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고원: 예능 프로그램 저작권 사건 재판 조사 연구 (2 부)
작가 | 계뢰 베이징시 고등인민법원 지적재산권법원 판사
둘째, 예능 프로그램 저작권 사건의 특징에 따르면 베이징 법원 예능 프로그램 저작권 사건의 증가는 정보망 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전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첫째, 예능 프로그램 저작권 사건 수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 저작권 사건이 모든 저작권 사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크지 않지만 20 12 이후 그 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해정 법원을 예로 들면 2009 년에는 예능 프로그램 저작권 사건 3 건만 접수했고, 20 12 년 예능 프로그램 저작권 사건은 159 건으로 증가했다. 사건이 늘어난 이유는 국내 방송국이 여러 예능 프로그램을 자주 출시해 시청률을 높이고, 컴퓨터 네트워크의 빠른 발전과 동영상 사이트의 치열한 경쟁이다. 운영비용을 낮추고 인터넷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해 일부 동영상 사이트는 예능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이트 콘텐츠를 풍부하게 하기 시작하면서 이런 사건이 급증하고 있다. 한편, 방송사, 동영상 사이트 등 권력자의 위권의식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 투자와 제작비용이 상승함에 따라 권리자들은 침해 방지를 중시하며 시장을 최대한 보호하고 있다.
둘째, 관련된 예능 프로그램 유형이 상대적으로 집중되고 있다. 원래 광전총국이 발표한 관련 의견에 따르면 예능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결혼, 재능류, 감정 이야기류, 게임류, 예능 오락류, 토크쇼, 리얼리티 쇼로 나뉜다. 이 가운데 예능 오락, 결혼 데이트, 오디션 프로그램이 예능 프로그램 판권 사건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며 인터뷰 프로그램이 적다.
셋째, 인터넷은 예능 프로그램 침해의 중재해 지역이 되었다. 인터넷의 발전으로 전통 매체와 인터넷 매체 간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졌다. 동영상 사이트는 TV 예능 프로그램을 포함한 동영상 콘텐츠를 적극 모집해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여 사이트 이윤을 늘렸다. 동영상 사이트와 동영상 콘텐츠 소유자 간의 이해 충돌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으며, 이들 간의 이익 분배가 아직 통일규칙을 형성하지 않은 상황에서 인터넷과 관련된 분쟁이 법원에 쏟아져 들어오는 것은 필연적인 결과다.
넷째, 예능 프로그램 행정 주관기관의 중재가 일부 소송을 억제했다. 우리나라 예능 프로그램의 번영과 발전은 유럽, 일본, 한국, 홍콩, 대만 예능 프로그램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각 주요 위성 TV 는 해외에서 성공한 예능 프로그램을 잇달아 본받아 프로그램 레이동으로 이어졌다. 20 10 상반기 호남위성 TV 가 원광전총국에 장쑤 TV' 비성불호' 프로그램을 베껴 데이트 리얼리티 프로그램' 우리 데이트 하자' 를 신고한 혐의를 받고 있다. [1] 행정기관의 조정을 거쳐 상술한 분쟁은 소송에 들어가지 않았다.
셋. 예능 프로그램 판권 사건의 심리난점 현재 예능 프로그램 판권 사건의 심리난점은 주로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다.
(a) 예능 프로그램의 성격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사법실천에서 예능 프로그램의 성격에 대한 세 가지 주요 관점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나는 전기 공학입니다. 이것은 실천 중의 대다수 관점이다. 예능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편성 계획, 촬영 과정, 편집 제작 완료에 이르기까지 어느 정도의 독창성을 갖추고 있어 유형적으로 복제할 수 있는 지적 성과로 저작권법에 규정된 전자작품에 속한다는 관점이다.
세 번째는 비디오 제품입니다. 이것은 주로' 춘완' 등 파티 사례에 대한 또 다른 관점이다. 이런 견해는 "일반적으로 영화와 영화 제작과 비슷한 작품은 대본 창작, 배우 공연, 감독 감독 감독, 카메라, 더빙, 음악, 편집 등 대량의 사전 창작과 사후 처리를 응결한 종합적인 지적 성과로 독창성에 대한 요구가 높다" 고 주장한다. 물론, 영화는 춘완 작품과 유사하게 표현되며, 일련의 음향적이거나 소리 없는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촬영 과정에는 좌석 설정, 카메라 선택, 감독의 참여도 있었다. 여기에는 많은 투입과 심혈이 담겨 있어 어느 정도의 독창성을 보여 주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럼에도 라이브 공연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TV 프로그램으로 창작 수법과 영화작품은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 특히 촬영 내용 선택, 무대 공연 통제, 관련 프로그램 편성 등에서 그렇다. 영화인들은 주도적인 위치에 있지 않으며, 프로그램 감독, 사진작가 등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할 수 있는 선택과 표현도 매우 제한적이다. 이는' 춘완' 의 오리지널성이 아직 영화작품이 요구하는 높이에 이르지 못했고, 영화작품을 구성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결정짓는다. 영화작품 이외의 연속적인 영상과 소리 또는 무음 영상이 있는 녹화품은 어느 정도의 지능 창작이 응결된 비디오제품으로 보호해야 한다. " [4] 일부 법원은 파티 예능 프로그램을 비디오 제품으로 인정했다. 그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독창성이 영화작품의 요구에 맞지 않는 것 외에도 "영화작품의 특징은 일관된 화면으로 사상감정을 표현하고, 즉 일관된 화면으로 이야기를 들려주고, 내재적 연계를 가지고 있으며, 관련 프로그램 (정월대보름) 은 단일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그램 간에 일관된 스토리가 없고, 프로그램 간의 화면도 내재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 영화에 맞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5]
예능 프로그램의 성격에 대한 이해가 다르기 때문에 일부 법원은 재판에서 예능 프로그램의 질적 문제를 피했고, 일반적으로 원고가 획득한 권한 내용에 따라 보호한다.
(b) 예능 프로그램 모델의 법적 보호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풍예능 프로그램의 표절과 예능 프로그램의 패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프로그램 모델은 무엇이며, 사상입니까, 표현입니까? 전자에 속하며 저작권법의 보호 범위에 속하지 않는다. 후자에 속하면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예능 프로그램을 포함한 TV 프로그램 모델은 창의성의 범주에 속하며, 저작권법은 창의성이 아닌 표현을 보호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모델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을 수 없다. 해정 법원은' 감정인터뷰 프로그램 마스크' 사건에서' 프로그램 마스크의 구상과 창의성은 언어, 문자, 선, 색, 소리, 조형 등 객관적인 형식으로 표현해야 인식될 수 있다. 유형적인 형식으로 재현할 수 있다. 동시에, 이런 표현이 독창적이고 법률 규정에 부합할 때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작품을 구성한다. 따라서' 마스크' 프로그램 자체의 개념과 창조성은 우리나라 저작권법에 규정된 작품 보호 범위에 속하지 않는다. " [6] 프로그램 모델이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외국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TV 프로그램 모델은 미국에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지 않지만, TV 프로그램 모델의 내용을 기록하는 전달자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03 년 7 월 26 일, 독일 연방 대법원은 텔레비전 프로그램 모델이 독일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는 작품에 속하지 않는다고 판결했다. 프랑스 법원은 부정경쟁법을 통해 텔레비전 프로그램 모델을 보호한다. 네덜란드 대법원의 판결은 절차 모델이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7]
표절 프로그램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한 가지 문제는 예능 프로그램' 저작권' 의 도입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방송국은 해외에서 예능프로그램의' 저작권' 을 도입하는 데 많은 돈을 썼기 때문에 방송국이' 저작권' 을 도입하든 안 하든 저작권이라면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프로그램 모델은 보통 이데올로기 범주에 속하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다면 방송국이 도입한 것은 무엇일까? 방송국과 외국 프로듀서의 계약 성격은 무엇입니까? 이러한 문제들은 우리나라 예능 프로그램 제작업의 건강한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 관례적인 인식은 법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
예능 프로그램 모델이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면 예능 프로그램에 표절이 없을까요? 그리고 현실에선 모방 예능이 성행하지만 정말 똑같은 두 예능은 없다. 예능 프로그램이 작품을 구성한다면 이론상으로는 표절 가능성이 있지만, 어떻게 비교하는지, 표절을 어떻게 인정하는지, 혹은 저작권법 외에 더 적합한 법적 보호 채널이 있는지, 이런 문제들은 모두 더 깊이 연구해야 한다.
(3) 예능 프로그램 저작권 침해 사건의 참정 배상이 다르다.
베이징 법원이 예능 프로그램 저작권 침해 사건을 심리하는 배상 금액은 기본적으로 법원의 재량에 의해 결정되며, 고려된 요소는 방송의 인지도와 영향력, 피고침해 방식, 침해 기간, 오류 정도 등 영화작품 사건에서 고려한 요소와 거의 같은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적정배상 적용시 존재하는 주요 문제는: 1, 권리자는 주장된 손해배상액을 증명하는 것에 게으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현재 대부분의 법원이 권리자가 제시한 증거 (예: 어떤 영화작품의 상업허가계약) 를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법원은 권리자가 제공한 계약 자체에 가격 인상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합리적인 시장 가치를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고 판단해 채택하지 않는다. 법원의 증거 수용률이 낮아 권리자 증거의 적극성에 영향을 미쳤다. 2. 사법판결에서 여러 가지 요인을 개괄적으로 열거하고, 적정배상액을 참작하는 것에 대해서는 심도 있게 논의하지 않았다. 또 통일된 참고보상 기준이 없어 각 법원의 재량 규모 차이가 크다. 사건에 따라 적정보상의 구체적 상황을 어떻게 고려하느냐에 따라 사건의 객관적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판사의 전문적 자질, 가치취향 등 주관적인 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비슷한 사건도 법원에 따라 적정배상액을 결정하는 데 큰 차이가 있다. 조정 금액과 보상 금액은 크게 다릅니다. 일부 법원 통계에 따르면 예능 프로그램 사건의 90% 이상이 조정을 통해 해결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예능 프로그램의 경우 권리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조정금액은 기본적으로 1000 원/기간 정도이며, 소수의 피고는 3000 원/기간 이상을 지불하기를 원한다. 배상액은 900 원/기간부터 8000 원/기간까지 다양하며, 판결 금액과 조정서 금액의 차이가 커서 당사자가 법원 판결에 대한 배상금액에 불만을 품고 법원 판결의 권위를 떨어뜨렸다.
주의 및 해제:
호남위성 TV 는 2009 년 6 월 5438+2 월' 국내 최초의 싱글 데이트 리얼리티 쇼' 로 불리는' 우리 데이트하자' 를 방송했고, 장쑤 TV 는 6 월 5438+00 에서 방송된' 비성방해' 를 방송했다 장쑤 위성 TV 에 따르면' 비성실 방해' 의 아이디어는 해외 10 여 편의 리얼리티 쇼와 소개팅 프로그램에서 비롯됐지만, 주요 아이디어는 이전' 인간' 프로그램과 장쑤 위성 TV 오디션 프로그램' 절대가창력' 의 페어플레이에서 비롯됐다. 우리 데이트하자' 는 오락 프로그램이고,' 성실하지 않으면 방해하지 마라' 는 리얼리티 쇼다. 두 프로그램의 규칙과 발표 방식이 달라 표절 혐의가 사실이 아니다. 전 국가 광전총국이 불만에 응답하여 쌍방이 협의하여 해결하였다.
[2] 베이징시 서성구 인민법원 (20 12) 서민 초자를 참조하십시오. 16 143 민사 판결문.
[3] 베이징시 해전구 인민법원 (20 12) 해민자 추 제 20573 호 민사판결서를 참조하십시오.
[4] 베이징시 해전구 인민법원 (2009) 해민자 추 9477 호 민사판결서를 참조하십시오.
[5] 베이징시 조양구 인민법원 (20 13) 조민자 추 제 23448 호 민사판결서를 참조하십시오.
[6] 베이징시 해전구 인민법원 (2005) 해민자 추디 15050 호 민사판결서를 참조하십시오.
[7] 황 참조: "정법" 20 1 1, 제1/Kl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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