제정하는 것은 실제 상황과 현지 민풍에 근거해야지, 주관적인 필요에 따라 제정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 무덤을 파는 것이다.
한비자는 역사상 첫 번째 인물로' 법이 비싸지 않다',' 형벌 후 신하를 임명할 수 없다' 는 사상을 제시했다. 법규는 권세 있는 사람을 편애하지 않고, 법규는 벌을 받아야 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도망갈 수 없고, 용감한 자는 싸울 수 없고, 징벌죄는 신하를 피하지 않으면, 관리된 사람은 탄복하고, 원망도 없고, 인민은 더 쉽게 통치할 수 있다. 한비자의 관점에서 볼 때, 법은 전국민이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대등규범이며,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어야 하며, 끊임없이 변해서는 안 되므로, 법률의 안정성은 일정 기간 내에 유지되어야 한다. 하지만 한비자는 긴박감과 위기감이 강하다. 그는 시대가 변하고, 사회가 발전하고, 낡은 것을 따르는 것은 출구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한비자자' 에 썼어? "무주" 에서 "성인은 예기치 않게 고대를 수리하고, 천하의 일은 준비로 의론한다" 고 제안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성문법을 개혁해야 시대의 발걸음을 따라가고 시대에 버림받지 않고 민족의 숲에 우뚝 설 수 있다.
군주가 위급한 국면에 부딪히는 것은 대신들이 너무 비싸고 시종들이 너무 오만하기 때문이다. 권세란 법률과 법규를 무시하고 독단적이고 국권을 장악하고 사리사욕을 꾀하는 것이다. 자랑이란 대권을 독차지하며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이다. 이 두 사람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말이 만재된 수레를 먼 곳으로 끌고 갈 수 있는 것은 바로 근육력이다. 국가의 군주가 제후와 맞서 천하를 통치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권력 때문이었다. 권력도 군주의 근력이다. 지금 신하가 당도하고, 측근이 당도할 때, 바로 군주가 권력을 잃는 것이다. 1000 명 중 어느 군주도 권력을 잃은 후에도 나라를 지킬 수 없다. 범표범이 사람을 이길 수 있는 이유는 다른 야생 동물,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을 잡는 것이다.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을 빼면 사람들은 반드시 그것을 제압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권력은 군주의 발톱과 이빨입니다. 만약 네가 다른 사람을 다스리고 권력을 잃는다면, 호랑이 표범이 뾰족한 발톱을 뽑는 것과 같다. 권위는 군주의 말이고, 명군은 주로 군권으로' 잠재력' 을 통제한다. 인민의 생살대권을 장악함으로써, 국민들이 법률을 준수하도록 강요하고, 자각적으로 주권 권력을 수호하며, 국익을 실현하도록 강요하다. 그러나' 세' 의 시행은' 술' 을 보장으로 삼아야 한다. "저항할 수 있는 기교가 없다. 피곤하지만 여전히 혼란스러울 것이다. 한 가지 기예가 있고, 기쁨의 땅에서도 황제의 공을 끌어들인다. " "수술" 을 신하를 통제하는 보장으로 사용하는 것은 처벌과 도덕이라는 두 가지 권위에 불과하다. 형덕이란 무엇인가? 대답은: 죽이면 형벌을 부르고, 상으로는 덕을 부르는 것이다. 한비자는 공로가 반드시 보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필벌도 있고, 상벌도 근거가 있다. 그는 "네가 칭찬하면 너는 처벌을 받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벌칙이 좋지 않으면 벌한다. "믿지 않으면 이미", 사자는 죽지 않는다. "물론 상벌은 원칙이 있다. 보상은 엄해야 하고, 처벌은 엄해야 한다. 부적절한 보상, 혼돈 장관은 더 필요합니다. 그가 원하는 대로 나는 그에게 줄 것이다. 나는 그에게 도끼 한 자루를 빌려줄 것이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자살이다.
한비자는 춘추전국시대에 살았고, 사상도 제제를 둘러싸고 전개되었다. 그의 사상은 역사적 한계가 있고 봉건제제를 지키는 본질이 있지만, 민주사회의 오늘날에도 한비자의 관리사상은 현대 관리자에게 여전히 중요한 의의가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한비자는' 법교' 를 강조했다. "법" 은 치국의 근본으로서 일단 제정되면 반드시 서면으로 나타나야 하며, "대중에게 공개해야 한다" 며 "누구나 다 알 수 있다" 고 힘써 노력해야 한다. "법으로 가르치라" 를 제창하면 관민은 모두 법을 배워야 한다. 법을 제정하는 것 외에도 법률을 홍보하고, 법률 지식을 보급하고, 많은 인민 대중이 법을 알고, 법을 준수하고, 용법을 사용하며, 전 사회가' 지법, 지식법, 법 준수' 의 좋은 분위기를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이런 법법을 준수하는 사상은 국가 질서의 안정과 장구안에 유리하다.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법률의 보급을 우선시하고, 사람들의 법률의식을 제고하고, 모든 사람이 자각적으로 법률을 준수하고, 어떠한 위법적인 일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응? 한비자의' 숭법' 사상은 권력이 법적으로 규정된 틀 안에서 질서 있게 행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완전한 법만이 정부 부처가 법에 의거하고, 금지가 그치지 않고, 사법부가 위법자를 조사하고, 권력을 제도의 우리에 가두도록 할 수 있다. 특히 한비자는' 법이 비싸지 않다' 는 사상을 제창하고,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고 주장하며, 법을 효과적으로 시행하고, 법률의 공정성을 지키며, 국민의 정체성과 신뢰를 얻었다.
중국은 경제 전환기에 처해 있는데, 이것은 왕왕 부패의 고발기이며, 여당의 가장 큰 위험은 부패이다. 부패를 단호히 처벌하고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것은 우리 당이 시종 잡아야 할 중대한 정치 임무로, 인심이 등을 돌리고, 관계당의 생사존망이 있다. 사실은 부패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가 규제가 부적절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2000 여 년 동안 한비자는 부하 직원을 감독하는' 차명 책임' 원칙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직위에 따라 부하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효율성과 실적을 조사하는 것이다. 부하의 발언에 따르면 그가 한 일, 이룬 성과가 말과 말과 일치하는지, 명실상부한 일치 여부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다. 감독을 감독하는 방법은 주로 비밀리에 사람을 파견하여 감독하고, 제때에 위법 상황을 발견하는 것이다. 천하의 각 과의 실행은 높낮이를 막론하고 상급자에게 고발하여 상급자가 천하를 통일하는 국면을 피할 수 있다. 감독하에, 권력이 햇빛 아래서 운행하고, 헛된 현상을 피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보증할 수 있다. 한편 한비자는 피경영자에 대한 업무심사를 주장했다. 심사를 통해 관리자에' 부재' 나' 오프사이드' 행위가 있는지 즉시 발견하고, 관리자가 효율적으로 권력을 행사하는지, 관리자가 법에 따라 행정하고 청렴하게 집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심사를 통해 관리자의 공과를 제때에 발견하고 공적 성과가 있는 것에 대한 상을 주고, 실수가 있는 것에 대해 엄벌을 가하여 책임감 있는 부하들이 계속 빛을 발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실직자에게 가능한 한 빨리 보상해 줄 것을 경고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려면 법이 있어야 하고, 법 집행은 엄격해야 하며, 사법정의를 지키는 것이 법치국의 관건이다. 입법의 근본 목적은 시행이고, 법률의 엄격하고 효율적인 시행은 사법기관의 활동에 달려 있다. 사법과 법 집행 기관은 법을 엄격히 준수하고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해야 법제의 존엄과 권위를 수호하고 사회주의 법제 건설의 원활한 진행을 보장할 수 있다. 법률지상상의 각종 특권을 폐지하고 사법정의를 방해하는 모든 세력을 법에 끌어들여야 중국은 진정한 법치국가가 될 수 있고, 비로소 진정한 민주정치를 전면적으로 실현할 수 있다.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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