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은 어떻게 법을 통해 실질적인 보호를 해야 합니까?
모든 도덕 체계는 다른 사람에게 선을 행하도록 가르치고 있지만, 문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이다. 아름다운 소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도덕의 존재는 보장하는 데 필요한 정부 정책과 제도가 필요하다.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좋은 시스템은 나쁜 사람들이 제멋대로 행동하지 못하게 할 수 있고, 나쁜 시스템은 좋은 사람들이 충분히 선을 행하지 못하게 할 수 있으며, 심지어 반대로도 나아갈 수 있다. 자신의 내면의 사상의식만으로는 각종 이익의 유혹을 견디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법과 제도는 개인 도덕의 발생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감안하여 사회에서 사회도덕이 장려하는 가치관과 행동을 보호하고 촉진하기 위해서는 사회도덕의 법제 건설을 강화하고 관련 사회정책을 보완하여 도덕 자체가 실현할 수 없는 규범적인 요구를 완성해야 한다.
도덕적 행동은 특정 환경에서의 행동 방식으로 주체의 도덕적 자질뿐만 아니라 특정 사회 환경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시민의 좋은 도덕적 행동의 배양은 도덕을 지키기 위한 좋은 환경이 필요하다. 때로는 객관적인 환경이 도덕이 아니라 도덕을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도덕명언) 예를 들어, 그들은 의용 때문에 엄청난 개인적 대가를 치르고 심지어 곤경에 처할 수도 있지만, 종종 관련 사회의 보상을 받지 못하고, 심지어 영웅들이 피를 흘린 후에도 눈물을 흘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도시 버스 용량 부족, 관리 혼란, 승객 혼잡, 질서 유지 불가.
따라서 도덕입법을 강화하는 것 외에도 관련 사회정책을 보완하고, 시민도덕 외곽 보조관리체계를 세우고, 관리 세칙을 제정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고상한 도덕행위를 장려하고, 의용과 같은 고상한 도덕행위를 위한 기금을 마련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비도덕적인 행위를 엄벌해야 한다. 시민들이 도덕규범을 이행할 수 있도록 강력한 제도 지원과 정책 보장을 제공하다.
사회 도덕 건설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법률과 정책이 그 사회적 가치 지향의 책임을 져야 한다. 법과 도덕은 상호 보완적이고 상호 침투적이다.
사실, 법률의 시행 자체는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는 과정으로, 사람들의 법률의식 형성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도덕 양성에도 도움이 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듯이, "법치에는 평등, 정의, 자유, 선 등 사회적 가치가 포함되어 있다" 며 법치의 시행도 이러한 사회적 가치를 촉진하고 있다.
공공정책으로서 법정절차에 부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취향의 책임도 져야 한다. 법정절차에 부합하는 정책이 반드시 정확한 가치취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권위 있는 정부 정책으로서, 평등, 자유, 공정성, 기회 균등의 원칙에서 시작하여 대다수의 이익을 충족시키는 것 외에 사회적 약자 집단의 이익을 고려하거나 배려해야 한다. 이것도 공공정책 도덕이다.
게다가, 정책을 집행하는 사람, 즉 국가 관원의 직업 행위는 많은 인민 대중에게 강력한 시범과 안내 작용을 가지고 있다.