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의 기본 지식과 기교
연설의 기본 지식과 기교
1, 연설은 인류의 사회적 관행으로서 다음 네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연사, 청중, 미디어, 시간과 환경. 이러한 조건 중 어느 하나를 떠나는 것은 연설을 구성하지 않는다.
언어의 교류 수단은 유성어, 체태언어, 주체 이미지를 포함한다.
⑴ 오디오 언어는 언어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표현 수단이다. 언어와 목소리라는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흐르는 목소리로 사상과 감정을 담고 청중의 청각 기관에 직접 호소한다. 발음이 명확하고 정확하며, 목소리가 또렷하고 둥글고 달콤하며, 음색, 어조, 소리, 리듬이 변화무쌍해야 한다.
⑵ 신체 언어는 화자의 자세, 동작, 몸짓, 표정이다. 흐르는 몸짓으로, 유성어로 보완되고, 사상감정을 담고, 관객의 시각기관에 직접 호소한다. 정확하고, 생동감 있고, 자연스럽고, 조화를 필요로 합니다.
(3) 주체 이미지는 화자의 체형, 외모, 옷차림, 헤어스타일, 행동거지 등을 말한다. 주체 이미지의 미추와 좋고 나쁨은 화자의 사상 감정의 표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것은 연사에게 간결하고 품위 있는 장식과 우아하고 대범한 의태를 중시하고, 연설 사상 감정에 부합하는 전제하에 청중에게 아름다운 외적 이미지를 줄 것을 요구한다.
연설이 "말하기" 만 있고 "연기" 는 없고 청중의 청각 기관에만 작용하고 청중의 시각 기관에는 작용하지 않으면 감동적인 주체 이미지와 연기 활동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만약' 연기' 만 있고' 말' 은 없다면, 그것은 단지 관중의 장기에 작용하는 것이지, 관객의 청각기관에 작용하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둘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되고, 서로 보완한다. 그러나 연기와 말의 조화는 반드시 말을 위주로 해야 하고, 연기를 보조해야 하며, 공연은 반드시 말을 위주로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말의 의미를 잃게 된다.
이제 연설의 본질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연설자는 특정 환경에서 음성언어와 몸짓 언어의 예술적 수단을 이용하여 사회 현실과 미래에 대한 자신의 관점과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청중을 끌어들이고 행동을 촉진하는 현실적인 정보 교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연설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1) 첫 번째는 현실성입니다.
말이 현실 활동의 범주에 속하기 때문이다. 예술 활동의 범주에 속하지 않다. 연사가 사회현실에 대한 판단과 평가를 통해 자신의 관점과 견해를 청중에게 직접 공개하는 실천활동이다.
두번째는 예술성입니다.
이곳의 예술성은 실제 활동의 예술이다. 그것의 예술성은 실제 활동의 예술이다. 그것의 예술성은 그것의 통일된 조화감, 즉 언어의 각종 요소 (언어, 소리, 공연, 이미지, 시간, 환경) 가 상호 의존적이고 조화로운 미감을 형성하는 데 있다. 동시에, 언어는 실제 활동일 뿐만 아니라 연극, 곡예, 춤, 조각 등 예술류의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말과 하나가 되어 독립된 특징을 지닌 언어활동을 형성한다.
(3) 세 번째는 선동적이다.
격려가 없으면 연설이 아니다. 정치 연설이나 학술 연설은 반드시 강한 격려성이 있어야 한다. 첫째, 모든 성실한 사람은 진선미를 추구하려는 욕망이 있기 때문이다. 강연자는 당연히 * * * 의 목소리를 불러일으키고, 청중을 격려하고 격려한다. 둘째, 연사는 자신의 뜨거운 감정으로 청중의 감정을 불러일으켜 청중에게 영향을 미치는 목적을 쉽게 달성할 수 있다. 셋째, 연사의 이미지, 언어, 감정, 자세, 그리고 그의 연설의 구조, 리듬, 줄거리가 청중을 사로잡을 수 있다. 넷째, 연설의 직감은 청중과 직접 소통하게 하여 청중을 쉽게 감염시키고 감동시킬 수 있다. 흥분은 연설 성공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4) 넷째, 그 도구:
연설은 과학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사상을 교류하는 도구이기도 하다. 어떤 사상, 어떤 지식, 어떤 발명품도 말을 통해 전파될 수 있다. 음성은 가장 경제적이고 실용적이며 편리한 교류 도구이며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위에서 우리는 연설의 본질과 특징에 대해 이야기했다. 실제 언어활동에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경향은 주목할 만하다. 첫째, 일부 연사들은 단지 "하지 않는다" 고 말하고, 연설의 실용성에만 치중하고, 연설의 예술성을 무시하여, 연설이 어설프고 무미건조하게 하여 연설의 효과를 약화시켰다. 두 번째는 일부 연사들이 맹목적으로' 공연' 을 과도하게 하고 만담, 평서, 낭송, 이야기 등 예술 공연 기교를 추구하며 연설의 진실성, 실용성, 진지함을 약화시켜 우스꽝스럽고 어색해 보이게 하고, 정당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경향은 반드시 진지하게 극복해야 한다.
둘째, 연설의 유형
1. 첫째, 기능적으로 5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사람들에게 알리다" 연설:
이것은 연설인데, 그 주요 기능은 정보를 전달하고 일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그 목적은 사람들에게 인식과 이해를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미국 학자 Zhu Guangqian 의 연설 "글쓰기" 는 글쓰기 전 준비, 문장 장르, 아이디어, 재료 선택에 대해 이야기하고 청중들에게 글쓰기의 기본 지식을 알려줍니다. 지식성이 강하고 언어가 정확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2) "설득력있는" 연설:
이런 강연의 주요 목적은 사람을 신뢰하고 믿게 하는 것이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알리다" 라는 연설에서 발전했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의 연설 "좋은 사람이 되는 법" 은 좋은 사람이 아닌 사람에게 말할 뿐만 아니라, 좋은 사람을 측정하는 세 가지 기준을 제시하고, 일련의 이성적인 토론을 통해 사람들의 낡은 관념을 바꾸었다. 그 특징은 관점이 독특하고 정확하며, 논거가 상세하고 확실하며, 논증이 합리적이고 엄밀하다는 것이다.
(3) "흥미 진진한" 연설:
이런 강연은 청중을 흥분시키고, 사상적 감정에서 너와 공감하여 환호하며 깡충 뛰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미국 흑인 운동 지도자 마틴 루터 킹이 링컨 기념당 앞에서 한 연설은 그의 몇 가지' 꿈' 으로 많은 흑인 청중의 자존감 자강의식을 자극하고' 인생에 평등하다' 를 위해 분투하도록 격려했다.
(4) "감동적인" 연설:
이것은 "흥미 진진한" 연설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청중들에게 연사와 함께 연기하는 아이디어를 줄 수 있습니다. 프랑스 전 대통령 드골 2 차 세계대전 당시 런던에서 발표한 연설' 프랑스 인민에게 보내는 편지' 는 프랑스 국민들에게 반파시스트 대열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그것의 특징은 강한 선동이며, 왕왕 일종의 호소와 호소의 언어로 끝난다.
5]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연설:
활발한 분위기, 감정 조절, 즐거움을 주요 기능으로 하는 연설로 유머, 농담, 조롱을 위주로 한다. 그것은 보통 경사스러운 경우에 나타난다. 이런 발언의 예가 많아서 사람들이 알아들을 수 있다. 재료 유머, 언어 유머가 특징이다.
둘째, 표현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명제 연설, 즉 다른 사람이 주제나 연설의 범위를 정하고 준비한 연설:
그것은 두 가지 형식, 즉 전명제 연설과 반명제 연설을 포함한다. 전명제 연설의 제목은 일반적으로 강연 조직 부서에서 확정한다. 모 기관은' 뇌봉 정신을 직위에서 빛나게 하다' 라는 기조 연설을 열었다. 연사들이 각기 집중할 수 있도록, 각 고객의 마음에 사랑을 보내고, 기술을 연마하고,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한 방울씩 시작하며, 세 명의 연사에게 자료를 정리하고, 연설문을 준비하도록 요청하는 세 가지 주제를 작성했다. 반명제 언어는 화자가 언어활동 조직 단위의 한정된 범위에 따라 하는 말을 가리킨다. 1986, CCTV 와' 연설과 말솜씨' 잡지가 공동으로' 10 성 청년강연초청 대회' 를 개최하며' 사육' 을 주제로 구체적인 제목을 스스로 작성했다. 명제 연설의 특징은 주제가 명확하고, 목표가 강하고, 내용이 안정적이며, 구조가 완전하다는 것이다.
(b) 즉석 연설, 즉 연사가 사전 준비 없이 눈앞에 있는 장면, 장면, 사물, 인물에 대한 연설:
예컨대 결혼식 연설, 환영사, 장례식 추모, 모임 연설 등. 느낌, 시간감, 환경감, 공간 짧음이 특징이다. 그것은 연사에게 주제를 꽉 조이고, 시작을 잡고, 빠르게 결합하고, 간결하게 말하도록 요구한다.
(3) 토론발언은 한 문제에 대해 의견이 다른 두 명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대면 언어 교류를 말한다.
그 취지는 진리를 견지하고, 오류를 반박하며,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모두가 경험한 법정 토론, 외교 토론, 운동 토론, 생활 변론은 우리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첨예하게 맞서고, 근신육박으로 특징 지어진다. 변론연설은 명제 연설과 즉흥 연설보다 더 어렵고, 연사의 사유가 정확하고, 질이 고상하며, 논리가 엄격하고, 적응력이 강할 것을 요구한다.
3. 다시 한 번 내용상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정치 연설:
어떤 정치적 목적과 동기에서 나온 어떤 정치 문제와 정치 관련 문제에 대한 모든 발언은 이 범주에 속한다. 외교 연설, 군사 연설, 정부 업무 보고서, 정치 선전 등을 포함한다.
(2) 생활 연설:
사회 생활에 존재하는 각종 문제, 풍습, 현상에 대한 연사의 발언을 가리키며, 이 문제들에 대한 연사의 견해, 의견, 관점을 표현했다. 이런 연설은 본연의 우정, 인사, 작별 인사, 감사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3) 학술 연설:
연사가 일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지식에 대한 연설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학교 등 석상에서의 심포지엄, 학술보고, 학술연설, 학술평론 등을 가리킨다. 그것은 내용의 과학성, 논증의 엄밀함, 언어의 정확성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것은 다른 유형의 연설과의 큰 차이점이다.
(4) 재판소가 성명을 발표했다.
공소인, 변호인의 법정에서의 발언과 변호사의 변호 발언이다. 법원 연설에는 공정성과 목표라는 두드러진 특징이 있습니다.
⑸ 종교 연설:
종교 의식과 종교 선전과 관련된 모든 발언을 가리킨다. 주로 설교와 종교 회의 연설을 포함한다. 이런 발언은 우리나라에서는 영향이 크지 않아 듣는 사람도 거의 없고 발언하는 사람도 거의 없다.
셋째, 연설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주의를 기울여야한다.
1, 객체 인식, 주제 설정
2. 생각이 분명하고 리듬이 명쾌하다.
가득 찬 감동과 감동적인 사례;
4. 언어는 정확하고 생동감이 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