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의사 졸업 논문?
제 1 조
임상의가 의사와 환자 간의 분쟁을 피하는 방법
최근 몇 년 동안, 의료 개혁이 계속 진행됨에 따라 환자는 점차 의료의 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의료권과 의료에 대한 법률의식도 끊임없이 높아지고 있으며, 의사에 대한 요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의사-환자 분쟁은 임상 의료 업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의사-환자 관계이다. 이 글은 임상 의료 업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의사-환자 분쟁을 분석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상응하는 대책을 제시하여 임상 의료 업무의 질을 높이고 조화로운 의사-환자 관계를 수립할 것이다.
키워드: 임상의사; 의사와 환자 간의 의료 분쟁
임상의료 업무에서 의사는 환자와 접촉한 의료종사자이자 의료활동의 직접적인 참여자이다. 의사 자체의 법적 의식이 부족하여 기술이 너무 강하지 않고 책임감이 강하지 않아 의사-환자 분쟁이 자주 발생합니다. 의사-환자 분쟁의 발생은 의료 업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만 환자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거나 심지어 생명을 위태롭게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임상 의료 업무에서는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의사-환자 분쟁을 충분히 인식하고 효과적인 예방 조치를 취하면 의사-환자 분쟁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임상 의료 업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1 임상 의료 업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의사-환자 분쟁
일을 소홀히 하고 책임감이 강하지 않아 의사-환자 분쟁이 발생했다.
의사-환자 간의 의사 소통이 부족하거나 의사 소통 과정에서 언어와 방식에 주의하지 않아 발생하는 분쟁
의사의 서비스 태도가 무뚝뚝하고 냉담하여 의사-환자 분쟁으로 이어졌다.
의료 업무 과정을 제때에 기록하지 않아 발생한 분쟁
의료 업무에서 환자의 프라이버시 보호로 인한 분쟁을 소홀히 한다.
의료 업무에서 안전 위험을 제때에 발견하고 제거하지 못해 발생하는 분쟁
약물과 기기의 사용은 안전하지 않아, 환자가 사고가 났을 때 제때에 치료를 받지 못하고, 병세를 늦추고, 심지어 환자의 사망으로 분쟁을 일으킬 수도 있다.
2 임상 의료 업무에서 의사와 환자 간의 분쟁의 원인
의사의 법률 의식이 옅고 책임감이 부족하다. 우리나라의 법제가 끊임없이 보완됨에 따라, 전민 보법 교육은 점차 사람들의 법률 관념을 증강시켰다. 그러나 일부 의사들은 여전히 법률의식과 자기보호의식이 부족하고, 직장에서 자신의 언행에 주의하지 않고, 환자와 그 가족의 알 권리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한다. 환자의 사생활을 보호 할 인식이 부족합니다. 작업 중에 위반 작업이 있습니다. 책임감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수업 기록이 완전하지 않습니다. 환자를 구하는 과정에서, 행사와 방법을 중시하지 않는다. 특수 간호가 필요한 노인 환자와 정신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 적절한 보호 조치가 부족해 환자가 침대에서 넘어지거나 다른 의외의 사고와 의사-환자 분쟁이 발생할 수 있다.
효과적인 소통이 부족하다. 인간화 관리 이념은 현대 사회에서 점차 인정받고 받아들여지고 있다. 의료 서비스에서는 사람 중심의 인간화 의료 이념도 의료 업무에 광범위하게 도입되었다. 환자가 입원할 때 보고 싶은 것은 차가운 얼굴이 아니라 의료진의 웃는 얼굴이다. 업무량이 많기 때문에 의사는 환자와의 의사 소통을 소홀히 하고, 환자에 대한 태도가 냉막, 인내심 부족, 말투 무뚝뚝함, 환자 및 가족들의 불만을 불러일으키고, 의사-환자 분쟁을 일으킬 수 있다.
관리 제도가 건전하지 않아 제도 집행이 엄격하지 않다. 의료 업무는 인간의 생명 안전에 직면해 있다. 임상 의료 업무에서 일부 의사들은 경험에 의거해 환자의 병세를 판단하고, 규칙과 제도를 따르지 않아 의사-환자 분쟁을 일으킨다. 여기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이 포함됩니다. 첫째, 잘못된 약을 처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둘째, 인수인계 시간이 명확하지 않고, 인수인계할 때 병세를 명확하게 전달하지 않았다. 셋째, 관찰력이 좋지 않아 환자의 병세 변화를 부주의하게 관찰하고, 환자의 병세가 악화될 때 제때에 발견하지 못하고, 최적의 구조시기를 놓친다. 넷째, 위중한 환자를 구조할 준비가 부족해 환자의 병세가 심각하게 악화되거나 사망하는 것은 의사-환자 분쟁 중 가장 심각한 상황이다.
의료 기술은 강경할 뿐, 일은 세심하지 못하다. 일부 의료진, 특히 의료팀에 막 가입한 의사들은 이론 지식이 부족하고 의료 업무에 대한 실무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응급 상황에 부딪히면 종종 허둥지둥하여 환자의 구조에 영향을 미친다. 또 기기 조작을 꼼꼼히 점검하지 않아 기기가 환자의 체내에 남아 있는 현상도 있다.
의료진의 나쁜 태도가 환자의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우리나라는 의료진의 자질 훈련을 강화했지만, 일부 의료진의 자질은 여전히 낮다. 일부 의사들은 각종 의료 활동으로 바쁘고, 환자에 대한 배려와 우호서비스를 무시하고, 환자에게 불친절하고, 환자에 대한 문의에 짜증을 내며, 고품질의 의료 업무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의사-환자 분쟁을 일으킨다.
환자와 가족들로부터 온 이유. 일부 환자와 그 가족은 의학 지식이 부족하고 병원 관리 제도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병원은 환자에게 조용하고 깨끗한 휴식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면회와 동반제도를 규정하고 있으며, 일부 환자 가족들은 인식이 부족하거나 동기가 좋지 않아 무리하게 의료진과 소란을 피워 의사와 환자 분쟁을 일으킨다.
3 의사와 환자 간의 분쟁을 예방하고 강화하기위한 조치
의사의 법적 의식과 자기 보호 의식을 강화하다. 임상 의료 업무는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부 법률 및 안전 관리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고 필요하다. 병원의 실제 상황과 결합해 관리자의 관점에서 병실의 숨겨진 위험을 분석하고, 의사에게 의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없애고, 법률 무기로 자신을 보호하고, 의사-환자 분쟁을 줄이거나 피하도록 지도한다.
규범에 엄격히 따르다. 의료 조작 절차와 각종 규범 제도는 장기간의 임상 의료 실천을 통해 총결되어 어느 정도의 체계성과 과학성을 가지고 있다. 의사가 조작 규정을 지키지 못하면 환자나 환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의료 업무에서는 조작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의료 업무의 모든 부분을 엄격하게 통제하여 의사-환자 분쟁을 피해야 한다.
의사와 환자 간의 소통을 강화하여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다. 의사는 항상 인간적인 의료 이념을 의료 업무에 통합하고, 환자를 열정적으로 대하고, 환자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부주의한 언행으로 인한 의사-환자 분쟁을 줄여야 한다. 동시에, 의사는 지속적으로 자신의 전문적인 자질을 향상시켜야 하며, 탄탄한 이론적 기초와 뛰어난 실천 경험이 있어야 하며, 환자의 신뢰를 얻고, 의료 업무 수준을 향상시키고, 의사-환자 분쟁을 피해야 한다.
의사의 관리 수준을 높이다. 의사와 환자 간의 분쟁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의사의 책임감이 강하지 않고, 다른 하나는 업무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병원은 의사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신구의사가 서로 협력하는 배정 제도를 채택하고, 제때에 업무 경험을 교환하여, 신의사가 가능한 한 빨리 의료 업무를 감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동시에, 정기적으로 의사의 사상 도덕 교육을 배우고, 의사의 책임감을 강화하고, 의료 업무에서 시종 인간화 간호 이념을 지도사상으로 삼아, 의료 업무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의사와 환자 간의 소통을 증진하고, 조화로운 의사-환자 관계를 수립해야 한다.
참고
[1] 오명진, 주민남. 간호사-환자 분쟁의 원인과 예방 조치 [J]. 중국 오진 잡지, 2009 년, ***02***
제 2 조
임상의의 혁신에 대해 이야기하기
의학은 여전히 탐구하고 있는 과학이며, 자신과 질병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여전히' 어린 시절' 에 머물러 있다. 미지의 의학 세계에 직면하여 의사는 끊임없이 탐구해야만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발견할 수 있다. 한 편의 의학사가 탐구와 발견으로 가득 차서 오늘의 의학을 이루었다. 우리 임상의는 현재 서양 의학이든 중의학이든 내과든 외과든 수술이든 약물이든 수많은 의학 콜럼버스의 선구자들에 의해 탐색, 발견, 폭로되고 있는 의학을 배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의학, 의학, 의학, 의학, 의학, 의학, 의학, 의학, 의학, 의학, 의학, 의학, 의학) 탐사와 발견의 시작점은 때로는 분명하고 때로는 흐릿하지만 결코 끝나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임상의의 병례와 진료 업무에서는 많은 미지의 난제들이 존재한다. 문제를 안고 문헌을 요청하고, 교사나 동료에게 문의하고, 컨설팅 토론에 참여하고, 인터넷에 글을 올리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해결책을 찾는다. 이것이 바로 탐구입니다. 문제의 근본 원인과 신비를 발견하고, 새로운 좋은 진료 기술, 방법 또는 조작, 심지어 작은 혁신적인 발명품까지 발견했습니다. 평범해 보이지만 과학활동의 사고와 인식 과정을 깊이 반영한 것은 객관적인 사물이나 법칙을 찾아 의사가 질병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일에는 양면성이 있고, 탐구는 모험을 의미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나라의 의사-환자 관계는 긴장되었다. 의사가 헬멧과 탱크를 끼고 약을 연습하면서 자기보호의식도 점점 강해지고 있다. 그들은 수술을 해서는 안 되고, 위험을 감수해서는 안 되며, 혁신해서는 안 된다. 임상의는 공로를 바라지 않지만, 나무랄 데 없고, 차라리' 태평 의사' 가 될 것이다. 의사-환자 관계의 조화로운 시대에 의사의 실수는 종종 환자의 이해를 얻고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려는 노력을 아끼지 않도록 하여 의학의 진보를 가속화한다. 현재 긴장된 의사-환자 관계에 대해 대부분의 임상의는 모순과 고민으로 가득 차 있다. 우리는 의료 제한 구역을 탐구하고 싶지만, 환자가 무리하게 소란을 피워 단순한 의료 문제가 결국 법적 분쟁으로 올라갈까 봐 두렵습니다. 이를 위해 많은 의사들이' 안 한다' 를 선택해야 했다.
한 세대의 명의장은' 살얼음을 밟는 것' 으로 중국의 의술의 신중함을 묘사하였다. 의사가 직면한 환자는 개인차가 커서 진료 과정에서 항상 실수할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의사는 모든 의료 과정을 거꾸로 분석하면 대부분 치료 과정의 부족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한탄했다. 이를 위해 미국 의학회는 1999 에서' 사람이 성현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라는 유명한 공고를 발표하면서, 대중이 의사도 인간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하고, 실수도 하고, 모든 의료 결함을 의사에게 탓하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지적했다. 의료기술이 발달한 서방 국가에서도 의료결함의 발생률은 여전히 10% ~ 15% 로 일부 악성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 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우리는 의료 결함에 대해 이성적인 태도가 부족하고, 의사는 자신의 의료 결함에 대해 신경질적인 금기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우리나라는 실행 가능한 의료 결함 처리 방식이 부족하다. 비행기 추락 사고에는 가족을 위로하는 보상 기준이 있지만 의료 결함에 대한 명확한 보상 기준은 없기 때문에 의료 분쟁 중 분쟁과 천가 배상은 종종 신문에 나와 의료인의 의료 결함 도피를 더욱 악화시킨다.
이렇게 하면 환자의 의문에 직면했을 때 의덕과 규칙이 뒷전으로 밀려 의료 기록을' 살려라' 고 수정할 수 있다. 우리나라 법률에 규정된 의사' 증명 부담의 반전' 도 우리 의사를 불리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현재 의사와 병원의 예속 관계로 의사의 잘못이 병원의 잘못으로 바뀌었다. 일단 보상이 발생하면 병원은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타격을 받아야 한다. 이 경우, 병원은 의사를 위해 의료 기록을 수정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고, 심지어 의사에게 의료 기록을 수정하도록 독촉하고 지도할 수 있는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비교하면 외국 의사가 독립적으로 집업하는 관리 모델이 더 합리적이다. 많은 나라에서 의사들은 일부 병원과 업무 관계를 맺고 있지만 이익은 독립적이며 보험회사와 직접 연결되어 있다. 환자가 보험회사에 가서 의료 결함을 포함한 보험사들도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
그러나 일단 의사가 환자에게 자주 불만을 받고 일정한 액수를 배상하면 보험회사는 의사와의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일단 의사가 보험회사의 지지를 잃으면, 환자가 진찰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를 찾는 환자가 거의 없고, 병원과 업무 계약을 체결하기도 어렵다. 이런 의사가 스스로 책임을 지는 모델은 의사의 책임감을 높이고 병원과 의사가 이익으로 환자를 놀리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 의료 결함에 직면하여 의사를 상대적으로 독립시키는 방법은 현재의 의료 개혁의 심각한 문제여야 한다.
실수가 없으면 실패할 수 있고, 실패는 성공을 의미하지 않는다. 실수가 없으면 완벽한가? 물론 대답은' 아니오' 입니다. 하물며 결코 실수하지 않는 의사는 없습니다. 의사의 이런' 행위' 는 의료 진보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환자의 근본 이익도 손상시킨다. 의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의학은 무엇을 해야 합니까?
의사라는 직업은 매우 특별하다. 인명이 하늘을 찌르는 만큼, 이 직업에 대한 요구가 더 높다. 본과를 예로 들면, 정규의과대학의 학제는 일반대학보다 1 년 더 많다. 졸업 후 오랜 시간 동안 레지던트를 해야 하고, 실습을 오래 해야 진정으로 의사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의사는 고위험 직업이다. 의술이 약하거나 소홀해서 사람이 사망할 수 있다는 것 외에도 환자 가족들의 오해도 심각하다. 의사는 환자와 접촉했고, 어떤 환자도 빨리 나아지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의사는 모든 환자가 빨리 좋아질 것이라고 보장할 수 없었다. 이런 식으로 의사와 환자 사이에 마찰이 생길 수밖에 없다. 모 병원의 의사가 환자 가족들에게 공격을 받는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습격당한 많은 의사들은 무고해야 한다. 그들이 환자를 치료하고 싶지 않은 것이 아니라,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의사의 수단이 강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환자가 불치병에 걸린 것이다.
의학은 큰 한계가 있다. 의학의 특징은 인간을 연구하는 것이고, 인류의 미지의 것이 가장 많기 때문이다. 의학의 한계는 인지의 한계에 있다. 인지는 상대적이고, 일방적일 수도 있고, 나중에는 잘못된 것이다. 의학의 원리도 마찬가지다. 과학은 "나는 모든 것을 안다" 고 말하지 않는다. 과학은 일부분만 안다. "백병 치료" 는 분명 사람을 속이는 것이다. 의사는 반드시 환자에게 여지를 남겨야 한다. 아무것도 치료할 수 있지만, 아무것도 치료할 수 없다. 부작용이 없으면 효과가 없다. 의학의 한계도 방법의 한계에 있다. 100 년 전 수혈도, 항생제도, 진짜 마취도 없었다. 질병은 인류가 정복할 수 없는 것이다. 그들은 항상 기회를 엿보아 반격하거나,' 수준을 높이거나', 인류를 함정에 밀어넣는다.
의사는 질병 자체의 과정뿐만 아니라 환자의 경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치료는 질병을 치유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때로는 배려와 고통을 덜어주는 것을 의미한다. (조지 버나드 쇼, 건강명언) 2004 년 4 월 영국 의학지는 특정' 질병' 에 대해 최소한 60 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치료하지 않는 것이 치료보다 나을 수도 있고, 아마도 가장 좋은 방법은 치료하지 않는 것이다.
의료도 위험하다. 의료의 특징은 후천적인 인체에 대한 진단과 치료가 특징이기 때문이다. 의료에는 다음과 같은 위험이 있다: 진단 위험: 오진, 우발적 상해. 약물 위험: 독성 부작용, 복용량 내성 차이, 알레르기. 수술 위험: 마취, 출혈, 손상, 감염. 위험은 질병의 복잡성, 인식의 한계, 기술의 경색, 책임과 경험의 결핍에 있다. 의료는 서비스업이지만, 또 특별하고 위험한 서비스이다. 의학은 고속도로를 달리는 낡은 차이다. 각종 매체와 방송국이 의학을 난감하게 밀어 의사를 어쩔 수 없게 했다. 의사의 손이 조심스럽게 떨렸다. 의사는 "최대한", "최선을 다하다" 와 같은 표현으로만 이해할 수 있다.
임상의사로서, 우리는 과학적 정신을 가지고 환자를 위해 헌신해야 한다. 의사가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다면, 그는 의학 석사가 아니라 기계를 수리하는 기술자가 될 수밖에 없다. 의사의 모험정신은 진리에 대한 추구뿐만 아니라 환자에 대한 그의 감정에서도 비롯된다. 인심은 모두 고기다. 의사가 다정하면 환자는 합리적이다. 물론 환자가 의사를 이해하는 것도 조건적이다. 임상에서는 오진이 객관적으로 존재하지만 의사는 이를 핑계로 생명의 존엄성을 무시하고 환자에게 불필요한 희생을 치르고 불필요한 고통을 감수할 수 없다. 환자는 정상적인 잘못을 용인할 수 있지만, 대충대충 얼버무리고 인명을 무시하는 잘못은 용인할 수 없다.
고대 중국 정치가와 철학자들은 일을 할 때는 "합리적이고 국내법에 부합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의사가 되는 것도 마찬가지다. 의사에게 자연의 법칙은 자연의 법칙, 질병의 발생과 발전이다. 인정은 인간의 사상, 의식, 감정, 소망이다. 국가법은 진료의 원칙, 규범, 기술 노선, 방법, 기교, 정책이다. 임상의가 일상적인 진료에서 탐구하는 본질은 실수를 없애고, 진보하며, 환자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환자가 먼저 근심하고, 환자가 후락이다" 는 것은 의학의 자애로운 진선미 정신을 충분히 반영하는데, 이런 정신은 현대 의료인들 사이에서 깊이 뿌리박혀 있다. 시대와 사회 환경이 어떻게 변하든 간에, 그것은 여전히 중국 의학의 주류이다.
과학은 모든 것이 아니다. 지식은 무한하지만, 우리의 인지 수준과 탐구 범위는 항상 매우 제한적이다. 질병의 진단과 치료는 두 가지 원칙, 즉 과학 원칙과 인문 원칙을 따라야 한다. 과학 원칙은 병을 겨냥한 것이며, 질병의 병리, 생리학, 치료법, 기술 노선에 대해 과학적이고 신중한 원칙을 채택해야 한다. 인문원칙은 사람의 감정을 겨냥한 것으로 환자의 심리, 의지, 삶의 질, 개인과 가족의 요구에 대해 인문적 배려를 취하는 원칙이 필요하다.
현재의 의료 모델은 생물학적-심리적-사회입니다. 의사는 과학과 인문학을 융합해야 한다: 완전한 지식 기반, 우수하고 번영하는 사고의 질, 효과적인 작업 방법, 조화로운 관계, 건강한 심신 상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의사에게 환자와 그 가족들과 소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소통은 진단, 치료, 의학 발전, 의료 분쟁 예방의 관건이자 의덕의 구현이다. 새로운 시대의 임상의는 세심한 관찰자, 참을성 있는 경청자, 예리한 소통자여야 한다.
임상의의 탐구 발견의 길은 임상의학 연구의 길로서, 이론이 실제와 결부시키고, 수행도를 구하고, 자연을 이루는 길이다. 임상연구의 토양은 임상진료의 병례와 병력에 있다. 관건은 문제 발견에 능하고, 사고와 학술적 민감성이 있어야 하며, 문제를 파악하면서 탐구를 연구하고, 탐구에서 창조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임상 의사의 업무 중의 탐구와 발견은 클라우드로 깊숙이 파고드는 오솔길이다. 이를 위해서는 임상의가 헌신적인 헌신, 사업, 예리한 사고지혜, 행동습관을 가져야 한다. 공리를 추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선정된 목표와 사명을 위한 것이다. 의사의 능력과 지혜를 진정으로 향상시키는 것은 환자다.
환자는 병리 현상의 전시자이다. 그래야만 의사의 눈이 책이 아니라 환자 앞에서 지혜의 빛을 발할 수 있다. 환자는 의사의 진정한 선생님이다. 전공과 기술을 배우고 향상시켜야 한다. 인문수양과 철학사상은 근본적이고 평생이다. 자신을 좁은 영역으로 제한하지 말고, 우리는 더 많은 지식을 배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