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중국의 도덕과 법제 건설을 어떻게 볼 것인가?
첫째, 도덕체계와 법률체계의 충돌이 본질적으로 충돌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사회 생활의 변화에 따라 도덕과 법률은 자신의 독특한 사회 생활과 결합하는 방식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한다. 한 국가나 지역의 특정 시기에는 국가 명의로 제정하거나 인정하는 법률제도가 하나밖에 없다. 이는 현대법치가 요구하는 법률의 통일이다. 그러나, 도덕체계는 그렇지 않다. 사회생활 실천에서 법제와 일치하는 주류 도덕체계를 형성한 것 외에도 사람들의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이런 주류 도덕체계와는 다른 도덕관념이 존재할 수도 있다. 사회 구조에 급격한 변화와 변화가 일어나는 당대 중국에서는 정부가 시장 경제 체제 수립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대량의 법률과 규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전체 사회 구조의 변화는 느린 과정이며, 중국은 광활하고 사회 경제 발전이 극도로 불균형하다는 사실은 중국 사회 구조 변화의 복잡성과 장기성을 악화시켰다. 따라서 이 사회 변화의 특수한 시기에 도덕관념의 변화가 정책에 의해 추진되는 지연성에 비해 현대법제에 적합한 도덕체계 외에도 전통도덕, 포스트모던 도덕 등이 있다. 이러한 도덕 체계는 현대 법률 체계에서 사람들의 행동을 평가하는 기준과는 다르다. 이런 다른 기준은 사람들의 같은 행동에 대해 찬성이나 반대, 긍정, 부정과 같은 다른 평가를 함으로써 법과 도덕의 충돌을 형성할 수밖에 없다. 사실 사람의 실제 행동은 의식이 있다. 만약 사람들이 이 특별한 시기의 법과 도덕의 충돌을 잘 처리하지 못한다면, 사회 구조의 변화와 사회 발전의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중국의 법치건설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특히 중국 사회구조의 급격한 변화와 변화가 일어난 당대에서는 자연농업사회의 전통과 도덕과 법률이 현대시장 경제사회에서 상대적으로 분리되는 갈등을 주로 반영하고 있다.
둘째, 법과 도덕조정 방법의 요구가 다르기 때문에 필자는 이를' 형식상의 충돌' 이라고 부른다. 즉, 상대적으로 안정된 발전기에 도덕체계와 법률체계는 전반적으로 일치하며 특정 사회의 윤리적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 있지만, 이 두 가지 행동규범의 독특함 때문에 서로 다른 구체적인 내용과 특징을 보여준다. 필자는 이로 인한 법과 도덕의 충돌이 실질적이고 근본적인 의미의 충돌이 아니라 형식과 표상상의 충돌이 같은 분모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특정 사회의 윤리적 현실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법과 도덕의 충돌은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사회 윤리의 진실성을 반영하고 표현하는 데 따른 충돌, 즉 법과 도덕이 사회 생활 조건의 정확성을 개괄하고 반영하는 데 따른 충돌이다. 법률의 내용은 특정 사회윤리 요구 사항의 반영이지만 입법자는 마음대로 법률을 만들 수 없지만 현실적으로 입법자의 사회물질적 생활조건에 대한 인식, 입법법에 대한 이해와 운용, 입법기술, 문화전통 등 여러 요인의 영향으로 법률의 내용은 자연적인 합리성을 갖고 있지 않다. 도덕은 흔히 장기적인 사회생활 실천에서 형성되지만, 동시에 뚜렷한 지방성과 주관성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각 개인의 생활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그것은 사회생활의 정확성을 반영하는 것은 반드시 한계가 있을 것이다. 둘째, 도덕의 이상과 법률의 현실적 특징 사이의 충돌. 이상과 고상한 사회 정의에 대한 도덕적 추구는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대중의 열망을 반영한다. 법은 시민들이 보편적으로 준수하는 도덕적 의무가 될 수도 있고 되어야 하지만, 고상한 도덕은 국민의 보편적인 법적 의무가 될 수도 없고 되어서는 안 된다. 법이 정교한 사회 정의를 추구하는 것은 가장 낮은 도덕 표준이며, 그 목적은 사회 전체의 질서, 안정, 안전을 유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법은 현실을 지향하고, 현실 사회 관계의 합법화, 제도화는 법률 건설의 끊임없는 추구이며, 법률은 항상 차근차근 현실을 따라야 한다. 실생활에서, 사회 조건이 변화할 때, 기존 도덕관념과 일치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법률을 제정하는 경우가 많다. 셋째, 법률의 절차적 요구와 도덕의 실질적 요구 사이의 충돌. 전반적으로, 법률은 명확한 규범과 엄격한 절차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 정당한 행위는 실체적 규정과 절차적 규정이 모두 있다. 실체 위반이든 절차 위반이든 모두 위법이다. 도덕은 단지 실체적 규범일 뿐 절차상의 요구는 없다. 행위가 도덕규범과 법률실체 규범을 모두 준수하지만 법적 절차 규범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이러한 위법 행위는 동기와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긍정적인 도덕평가를 하기 때문에 법률 평가와 상충된다. 넷째, 법률의 형식성과 명확성 요구와 도덕의 실질과 원칙적 요구 사이에 충돌이 있다. 이에 대해 필자는 뒤에서 상세히 논술할 것이다. 또한 법에는 기술 및 규정 조항이 있습니다. 도덕적 평가가 이러한 규정과 일치하지 않을 때도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현대 중국의 법과 도덕적 갈등의 현실적인 표현. 근대 이래, 특히 개혁개방 이후 우리나라 법과 도덕의 충돌이 날로 두드러지고 있으며, 주로 사회생활에' 합리적이고 불합리한' 행위와' 합법적이고 불합리한' 행위가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⑦' 합리적이고 불법이다' 는 행위에 대해 실생활에서 주로 (1)' 대의멸친' 의 범주로 나뉜다. 중국 고대에' 대의멸친' 은 정의를 지키기 위해 죄를 지은 친척이 이기적이지 않았다. 지금은 사회나 다른 사람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친척을 법적 제재에 제출하거나' 제재' 를 실시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이른바' 정의' 라고 한다. 하지만 오늘날 여기서' 대의멸친' 이라는 개념은 후자의 상황을 가리키며, 흔히 도덕적이지만 법의 요구에 맞지 않기 때문에 법률의 처벌을 받아야 한다. 예를 들어, 장쑤 성 태흥시 장교 시장 골목마을 마을 주민들은 치료할 수 없는 뇌종양에 걸려 성품이 크게 달라졌다. 그는 종종 마을에서 술을 마시고 소란을 피우고, 여성을 성추행하며, 심지어 여러 차례 어머니를 강간하여 마을의' 공해' 가 되었다. 그의 부모 푸와 정옥남은 아들을 남겨두면 마을과 가정에 끝없는 번거로움을 초래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그를 강으로 밀어 익사시켰다. ⑨(2) 자조 부적절한 수업. 이런 상황은 종종 자신의 권리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없거나 법적 경로에 따라 자신의 권리를 실현할 수 없기 때문에 법을 위반한 상황에서 자구책을 일컫는 경우가 많다. 광동성 중산시의 34 세인 임 씨는 아버지의 도박에 불만을 품고 자신과 친족을 구타하고 저주하며 칼을 갈고 자신과 여동생을 죽였다. 두 사람이 또 말다툼을 벌인 후, 그는 아버지를 땅에 넘어뜨리고 베개로 얼굴을 가리고, 아버지가 질식사하게 했다. ⑩(3) "살충제를 국민으로" 범주. 국민을 위해 해를 없애는 것은 도덕적으로 칭찬할 만한 행위여야 한다. 합법행위와 불법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그러나 여기에는 주로 불법행위를 가리킨다. 즉, 사람들이 법적 허가 없이 사회와 타인의 이익을 해치는 사람에게 벌을 주는 것이다. 한 가지 사례가 있다: 30 대 리는 량샘촌 8 조의 마을 사람들이다. 그는 여러 차례 협박과 절도를 하여 마을 사람들이 밤에 모두 문을 닫았다. 이인은 여러 차례의 마약 남용으로 공안기관에 체포되었다. 현지 묘회 날, 리는 묘회 사회자를 찾아 "돈을 좀 벌어서 피워라" 고 말했다. 이 행사는 마을 사람들의 모금 활동에 속하기 때문에 그 요구는 거절되었다. 그 후 이씨는 식칼을 들고 마을 간부와 결판을 냈다. 격노한 마을 사람들은 거리를 에워싸고 몽둥이, 석두, 벽돌 등' 교훈' 으로 리를 가르쳤다. 한동안 삼사백 촌민, 남녀노소, 심지어 행인까지 움직이기 시작했다. 이 씨는 현장에서 맞아 죽었다. (1 1)(4) 이타적인 동기는 불법입니다. 이런 행위는 사람들이 법에 맞는 행위와 도덕에 맞는 행동을 선택하는 사이에 딜레마에 처했을 때 타인과 사회적 이익에 부합하는 도덕행위를 선택했기 때문에 법을 위반한 것을 말한다. 2005 년 6 월 16 일 쿤밍시 동천구 인민병원 응우안회련이라는 임산부가 출산을 앞두고 대출혈로 수혈이 절실히 필요하다. 병원에서 마침 AB 형 혈액이 부족해 사회에 긴급히 도움을 청한 결과, 병원 의사 육신화는 자발적으로 헌혈을 요구하여 환자를 도왔다. 동천구가 쿤밍에서 왕복하는 데 5 ~ 6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쿤밍혈액센터에 도움을 청하는 것이 두려워서 환자의 구급을 지체했다. 동천구 인민병원은 동천구 보건국에 신고한 뒤 육신화 의사가 기증한 200CC 혈액으로 응우 여사의 모자를 구했다. 그러나' 중화인민공화국 강제 헌혈법' 에 따르면 이 행위는 불법 헌혈에 속하기 때문에 관련 부서에 의해 몰수되고 벌금이 부과된다. *** 13360 원. (12) 물론 법을 피하는' 합리적 불법행위' 도 많지만, 이곳의' 합리적' 은 분명히 일정한 도덕에 부합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원가수익 분석에 부합하는 이익 극대화의 추구를 가리킨다. 그래서 저는 이것이 법과 도덕의 충돌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실생활에서의' 합법적 불합리' 행위는 주로 (1) 합법적으로' 합리적 불합법' 행위를 처리한다. 일반적으로 법과 도덕의 충돌은 주로 대량의' 합리적이고 불법적인' 행위의 존재로 나타난다. 만약 엄격하게 법률의 규정에 따라 이러한 행위를 처리한다면, 이런 처리 행위는' 합법적이고 불합리한' 행위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좋은 며느리' 한 명이 무창역 금지구역에 주차한 지 2 분도 채 안 되어 임신 7 개월 남짓 된 임산부를 위해 짐을 챙기고 교통경찰에게 벌금을 물렸다고' 우한 모닝 뉴스' 는 보도했다. 형수' 가 애원했지만 주변 사람들도 사정하는 것을 도왔지만 교통경찰은 움직이지 않았다. 이를 위해, 현장에 있던 사람들은 의론이 분분했다. 모두들' 시누이자' 가 반칙으로 좋은 일을 하고 있고, 반칙이 길지 않고, 교통 체증도 없다고 생각한다. 교통경찰은 적절한 융통성 있는 규칙을 적용해야 한다. 그러나 법조계 인사들은 교통경찰이 처제에 대한 처벌이 완전히 정확하다고 보편적으로 믿고 있다. (13)(2) 실생활에는' 법적 허점' 이 있지만 도덕에 위배되는 행위가 있다. 이런 행위는 법률의 불완전성, 당사자가 법률 조정의 공백과 허점, 그리고' 자유 금지 없음' 원칙을 이용하여 법과 도덕의 충돌을 야기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