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가족 스타일" 에 대한 논평
다큐멘터리' 가풍' 회고 1 최근 다큐멘터리' 가풍' 1, 2 회가 CCTV 에서 방영된 후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이 다큐멘터리는 서술과 토론의 방식으로 유명한 사물의 전고, 향토풍과 현대교육을 교묘하게 융합하여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관을 실천하며 새로운 시대 시민의식을 형성하기 위한 풍부한 소재와 유익한 본보기를 제공한다. 관객이 가풍의 문화적 내포를 자세히 음미하고' 수태' 에서' 전승' 에 이르기까지 점차 생명의 숨결을 느낀다면, 스스로 찾아 실천에 집중하여 삶의 경지를 높일 수 있다.
유가가 강조하는 것은 수양성이다. 생동적이고 다채로운' 일반인의 일상생활의 길' 이지 허무맹랑하고 형언할 수 없는 공론이 아니다. 가풍' 제 1 회는' 수태' 라는 제목으로 증국번 서한 중 밋밋한 이치를 청중에게 들려주며 산수화에서' 평원' 과 비슷한 시각으로 유교 성현들의 평생의' 자만' 노력을 부각시켰다. 사군자는 수양을 하고, 소박함을 위해 노력하며, 너무 높은 것을 삼가야 한다. 부귀안강하든, 도처로 떠돌아다니든, 사군자는 모두 존도를 해야 한다. 맹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군자는 도를 배우고 스스로 만족하려고 한다. 자만하면 마음이 편안하다. 주안사위는 자본의 깊이이다. 자본의 깊이는 좌우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만하고 싶어한다. " ("맹자 이로하") 영화에서 말했듯이, 쩡국번 교육 조카의 집은 결코 명리를 유인하지 않고, 생존 기술을 익히고, 의지를 연마하고, 도리를 배우고, 국가에 보답하라고 경고했다. 전통 사회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는 사상을 배양하였다. 쩡국번은 농경 독서의 문화 분위기 속에서' 만물육육 무해' 의 생명력을 통찰하며 시골 마을 사람들의 생산활동에서' 천도와 자연이 어긋난다. 모레는 자연에 이롭다' 는 깊은 의미를 깨달았다. 공자의' 다능' 부터 한유의 수양성, 오, 필의' 손손' 부터 안원의' 고된 일' 까지, 증국판의 가서까지 채소 재배, 양어, 돼지 사육에 이르기까지 유교 문화는 줄곧' 밋밋한' 길을 걷고 있다.
성실한 경영은 고상한 정서를 창조한다. 송명 이후' 존덕' 은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긴밀하게 결합해 당시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민간 유학을 만들어 냈다. 민간 유학자들은 유가의 본진정신과 가치를 지킬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일반 민중의 생활 상태를 면밀히 주시할 수 있으며, 기회를 놓치지 않고 유가의 도덕관을 상세히 설명하고 일반 민중의 정신적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다. 민간 유학은 민족 심리적 정체성과 공공 생활 규칙을 촉진하는 기초를 이루고 있다. 이로 인해 지위가 평범하고 덕행이 좋은 서민 유생들이 쏟아져 나왔다. 양심 현재 이기적인 이타심은 누구나 성인이 될 수 있다. 오늘날, 많은 일반인들은 여전히' 군자 에덕',' 성인은 배울 수 있다',' 사람은 믿음이 없으면 설 수 없다' 는 고훈을 기억하며 평범한 직장에서 성인의 품격을 이루었다. 가풍' 은 충칭 강진구 종산고' 방가약국 구령당' 빈곤 구제, 약구조, 성실경영, 이웃의 직업윤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방연해는 방가약국 제 12 대 전승으로 세상을 구하고 동심을 잃지 않은 가업을 짊어지고 있다. 고대와 현대를 살펴보면, "가공은 번잡하지만, 반드시 일을 절약하지 못할 것이다. 맛은 비싸지만 물력을 줄이지 못한다" 는 주제어든, 사천-구이저우 국경에서 물 판매를 금지하는 주제어든, 성실한 경영의 지속적인 매력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직명언)
충효는 유래가 깊다. 가풍' 하회는' 전승' 이라는 제목으로 사회 엘리트와의 인터뷰, 유명인 일화 수집, 고대 사회지배지혜를 탐구함으로써 중화민족의 훌륭한 도덕전통을 계승하도록 유도했다. 영화의 큰 하이라이트는 경극 담문 7 대 후계자 담정암의 이야기이다. 그는 선조들이' 효를 우선으로' 를 경구로 삼아 후세 사람들에게 경고하고, 자손의 규칙의식을 키우고, 생활의 세부 사항부터 시작하여' 가풍' 이 있는 사람이 되었다고 언급했다.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키우고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보답하다. 인정이 오가는 감정이 안에서 흔들리지 않아 포기할 수가 없다. 효도는 윗사람 부양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윗사람 존경도 강조한다. 개인의 정신적 감각으로 볼 때, 효도는 도덕적 주체의 자성과 자각을 필요로 하며, 효도에 진정한 심리적 지지를 제공해야 하며, 형식, 즉' 충절, 그 효도!' 로 흐를 수 없다. 고대인들은 이곳의 "충성" 을 "존경" 으로 해석했다. 존경은 효도의 근본이다. 참된 효도는 효도여야 한다. 영화 속 담효는 담정암 등을 이끌고 담원수를 유람하며 가족 전통의 영향을 받았다. "효와 의는 집에서 서로 사랑하고,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집에서는 조국이 국가보다 더 큰 것을 보답한다." 2000 여 년 동안 사군자는 효를 충심으로 하여' 작은 집' 이 국가의 흥망의' 모두' 와 밀접한 관계가 있게 하였다. 계몽 통치자는 "효자에서 충성을 구하라" 며 가정윤리를 국가통치 기교로 확장하는 것은 이미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와 사회지식이다. 오늘날, 우리는 사회주의 핵심 가치의 지도 아래 시대의 주요 멜로디에 순응하는 유익한 성분을 계승하고, 사회사조를 이끌고, 사회지식을 결집하고, 전면적인 문화 혁신을 추진해야 한다.
청렴결백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경고하다. 옛사람들이 효도를 따르는 것은 가정 윤리를 지키기 위해서이다. 가국동형의 구도에서' 지인사회' 는 많은 회원들이 청렴결백하고, 가문과 국가의 이익을 더 잘 지킬 것을 요구해야 한다. 고대인들은 스스로 말할 필요도 없이' 배우고 우측시' 의 가르침에 따라 벼슬길에 들어가면 빛을 발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고대인들은 부패의 큰 해를 보고' 재물을 얻고 일하지 않고 얻는다' 고 주장하며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에 반대했다. "의리로 이익을 만들다" 를 제창하고, 이익을 잊는 것을 반대한다. "돈으로 돈을 낳다", 돈, 마음, 폐가 없는 것을 반대하고, 뇌물로 사리사욕을 도모한다. 사람은 정직해야지, 일을 헛되이 해서는 안 된다. 사군자는' 덕양택, 덕윤체' 라는 이치를 신봉하며, 개인의 이익과 개인의 의의가 충돌할 때 후자를 이행해야 한다. 공자가 말했듯이, "불의한 재물은 나에게 뜬구름처럼 비싸다." ('논어') 만청명신 증국판은 후세 사람들을 교육하기 위해 쌍봉연잎당에 있는 자신의 집을' 팔본당' 이라고 명명하고 자녀들에게' 관직을 위해 재물을 구하지 않는 것을 기초로 한다' 고 가르쳤다.
가풍을 계승하여 도덕적 주체로서 우뚝 솟아 있고, 일반 이름을 구할 때 이름을 구하고, 천하의 이익을 계획할 때 이익을 도모한다. 영화는 국왕 돈 6 의 후손들이 어떻게 돈 가훈의 감화로 자랑스러운 업적을 얻었는지를 열거했다. 송대만 해도 근대에는 50 여 개국의 학자 350 명, 원사는 200 명에 육박한다. 가훈은 조상의 집의 보배처럼 예로부터 귀중하다. 전통 사회에서 가풍은 한 가족이나 한 가족의 아름다운 풍조를 가리킨다. 그것은 감화하고 인심을 깊숙이 파고들어 이미 중화민족의 강력한 정신유전자가 되었다. 중국 역사와 사회지배의 진화 궤적을 탐구할 때, 가풍의 수태와 전승이 개인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현실적인 보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가족, 가족, 심지어 지역의 지속적인 번영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가풍은 종교 계율과 국가법과는 다르다. 강력한 수단을 이용하지 않으면 선천하, 풍속을 바꾸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오늘 우리는' 국법가규' 의 시대가치를 직시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위한 정신동력, 지능 지원, 제도 보장을 제공해야 한다. 가풍' 은' 인문화' 의 중요한 부분이다. 고대인 구름: "위로는 바람, 아래로는 속속. 클릭합니다 。 풍습' 은 강제 주입이 아니라 패션을 이끌고 기풍을 여는 것이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관습은 처음에는 사람들에게 작았지만 결국 방어 할 수 없었다" 고 말했다. 다큐멘터리' 가풍' 이 강한 반향을 불러일으킨 근본 원인이기도 하다.
가풍 다큐멘터리 리뷰 2. 가정은 사회의 세포이다. 중화문화를 발양하려면 우선 우수한 가풍 문화를 발양해야 한다. 이제' 가풍' 같은 것이 또 제기되었다. CCTV 가 방금 방영한 다큐멘터리' 가풍' 이 제때에 왔고 시기적절하기도 했다.
가풍이 한 가정의 모든 세대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고층 건물은 기초부터 시작되며, 한 사람의 가치관이 형성되는 시작점은 가풍이고, 가풍은 한 사람과 가정 성장의' 기초' 이다. 안가훈, 주자가훈에서 증국번 가훈, 돈가훈에 이르기까지 이런 우수한 가풍의 전수는 우리가 잘 아는 것을 이루었다. 다큐멘터리' 가풍' 이 몇 가족 중 가장 유명한 한두 명의 구성원을 선정한 전형적인 이야기는 그의 가풍 교육의 축소판이다. 안씨 가훈' 에서는 안지추를 제외하고 시청자들이 잘 아는 서예가 안진경의 이야기를 통해 슬림함, 제가, 치학의' 안씨 가훈' 을 주로 설명하고 있다. 돈씨 가문에서 잘 알려진 돈무와 전위장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돈씨 가문에 왜 그렇게 많은 원사가 있는지 대답했다. 담가의 헌신적인 정신에 초점을 맞추면 7 대 경극 세가인 덕예 쌍신의 가풍을 볼 수 있다. 카메라가 관중을 데리고 충칭 신야촌에 왔을 때, 원래 종횡으로 교차했던 골목길에는 많은 점포들이 석판으로 연결되어 있었다.' 진흙도 묻지 않고, 비도 안 맞고, 부츠도 젖지 않는다' 는 목적으로 일부러 깔려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다큐멘터리는 고대부터 지금까지 도시에서 농촌에 이르기까지 관객들로 하여금 집풍문화의 원천이 멀다는 것을 느끼게 했다. "적으면 자연이고, 습관은 자연이다."
가풍의 형성은 단번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의 지속적인 교육으로 형성된 가족 분위기다. 다큐멘터리는 청대 증국번 가풍부터 남북조 () 까지, 중국 최초의 완전한 문헌이 기재된 가훈인 안가훈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안씨 가문은' 독서인간' 을 가풍의 핵심으로, 효를 가풍의 본질로 삼았다. 그리고 돈가훈과 주자 가훈이 일맥상통하며' 독서보국' 의 가풍이 돈가를 이루었다. "독서 수련" 은 신노 마을 사람들의 최고 이상경지가 되었다. 우리 가풍은 일종의 성가풍 문화의 영향을 받아 각 가정마다 뚜렷한 가풍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다큐멘터리 1 회는 증국판의 가풍을 다루고 있으며, 그 가풍 문화의 핵심은 근검절약이다. 증국번 가서에서 가장 자주 나오는 두 글자는' 근면' 과' 검소한' 이다. 그가 남긴 16 자 잠언은' 집검은 창창, 인검은 건하다' 이다. 근검절약은 가난하지 않고 비굴하지 않다' 는 이미 옛집의 두드러진 가풍 문화가 되었다. ""
다큐멘터리는 몇 가지 대표적인 가정에 초점을 맞추고 가풍 문화와 가풍 전승에 대해 설명하면서, 훌륭한 가풍이 전승되었는가? 라고 생각하도록 영감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다큐멘터리는 가족 구조가 바뀌 었다는 것을 청중에게 걱정스럽게 상기시켰다. 가풍이 있고, 정신이 있고, 핵심 가치관이 전승될 수 있다.
영화에는 가족 전통에 따르면 돈가는 신생아를 낳을 때마다 온 가족이 함께 돈가의 가훈을 읽어야 한다고 한다. 이것은 현재 거의 볼 수 없지만, 지금의 가풍 교육은 부모의 본보기의 전달을 강조한다. 가풍의 전승, 가훈만 있다면, 매우 공식적인 규칙과 글을 포함하면 가풍의 완벽한 전승을 보장할 수 없다. 가풍을 전승할 수 있는 것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개인 수행이다. 90 대 가까운 담원수는 매일 발성을 연습하는데, 이것은 그녀의 손자 담정암의 가장 좋은 본보기이다. 부모의 모범은 백 번의 설교보다 낫다. 반면, 한 부모의 거짓말은 100 번의 자녀에 대한 성실한 교육을 산산조각 낸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한비자외저축설좌' 에서' 증자가 돼지를 죽였다' 는 이야기는 오늘날 성실한 교육의 가장 좋은 예이다. 가정에서 사회까지, 아버지로부터 당원 간부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이 이야기에서 몸소 가르치는 것이 말로 전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가풍' 촬영 수법, 카메라 언어, 서사 전략은 물론 중요하지만 이야기의 내포는 더 중요하다. 창의에서 서사에 이르기까지 영화는 가풍의 역사를 되새기고, 현재의 가풍 건설을 부르며, 봄바람 화우윤물을 소리 없이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