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에 따라 국가를 통치하는 민법의 역할.
민법은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법률 부문으로, 법치건설에서의 역할은 법체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시민 사회의 형성을 촉진하다. 이것은 시장 경제의 기본법입니다. 사람들의 관념의 혁신을 촉진합니다.
헌법은 우리나라의 치국 기본 방략이 법치에 의거하여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것이라고 확정했다. 좋은 법은 법치의 기초이자 핵심이다. 우리나라의 현행법체계에서 민법은 인류 경제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법률 부문으로서 우리나라의 법치건설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갈수록 사람들의 중시를 받고 있다.
첫째, 법치건설은 법에 의존하고 민법은 법률체계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다.
완전한 법률 체계는 법치국의 기초, 관건, 그리고 가장 기본적인 상징이다. 수많은 부문법 가운데 민법의 발전 역사가 가장 길기 때문에 가장 완벽하고 눈길을 끈다. 상품경제는 민법의 경제 기초이며, 가장 오래된 민법은 로마법으로 당시 단순한 상품경제 여건 하에서 매우 완벽한 법률제도였으며 상품경제의 가장 보편적인 법칙을 반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상품경제, 상품경제, 상품경제, 상품경제, 상품경제, 상품경제, 상품경제) 로마법이 물려받은 많은 기본 원칙들, 이를테면 평등의 자유, 성실한 신용, 공평한 경쟁 등이 있다. 소유권, 채권 등 기본제도가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으며 우리 민법도 예외는 아니다. 해방 후 경제건설의 발전과 민법과 인민의 일상생활 사이의 밀접한 관계로 민법은 점점 더 중시되고 있다. 보증법',' 물권법' 등 일련의 민법의 반포는 인민 군중이 민법을 점차 이해하고 민법을 이해하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지금 우리는 민법전의 반포를 간절히 기대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의 경제 발전과 법치건설이 한 단계 더 나아갈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경제는 법치 경제 체제이다. 시장경제는 경제운영이 동등한 교환 원칙을 따르고, 시장수급관계를 통해 생산요소를 조합하고, 다원이익을 분배할 것을 요구하며, 이는 시장 주체의 자각성에 더 높은 요구를 제기하였다. 민법의 평등과 공평은 이런 의식에 대한 최선의 지지와 보장이며 시장경제관계의 내재적 요구에 부합하기 때문에 민법은 시장경제의 법적 선택이 되어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민법의 발전은 "민법은 모든 부문법의 기초이며, 다른 부문법은 여러 방면에서 민사법률 관계와 기본 원칙을 보호, 풍부 및 발전시키거나, 순조롭게 실현하는 데 필요한 법적 조건과 환경을 조성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민법이 실천적으로 증명된 정의성으로 인해 다른 법들도 민법에 포함된 평등, 자유, 인권의 가치와 오랜 근원의 기본 원칙을 점차 흡수하고 있다. "평등과 자유의 개념은 헌법에 등장하기 전에 민법에서 확인되는 경우가 많다. 민법의 많은 개념은 어떤 가공도 없이 법철학의 연구 대상과 전체 법률 발전의 가이드가 될 수 있다. "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 민법의 다원이익 조정 기능은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사회를 건강하고 안정된 방향으로 발전시켰다. 따라서 민법은 상품 경제 관계를 조정하는 주요 법률 규범이며, 시장 경제와의 관계는 다른 법률 부문보다 더 밀접한 관계이다. 민법의 발전은 인류 문명의 발전을 대표하며 민법의 진보는 법치국가와 화합 사회의 건설을 촉진할 것이다.
둘째, 시민사회는 법치의 사회적 기초이며 민법은 시민사회의 형성을 촉진한다.
마르크스는 사회적 이익이 두 개의 대립 체계인 사익과 공익으로 나뉘면서 사회 전체가 시민사회와 정치사회라는 두 영역으로 나뉘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시민사회는 국가에 해당하는 사자치 분야로 개인이 자유롭게 상품을 교환하고 자신의 최대 이익을 합리적으로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민사회와 정치국가의 관계에서 시민사회가 우선이고 정치국가가 뒤를이었다. 시민사회는 정치국가의 전제조건이고, 정치국가는 시민사회의 구현이다. 만약' 일정한 시민사회가 있다면, 일정한 정치국가가 시민사회의 한 형태일 뿐이다' 고 말했다. 그렇다면 이런 정치국가는 반드시 법치국가여야 한다. 시민사회와 정치국가의 이원분화는 중국 법치건설의 유일한 길이므로 시민사회를 세우는 것은 중국 법치건설의 유일한 길이다.
하지만 어떻게 시민사회를 만들 수 있을까요? 역사적 이유와 현실 상황으로 인해 중국의 시민사회는 서방 국가처럼 자발적으로 형성될 수 없고, 외부 힘으로 규범화하고 인도할 수밖에 없다. 이런 외력은 민법에 직접 나타난다. "시민사회에서의 민법의 표현 형식은 사법자치이고 사법지상은 시민사회의 고유 신앙이다. 시민 사회에서 사람의 가치는 법적으로 두 가지 측면, 즉 사권의 충분한 향유와 사권의 불가침으로 나타난다. " 민법은 시민 사회의 기본법으로, 이 역사적 사명은 민법에 의해서만 완성될 수 있다. 시민사회에 대한 민법의 규범과 지도 역할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한편으로는 권리본위, 의미 자치, 평등정의의 가치, 구체적 제도 등 기본 이념으로 사법주체의 이익과 경제민주주의의 실현을 보장한다. 한편, 국가 권력 운영의 범위를 정의함으로써 정부 권력의 남용을 통제함으로써 사권을 존중하고 사법자치의 아름다운 국면을 진정으로 실현할 수 있다. 민법은 본질적으로 시민 사회와 정치 국가 간의 관계를 조정한다. 민법이 발전할수록 시민 사회가 발달할수록 정치국가의 영역이 좁아진다. 민법은 시민 사회의 건립과 발전의 주요 추진력이 되었다. 민법의 기초적 지위를 확립하는 것은 시민사회 형성의 내재적 요구이자 민법의 중요한 역할의 또 다른 표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시장경제는 법치의 경제 기초이며 민법은 시장경제의 기본법이다.
법치는 상품경제에 기반을 두고 있고, 현대법치는 시장경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시장경제가 없다면 법치국가의 건립은 공중 누각이 될 것이다. 인류 사회의 역사를 살펴보면 법치는 항상 상품경제와 시장경제와 관련이 있으며 자급자족의 자연경제, 제품경제, 국가독점을 내용으로 하는 계획경제와는 무관하다. 서구 국가의 법치건설 경험은 시장경제가 법치건설의 경제 기초이며, 한 나라의 법치가 실현되는 정도는 시장경제의 발전 정도에 달려 있다고 우리에게 알려준다. 법치국은 충분히 완비된 법률에 달려 있으며, 법률의 출현은 사회의 필요에 기인한다. 자연경제 여건에서 발달하지 못한 교환으로 사회는 복잡한 법적 규범에 대한 수요가 크지 않고 습관, 종교 등으로 전향했다. 제품 경제와 계획 경제 체제 하에서 정치와 경제는 하나가 되고, 경제관계는 행정명령에 의해 조정되며, 법률의 역할은 미미하다. 시장경제는 고도로 발달한 상품경제로 시장을 사회 자원 배분의 기본 수단으로 삼고 있다. 경제관계는 경제법에 의해 자발적으로 조정되며, 사회는 대량의 법률 규범을 필요로 법치국가가 실현될 수 있다. 시장경제는 본질적으로 법치경제이며, 그것은 법치의 초석을 구성한다.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권익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법치에 대한 요구가 더욱 강하다. 민법은 이미 시장경제의 기본법이 되었다. 시장 범위의 크기, 시장의 성숙도, 시장 경제의 발전 정도는 시장 주체의 독립성에 크게 달려 있기 때문이다. 우선 민법은 시장 주체의 독립 자격을 확인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한다. 시장 주체에게 합법적인 자격을 부여하는 것은 시장 경제에 신선한 혈액을 주입하여 시장 경제를 건강하게 운영하는 것과 같다. 이런 주체 자격의 확인은 등급특권이라는 관념을 완전히 버리고 사람들의 독립인격과 자유권리에 대한 관념을 배양했다. 시장경제의 개성, 평등 추구, 자유, 효율성 등의 특징은 민법의 공정성, 정의, 자유의 정신적 내포에 딱 알맞기 때문에 민법의 역할은 사람들의 사상을 해방시키고 시장 경제를 활기차게 하는 것이다. 둘째, 민법은 민사권리를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사람들이 자유롭게 민사행위에 종사할 수 있게 하고 민법의 보호를 받는다. 셋째, 민법은 다중이익충돌을 조율하는 기본제도와 원칙을 규정하고 시장경제의 건강하고 질서 있는 발전을 촉진시켰다. 마지막으로 민법의 책임제도는 시장 주체권의 실현을 보장함으로써 조화로운 경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요컨대 민법은 사람 중심적이고, 의미 자치를 기본 이념으로 하고, 권리를 기점으로 하고, 기본제도와 원칙을 수단으로 하고, 책임제도를 담보로 하고, 시장경제를 위해 법치를 과학적으로 건설하여 시장경제가 완전한 법적 기초와 성공의 법치 모델을 얻게 하였다. ""
넷째, 법치는 인간 공학이다. 민법은 사람들의 관념의 혁신을 촉진한다
결국 법치건설은 인간 공사이다. 우리나라는 국민이 주인이 되는 사회주의 국가이고, 인민이 주인이 되는 것도 반드시 법치국의 주체여야 한다. 법치의 실현은 악법의 존재뿐 아니라 법이 준수되는 정도에도 있다. 법을 준수하는 행위는 법을 준수하는 관념에서 비롯되며, 법을 준수하는 관념은 법에 대한 신뢰, 즉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데서 비롯된다. 따라서 권리 관념의 배양은 법치건설의 사상의 기초이다. 관념이 없는 혁신, 법치는 빈말이다.
중국 고대에는 장기간의 자연경제와 중농억제상주의로 상품 생산과 교환이 매우 좁은 공간에 억제되어 상품 경제가 극도로 발달하지 않아 자유, 평등, 공정성 등의 관념이 생겨날 수 없었다. 그리고 수천 년의 독재제도, 즉 인치사회가 중국을 지배하는 정치통치, 지위와 국가본위와는 달리 사람들은 의무적인 관점에서 자신을 생각하고 타인의 행동을 평가하는 데 익숙해져 권리의식을 키우기 어렵다. 인격불독립, 신분불평등, 신체불자유가 있는 곳에서 법치는 머나먼 꿈이다. 민법에 함축되어 있는 로마법에서 물려받은 사법자치, 신분평등, 사권신성 등의 기본 이념은 반드시 현대사회 사람들의 권리관념을 배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런 권리문화에서만 법치에 필요한 이성적인 시민을 만들 수 있다. 민법 원칙이 헌법에 의해 민주법치의 보편적 원칙으로 승격됨에 따라 권리 관념은 이미 사회 전체에 스며들었다. 민주법치정신을 발양하고 시민의 권리관을' 권력본위' 에서' 권리본위' 로 바꾸는 것은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필연적인 요구이다. 시민들이 정확하고 강한 권리와 의무관념을 갖는 것은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중요한 조건이다. 근본적으로 법치는 시민의 권리 행사와 의무 이행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민법은 권리법의 성격이고, 사유권을 얻는 것은 민법의 궁극적인 관심이다. 어떤 법률도 사람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민법만이 가장 철저하고 충분하며 가장 정교하다. 민법의 지위를 높이면 사람들이 자신의 권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래야 법의 권위가 확립되고 법치국가가 도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