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란 무엇인가, 하회홍은 무엇인가?
이 책은 저명한 학자들이 쓴 윤리학과학 서적으로, 저명한 과학자들이 쓴 과학 서적과 비슷해서 정말 잘 이해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더 흥미롭게도 도스토예프스키의 대표작 카라마조프 형제는 이 책부터 독자들이 즐겨 보는 이야기로 무미건조한 윤리지식을 설명하는 것을 소개했다. 이로써 저자의 고된 의도를 알 수 있다. 이것은 나에게 철학적인 말을 생각나게 한다. "명작이란 누구나 읽어야 하지만 읽고 싶지 않은 작품이다." 왜 명작에서 이런 역설이 나타날까요? 일반적으로 명작은 모두 난해해서 강한 끈기나 외력이 없는 핍박에 시달리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명작이나 학술 저작은 형식이나 내용면에서 더 재미있어야 하고, 독자들을 지치지 않게 해야 할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디렉터리:
1. 윤리학의 대상과 문제
2. 도덕의 성격과 관련성
3. 도덕적 판단의 기초
4. 도덕 원칙의 증명
5. 도덕적 의무
6. 도덕적 감정
미덕, 행복 및 친절
8. 정의
9. 글로벌 윤리
논점에서 발췌한 내용:
P7 늙은 카라 마트소프 (Carla Matsov) 는 막내아들에게 자신의 인생철학을 진술했다. 그는' 더러운 생활을 끝까지' 하고 싶다고 말했다.' 더러운 생활이 더 달콤하다' 고 말했다. 모두들 이런 생활을 저주한다고 말하지만, 모두들 이런 생활을 하고 있다. \ "하지만 사람들은 몰래, 나는 공개한다. 내가 고백했기 때문에, 더러운 일을 하는 사람들이 나를 공격했다. "
LCJ: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인의도덕이 가득하고, 도둑기생이 가득하다' 는 건가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암암리에 암캐를 하고, 명처에서 방앗간을 세우고 있는가? 늙은 카라 마조프는 일침으로 피를 보았다. 떠들썩한' 염조문 사건' 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얼굴을 드러냈습니까?
P9' 도덕' 과' 윤리' 라는 두 개념은 보통 중국이든 서양이든 엄격한 구분이 없다. 인간의 행동 품질, 선악, 심지어 생활방식, 삶의 의미, 궁극적인 배려와 관련이 있습니다.
P9' 윤리' 와' 도덕' 이라는 개념은 대체로 동일하며, 자주 서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일상적인 용법, 어원, 역사적 용법 등에는 여전히 약간의 변화와 차이가 있다. 이러한 변화와 차이를 관찰하면 윤리학의 연구 대상을 더 깊이, 더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P9 ~ 10 예를 들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윤리' 와' 도덕' 을 사용할 때, 우리는 누군가를' 도덕' 이나' 도덕 있는 사람' 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습관은 그 사람을' 도덕' 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반면에, 우리는 일반적으로' 윤리' 를, 심지어 직접' 윤리' 로 이러한 지식을 지칭하지만,' 도덕주의' 로 지칭하는 경우는 드물다. 즉, 일상적인 용법에서 우리가 자세히 이해한다면,' 도덕' 이 사람에게 더 많이 사용되거나 더 많이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며, 더 많은 것은 주관적, 주관적, 개인적, 개인의 의미이다. 윤리는 객관성, 객관성, 사회성, 집단성을 더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단어의 역사적 용법은 대체로 동일하며, 고금의 용법은 일치하는 경향이 있다. 유가사상에서도 전통적인' 덕' 개념 자체는 강한 이기주의 흔적과 주관적 관점에 대한 강조, 특히' 덕' 을 포함하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 덕' 은' 길 (도리, 도덕, 원칙 등)' 이다. ) 스스로 사용할 수 있다 "고," 덕 "은" 득도 "이다.
P 10 중국 고대에는' 윤리' 방면에서 비교적 자주 쓰이는 동의어가 의미, 리, 렌, 덕, 상시, 인, 정의 같은 단어였다. "덕" 의 측면에서, 비교적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동의어, 덕, 인, 인, 덕, 덕, 마음 등의 단어. "윤리" 와 "도덕" 은 중국 근대에만 고정적이고 기본적인 윤리 개념이 되어 서양 어휘와 각각 연결되어 있다. 예를 들어' 윤리' 는 일반적으로' 윤리' 에 해당하며,' 윤리' 는 일반적으로' 도덕' 이나' 도덕' 에 해당한다. 하지만 둘 다 완전히 대응할 수는 없습니다.
P 10 ~ 1 1' 윤리' 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윤리' 라는 단어이고' 윤리' 의 본의는' 본질' 과' 인격' 이다 또한 "관습" 과 "습관" 의 의미와 관련이 있습니다.
P 12 규범과 이론을 표현할 때 우리는' 윤리' 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고, 현상과 문제를 언급할 때는' 도덕'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P 12 그러나 일반적으로' 도덕' 과' 윤리' 는 대부분의 경우 동의어로 사용된다.
LCJ:' 윤리' 와' 도덕' 은 때로' 윤리' 라고 불린다.
P20' 도덕' 이라는 단어는' 비도덕적' 이라는 단어와 반대되는 의미로' 도덕적' 을 의미한다. 그것은 또한' 비도덕적' 이라는 단어의 의미와 반대되는데, 그것이' 도덕적' 또는' 도덕적' 을 나타낼 때.
LCJ:' 비도덕적' 이란 도덕과는 무관하고 비도덕적이지 않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쇠고기를 먹고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것은 순전히 개인적인 취미이며 도덕과는 무관하다. 그러나' 주문주 냄새, 길의 시신이 얼어 죽는다' 는 현상은 비도덕적이다.
P37 도덕적 책임의 이행은 인간의 취미에 대한 억압과 강제일 뿐이다.
LCJ: 도덕적인 사람이 되는 것은 물을 거슬러 배를 타는 과정이다. 먼저 자신의 탐욕과 타성을 극복해야 한다. "혼자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고, 어려운 것은 평생 좋은 일을 하고 나쁜 일을 하지 않는 것이다." "모두 혼란스럽고 나 혼자만" 과 같은 부도덕한 환경에 직면할 때, 나는 외부의 엄청난 압력을 견뎌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P39 는 주로 기술방법으로 윤리학을 연구하는 사람을 기술윤리학이나' 윤리학' 이라고 부를 수 있다.
P39 원윤리학은 주로 언어와 논리의 관점에서 분석적인 방법으로 윤리학을 연구한다.
P39 는 주로 윤리규범의 출처, 내용, 근거를 연구하는데, 인간의 생활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이론은 규범윤리학이다.
P40' 원물리학' 은 원래 반사물리학 (세상의 만물의 원리) 을 의미하는 것처럼,' 윤리학으로 등교하다' (원윤리학) 는 또한 반성윤리학 (인륜원리) 를 의미하며, 이러한 원리 뒤의 근거와 의미를 반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경제의 발전은 여전히 도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첫째, 경제 번영은 공공 생활에서 물질적 생활수준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규범의 개선을 촉진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경제 발전에 의해 직접적으로 추진되는 규범은 사회 도덕 기준 체계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며, 공공 예절의 피상적인 부분이다.
LCJ: 이른바' 곡창지예절, 의식지영욕' 은 본질적으로 공공예절의 진급이다. 물론, 경제 발전은 식량과 의복 문제를 해결했고, 사람들은' 쌀 다섯 말' 을 위해 허리를 굽히거나 밥 한 모금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대중의 예의를 높이고' 신사',' 숙녀' 또는' 화이트칼라' 가 되는 것은 정말 개인의 도덕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내가 보기에는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지금 사람들은 항상 중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작은 문제에 대해 크게 소란을 피우고 있다. 예를 들면, 중국인이 외국에서 큰 소리로 말하고 아무데나 가래를 뱉는 것과 같다. 이러한 문제들은 당연히 개선이 필요하지만, 우리의 도덕적 비판의 중점은 옮길 수 없다. 우리는 어떤 비도덕적인 현상을 강력하게 반대해야 합니까? 부패, 뇌물, 부정직, 사기, 괴롭힘 등이 의심할 여지가 없다. 예, 여기에 열거된 것 중 에티켓 수준에만 있는 작은 문제보다 더 주목할 만한 것은 무엇입니까?
P56 해상에는 조난당한 배 한 척이 있어서 곧 가라앉을 것이다. 선상에는 12 명이 있지만 구명정 한 척은 최대 6 명까지만 탈 수 있다. 이 12 명은 72 세의 의사, 불치병에 걸린 소녀, 선장, 창녀, 항해에 능숙한 죄수, 정신 지체 소년, 청년 노동자 모델, 가톨릭 신부, 부패한 국가 간부, 기업 관리자,
이제 배를 타고 탈출할 수 있는 여섯 명을 골라서 당신들의 선택 기준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P58 ~ 6 1 이 경우 도덕적 선택 원칙: 생존 원칙; 존재 가능성 원칙 자기 우선 원칙 여성과 어린이의 우선 순위 원칙; 최대 효용 또는 행복의 원칙; 평균 효용 원칙 또는 공정 행복 원칙 (또는 보상 원칙); 미덕의 원칙.
LCJ: 이것은 확실히 도덕적 선택의 딜레마입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다른 대답을 줄 것이라고 믿는다.
P64 는 실생활에서, 특히 행동과 관련된 경우, 이러한 도덕적 판단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행동 전의 도덕적 선택이며, 일반적으로 개인의 자기 선택을 가리킨다. 하나는 행동 후, 즉 도덕평가 이후, 일반적으로 타인과 여론의 평가를 가리킨다.
P77 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리가 더 자주, 더 집착적으로 생각할수록, 우리의 마음은 변화무쌍한 존경과 경외로 가득 차게 됩니다. 즉, 내 머리 위의 별과 내 마음 속의 도덕법칙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칸트의 실천적 이성 비판")
P79 소위 도덕원칙이란 하나의 윤리표준체계의 핵심을 구성하는 가장 일반적이고 추상적이며 보편적인 규범을 가리킨다.
P8 1 도덕원칙으로서 어떻게 정식으로 성립될 수 있습니까? 우리는 롤즈의 정의 원칙의 다섯 가지 형식 요소로 설명할 수 있다. 이 다섯 가지 조건은 일반, 보편성, 공공성, 질서, 궁극성이다. 즉, 도덕 원칙에는 모든 경우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보편적인 형태가 있어야 하며, 다양한 상충되는 요구 사항을 정렬하는 최종 결론으로 공개적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P90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인생 목표와 가치 욕망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은 먼저 도덕적 결론을 만족시켜야 자신의 인생 이상을 추구할 수 있다. 도덕은 생활의 전부가 아니다. 기본적인 도덕적 요구 사항을 위반하지 않고, 한 사람은 도덕, 거룩함, 신앙에 헌신하는 삶을 계속 살 수 있고, 자신의 인생 최고봉에 오를 수 있지만, 예술과 심미에 헌신하는 삶을 추구할 수도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성의 숭고함과 우월성을 나타낼 수도 있다. 그도 조용하고 편안한 생활을 즐길 수 있고, 심지어 행복한 생활도 즐길 수 있다. 그의 추구가 타인의 합리적인 추구에 해를 끼치지 않는 한.
LCJ: 이것은 전체 사회인의 전면적인 발전이다. 만약 모두가 뇌봉이라면, 뇌봉은 정말 쓸모가 없다.
P 102 ~ 103 알키비아데스는 부유해서 소크라테스에게 큰 기초를 주고 집을 짓고 싶다고 합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내가 신발이 필요하다면, 네가 나에게 짐승 가죽 전체를 제공한다면, 웃기지 않겠니?" 눈부신 상품에 직면하여 그는 자신에게 "이렇게 많은 물건이 없어도 살 수 있다" 고 말했다.
LCJ: 물욕은 탐관오리와 같은 어떤 의미에서 사람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물욕은 사람을 저속하게 만들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성자도! 또한 돌아왔다. 음식 한 숟가락, 음료 한 숟가락, 더러운 골목에 있습니다. 사람은 차마 근심할 수 없고, 돌아가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야! 물러나다. " ("논어 용인 할아버지")
P 115 ~116 당대 도덕론의 유명 대표인물 로스가 열거한 6 가지' 표면의무' 는 (/kloc-) (2) 감사 반환; (3) 정의; (4) 선행을 하고 남을 돕는다. (5) 자신을 발전시킨다. (6)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그중 마지막'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는 우선 순위가 가장 높고 강제력이 있다.
P 149 이른바' 덕' 은 도덕원칙, 의무, 고귀함을 우리의 인격과 본성으로 끌어들여 진정으로 안정적으로 내 것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때 외적인 규범은 내면적인 원칙이 되고, 생각없이 행동하는 습관과 자연스럽게 규범에 맞는 생활방식이 된다. 공자가 말했듯이, "마음으로부터 원하는 대로, 순간을 넘지 않는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이때 그는 더 이상 외부의 구속을 느끼지 않지만, 그의 모든 언행은 당연히 중칙이다.
P 158 프랑스 철학자 스펜서빌은 18 미덕: 예의, 충성, 지혜, 절제, 용기, 정의, 관대함, 동정, 선함, 감사, 겸손, 단순함
P 17 1 윤리는 개인윤리와 사회윤리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만약 우리가' 권리' 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개인의 행동이' 도덕' 이라는 것을 나타낸다면, 우리는' 정의' 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사회 실천, 즉 제도, 정책, 제도 내 사람들의 행동의' 도덕' 을 나타낼 수 있다.
P 183 롤스의 두 가지 정의 원칙 중 첫 번째는' 평등과 자유' 원칙이거나, 더 간결하게 말하자면, 자유의 원칙은 모든 사람의 기본자유권, 특히 양심의 자유, 신앙의 자유, 표현의 자유, 정치적 자유를 동등하게 보호하는 것을 주장하며, 주로 정치 분야에 적용된다. 두 번째 원칙은 주로 사회경제 분야에 적용되며, 기회가 공평하다는 전제하에 처지가 가장 낮은 사람에게 가장 많은 보살핌을 준다고 주장한다. 만약 우리가 여전히 다양한 분배 차이를 허용하거나 장려한다면, 이 차이는 지금 가장 약한 사람들에게 가장 유리해야 한다.
P 184 롤스는 주로' 자유' 와' 평등' 의 조화를 고려하는데, 그의 경향은 기본자유를 보호하는 전제하에 이익의 평등을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다. 설령 경제의 자유를 해치더라도. 요컨대,' 생존-자유-평등' 이라는 세 가지 원칙으로 구성된 일련의 정의가 더 적절할 수 있다.
P 185' 인생 대덕', 생명 보존은 확실히 사회제도의 주요 미덕이자 사회정의의 제 1 원칙이어야 한다. 정치사회의 발전은 생존 원칙을 뛰어넘을 수 없을 것 같고, 우선 후자의 두 원칙을 만족시켜야 한다.
LCJ: 서방 국가들이 인권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들은 생명권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으며, 이는 개발도상국에 매우 중요하다. 그들이 인권을 구실로 타국의 내정을 간섭하는 것은 순전히 패권주의이다.
P 187 록은 자유가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그런 자유가 아니라 그가 구속한 법률 범위 내에서 자신의 개인, 행동, 부 및 모든 재산의 자유를 마음대로 처분하거나 안배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범위 내에서 그는 다른 사람의 임의 의지의 지배를 받지 않고 자신의 의지를 자유롭게 따를 수 있다. 그러므로 진정한 사회적 자유에 대해 말하자면, 법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자유에 대한 최고의 보호의 관점에서 볼 때, 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자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보다 낫다. 민주주의와 훌륭한 통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보다 헌정과 법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낫다.
P 199 ~ 200' 글로벌 윤리' 는 일종의' 최종선 윤리' 이다. 글로벌 윤리' 가 제시한 도덕 원칙과 규범: 두 가지 기본 요구 사항은' 그 사람의 길로 그 사람의 몸을 다스리라' ('모든 사람은 인도적인 대우를 받아야 한다') 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다. 이 네 가지 규칙은 비폭력을 고수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문화인' 죽이지 않는다' 입니다. 단결된 문화와 공정한 경제질서를 고수하다-'훔치지 않는다'; 관용의 문화와 성실한 생활을 견지하다-'거짓말 안 한다'; 남녀 평등과 파트너십을 고수하는 문화-'간음하지 않는다'.
P200 우리는 부정적인 형식 (즉,'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네 가지') 으로 표현하는 것을 선호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분명하고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곡해하기 쉬우며 논증과 형성에 더 취약하기 때문이다.
P20 1' 불살생' 은 생명에 대한 존중이 필요한데 ... 하지만 이곳의' 살생' 자는 광범위해야 한다. 타격, 상해, 감금인의 신분, 사람들의 의식박탈 등 필수품, 직접적인 굴욕, 학대도 포함된다. 비절도' 는 당연히 개인의 은밀한 절도뿐만 아니라 공공연한 강도와 대규모 무단 박탈, 몰수, 재분배를 포함한다. 반면에,' 거짓말 안 함' 의' 거짓말' 을 줄여서 자질구레한, 웃기고, 중요하지 않은 거짓말을 제외해야 할 것 같다. 한편, 범위를 넓혀 여론도구와 정보원을 손에 쥐고 있지만, 일부 큰 문제에서 의도적으로 정보를 차단하거나 일방적인 정보만을 제공하여 민중을 오도하는 행위다. "간음하지 않는다" 는 것은 아마도 이 규범들 중 가장 사적인 것 같다. 현대 사회에서는 주로 강박적이고 사기적인 성관계, 특히 미성년자를 겨냥한 것 같다.
P20 1~202 ~ 202 위의 모든 규범에서 특히 개인의 이름이 아닌 집단으로 시행되는 범죄를 겨냥해야 한다. 이러한 행위는 모두 개인의 소행으로 형법의 처벌을 받을 수밖에 없지만, 단체의 이름으로 하면 군중은 왕왕 면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지도자는 칭찬과 숭배까지 받을 수 있다. 왜 단체의 이름으로 범죄를 저지를 수 있고, 개인이 어떤 일을 하면 처벌을 받고, 최선을 다해 숨기려 하는가? 왜 개인의 마음은 이것이 범죄라는 것을 알고, 심지어 부끄러움과 불안감을 느끼지만, 집단은 당당하게 하는 걸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집단은 종종 그럴듯한' 이유' 나' 이론' 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사실, 위의 네 가지 측면에서, 적어도 20 세기부터 인류에게 가장 큰 불행을 초래한 것은 사회의 개별 범죄자가 아니라, 전쟁, 혼란, 인위적인 기근, 대량 학살, 추방, 청소,' 정화 운동',' 강제 수용소' 와 같은 대규모' 집단범죄' 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4 불' 규범의 대상이 주로 개인보다는 집단, 특히 정치그룹, 민족국가, 전체주의 국가라고 말한다.
P202'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4 불' 에 대한 더 추상적이고 개괄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행위가 자신에게 일어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이런 일을 할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하다.
LCJ: 저자의 요약과 설명은 매우 분명합니다. 이런' 최종선 윤리' 는 모든 사람이 지켜야 할 것이다. 사실, 정부는 시민들에게 더 많은 도덕적 의무를 부과해서는 안 된다. 이런' 최종선 윤리' 로 충분하다. 너무 많은 도덕적 의무는 일반 시민들이 감당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당연히 이런 의무를 회피하고 심지어' 최종선 윤리' 조차도 지키지 않는다. 보세요, 많은 사회 추악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최종선 윤리' 를 지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정부 관료들에게는 그들의 권력을 구속하기 위해 더 많은 도덕적 의무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