当前位置 - 무료 법률 상담 플랫폼 - 법률 자문 - 법치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법치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새로운 시기에,' 법치국' 의 이념은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었다. 법치는 강력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오늘날 사회에서는 대체할 수 없는 중요한 지위와 역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순수한 법치는 결함이 있고 공허하다. 덕치와의 완벽한 결합이어야만 사회적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고, 비로소 진정으로 사회지배비용을 낮출 수 있다.

첫째, 법치와 덕치의 내포.

법치의 역사적 연원은 서구의 고대 그리스와 로마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일찍이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도시 국가들이 비교적 철저한 민주주의와' 법치' 를 실현했고, 고대 로마는 이런 민주주의와' 법치' 의 사상을 더욱 발양하였다. 덕지는 중국 고대 유가의' 인정덕치'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동시에, 중국과 서양의 인간성의 선악에 대한 서로 다른 이해로 인해' 법치' 와' 덕치' 의 지위와 역할에 대한 인식도 큰 차이가 있다. 서구의 인간성 악사상은 사람들이 내면의 도덕기제가 아닌 법률로 사람들의 행동을 규범화하도록 촉구하고, 중국의 인성 선론은 사람들이 인간 도덕의 자기조절을 통해 이상적인 사회를 실현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이 두 가지 서로 다른 사회 통치 모델은 근대 중서법 발전의 거대한 차이를 초래했다. 인간 본성의 본악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현대 서방은 어떤 권력의 본질도 악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떤 권력도 효과적인 수단에 의해 제약을 받아야 하고, 법은 가장 좋은 수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시에 자본주의의 끊임없는 발전과 사회관계의 계약화로 평등자유의 관념이 인심을 깊이 파고들고,' 분권제균형',' 평등자유' 의 법률사상은' 법치' 를 더욱 보완한다. 근대 중국에서는 유교' 덕치' 사상이 깊이 뿌리 박혀 있어' 덕치' 가 더욱 뿌리 깊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자본주의의' 법치' 든 구 중국의' 덕치' 든 순수한 의미의 법치와 덕치가 아니다. 첫째, 법은 특정 물질적 생활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통치계급의 의지를 말하며, 국가가 제정하거나 인정하고, 국가 강제력에 의해 보장된다. 따라서 어떤 자산계급 법률도 자산계급 이익의 구현이며, 모두 자산계급 통치를 보호하고 자본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제정된 것이다. 즉, 이런 법률은' 양법' 이 아니라' 악법' 이다. 법의 선함은 법치의 기본 요소 중 하나이다. (3) 동시에, 이 법률의 압박으로 인해 이 법은 사회 전체에서 보편적으로 준수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법 자체는 보편적인 구속력이 부족하다. 둘째, 도덕이란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선악, 정의, 불의와 같은 관념, 그리고 이러한 관념에 부합하는 사회 여론과 사람들의 내적 신념에 의해 보장되는 사람들의 행동규범의 합계를 말한다. 도덕은 한 사람이나 한 부류의 선악에 대한 평가 관념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인정하는 가치취향이라는 것이다. 구 중국의' 덕치' 의' 덕' 은 통치자가 통치를 수호하기 위해 제창한 덕목, 부자상경하는 덕일 뿐이다. 일정 기간 일정 사회 집단의 인정을 받았지만 인간 사회에 의해 정의평등이라는 이념으로 인정받지는 못했다. 그들 중 일부는 정의와 평등을 반영 하더라도, 그것은 불완전 하 고 좁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의미의 법치는 사람들이 법치국을 통과하거나 주로 법치를 통해 이상적인 사회의 실현을 찾는 것을 가리킨다. ⑤ 그것은 반드시 두 가지 기본 요소, 즉 법률의 탁월성과 법률의 보편성을 갖추어야 한다. 진정한 덕치란 사람들이 도덕을 빌려 사회를 조절하고 이상적인 사회의 실현을 찾는 것을 말한다. 이런 도덕은 사회 전체가 인정하는 정의평등관념이다.

둘째, 법치와 덕치의 관계

법치와 덕치의 선택에 직면하여, 어떤 사람들은 법이 만능이라고 생각하는데, 법률의 완전한 통제 하에서만 사회가 정상적이고 질서 정연할 수 있다. 도덕의 역할이 강하다는 견해도 있다. 도덕만이 사람의 내면세계에 깊이 들어가야 문제를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범도덕주의가 생겨났다. 그러나 현실은 단순한 법치는 통하지 않고, 단순한 덕치는 믿을 수 없다는 것을 말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선, 오늘날 세계는 순덕치든 순덕치든, 순법치든, 사회자원의 막대한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 사회 현실의 경우, 모든 사람이 도덕적 요구 사항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모든 사람이 사회적 이익 극대화를 추구하며 오히려 개인의 이익을 포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실제 상황은 아마도 사람들이 천성적으로 다른 사람이 도덕에 따라 일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의 위반은 사회 전체의 혼란을 야기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도덕에 따라 일을 할 것을 기대하지만, 자신은 오히려 도덕적 요구를 위반하여 개인의 이익 극대화를 추구한다. 마지막으로, 도덕적 요구를 따르는 소수의 사람들의 행동은 무의미하게 변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오늘날 순수한 덕치는 엄청난 모험이며, 그 결과는 극단적인 사회적 혼란과 사회적 자원의 막대한 낭비일 뿐이다. 순수한 법치는 유비쿼터스 감독 도구, 즉' 사람 대 사람' 의 감독 모델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누구나 매일 타인을 감독하고 다른 사람이 감독하는 상태에 있다. 이는 사회생산의 침체와 사회자원의 낭비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법치평등의 자유의 이념을 근본적으로 위반한다.

둘째, 어떤 법률도 근본적으로 도덕이다. 법치가 있어야 하고, 덕성도 있어야 한다. ⑦ 실제로 법은 어떤 도덕에 대한 사람들의 확인이며, 도덕규범은 사실상 법률규범의 원천을 구성한다. 사람들은 도덕을 합법화한다. 사람들이 그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을 법률로 올려서 그 중요성을 부각시켜야 한다. 혹은 이런 도덕의 자각 준수가 매우 이상적이지 않아 국가의 강제력을 규범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떤 좋은 법도 인간 도덕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도덕적인 법만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그것은 비도덕적인 법률도 아니고 악법으로 비난받지도 않는다.

동시에, 사람들은 법의 역할이 제한되어 있고 법률 자체도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법률의 지연성은 법률의 치명적인 약점이며, 어떤 법률도 불가피하게 세상에 이 치명적인 약점을 보여준다. 비교하면 도덕은 시대성이 더 강하고, 사회의 발전에 따라 적응하고, 사회 발전의 새로운 문제를 제때에 조정할 수 있으며, 이런 조정은 앞으로의 입법에 풍부한 실천 경험을 제공한다. 또 법은 사람의 외적 행위만 조정할 수 있고, 사람의 내면 세계에 깊이 파고들 수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법명언) 도덕은 내재적인 신념으로서 법의 이런 부족을 보완하고, 사람들의 내면에서 사람들의 외적 행동을 규범화하여 법률의 조정을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이것은 오늘날의 역사적 조건 하에서 법치가 덕치에서 벗어날 수 없고, 법치가 없는 덕치에는 결함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현실에서 덕치의 힘은 부분적으로는 크지만 그 범위는 극히 제한적이다. 어떤 사람, 어떤 행위도 그에 의해 조절되는 것은 아니며, 심지어 그 조정도 매우 불확실하며, 어떤 나쁜 동기도 그 공로를 실패하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법치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법치를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결국 덕치 자체도 손상시킬 수 있다. 모든 사람이 성인과 같은 정신적 도덕적 자질을 가지고 있다면, 정부는 존재의 의미를 잃게 되고, 법률은 더 이상 존재할 필요가 없다. 바로 사람들의 도덕 수준의 엄청난 차이 때문에, 소수의 비도덕적인 사람들을 규제하기 위해 법률을 사용해야 하며, 다른 사람의 이익과 사회 안정을 지키기 위해 그들이 해야 할 의무를 이행하도록 강요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덕치의 실현은 결국 법치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어떤 도덕규범이 위반될 때, 단지 여론에 의해 비난을 받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위반자에 대해 필요한 처벌을 해야 이러한 도덕규범의 불가침성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떠한 도덕규범을 위반한다고 해서 반드시 처벌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며,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도덕규범을 위반해야만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것은 오늘날의 덕치가 법치를 떠날 수 없고, 법치가 없는 덕치가 허무맹랑하고 무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요약하자면, 오늘날의 역사적 조건 하에서 법치와 덕치의 관계는 불가분의 관계이며, 둘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양자의 완벽한 조화만이 오늘날 사회에서 가장 좋은 통치 모델이다.

셋째, 덕치-인간 사회 발전의 필연성

어떤 사회 개체든 무조건적으로 고상한 정서로 사회질서를 수호하고, 사회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하며, 어떤 경우에는 개인의 이익을 희생하여 사회이익을 지키고자 하는 사회에서 살기를 갈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누군가는 이것이 덕치 모델이 아니냐고 물을 수도 있다. 사실, 이것은 덕치의 전범이다. 하지만 순전히 덕치가 믿을 수 없다면, 이런 이상적인 사회는 영원히 실현될 수 없는 것이 아닌가?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은 사실 필연성과 현실성의 문제, 즉 이상과 현실의 문제를 포함한다. 현실적으로, 사람들의 도덕 수준은 덕으로 치국할 수 있는 정도에 이르지 못했다. 단순한 덕치는 사회 전체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고, 단순한 법치는 사회 자원의 막대한 소비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법치와 덕치의 현실에서의 완벽한 통일이야말로 최고의 사회지배모델이다. 인류 사회 발전의 법칙으로 볼 때 덕치는 필연적이고, 인류 사회 발전의 이상적인 목표이며, 사회 발전법의 필연적인 결과이다.

우선, 마르크스주의 법학자들은 법과 국가가 불가분의 전체이며, 국가의 소멸은 또한 법률의 소멸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⑨ 인류 사회 발전의 최종 결과는 전체 인류 사회가 * * * 자본주의를 실현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 * *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계급 대립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국가가 계급 독재의 도구로서 존재의 기본 근거를 자연스럽게 잃어버리고, 국가가 제정하거나 인정하는 법도 사라질 것이다. * * * 자본주의 사회에는' 공공생활의 최소 규칙' 이 있지만 법별 계급성이 없기 때문에 법이 아니다. ⑩ 법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법의 지배가 있을 수 있습니까? 법치의 최종 운명은 자본주의 사회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법과 국가와 함께 소멸될 수밖에 없다.

둘째, * * * 사회주의 사회를 실현하는 것은 사회 발전법의 필연적인 것이고, * * * 사회주의 사회 실현의 상징 중 하나는 사람들의 도덕 수준이 전무후무한 향상이다. * * * 사회주의 도덕의 본질은 집단주의이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은 자각적으로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사회적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개인의 이익과 사회적 이익이 충돌할 때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사회적 이익을 실현하기로 선택한다. 이것은 덕치의 실현을 위해 거대한 생존 토양을 제공할 것이며, 덕치의 생명력은 더욱 강해질 것이다.

결론적으로, 인류 사회 발전의 법칙은 덕치의 필연성을 결정하고 덕치를 실현하는 것은 인류 사회 발전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이러한 이상적인 사회에서는 사람과 사람이 조화롭게 지내고, 사회 질서가 질서 정연하며, 불필요한 사회 소비가 최저점까지 떨어지면 인류 문명이 크게 발전하고 진보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